수인의 서예는 북위의 서예 풍격을 계승하여 당대의 새로운 풍격을 개척하여 남북조와 당대의 교량이다. 미인 동시 묘지명' 은 이 점을 잘 보여준다. 수대 묘지 중 상품 작품으로 수대 제 1 건으로 당대의 종소경 제 1 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서예 배치는 강직하고 단정하며, 깔끔하고 섬세하며, 글자로 성실하고 엄밀하며, 필법은 함축적이고 우아하다. 글씨체의 표지로 볼 때 해서체의 개본 방법은 순수하고 해서체의 의미는 김인 소해서와 북조 묘지와는 완전히 다르다. 하지만 우리는 일부 서양어가 둥글고, 색채가 밝고, 강건하며, 청량하고 상쾌한 느낌을 주고, 고의가 끝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대 나진옥은 이에 대해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카이발은 수당의 대비에서 나왔고, 근세는 수나라에서 동 (), 위씨녀 (), 장귀남 () 세 개의 석각 () 으로 전해졌는데, 특히 절예 () 라고 한다." 그의 서예운도 평가했다. "글자를 듬직하고 수려하며 아름답게 썼고, 게다가 서기와 기의 두 가지 기록까지 더해져 관중의 개나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초당의 몇몇 유명한 서예가 (예: 구양문의, 여사남 등) 는 수대의 묘비명 문자를 채택했다. 청중엽 이래 점점 더 많은 서예 애호가들이 그것을 좋아하여 해서체 서예를 배우는 본보기 중 하나로 삼았다.
최초의 비문과 탁상이 전해지다.
원석은 산시 흥평현에서 출토되어 청대 가경년 사이에 출토되었다. 상해 관원은 산시 흥평에서 얻었고, 상해에서는 허 () 에게 돌려주었다. 서 씨 가문은 이 석두 조각을 두 배로 소중히 여기고 관중에서 상해로 데려와' 이삭헌' 이라고 부르며 널리 퍼졌다. 먹후한 글씨가 얇다고 한다. 함풍 3 년 (기원 1853 년), 상해 효도회 농민 봉기전쟁 중 원석이 파괴되었다. 서척편은 유포가 매우 적다, 특히 처음 출토된 탁판. 본 사이트에서 선택한 도서는 베이징도서관, 베이징대학교 소장, 삼정도서관, 허탁입니다.
비석이 존재하지 않으면 탁상만이 세상에 전해진다. 동탁판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범주는 관중이 막 출토되었을 때의 탁상이다. 이런 토폴로지는 대부분 연한 잉크로, 이른바' 매미 날개' 모사라고 하는데, 탁판의 먹색이 매우 옅고 매미 날개처럼 얇으며, 원비 필적 현상도 매우 정확하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개척은 거의 전해지지 않고 매우 귀중하다. 상해도서관은 진 () 의 비문을 소장하여 동종 문헌 중 최고다. 두 번째 범주는 서천 후 탁상이다. 이런 탁판 잉크가 너무 두껍다고 하는데, 아마도 탁상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탁본의 먹색은 원비 위의 대량의 필적을 감추고, 획은 작고 흐릿해졌다. 일부 전문가들은 관중 시대의 탁상과 비교했을 때 상해 시대의 탁상이 의심할 여지 없이 같은 석두 () 라고 말한다. 이런 토폴로지는 수가 많고, 가치는 비교적 낮다. 세 번째 위상은 기념비가 파괴된 후 다시 새긴 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