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율은 중국 고전시의 리듬과 풍격을 가리키며, 시 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국 고전시는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쳐 평평한 운율, 고운, 근체시, 율시 등 다양한 율법 형식을 포함한 엄격한 율율 체계를 형성하였다. 시의 격률을 파악하는 것은 고전시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평수운' 은 중국 고대 최초의 운서 중 하나로 당대 이전의 운모와 성모를 포함해 고시 창작의 기초이다. 평수운의 리듬은 평정, 상성, 하강조, 입성 4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평성운은 성모와 운모가 모두 평평한 리듬이다. 예를 들면' 침대, 서늘함, 강, 항아리' 이다. 상음운은 성모와 운모가 모두 상성의 리듬이다. 예를 들면' 동, 동, 빨강, 빨강' 이다. 거음은 성모와 운모가 모두' 살인, 과부, 밤, 죽음' 과 같은 거성의 리듬이다. 음준운은 성모청음, 운모 탁음의 리듬 (예:' 참조, 컷, 운, 머리') 을 가리킨다.
고운은 당전의 운서를 가리킨다. 평수운을 포함해 새로운 모음과 성모를 추가했다. 고운의 리듬은 평정, 상성, 제성, 입성 4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평정과 같다. 고운의 리듬은 평수운보다 엄격하여 중국 고전시의 중요한 기초이다.
근체시는 당대 이후의 시 형식을 가리키며, 중국 고전시의 중요한 형식 중 하나이다. 근체시의 리듬은 평수운과 고운 두 가지 형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평수운은 비교적 느슨하고 고운은 비교적 엄격하다. 현대시의 특징은 글자 수가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통 4, 8 구, 매 문장마다 5, 7 자가 되는 것이다.
운은 당대 시가의 일종으로, 중국 고전시 중 가장 엄격한 격법 형식 중 하나이다. 율시의 운율은 평수운과 고운 두 가지 형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고운은 더욱 엄격하다. 율시의 특징은 말마다 글자 수가 고정되어 있고, 보통 5 ~ 7 자, 그리고 말마다 압운이 일치해야 하며, 반드시 평정, 상성, 제성, 입성 네 개의 성조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의 격법을 익히려면 평수운과 고운의 리듬과 발을 배우고, 서로 다른 성조와 모음의 조합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너는 대량의 고전시를 읽고, 다른 형식의 격률과 운율 규칙에 익숙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끊임없이 글쓰기를 연습하고, 연습을 통해 자신의 시 창작 수준과 율율 능력을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