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마누엘 칸트 (1724-1804) 는 독일 철학자, 천문학자, 성운설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독일 고전 유심주의 창시자이다.
생활 개요
임마누엘 칸트는 1724 년 4 월 22 일 태어났고 1740 년 코니히스부르크 대학에 입학했다. 1746 에서 멘토로 4 년간 근무했습니다. 1755 대학 학업을 마치고 편외 강사 자격을 취득하고 15 강사로 활동한다. 이 기간 동안 칸트는 교사와 작가로서의 명성이 갈수록 커졌다. 물리학과 수학을 가르치는 것 외에도 논리학, 형이상학, 도덕철학, 화기와 건축, 자연지리 등을 가르친다. 65438+60 년대 기간 동안 이 시기의 주요 저서는' 자연신학과 도덕원칙의 명확성 연구' (1764),' 음수 개념을 철학에 도입하려는 시도' (1763),,, 영견의 꿈 (1766) 은 영계에 관한 모든 관점을 테스트했다. 1770 은 논리와 형이상학 교수로 임명되었다. 같은 해 그는' 감각과 이성의 형식과 원칙' 을 출판했다. 178 1 에서 9 년 동안 광범위한 분야를 포괄하는 위대한 오리지널 작품들이 출판되어 단기간에 철학과 사상의 혁명을 가져왔다. 순수한 이성적 비판 (178 1), 실천이성비판 (1788), 판단력 비판 (/KLOC) 1793' 이성 범위 내의 종교' 가 출판된 후 철학을 남용하고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왜곡하고 멸시하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그래서 정부는 칸트에게 그의 연설과 저서에서 종교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1797 왕이 사망한 후, 그는 마지막 중요한 논문인' 학원 간 논쟁' (1798) 에서 이 문제를 다시 제기했다. 자연과학의 최고 원리에서 물리학으로의 전환은 칸트 철학의 중요한 보완책이 될 수 있었지만, 이 책은 완성되지 않았다. 1804 2 월 12 사망.
\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내가 그들에 대해 깊이 생각할수록, 그들이 내 머릿속에서 불러일으키는 놀라움과 경외심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점점 더 커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내 머리 위의 별빛 별이자 내 마음속의 도덕법칙이다. " 이것은 인류 사상사에서 가장 장려한 격언 중의 하나이다. 칸트의 묘비에는 칸트의' 실천이성비판' 의 마지막 장에서 새겨져 있다.
1804 년 2 월 12 일 새벽 1 1, 임마누엘 칸트가 고향 코너스부르크에서 사망했다. 칸트가 죽었을 때, 그는 시든 것을 묘사하고, 손꼽히는 뼈만 남았고, 몸은 미라처럼 누워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게다가, 그의 시신은 확실히 미라처럼 진열되어 있었다. 코너스부르크 주민들이 줄을 서서 이 도시의 가장 위대한 아들에게 경의를 표했다. 당시 날씨가 추워서 땅을 파낼 수 없을 정도로 추웠다. 칸트의 시신은 16 일 후에야 매장되었다.
칸트가 죽었을 때, 아마도 자신의 그림자 중 하나일 것이다. 그가 죽기 몇 년 전, 그의 몸과 정신은 매우 허약했고, 철학자인 칸트는 단 하나의 그림자만 남았다. 당시 피히트, 셰린, 헤겔은 독일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독일 유심주의의 리더였다. 1799 년 칸트는 그의 마지막 문장' 과학학과 피히트 과학과의 관계' 를 발표했다. 이 밀폐된 저서에서 칸트의 피히트 과학 철학에 대한 평가는 그것이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칸트의 철학자로서의 유언으로, 그 후로 그는 철학 무대에 작별을 고했다. 그는 자신의 사명을 완수했다.
그가 죽은 후 칸트는 곧 철학의 그림자에서 인류 사상 하늘의 거성으로 변했다. 칼 칼 야스퍼스 (1883 ~ 1969), 독일의 당대 저명한 철학자, 현대실존주의 철학의 창시자, 칸트, 플라톤 (기원전 427-347 년경)
생활 개요 2:
칸트는 동프로이센의 수도 코너스버그 (K) 에서 태어났습니다. Nigsberg) 그가 태어났을 때' 군사전쟁의 왕' 으로 불리던 프러시아 왕 프리드리히 윌리엄 1 세는 이미 그곳에서 1 1 년을 통치했다.
칸트의 아버지는 안장장이고, 부모는 모두 개신교를 신봉하는 Pietismus 이다. 독실한 종교파는 종교정신을 강조하고 종교감정을 중시하며, 칸트의 어린 시절의 정신세계는 독실한 신앙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여덟 살 때 칸트는 학교에 가기 시작했다. 학교는 인문 교육을 제창하고 종교가 가져온 사상의 경직성에 반대한다. 학교 교육은 칸트의 종교적 태도를 바꾸었고, 그는 종교 기도와 교회 노래에 혐오감을 느끼기 시작했고, 평생을 싫어했다. 학교 교육 때문에 그는 감각과 감정에 기반한 종교를 의심하기 시작했고, 그의 종교철학은 그야말로 독실한 사람들에 대한 반동이었다.
1740 년에 칸트는 코너스부르크 대학에 입학했다. 사람들은 그가 당시 등록한 전공을 고증할 수는 없지만, 그가 철학 수업을 자주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1748, 24 세 칸트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2 년 만에 식량과 의복이 없어 미래가 어둡다. 대학에 그의 자리가 없었기 때문에, 그는 코너스부르크 근처의 작은 마을에서 가정교사로 일하기로 결정했다.
칸트는 멘토 한 명도 그보다 못하다고 말한 적이 있지만, 사실 그는 겸손하다. 그가 가르친 학생들이 그의 입소문에 대해 모두 좋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멘토가 되는 동안 그는 데카르트, 뉴턴, 라이프니츠가 제기한 철학과 과학적 명제에 관한 첫 번째 책인' 생명력의 실제 추정에 대한 사고' 를 출판했다. 5 년 동안 가정교사가 된 후 칸트는 코너스부르크로 돌아왔고, 그는 다시는 자신의 고향을 떠난 적이 없다. 고향으로 돌아온 칸트는 다시 대학에 입학했다. 1755 년 칸트는' 자연통사와 천체이론' 석사 학위를 받았고, 3 개월 후 대학 사조교 자격을 얻어 철학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개인 조교로서 칸트는 15 년 동안 일했고, 학생의 학비는 그의 생활의 원천이 되었다. 칸트의 수업은 매우 인기가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그의 수업을 듣고 싶어 하기 때문에 그도 잘 지낸다.
조교를 하는 동안 칸트는 작품을 자주 발표하기 시작했다. 그의 과제는 자연 과학, 미학, 신학, 심지어 요술까지 포괄하지만, 시종일관 관통하는 문제는 철학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 이성적인 관점에서 보편적인 진리나 경험에서 사물에 관한 이치를 도출하여 관찰을 통해 보편적인 결론을 도출해야 하는가?
칸트의 저서와 강의는 그를 존경받는 철학자로 만들었고, 그의 영향은 코노스부르크를 떠나기 시작했다. 많은 학생들이 이곳에 와서 그의 제자가 되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헤르드인데, 그는 괴테 실러와 함께 바이마르 고전주의의 기둥이 되었다. 그러나 칸트는 오랫동안 교수직을 받지 못했고, 이 기간 동안 코너스버그 대학에서 제공하는 시 예술 교수직을 거절했다. 그는 또한 엘란겐 대학과 예나 대학의 교수직을 거절했다. 그는 단지 코너스부르크 대학의 철학 교수가 되고 싶었다. 그는 고향을 떠나고 싶지 않았고, 그의 건강상태는 그가 다른 나라로 이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칸트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가슴이 좁아서 심폐의 활동공간이 작다" 고 말했다. 저는 천성적으로 우울증을 앓고 있었고, 심지어 어렸을 때 세상을 싫어했습니다. "
1770 년, 46 세의 칸트는 마침내 코너스부르크 대학의 논리와 형이상학 교수직을 얻었다. 그의 취임 보고서는' 감성과 지성세계의 형식과 기초' 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교수가 된 후 칸트는 10 년 동안 침묵을 지켰고 문장 한 편을 발표하지 않고 그의 비판 철학을 연구하는 데 전념했다. 178 1 년 출판' 순수 이성비판'. 이 책만으로 칸트는 철학사에서의 불후의 지위를 확립할 수 있다.
헤겔
이름: 조지 윌리엄 프리드리히 헤겔.
생년월일: 1770 년 8 월 27 일 (독일 슈투트가르트)
사망: 183 1 년 1 1 월 14 (독일 베를린)
장르: 헤겔주의
주요 분야: 논리학, 역사철학, 미학, 종교, 형이상학, 인식론, 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 안더런, 데카르트, 스피노자, 괴테, 제이콥 베메, 루소, 칸트, 피히트, 셰린 등이 영향을 받았다.
시 영향: 페르바하, 마르크스, 거스, 레닌, 브루노 바우어, 트로츠키, 브래들리,, 하이데거, 사트, 바트, 하버마스, 가다머.
일생
독일 철학자 게오르그 윌리엄 프리드리히 게오르그 윌리엄 프리드리히 헤겔 (1770-1831/Kloc) 18 세 투빈겐 대학 (뷔템베르크 주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원) 에 입학해 홀드린과 셰린과 친구가 되었다. 동시에, 그는 스피노자, 칸트, 루소의 저서, 그리고 프랑스 혁명에 깊이 매료되었다. 180 1 년, 30 세의 헤겔은 예나 대학에서 1829 년까지 베를린 대학 총장이 되었다. 183 1 독일 베를린에서 사망했습니다.
헤겔의 이론
헤겔은 서사시 시인 홀들린과 객관적 유심주의자 셰린과 동시에 투빈겐 신학원에서 공부했다. 프랑스 대혁명의 전체 진화 과정을 깊이 관찰한 후, 세 사람은 힘을 합쳐 칸트와 그의 후임자인 피히트의 유심주의 철학을 비판했다.
헤겔의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저작은' 정신현상학' 이다. 그가 생전에 출판한 다른 저작에는' 철학, 논리, 법철학 원리 전집' 이 포함되어 있다. 역사 철학, 종교 철학, 미학, 철학사에 관한 다른 저술물들은 모두 그가 사망한 후 그해 연설 당시 학생들이 한 필기를 근거로 정리한 것이다.
헤겔의 작품은 범위가 넓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철학사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는 방대한 체계를 세웠다. 헤겔에서는 이 세계가 흔히' 일종의 역사적 진보' 로 여겨지는데, 이런 진보에서는 모든 연속 운동이 이전 운동의 갈등을 해결하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포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포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포츠명언). " 예를 들어, 그는 프랑스 혁명이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진정한 자유를 서구 사회에 도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절대적인 처음이기 때문에, 또한 절대적인 급진이다. 혁명이 그 반대를 소멸한 후, 혁명이 일으킨 폭력의 고조는 스스로 할 수 없게 되었고, 결국 궁지에 몰린 혁명은 결국 자업자득이었다. 어렵게 온 자유는 야만적인 테러 통치에 의해 자멸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그러나 역사는 항상 잘못된 자기연구에서 전진한다. 바로 이런 경험이고, 이런 경험 이후에야 자유시민으로 구성된 입헌 정부만이 이성정부의 직책을 행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유롭고 평등한 혁명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
헤겔은' 역사철학 서문' 에서 "철학은 의식이 무한한 개념에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의식은 자유롭고 무한한 형태로 존재하고, 상대적 추상적인 내성의 형태는 단지 그것의 반영일 뿐이다" 고 말했다. 의식은 자유롭고 독립적이며 개인적이며 정신에만 속한다. "
따라서,' 의식' 은 하나의 개념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에는 무한한 수의' 형식' 이 있는데, 그 중 한 부분은 원칙이고, 다른 한 부분은 각 역사적 사건의 구체적인 반영이기 때문에, 그는 또 "통상적인 의미의 의식은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한 쪽은 사물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이고 다른 한 쪽은 사물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이다" 고 덧붙였다. 동시에, 그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마다 자의식이 다르고 사물에 대한 반응도 다르다. 이것은 그의 원칙의식에서 벗어나지만, 정상인에게는 이런 편차가 제한되어 있다. 이는 그의 정상 상태와 하느님에 대한 존중에 달려 있다. 이 개념에 대한 이해의 정도는 형이상학의 범주에 속한다. "
그래서 헤겔은 언어가 이해하기 어렵지만 형이상학은 각 사건의 명제와 반명제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연구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므로, 모든 역사적 사건의 사례와 프로토타입을 비교해서 그것들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해야 한다. 헤겔은 인간 사회 보유 조직에 대한 목적론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작품 내용이 풍부하고 이해하기 어려워 현대 독자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그뿐 아니라 그의 사상은 현대 지식계에서 유행하는 실존주의 철학과 개인의 권리관념에 어긋난다.
많은 사람들은 헤겔의 사상이 19 세기 독일 유심주의 철학 운동의 절정을 상징하며, 이후의 존재주의, 마르크스 유물사관 등 철학 유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헤겔의 정치사상이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의 정수를 겸비한 만큼, 그의 철학은 개인의 필요와 인간의 기본적 가치를 인식하지 못해 자유주의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출구를 제공한다.
헤겔의 유산
헤겔의 이론은 후세에 오랫동안 논란이 있었다. 그는 사상계에서 영향력이 광범위하여 거의 모든 학파가 그의 이론을 긍정하거나 비판했다.
역사가들은 헤겔파를 두 진영으로 나누었다. 헤겔의 우익 대표는 베를린 훔볼트 대학의 추종자이다. 그들은 후나폴레옹 시대의 복음주의 정통과 정치 보수주의의 종교 관념을 지지한다.
헤겔의 명언
"나는 나폴레옹, 세상의 영을 보고 이 도시를 유람했다. 이렇게 위대한 사람을 보면 정말 이상한 느낌이 든다. 그는 말등에 타고 있었고, 그는 여기에 있었고, 그는 이 점에 집중했다. 그는 전 세계에 도달하여 세상을 지배하고 싶어한다. "
"우리는 열정 없이는 위대한 사업이 없다고 주장 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것은 모두 존재하고, 존재하는 것은 모두 합리적이다. (vernünftig 예, das 는 Wirklich 입니다. 이것은 제 것이고, 이것은 제 것입니다. ) "라는 말은' 권리의 철학 개요' (grundlinien der philosophy des rechts1820) 라는 책에서 나온 것이다.
"현실에 대한 추상은 현실에 대한 파멸이다." (der wirklich keit geltendmachen, hei 에서 발췌? T Wirklichkeit zerst? 임용. ) 을 참조하십시오
데카르트
첫째, 데카르트의 삶은
데카르트 1596 년 3 월 3 일1일 프랑스 툴렌라일에서 태어났다. 데카르트의 아버지는 브르타니 지방 의회의 일원이자 지방 법원의 판사이다. 데카르트는 어린 시절에 근심 걱정 없는 생활을 했다. 그는 어렸을 때 몸이 약해서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줄곧 가정부가 돌보았다. 그는 주위의 일에 대해 호기심으로 가득 찼다. 그는 철학자의 기질이 있는 것을 보고 아버지는 친절하게 그를' 작은 철학자' 라고 불렀다.
아버지는 데카르트가 앞으로 신학자가 되기를 바라셨기 때문에 데카르트가 여덟 살 때 그를 라플레체에 있는 예수회 학교에 보내어 고전 교육을 받게 했습니다. 학교는 그의 허약한 몸을 돌보기 위해 학칙에 얽매이지 않고 아침에 학교에 가지 않고 침대에 누워 공부하도록 허락했다. 그래서 그는 어려서부터 조용하고 사고하는 습관을 길렀다.
데카르트 16 12 푸바체 대학에 가서 법률을 공부하고 4 년 후에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데카르트는 16 16 년 학업을 마친 후 가족의 직업 전통에서 벗어나 인생의 길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군대에 입대하여, 기회를 틈타 유럽을 여행하고, 시야를 넓히고 싶었다.
이 기간 동안 몇 차례의 경험은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한번은 데카르트가 거리를 걷고 있는데, 무의식중에 현상금 한 장을 현상하는 고시를 보았다. 이틀 후, 데카르트는 실제로 이 문제를 해결했고, 이것은 저명한 학자 아이작 픽먼의 주의를 끌었다. 피크만은 데카르트에게 수학의 최신 발전을 소개하고 연구해야 할 많은 문제를 주었다.
Pickman 과의 교류에 따라 데카르트는 자신의 수학과 과학 능력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갖게 되면서, 진정한 지식을 얻기 위해 수학과 비슷한 보편적인 방법이 있는지 진지하게 탐구하기 시작했다.
데카르트는 하룻밤 사이에 세 가지 이상한 꿈을 꾸었다고 한다. 첫 번째 꿈은 데카르트가 폭풍에 의해 바람이 불지 않는 곳으로 날아갔다는 것이다. 두 번째 꿈은 그가 자연의 보물 창고를 여는 열쇠를 얻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꿈은 그가 진정한 지식으로 가는 길을 열었다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이상한 꿈은 그가 새로운 이론을 세울 자신감을 굳혔다. 이날은 데카르트 사상의 전환점이며, 이 날을 분석 기하학의 탄생일로 정한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장기간의 군 생활은 데카르트를 피곤하게 했다. 그는 162 1 년 귀국했을 때 프랑스에서 내란이 일어나 네덜란드 스위스 이탈리아 등지를 여행했다. 1625 년 파리로 돌아와 1628 년 네덜란드로 이주했다.
네덜란드의 20 여 년 동안 데카르트는 철학, 수학, 천문학, 물리학, 화학, 생리학 등 분야에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했으며 수학자 메이슨 신부를 통해 유럽의 주요 학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의 거의 모든 주요 저서는 네덜란드에서 완성되었다.
1628 년, 데카르트는' 지도 철학의 원리' 를 썼고, 1634 년에는 코페르니쿠스에 기반한' 세계' 를 완성했다. 이 책은 철학, 수학, 그리고 많은 자연과학 문제에 대한 그의 견해를 총결하였다. 1637 년 데카르트는 프랑스어로 굴절 광학, 기상학, 기하학 세 편의 논문을 썼고, 서문' 과학에서 이성을 올바르게 적용하고 진리를 추구하는 방법론' 을 썼다. 철학사에서는 방법론으로 줄여서 6 월 8 일 라이튼에서 익명으로 발표됐다. 164 1 년' 현학 선정' 출판, 1644 년' 철학원리' 등 중요한 저서 출판.
둘째, 데카르트의 업적
데카르트가 과학에 기여한 것은 다방면이다. 그러나 그의 철학적 사상과 방법론은 그의 인생 활동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의 철학 사상은 나중에 철학과 과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철학적 측면:
데카르트는 과학의 목적이 인류를 축복하고 사람을 자연의 주인과 통치자로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원 철학과 신학에 반대하며 모든 것을 의심하는' 시스템 질문법' 을 제시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내가 있다' 는 원칙을 제시하며, 사유가 속성인 독립정신실체의 존재를 강조하는 것은 의심할 수 없고, 광범위성을 속성으로 하는 독립물질실체의 존재를 논증했다. 그는 이 두 실체가 유한한 실체라고 생각하며 함께 모여 그가 전형적인 형이상학이나 본체론의 이원론자라는 것을 설명했다. 데카르트도 무한한 실체, 즉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하느님이 유한한 실체의 창조자이자 궁극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데카르트의 인식론은 기본적으로 유심주의적이다. 그는 이성주의를 숭상하고 기하학의 추리법과 연역방법을 철학에 적용해 명확한 개념이 진리라고 생각하며' 자연개념' 을 제시했다.
데카르트의 자연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과 완전히 반대이다. 그는 모든 물질의 물건이 같은 역학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 기계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인체도. 동시에, 그는 기계 세계 외에 또 하나의 정신세계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이원론의 관점은 나중에 유럽인의 근본 사고 방법이 되었다.
가장 유명한 생각은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존재한다." 이다. 내가 만물의 존재를 의심할 때, 나도 내 생각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이때 내가 확신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내 사상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데카르트는 자신의 철학 체계의 출발점으로 여겨지는 명언으로, 과거와 현재의 중국에서는 동유럽 학술계의 극단적인 주관적 관념주의의 총대표로 여겨져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많은 사람들은 심지어' 존재가 의식보다 앞서야 한다',' 몸이 없으면 사상이 있을 수 없다' 는 이유로 데카르트를' 본말 거꾸로',' 터무니없는 것' 으로 여긴다. 데카르트의 의심은 특정 사물과 구체적인 원리에 대한 의심이 아니라 인간, 세계,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의심이다. 이런 절대적인 의심에서 데카르트는 의심할 여지가 없는 철학 원칙을 이끌어 내야 한다.
데카르트는 17 세기 이후 유럽 철학과 과학의 가장 영향력 있는 대가 중 하나로' 근대 과학의 시조' 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