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 야오 (Jia Yao) 의 마지막 문장에도 불구하고

맛있는 음식이 있지만 먹지 않으면 달다는 것을 모릅니다. 가장 좋은 이치가 있지만 공부하지 않으면 그 장점을 알 수 없다. 그래서 배우면 자신의 부족함을 알게 되고, 가르치면 자신이 막막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중에 자신을 반영 할 수 있도록 자신의 단점을 아십시오.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면 나중에 자신을 격려할 수 있다. 그래서 전도업으로 의혹을 푸는 것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도 자신의 식견을 넓힐 수 있다. 「구속」 (reconstruction) 이라는 책에서는 "가르침은 학습의 절반" 이라고 말합니다. 아마 이 이치일 것이다!

좋은 음식이 있지만 원문:

좋은 음식이 풍성하지만, 그 목적을 모른다. 지도가 있고, 배우지만, 그 선을 모른다.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만약 당신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몸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다가 자강불식하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유익하다. 대명' 이' 반 배우다' 라고 말하는 것은 바로 이런 뜻이다!

"부티크 요리가 있지만" 출처:

비록 정채가 있지만' 는 서한례사 다이승이 쓴 중국 고전시이다. 이 글은 표의의 방법으로 해명해야 할 관점을 이끌어 내고, 가르침과 학습이 상호 촉진되고, 상호 보완적인 것, 즉' 가르침과 학습' 을 지적하며, 우리에게 참된 지식을 실천하는 이치와 일, 학습, 실천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정교한 요리가 있지만' 예기' 에서 나왔다. 예기' 는 중국 고대의 중요한 법규 서적으로 서한예악학자 대덕과 그의 조카 대승이 편찬했다. "대덕선" 85 편, 원래 "대데이 이기기" 라고 불렸지만, 이후 유포 과정에서 당대는 39 편밖에 남지 않았다. 다이승선의 49 편은' 샤오다이 예기' 라고 불리는데, 바로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이다. 이 두 권의 책은 각각 중점이 있고, 각자 취사선택이 있고, 각각 특색이 있다. 동한 말년에 저명한 학자 정현이' 샤오다이 예기' 에 대해 예리한 평론을 했다. 나중에 이 책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성구를 해석하는 작품부터 점차 고전이 되었다. 당대는' 구경' 중 하나로 꼽혔고, 송대는' 13 경' 으로 수입되어 독서인의 필독 책이다.

전문은 주로 실사구시적인 태도를 가지고 냉정한 태도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는 하나, 두 개가 아니다. 설령 틀렸다 하더라도 과감히 인정해야 언행이 일치하고 이론과 실천이 서로 연결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중구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 이중문들은 낭랑하고 리듬감이 매우 강하다. 토론에서 저자는' 정채가 있지만 그 뜻을 모른다' 는 것을 비교한 뒤' 무상도, 그 선함을 모른다' 를 도입한 다음, 교과학의 두 방면에서 천명하고, 결국' 교과학이 서로 잘 어울린다' 는 결론을 내렸다.

이 문장 사상은 분명하고, 문필이 유창하며, 층층이 흐르고, 문필이 유창하여 통일감을 준다. 이 문헌을 다 보면 마오쩌둥의' 실천론' 에서 "배의 맛을 알고 싶으면 스스로 바꿔 먹어야 한다" 는 말이 쉽게 생각난다. 이를 통해 유교의 큰 특징을 알 수 있다. 실천을 매우 중시하고, 이해의 진리를 행동으로 옮기고, 행동을 통해 진리가 선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다이승 소개:

"예기", 서한 관원, 학자, 대표작.

대승 (생졸년 알 수 없음) 은 곽량양 (현재 허난성 상구시민권현), 허난성 상구시 수양구 출신이다. 서한의 관, 사, 예학자, 한대의 경학 선구자. 후세 사람들은 이를' 샤오다이' 라고 부른다.

대승과 그의 삼촌 대덕은 후창씨와 함께' 리' 를 배웠고, 후인은 그들을' 대대' 라고 불렀다. 한선제 때, 의사 데이는 석도정 토론에 참여했고, 관원은 구강지사 () 였다.

저작에는' 예기' (유교 고전 저작 중 하나), 즉' 샤오다이 예기' 가 있으며, 전세를 성전으로 전한다. 《한서》는 한 7 년 (80 년) 에 기재되어 있다.

함순은 3 년 (1267), 송도종 조기는 본적을 이유로' 고시사' 로 봉승했다.

유가 사상의 업적:

다이승은 평생 유교 고전을 공부하는데 힘쓰고 있다. 그는 숙부 데이드, 청포와 함께 경학을 연구하는 데 전념해 성적이 우수하다. 역사적으로 다승은' 대대', 다승은' 대효',' 대대' 라고 불렸다. 그 이유는' 리' 가' 다다와 청사' 라는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승은 전국 ~ 한초 공자 제자가 쓴 각종 예절 논문과 그의 재전과 삼전을 집필하여, 소다창 () 이나 소대이기 () 라고 불렀다. 이 책은 처음에는' 의례' 를 설명하는 자료를 모아 정현이 주석을 달았다. 그것은 종속적 지위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책이 되었다. 그 실질은' 의례' 의 번거로운 예절보다 봉건 통치를 보호하는 데 더 유리하다. 그래서 다이승은' 작은 눈' 을 만들었습니다.

학문적 영향:

대승은' 예의' 에 대해 세심한 해설을 하고 많은 제자들을 가르쳤다. 그는 양임교와 그곳에서 예식을 배웠기 때문에 오늘의' 소대학' 은 예의학에서' 다리와 학문' 을 가지고 있다. 다효는 예학의 전파와 발전에 기여했다. 다효의' 예기' 는 유교 경전과' 삼례' 중 하나로 꼽힌다. 그것은 당대에서는' 대경' 이라고 불렸고, 명대에서는 이미' 예기' 를 대신하여 오경 중의' 의식' 이 되었다. 이 책은 중국 유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여 후세 사람들이 유교 사상 문화를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대표 작품:

다이 승은 오늘날의 에티켓에서 "다이 효학" 의 개척자가되었습니다. 나중에 세 곳의 학문은 모두 학관을 위주로 하여 학술이 한때 흥성하였다. 선제가 황제라고 부를 때, 대승은 박사로 입립되어' 석도정' 의 토론에 참여하여 오경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평가했다. 그는 일생동안 교육과 글쓰기에 힘썼다. 그는 전국부터 한초까지 공자 제자가 쓴 각종 예절 저작을 선별하여 책으로 정리했다. 그것은 작은 데이지창 또는 작은 데이지라고 불린다. 이 책은 원래' 예기' 를 설명하는 자료집결로, 후경 정현주석이 종속적 지위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책으로 만들어 오늘의' 예기' 가 되었다. 책은 곡례, 담공, 희망, 악령, 이운, 설집, 악집, 중용, 대학사, 내택, 계방, 여흥, 지식망, 여흥으로 나뉜다.

소대례기' 는 전국 ~ 진한시대 유생들이 유교 고전' 의례' 를 해석하는 문장 선집으로 유교 사상 자료집이다. "샤오다이 예기" 의 저자는 한 명 이상이며, 기록 시간도 따라온다. 대부분의 장은 공자 72 명의 제자와 그 학생의 저작일 수 있으며, 다른 선진시대의 고서와 기록도 포함되어 있다.

소대례기' 의 내용은 주로 선진부터 한대까지의 예절제도와 예의를 기록하고, 예의를 설명하고, 공자와 제자 사이의 문답을 기록하고, 수련성의 원칙을 기술하는 것이다. 사실 이 9 만 자의 책은 내용이 광범위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정치, 법률, 도덕, 철학, 역사, 제사, 문학예술, 일상생활, 역법, 지리 등 여러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그것은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며, 선진시대 유가의 정치 철학 윤리 사상을 집중적으로 구현했다. 선진 사회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소대례기' 는 서사적 형식으로 쓴 것으로, 일부 장은 상당한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짧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어떤 이치를 설명하고, 어떤 구조는 아름답고 정밀하며, 어떤 말은 간결하고, 어떤 말은 심리 묘사와 인물 묘사에 능하며, 책에는 대량의 철리 격언 경구가 있어, 정밀하고 깊다.

예기' 와' 의례',' 주리' 는' 삼례' 라고 불리며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쳐 역대 사람들이 사상자원을 찾고 있다. 이 때문에 역대' 예기' 에 주석을 단 책이 많았고, 당대 학자들도 이와 관련하여 새로운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이 글에서 선택한 원문은 청대 원원 편집장의' 13 경주' 를 기초로 각종 영향력 있는 연구 성과를 광범위하게 참고하여 정확하고 간결하며 이해하기 쉽도록 노력하였다. 선택한 장은 저자가 명명한다 (원문은 제목만 있고, 각 원문은 길다). 원칙적으로, 선택한 텍스트의 첫 번째 문장을 제목으로, 주석은 특정 문장 중 하나에서만 선택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예기' 는 많은 사람들이 쓴 것으로 각종 고서를 수집했다. 그것의 내용은 매우 복잡하고, 배열도 매우 어지럽다. 후세 사람들은 분류 방법을 이용하여 그것을 연구한다. 동한 정현은 문장 49 편을 총론, 제도, 제사, 장례, 상서 8 대 범주로 나누었다. 현대 양계초는 5 가지 범주로 나뉜다: 1, 예학통론: 이운, 경지, 월계, 설직, 대학, 중용, 유흥, 계방, 표기, 진일. 2. 설명:' 의례' 는 모두 17 편으로 관이, 혼이, 향음이, 사이,, 임용, 사대 시스템을 포함한다. 셋째, 공자의 언행이나 공자제자의 잡일을 제때에 기억하라. 공자가 한가하게 살고, 공자염거, 담공, 문 등이다. 넷째, 고대 제도 예절을 기억하고 고증:, 곡례, 여조류,, 위,, 교외예배, 제사제, 제사법, 전, 추모, 상상의 추억. 다섯째, 곡례, 소이, 여흥의 좌우명과 명구입니다. 빔의 분류와 분할은 우리에게 일정한 참고가치가 있다.

한대 공자가 정한 경전은' 경' 이라고 하고, 제자의' 경' 에 대한 해석은' 전' 혹은' 기' 라고 불리며, 따라서' 예기' 즉' 의식' 이라고 불린다. 서한 초년경에는' 예기' 에 13 1 조가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대덕은 그 중 85 편을 편찬하여' 대데이 이기기' 라고 부른다. 데이승은 이 중 49 편을 선정해' 샤오다이 예기' 라고 불렀다. 동한 말년에 대본은 유행하지 않았고, 대효본은' 예기' 라고 불렸고, 이주, 이일과 함께' 삼례' 라고 불렸다. 학자 정현이' 예기' 에 주석을 달았기 때문에 그 지위는 고전으로 올라갔다. 책 속의 내용도 매우 광범위하다. 예를 들면 예의 논의, 해석 제도, 유교 이상 선포 등이다.

송대 이학은'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를 선정해' 사서' 라고 부르며 유학의 기본 독서로 삼았다. 시, 책, 의식, 이경, 춘추는 오경이다. 이주, 이일, 이기합을 삼례라고 합니다. 이주는 주관이라고도 불리며 관료제도와 정치제도에 대해 이야기한다. 의례' 는 크라운, 결혼, 장례식, 제물, 향, 사격, 구애, 초빙의 예절 제도를 묘사한다. 소대례기' 는 진나라와 한 () 이전의 각종 예의제도에 관한 유교 저작집으로, 예절 제도에 대한 묘사와 예절 이론, 윤리, 학술적 사고에 대한 논의도 있다. 여기에서는' 의례' 라는 책의 몇 가지 의문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설명한다.

의례 편수와' 13 경주' 저자서' 의례', * * 17 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례 1; 둘째, 의식; 셋째, 만나 학자; 향음료 의식 제 4; 농촌 경례 다섯 번째; 이암 여섯 번째; 일곱 번째 큰 촬영 의식; 여덟 번째 지참금 공식 박사 아홉 번째; 열 번째 순례; 상십일 학자의 열두 번째 장례식; 제 13 회 파티 사옥립 열네 번째; 제 15 조 특수 동물 사육식; 소년교도소 제 16 회 급식식; 서한 유향은' 별록' 에 열거된 사차 17 령도 있다. 문헌에 따르면 한무제 시대에는 곡부 공부벽 안에서 56 건의 고례가 발견됐으며, 그 중 17 건은 한초 선비가 전해온' 의례' 17 건과 같지만 39 건이 더 많았다. 예기 39 조' 는 실전된 지 오래되어 학자들은 이를' 이일' 이라고 부른다.

이로 인해 한 가지 문제가 생겼다: 17 개의' 의리' 가 여악인가? 이에 따라' 의례 17 편' 은 불완전한 책이라는 견해가 있다. 또 다른 관점은' 의례 17 건' 이 불완전한 모사가 아니라 완전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아청샤는' 예기 통론' 에서 이것에 대해 상세히 논술했다. "예기" 는 말했다: "부례는 관문에서 시작되며, 혼기를 기초로 하고, 상보다 중시하며, 조정의 임임, 고향과의 합을 존중한다. 이 의식도 보통이다. "

예기' 17 조를 보면' 충실' 에서 언급한' 의식의 총뜻' 의 8 가지 내용은 모두 완전무결하다. 이 밖에' 예기' 에는' 예기' 를 직접 설명하는 문장 들이 많다.

예기' 에는 관이와 사관식이 포함되어 있다. "의식" 을 설명하는 "희미한 의미" 가 있습니다. "사상" 을 설명하는 "사상" 이 있습니다. 제사의 의미, 제사 제도, 교외 특별 제사, 소년교도소 공양식, 유사차가 있습니다. "타운십 음료 의의" 에는 "타운십 음료 의식" 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사의야" 는 "사례하향", "사례" 를 설명한다. "이암" 을 설명하는 "이안" 이 있습니다. "고용의 의미" 에는 "지참금" 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조선사' ('대대 이기기') 가' 이정' 을 설명했다. "상복" 은 상복을 설명하는 제도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의례 17 조" 는 나오지 않는다. 의례' 라는 책은 체계와 내용이 모두 비교적 완전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샤오는 "예례 300, 곡례 3000" (예식과 예식), 고대 례는 17 여 종으로, "한서" 보다 더 많다고 생각한다. 유교 고전' 문예와 이기기' 는 전국 시대 공자의 학생과 유생의 작품이다. 한대 학자 데이드는 한초 유향에서 수집한 130 편의 문장 단순화를 통해 85 편을 얻어' 대데이 이기기' 라고 불렀다. 나중에 그의 조카 데이승은' 대데이 이기기' 를 간소화하여 46 편을 얻었고,' 악령지',' 당명미',' 악집' 은 바로 ***49 편이다. 대례기' 는 수당 대부분의 시기에 39 편밖에 남지 않아' 대효례기' 가 오늘 통행하는 예기가 되었다.

한 황제 때, 루 공 궁전 을 잘 다스려 공부를 파괴했다. 나쁜 벽에서 고례 57 건이 발견되었는데, 그 중 17 건은 예의와 같다. 애도하고 주전자를 던지는 것은 다른 40 편에서 볼 수 있으며,' 예기' 에 기록되어 전해지고, 나머지 편은 숨은 비전으로 인해 세상에 거의 보이지 않아 흩어졌다.

주작에는' 주자네 의식' 이 있는데, 그는' 예기' 는 단지' 예기' 에 대한 설명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원원은' 동관진 허우' 라는 책에서 "중년주, 이치적이고 실용적이며, 만년에 예식을 하는데, 특히 견디기 어렵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진실하다면, 그는 예의에서 벗어날 것이다. 그래서 고대와 현대 규칙 세계 의식, wude 의식 ...... yinshang 흰색, 저우 shangchi, 그리고 의식. 주중에는 여전히 하얗고, 만약 우아하지 않다면, 사람은 싸울 수 없고, 도리를 따지지 않는 자는 싸울 수 없다. 그러므로 반드시 예의를 동반하고, 이치를 논한다면 이 악에 대해 논할 수 있다. "

소대례기' 는 규칙과 제도를 묘사한 책이자 인의도덕의 교과서이다. 그중 가장 유명한 장은' 대학',' 중용',' 이운' (제 1 항) 등이다. 이운' 의 첫 단락은 공자와 자유의 대화, 일명' 이운대동' 이다. 대동이라는 단어는 종종 이상적인 경지의 동의어로 쓰이며, 많은 지명도 그것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