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만 손으로 쓴 글자를 잘 연습할 수 있습니까?

. 연습자는 어떤 글씨로 연습해야 하나요? 서예를 배우는 방법, 전통 관념은 당해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때론 좋은 해서체를 쓰는 기초 위에서 남행, 북비, 한리, 진전서를 더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또 다른 관념은 청소년의 손 근육 발육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특징부터 변화가 적은 진 () 에서 시작하여, 제때에, 행초 () 로 뒤이어 해서체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관념은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배운 경필 서예는 위에서 설명한 붓글씨와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연습 방법을 따를 수 없고, 붓을 먼저 배운 후 경필을 배우는 전통적인 관념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가 지금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은 경필이다. 붓글씨를 잘 쓰지 못하더라도 경필자를 잘 쓸 수 있으니 우회할 필요가 없다. 경필자를 연습하려면 어떤 글씨로 연습해야 합니까? 나는 청소년의 손 근육 발육 특성과 경필 서예 획의 두께가 균일하고 변화가 적은 특성부터 운필의 속도와 경중 변화를 구하지 않는 글씨체부터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쇄체 속의 고딕체 글자가 가장 좋다. 이 글자체의 미감은 주로 그 구조에 나타난다. 우리는 고딕체에 대한 추측을 통해 글자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자신의 개성과 취미에 따라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서체를 골라 열심히 연습할 수 있다. 2. 글씨를 연습하려면 무엇을 연습해야 합니까? 우선 눈을 연습해야 한다. 즉, 게시물을 열심히 읽어야 한다. 송대의 서예가 황정견은 "고대인들이 글쓰기를 배우는 것은 모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늘 고대인의 서예 작품을 벽에 걸어 놓고, 전심전력으로 그것을 보고, 정확하게 보고 나서야 글을 쓴다" 고 말했다. 당나라 Ouyang 문의 jindai sojing 이 쓴 기념물 을 발견, 사랑은 단순히 앉아서 3 일 동안 기념물을 읽습니다. 게시물을 많이 읽을수록 안목이 높아지고, 어떻게 써야 좋을지, 어디가 좋은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눈고수' 라는 성어가 있는데, 눈높이가 손높이의 전제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없고,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모르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난잡한 글을 쓰는 것이 이른바 행서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그들이 못생겼다는 이유로' 눈도 낮고 손도 낮았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뇌나 말하기 연습을 해야 한다. 세심한 관찰을 바탕으로 잘 쓴 범자를 마음속에 단단히 새기고, 그 글리프를 뇌에 깊이 새겨야 한다. 언제든지 이 글자를 언급하면 바로 이 글자가 서첩에 있는 모양을 생각해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마음속에 게시물이 있고, 머릿속에 글자가 있다. 셋째, 손을 연습해야 한다. 눈과 뇌를 연습하는 것은 글자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아내기 위해서이다. 마음 속에서 글자의 가장 좋은 효과를 생각해 낼 수 있다. 손에 이런 최고의 효과를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뇌가 반드시 손을 지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손이 반드시 펜을 지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연습수란 마음과 손이 일치하고 손글씨가 일치하는 경지에 이르기 때문에 연습수도 중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신감명언) 연습수는 주로 손가락력, 손목력, 촉감 연습을 한다. 글씨를 쓰는 시간이 길면 손가락이 아프고, 손목이 시큰거리고, 손이 말을 듣지 않으면 운동을 많이 하는 현상이 사라진다. 선생님이 칠판에 문제를 베끼는 학생들과 칠판신문을 하는 학생들이 글씨를 쓰는 것을 자주 도와주는데, 그들의 손가락과 손목력은 이렇게 연습한 것이다. 또한 감촉을 연마하여 뇌가 손을 지휘할 수 있게 하고, 펜이 손의 일부가 되는 것을 느끼고, 손의 연장이 되고, 손이 쉽게 펜을 지휘할 수 있고, 빠르고, 느리고, 느리고, 가볍고, 가볍고, 무겁고, 어떤 효과를 쓰고 싶으면 어떤 효과를 쓸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넷째, 구조를 연습해야 한다. 왜냐하면 글자를 연습하는 관건은 글자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글자의 구조는 글자의 획의 장단 비율과 획간의 상호 대피 관계를 가리킨다. 사효동은 노래' 중국인' 에서 "가장 좋아하는 글자는 선생이 가르치는 네모난 글자이고, 정사각형은 그를 닮아야 한다." 라고 노래했다. "정사각형정" 은 한자의 구조적 특징을 요약했다. 한자의 구조를 파악해 정사각형정, 구조가 아름다운 고딕체를 써서 획을 약간 바꾸면 송체, 위체, 해서체, 모조송체, 방체, 사마체, 예서 등 각종 서체의 한자를 쓸 수 있다. 한자의 구조를 파악할 수 없다면, 어쨌든 글자의 획을 손질하고 미화하는 것은 모두 보기 흉한 군더더기이며, 갈수록 보기 흉해진다. 그래서 글자의 구조를 파악하고 고딕체를 잘 쓰는 것은 모든 서체를 잘 연습하는 열쇠이자 기초이다. 다섯 번째는 획을 연습해야 한다. 많은 학우들이 서예를 연습한 적이 있는데, 그들은 해서체로 연습하기 시작했고, 많은 운필의 규칙은 모두 잊어버리고, 단지 붓만 기억했다. 결국 쓴 글자는 질질 끌면서 마치 귀신의 그림처럼 생겼다. 나는 모두가 고딕체 글씨로 연습하고, 글리프를 잡고, 붓을 취소하는 것을 제창한다. 다음은 몇 가지 상용획의 표기법과 대부분의 학우들이 이 획을 쓸 때 쉽게 나타날 수 있는 결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시,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펜을 드리우고, 한 가지 운필 과정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점" 도 길이가 있으므로 점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② 가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동등하게 펜을 운반한다. 관건은' 가로가 평평해야 한다' 는 것이지, 한쪽이 높고 한쪽이 낮거나 붓이 물결이 되어서는 안 된다. 네모난 글자의 글리프에 따라 길이를 조절해야지, 너무 짧거나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③ 수직, 위에서 아래로 수직 펜. 관건은' 세로로 똑바로' 해야지, 좌우로 비뚤어져서는 안 되고, 갈고리로도 쓸 수 없다. 네모난 글자의 글리프에 따라 길이를 조절해야지, 너무 짧거나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④ 쓰기,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펜을 드리우고, 스키닝이나 크로스로 쓰지 마세요. ⑤ 접고, 접는 펜을 쓸 때, 접는 각은 둥글게 해서는 안 된다. 모퉁이에서 마구 붓을 대지 말고, 어깨를 벗는 둔각 두 개를 써서 직각으로 써야 한다. 이렇게 쓴 글자는 볼펜으로 쓰는 것과 같이 성냥개비와 같은 어린 원체 미술자이다. 펜으로 글을 쓰면 표준 흑체자이다. 획은 단조롭지만 구조가 정확하기만 하면 보기 좋다. 스쿼트가 무술을 연마하는 기본기인 것처럼 수평수직은 한자 쓰기의 기본기이다. 많은 사람들이 글씨를 잘 쓰지 못하는 이유는 가로세로가 고르지 않고 구조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구조가 틀리면 획의 변화가 아무리 풍부해도 좋은 글자를 쓸 수 없다. 3. 글씨 연습의 일반적인 단계는 흑체자 연습, 글자의 구조 파악, 기본기 연습을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서체를 골라 연습할 수 있다. 서체를 선택하는 과정을 선첩이라고 하며, 선첩을 기초로 읽기, 추적, 임첩, 배첩, 창작 5 단계를 거쳐야 한다. 첫 번째 단계는 게시물을 읽습니다. 한자를 붙이는 발음은 우리 모두 알고 있으므로 다시 읽을 필요가 없다. 무엇을 읽습니까? 글리프를 읽고, 구조를 읽고, 획을 읽고, 글자의 획적 특징과 획의 상호 관계를 분석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고딕체의 "중간" 을 읽고, "중간" 의 세로가 "입" 의 정중앙을 통과하고, "입" 은 약간 평평하고, 가로의 길이는 세로의 길이의 두 배이고, 중간의 긴 세로는 "입" 의 하가로 길이가 같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위쪽 세그먼트는 이것이 바로 글리프를 읽고 구조를 읽는 것이다. 서체에 따라 획이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경필 서예 획의 변화는 분명하지 않고 중학생이 쉽게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단계 추적. "묘사" 란 초심자가 인쇄한 붉은 자첩에 필적을 따라 파란 펜으로 묘사한 것을 가리킨다. "모사" 는 모사를 가리킨다. 즉 투명 종이로 범자를 덮고, 종이 위의 글자와 그림자를 따라 한 획씩 한 획씩 한 획씩 쓰는 것을 일컫는 말인데, 일명 모조 () 라고도 한다. 3 단계 임첩. 서첩을 한쪽에 두고, 서첩을 한 글자씩 작업지에 쓰는 것을 일컫는 이런 방법은 글자의 필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지만, 글자의 구조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4 단계 댓글. 임첩의 기초 위에서 서첩을 제거하고, 자신의 기억에 따라 서첩의 글리프를 회상하고, 작업지에 쓰는 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글씨를 잘 연습하는 중요한 단계이며, 쓴 글자에 대해서만 자세히 살피고, 성죽에 가슴에 있어야 신이 있고, 정확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글을 쓸 때, 쓴 백지에 한자를 써야 하는 정확한 글리프를 볼 수 있다면, "글자가 종이에 있고, 글자가 가슴에 있다" 고 할 수 있고, 붓을 적나라하게 쓰면 한 손으로 좋은 글자를 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5 단계 창작. 서첩에 있는 글자의 표기법을 파악한 기초 위에서, 부류의 방통을 터치하여 서첩에 없는 글자의 표기법을 체득하였다. 자신의 표정이 뜻을 표현하는 필요에 따라 중심, 내용, 자성체계가 있는 글을 쓰는 것이 바로 창작이다. 평소 학습생활에 서첩에 가까운 글자를 쓸 수 있다면 중학생 연습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4. 글연습 주의사항 다음은 글연습에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문제를 다시 한 번 이야기하겠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필기도구의 선택입니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얻어야 한다." 만년필이든 볼펜이든 글씨가 매끄럽고 선 두께가 균일한 좋은 펜을 골라야 한다. 먹빛이 너무 옅어서 변명하기 어렵다. 먹색이 너무 어두워서 또 억압감을 준다. 시험을 볼 때 종종 마킹 선생님의 기분에 영향을 주어 불필요한 실점을 초래하기 때문에 필적의 먹색은 파란색과 검은색이 가장 좋다. 두 번째 질문: 글씨를 연습하는 것은 글씨를 쓰는 자세와 집필하는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현재 대다수의 중학생들이 볼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나는 볼펜을 예로 들어 글씨를 쓰는 자세와 집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볼펜으로 글을 쓰려면 앉은 자세로' 머리, 몸, 팔, 발' 을 해야 한다. 볼펜은 글자가 작기 때문에 펜촉의 활동은 시각 효과가 가장 좋은 영역에 있어야 한다. 보통 오른손으로 집필하는데, 펜의 위치는 약간 오른쪽이어야 한다. 눈은 종이에서 약 3cm, 가슴은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약 1cm 떨어져 있다. 두 팔은 자연스럽게 뻗어 있고, 작은 팔은 책상 위에 평평하게 베고 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의 배를 각각 필봉의 왼쪽과 오른쪽을 누르고 가운데 손가락의 첫 관절 왼쪽을 필봉 아래에 받치고, 약지와 새끼손가락을 차례로 가운데 손가락에 대고 자연스럽게 반악권 모양으로 구부려 직할시 통제 역할을 한다. 엄지와 필봉의 접촉점에서 펜촉까지의 거리는 약 4cm 이다. 필봉은 호랑이 입에 비스듬히 기대어 종이와 45-6 도 각도로 되어 있어 글자가 작을수록 각도가 커진다. 펜으로 글을 쓰려면 펜촉이 밖에 있고, 펜촉이 안에 있어 펜촉의 가운데 솔기가 종이와 닿도록 하여 물이 균일하고 선이 매끄럽게 흐르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촉, 펜촉, 펜촉, 펜촉, 펜촉) 세 번째 질문: 글씨를 연습하려면 마음이 평온하고, 시작이 좋고 끝이 좋아야지, 마음이 들떠 조급해서는 안 되고, 대강대강 해서는 안 된다. 글씨를 쓸 때는 꼼꼼하게 써야 하고, 매 획마다 착실하게 써야 한다. 글씨를 연습할 때, 끝내기 전에 낙서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낙서는 글씨를 연습하는 금기이다. 펜촉의 수명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한참 동안 연습을 시켰는데, 방금 얻은 진보가 사라졌다. 네 번째 질문: 글꼴을 쉽게 변형하지 마십시오. 글씨를 연습하려면 항심이 있어야 하고, 끈기가 있어야 하며, 기본기에 착실하게 연습해야 한다. 글씨 연습은 꾸준히 해야지, 열한, 삼일 낚시, 이틀 동안 그물을 쬐면 안 된다. 주의 사항: 하루하루 하루 연습하고, 하루에는 1 일 하늘을 연습하지 않는다. 서체 구조를 파악한 기초 위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서체를 선택하여 꾸준히 연습할 수 있으며, 쉽게 서체를 바꾸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일단 서체를 바꾸면 다시 처음부터 연습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 질문: 결합을 배우고, 글쓰기를 연습하고, 어떤 학우들은 글씨를 연습할 때 잘 썼지만, 숙제를 할 때 또 한 번 쓸데없이 쓰는 것은 영원히 글씨를 잘 연습하지 못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연습한 글자는 평소에 썼고, 쓸 때 쓰는 것이 연습할 때처럼 좋고, 하나, 중학교, 중학교, 공부에서 쓰고, 배워서 결합해야 글씨를 잘 연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섯 번째 질문: 각 과 교사들은 함께 * * * 우선 교사는 규범자를 써야 하고, 둘째, 학생들이 글씨를 연습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숙제를 난잡하게 쓴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을 비판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학생들에게 글씨 연습을 독촉하는 것은 국어 교사의 책임뿐 아니라 모든 교사에게 책임이 있다. 5. 글씨를 연습하는 데는 세 가지 경지가 있다. 김용의 장편소설' 오오강호' 를 모두 본 적이 있는데, 그중에는 검에 대한 예리한 논술이 있다. 처음 연습할 때 손으로 검을 만들고, 때로는 칼이 말을 듣지 않고, 심지어 자신을 다치게 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일정 기간 연습한 후 손검이 하나로 합쳐져 마음으로 검을 만들고, 칼이 마음대로 가면 검술은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검술의 최고 수준은 심검이 하나가 되고, 검이 없으면 내가 없다. 손을 들어 발을 던지는 것은 검이고, 날꽃이 잎을 따는 것은 모두 칼이고, 가느다란 자수바늘도 세 명의 검술 고수를 막을 수 있는데, 이런 검술은 입신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글연습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글씨를 연습하는 첫 단계도 손으로 펜을 쓰는 것이다. 펜은 손을 듣지 않는 부령에서 점차 숙련되는 과정까지, 더 나아가 필수가 하나가 되는 경지로 발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명언) 이때 글을 쓸 때 펜이 손의 일부라고 느꼈는데, 펜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쓰는 것이다. 우리가 열심히 연습하기만 하면 이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글씨를 연습하는 두 번째 경지는 마음으로 펜을 만들고, 심필은 하나로 묶고, 설렘은 붓을 움직이는 것이다. 글에 쓴 것은 바로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 경지에 이르렀으니, 서예 수준은 작은 성취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는 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글씨를 연습하는 세 번째 경지는 사법의 조화이며, 나 없이는 붓이 없다. 고대의 많은 유명한 서예가들이 모두 이렇다. 왕희지 () 가 흰 거위가 헤엄치는 모습을 보면,' 거위 갈고리' 의 필세를 깨달을 수 있다. 장욱 () 은 짐부 쟁로, 공손 아주머니 () 가 칼을 추는 것을 보고, 구조점화와의 다툼이 산재 관계와 필의 질서 (), 리듬 () 을 통해 광초 () 를 크게 풍요롭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회화관은 하운해도를 바라보며 초서의 대기가 웅장하고 강을 넘어뜨리는 기세를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안진경은 집의 새는 자국과 송곳으로 모래를 그려 붓을 쓰는 지연과 힘을 이해했다. 이것은 우리가 글씨를 연습하는 이상적인 경지로, 이 경지에 이르렀는데, 필이 있든 없든, 붓이 있든, 붓이 단단하든, 한 토막의 마른 가지도, 낡은 빗자루 한 자루도 절묘한 서예 작품을 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글을 쓰자. 이 이상적인 경지로 나아가려고 노력하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네 번째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어떻게 글씨를 연습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에는 붓으로' 안근례비' 에 임하다가' 99 일 만년필자속자첩' 을 찾았는데, 이 게시물은 99 개의 대표적인 한자를 선정해 연습자에게 매일 하나씩 연습하고, 하나를 기억하고, 하나를 배우라고 요구했다. 99 일 연습 후, 99 개의 한자가 모두 쓰여지고, 터치클래스 방통되고, 다른 한자도 모두 쓰여진다. 나는' 안근례비' 에서 이 한자들을 찾아냈고, 매일 하나, 열심히 연습했고, 한 달도 안 되어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었다. 나중에, 어떤 학우들은 내가 쓴 얼굴은 매우' 얼굴' 맛이 있지만, 단지 부드럽고 힘이 없을 뿐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내가 펜을 쓸 때' 센터 라인 펜' 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모두 붓을 끄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학우는 눈의 고수가 낮은 사람이라 나의 결점을 발견했지만, 나를 도와 고칠 수는 없다. 나는 다방면으로 가르침을 구하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글을 쓰는지 진지하게 관찰하다가, 마침내 이 비결을 발견하였다. 원래 다른 사람이 글을 쓸 때 자주 붓대를 비틀고, 펜촉이 펜촉과 함께 돌아가게 하고, 항상 획의 중간에 있게 하여' 센터 라인 펜' 을 만들었다. 나중에 나의 또 다른 학생이 나에게 말했다. "당신의 글씨획은 매우 규범적이지만, 한 조각으로 조합한 후에는 아름답지 않습니다. 주된 이유는 구조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글자의 구조를 파악하려면, 나를 따라 고딕체를 쓰는 법을 배우는 것이 낫다. 성냥개비 같은 고딕체를 그리는 것은 구조가 맞아야 아름답다. " 그래서 나는 판솔로 물을 묻히고 신문 뉴스의 고딕체 제목에 따라 바닥에서 연습했다. 곧 나는 고딕체의 표기법을 익히고 일부 반을 위해 큰 표어를 썼다. 나는 고딕체를 배운 후, 한번도 연습한 적이 없는 많은 글씨체가 기본 획에 약간의 연습만 하면 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이 내가 오늘 학생들에게 고딕체로 연습하라고 건의한 이유이기도 하다. 1993 년 석가장시 교위가 조직한 서화대회에 참가해 3 등상을 수상했고, 지금은 동료들이 벽보를 내고 큰 글자를 쓰는 것을 자주 도와주고, 글씨 연습효과를 공고히 하고 글씨 쓰는 수준을 높였으며, 다른 사람을 돕고 자신을 도야했다. 위에서 우리는 글씨를 연습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이야기했다. 만약 여러분이 내가 말한 대로 한다면, 나는 네가 반드시 진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내가 학생들을 지도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국어 교사로서 스스로 글씨를 잘 써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좋은 글자를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이 글씨를 잘 쓸 수 있도록, 나는 학생들에게' 매일 한 글자' 를 써달라고 한 적이 있다. 연습을 거쳐 98 회 학생인 이초 () 는 방중화체 만년필자를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배웠고, 우붕붕 () 의 만년필 글씨는 자각 () 을 갖추었다. 나는 또한 학생들을 위해 여러 차례 서예 강의를 했고, 여러 차례 학생들을 조직하여 서예 대회에 참가했다. 21 회 학생인 호점웅, 이묵 등의 경필 서예 작품이' 세기의 별' 서예 대회에서 상을 받은 적이 있다. 현재 나는 학생들 사이에서' 스타급 필기능수' 를 평가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학생들의 글씨 연습에 대한 열정이 매우 높다. 삼성급 필기능수' 손서정 동창은 글씨를 깔끔하게 쓸 뿐만 아니라 분당 5 여 자에 달하는 책까지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