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초원의 지리환경과 기후조건 하에서 예로부터 천지산천과 독수리 토템을 숭배해 몽골족 춤이 두껍고 함축적이며 펴지고 호마이의 특징을 형성했다. 각기 다른 무용종에 따라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컵 그릇 춤-우아하고 함축적인
< P > 컵 그릇 춤은 일반적으로 여성 독무로 클래식한 댄스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댄서는 도자기 그릇을 머리에 이고, 손에 쌍잔을 들고, 음악 반주에 따라 부딪치는 리듬에 따라, 양팔은 끊임없이 구부리고, 몸을 펴거나 앞으로 나아가거나 뒤로 물러나며, 몽골족 여성의 단정하고 정숙하며, 부드럽고, 강직한 성격을 표현하고 있다. 춤은 몽골춤 풍격이 풍부한' 부드러운 손',' 어깨를 떨다',' 종보' 등의 무용어휘를 이용하여 은근하고 함축적인 스타일을 표현한다.
오르도스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사발춤으로, 춤 자세는 소박하고 간단하며 엄격한 규칙적인 동작이 없다.
2, 젓가락춤-쾌활하고 호마이
젓가락춤은 어깨의 동작으로 길며 보통 남성이 공연한다.
댄서는 오른손으로 젓가락을 잡고 손, 다리, 어깨, 발 등을 때론 땅 (또는 조리대) 을 때린다. 손목이 뒤집히면서 어깨가 활발히 우쭐거릴 때도 있고, 다리가 유연하게 점프할 때도 있고, 왼쪽으로 몸을 돌려 앞으로 기울일 때도 있고, 오른쪽으로 앞으로 돌릴 때도 있다.
그 어깨의 동작은 규칙적인 움직임과 특별한 멋을 지녔으며, 쾌활함과 아름다움과 교정이 하나가 되었다.
동작은 간단하지만 기교로 관객을 기쁘게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연기성이 있다.
오르도스 민간에서 전해지는 젓가락춤은 남성 독무와 남녀 군무가 모두 있다.
공연 형식상 한 손으로 젓가락을 들고 양손으로 젓가락을 들고 어깨, 허리, 다리의 댄스 어휘도 풍부하다. 그래서 춤은 즐겁고 명랑하며 참신해 보이며 몽골족의 열정, 명랑함, 표절, 호마이의 민족적 개성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셋, 서클 댄스-즐겁고 열정
몽골 민간에서 전해지는 춤. 두 발이 번갈아 요동치며, 거칠게 질주하는 점프 디딤단, 명쾌한 하체나 옆으로 뛰는 등 여러 가지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체 동작에는 손을 흔들고, 등 뒤에서 손을 잡고, 많은 사람들이 손을 잡고 동그라미를 둘러싸고 춤을 추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브리야트 민간 무용을 동그라미 춤이라고 부른다. 느림판은 서정이 부드럽고, 속판은 유쾌하고 민첩하며, 점프성이 강하다.
민풍이 순박하고, 먼 옛날의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감정이 열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