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자공이 말했다? 네가 이렇게 군자를 말하니, 속마조차도 너의 혀를 따라잡을 수 없니? 즉,
생: 넌 무책임해. 너는 어떻게 이렇게 경솔하게 이런 말을 할 수 있니? 지금 너의 잘못된 발언은 속마조차 따라잡을 수 없다.
선생님: 일부는 이미 인터넷에 접속했어요. 나는 뿌리 가시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틀림없이 매우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자공은 어떻게 말이 됩니까? 그는 말재주가 좋다.
생: 자공이 이어? 문자의 질은 여전히 괜찮은데, 품질은 여전히 좋은가요? 문학과 자질은 상호 보완적이다. -응? 범표범의 말 스트럽, 개 양의 말 스트럽? 범표범의 가죽과 털이 없는 양의 가죽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선생님: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비유입니다. 외부 수정이 소위 문자로서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물론 성공한 인사 자공, 집에는 호랑이 표범가죽이 있을 것이다. 의류의 상표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만약 이 명품의 상표를 잃어버렸다면, 우리는 말할 것이다.
생: 범표범 무늬의 말 스트럽은 개와 양의 말 스트럽이다.
선생님: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중시하는 것이 온순합니다. 군자의 자질을 탐구합시다. 우리는 이미 점차 신사의 핵심에 들어섰다. 공자가 그렇게 많은 학생이 있는데, 그는 누가 군자의 가장 좋은 인선이라고 생각하니?
생: 안회.
선생님: 이 문장 큰 소리로 낭독하고 어떤 어조로 읽는지 주의하세요. 이 문장 세 번째 언급 안회입니다.
생: 나는 감상적인 어조로 큰 소리로 낭독한다.
생: 나는 칭찬의 어조로 읽었다. 강한 짱 안회.
학생: 자랑스러운 어조로 읽습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학생이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안회씨는 무슨 특이한 길을 갔습니까? 모두 말씀하세요.
생: 안회는 밥 한 입 먹고 물 한 모금 마시며 허름한 오두막에서 사는 삶을 살아요.
선생님: 중국에는 무엇이 많이 생산됩니까? 문화를 먹을까? 。 뱀, 거북이, 복어, 사향고양이 등을 먹는데 이런 게 있을 줄은 몰랐어요. 옐로카드를 먹어요? ,? 소송? ,? 패전? ,? 칼? ,? 리베이트 받으세요? ,? 못 참겠어? ,? 당신은 무료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까? 심지어? 실수로부터 배우시겠습니까? 네? 잘라? 아직도 정교하니? 밥 먹어요? ! 이곳의 얼굴은 누드밥을 먹고 찬물만 마신다. 뜨거운 수프도 없고 음식도 없다. 그것은 일반적인 가난이 아니라 상당히 가난하다.
생: 이렇게 가난해서 보통 사람들은 오래 못 버텨. 안회만이 여전히 즐겁다.
선생님: 그는 도대체 무엇을 기뻐하고 있습니까? 그의 즐거움은 어디에 있습니까?
건강: 행복은 자신의 내면수양에 있고, 자신의 도덕수양을 중시한다.
건강: 안회는 바른 길을 추구하고, 안거낙업, 담박한 명리를 추구하며, 정신을 위해 청빈함을 추구하고, 물질적 생활의 궁핍에 신경 쓰지 않는다.
선생님: 움직일 수 없는 불쌍한 사람아. 이것은 배불리 먹고 할 일이 없는 투쟁이다. 유교의 초공리주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명에 대한 인간의 초월도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군자의 정신 상태는 영원히 즐겁다. 이것은 군자 삼악 중의 하나이며, 인심을 구하는 즐거움이다. 나머지 두 곡을 읽어 봅시다.
소리내어 읽는 말투에 주의해라. 학생들은 자유롭게 낭독하고 그 자리에서 암송을 시도할 수 있다.
생: 공자는 아주 침착하게 말했다.
생: 공자는 침착하고 대범하며 즐거워요.
선생님: 공자는 왜 안회를 높이 평가합니까?
학생: 선생님이 다 그러시거든요. 그 스승이 있으면 반드시 그 제자가 있다.
선생님: 공자의 제자 중에서 안회이는 공자의 인의에 가장 가까운 제자입니다. 공자가 안회를 논평하는 가장 좋은 주석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소리내어 읽기)
선생님: 공자의 이 말은 아름답고 심오합니다. 산문시처럼 한가함과 자유를 드러내며 세속적인 명리 다툼을 배제했다. 보고 나면 자신의 마음이 정화된 것처럼 느끼게 하고, 자기도 모르게 이런 생활방식을 동경하게 한다. 선생님과 학생의 음식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건강: 적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선생님: 단어를 좀 더 생동감 있게 만들어 봅시다. 잡곡을 먹고,
건강:? 찬물 (갈증) 을 마시고 팔을 베개 (졸림) 로 구부리면 행복이 그 안에 있다.
선생님:? 팔을 구부리고 베고 있습니까? 날이 밝을 때까지 한잠 자고, 마음은 사심없고 넓다. 이것은 정직한 사람의 솔직함과 태연하다. 기쁨과 행복을 위해 일부러 노력하지 않고 모든 것이 즐겁고 충실하다는 것이 얼마나 자연스러운가.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안회가 가난하면 움직일 수 없고, 왕선생에게 도착하면 부와 관계를 가질 수 없다. 공자는 불의한 재물이 뜬구름 같다고 말했다. 양자의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생: 하늘의 뜬구름처럼, 나와는 상관이 없고, 뜬구름은 오래가지 않을 거야.
생: 구름은 변덕스러워요. 부가 짧다는 뜻이죠? 돌아가셨어요? 。
생: 뜬구름이 싱거워, 부처럼 보잘것없어.
선생님: 그래서 지금 유행하는 인터넷 언어가 있어요. 구름과 관련이 있어요.
생: 모든 게 뜬구름이야.
선생님: 그래서 여기 음악은 오픈음악이에요. 이것은 즐거움이다. 삼락은 어디에 있습니까? (학생들은 숫자 9 를 소리내어 읽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도록 하고, 선생님은 총결하고, 학습을 즐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선생님: 공자는 이미 63 살이에요. 그는 이미 세계 일주를 한 지 9 년이 되었어요. 이 기간 동안, 그는 고난을 겪으며 전출되었다. 이때 공자는 자신의 이론이 세상에 쓸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마음가짐은 여전히 낙관적이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응?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기뻐서 건망증이 났는데, 노년이 왔는지 모르겠어? 이렇게 시적인 언어, 이렇게 낙관적인 태도, 이런 정신, 이런 수양은 확실히 우리가 존경하고 동경할 만하다.
제 2 교시
선생님: 제 1 교시의 내용을 복습하고, 7, 8, 9 문장을 번역하고, 일부 단어의 특수한 용법에 주의하세요. 우리가 이미 느낀 군자의 바람은 정신적인 쾌락, 마음가짐상의 평화, 책임상의 책임을 담고 있다. 《논어》에는 군자와 반대되는 단어가 하나 더 있다
생: 악당
선생님: 소인이란 무엇입니까? 먼저 한 구절을 보자. 이 말은 반드시 여동포의 강한 항의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보고 싶어? 공자가 말한 것입니다.
생: 네.
선생님: 그 선생님은 여동포의 연약한 감정을 상하게 할 거예요. (여자와 소인들만이 기르기 어렵다는 것을 설명한다. 가까우면 열등하고, 멀면 불평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선생님: 무슨 뜻이에요? 선생님이 설명했다.
학생: 이것은 여성에 대한 심각한 차별입니다.
선생님: 여기요? 소인? 간사한 악당이 아니라 육체노동자입니다.
생: 일반적으로 여자들은 예민하고 제멋대로야, 화를 잘 내거든.
생: 고대 남존여비 관념의 표현이다.
생: 일리가 있어요. 특히 임대옥 미모, 남편이 그녀를 사랑할수록 더 가까워질수록 그녀는 조급해지고, 사랑은 틀어지고, 사랑은 변덕스러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게 뭐야? 가까워지면 남보다 열등한가?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 멀어지면, 그녀는 의심이 들 수 있다. 남편이 자신을 신경쓰는가, 그가 계속 전진하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를' 라고 합니다. 멀리서 불평하는 거야? 。
선생님: 여기 소인은 공자네 하인일 거예요. 공자는 집에서 아내와 한바탕 싸웠다. 어떤 하인들은 게으르고 말을 듣지 않는다. 그는 매우 화가 나서 수업 시간에 불평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오직 여소인만이 기르기 어렵다! -응? 학생들은 선생님의 불평을 듣는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하여 적어 두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공자다. 그가 얼마나 귀엽고 재미있는가. 논어' 에서는 소인과 군자를 자주 비교해서 소인의 특징에 관한 문장을 찾아낸다. (학생은 소리내어 읽기, 네 번째, 다섯 번째, 여섯 번째)
선생님: 가장 전형적인 문장은 무엇입니까?
생: 군자의 의리, 소인의 이익.
선생님: 나머지는
생: 알고, 이해하고, 이해한다는 뜻.
선생님: 우리에겐 무리하게 소란을 피우는 성어가 있어요. 한 사람이 교양이 없고 예의가 없다고 묘사해요. 학생들은 이 말을 어떻게 이해했습니까?
생: 군자는 인의를 알고, 소인은 이익만 안다.
선생님: 다른 말로 하자면, 제가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생: 소인은 이익을 위해 의를 잊는다. 군자는 인의를 처세 규범으로 삼는다. 할 수 있는 일, 할 수 없는 일, 해야 할 일, 해서는 안 되는 일, 인의의 기준에 부합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선생님: 다음으로 선생님은 악당들을 소개할 거예요. 그 중 일부는 잘생긴 남자예요. 삼국연의' 의 여포, 별명은 삼성가노로, 왕정위의 사진이다.
생: 소인은 이익을 중시하고, 일을 하고, 장단점을 따져보고, 반복하고, 이익은 행하고, 폐해는 멈춘다.
선생님: 군자가 당신을 위해 일하기를 원한다면 인의로 그를 감동시켜야 합니다. 소인이 너를 위해 일을 하게 하려면 좋은 점으로 그를 감동시켜야 한다. 돈이 있으면 귀신을 밀어낼 수 있다. 그래서 군자의 눈에는 가장 소중한 것은 의이지 이익이 아니다. 의리를 어떻게 보는지, 누가 군자이고 누가 소인인지 판단할 수 있다. 사실 악당의 표현도 풍부하다. 우리는' 에너지' 에서 다른 특징을 찾을 수 있고, 악당도 다른 호칭을 가지고 있다.
생: 소인을 천부라고 부른다.
선생님: 여섯 번째 항목을 큰 소리로 낭독하고, 소리내어 읽는 말투에 주의하세요.
학생: 풍자와 비판의 어조로 읽는다.
건강: 경멸과 경멸의 어조로 큰 소리로 낭독한다.
선생님: 우리 이런 어조로 읽읍시다. 그중에 성어가 하나 있다.
생: 득실을 앓다.
선생님: 이걸로? 창녀야? 명사 공자는 욕하는 것이다. 이 작은 인물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자신의 이익이다.
학생: 이 사람들은 가장 기본적인 소양조차 없다고 합니다. 그들이 명예와 권력을 얻지 못할 때, 그들은 할 것인가? 그 피해를 많이 받았나요? 못 얻을까 봐, 아이디어를 내고, 이 자리에 오를 방법을 강구하다. 네가 이 자리에 오를 때, 권력은 바로 너의 손에 있다.
생: 또 와? 득실을 앓다? 나는 내가 이미 얻은 힘을 잃을까 봐 두렵다. 나는 단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학교를 계획하고, 권력의 지위를 잃을까 봐 아무것도 고려하지 않고, 어떤 수단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동료를 공격하고, 좋은 사람을 공격하고, 인재를 질투하는 것과 같다.
선생님: 공자는 소인이 너무 이기적이고 진정한 위대한 사상, 위대한 인격, 위대한 목표가 없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지금 사회에 있습니까? (학생 리뷰) 우리의 식품 안전을 보면 알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어났습니까? 분유? ,? 살코기? 폐유? ,? 컬러 찐빵? 이러한 악성 식품 안전 사건은 성실성과 도덕적 쇠퇴가 얼마나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는지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 음식은 사전에 새로운 부정적인 어휘를 끊임없이 추가해 왔다. 이것들은 또한 진정한 악당이라고 할 수 있다.
선생님: 군자는 음식에 대한 요구가 매우 낮고 소인은 그렇지 않아요.
생: 하지만 그는 자신의 조잡한 음식과 의복을 부끄럽게 여긴다. 이런 사람은 말할 가치가 없다.
스승: 언하의 뜻은, 만약 도에 뜻을 세우면 수행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확고부동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말해봐? 도로에 관심이 있습니까? , 하지만 참을 수 없어? 밥을 먹고 물을 마셔요? 싫어? 내 옷과 가운? 물질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고, 의식의식이 화려한 사람은 도에 대한 야망이 확고하지 않아 그와 이야기할 가치가 없다.
생: 군자는 덕행으로 일을 했으니 세상의 물질적 생활을 경멸해야 한다. 군자는 도를 생각하고, 먹고 싶지 않다.
선생님: 좋은 가운이 있다고 해서 사람이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사의 고귀한? 의통? 리?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 특히 인생과 충돌이 있을 때?
생: 어진 지사는 인인, 해인은 없고, 죽음은 인인 () 이다.
선생님:? 무엇을 사용합니까? 첫 번째? 그래서요? , 결과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와? , 목적을 보여줍니다.
선생님: 소인이 아무리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은 그의 눈에 있는 이익입니다. 공자 자신은 부와 부를 어떻게 대하는가?
생: 불의하고 부유하고 비싸요. 나에겐 뜬구름 같아요.
선생님: 아들은 부유하고 비싸다고 한 번 말했습니다. 그 도리에 따라 얻지 않으면, 어디에도 없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가는 김에 그것을 얻지 못했다면, 가지 말아라. -응? 번역.
건강: 부유하고 중요한 것은 모두가 원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정확한 방법으로 그것을 얻을 수 없다면, 신사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가난과 인색함은 모두가 싫어하는 것이다. 올바른 방법으로 벗어날 수 없다면 군자는 피하지 않을 것이다.
선생님: 저는 공자의 부에 대한 경멸을 전혀 볼 수 없습니다. 그는 무엇을 경멸합니까? 아니, 그건 그렇고? 그가 뭔데? 뜬구름? 그렇지 않나요? 부귀? 하지만? 불공정? 。 공자가 반드시 부를 똥으로 여기고 명예를 우리의 신발로 여기는 것은 큰 오산이다. 소인은 의리를 잊고, 득실을 앓고, 부끄러워서 견딜 수 없고, 모든 것을 다 써버리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모두들 군자의 진풍에 가깝고 소인의 악풍에서 벗어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