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멩,
나이가 들면서 나는 매우 합리적인 견해를 발견했다. "가장 위대한 학자는 가장 총명한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나는 왜 지식이 있는 사람은 민첩하고 활발한 사상이 부족하지만, 무식한 광대는 천성적으로 가장 걸출한 인재만이 가지고 있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나는 식물이 물이 너무 많아서 익사하고, 램프가 기름이 너무 많아서 질식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마찬가지로, 사람의 머리도 학습으로 인해 복잡한 것들로 가득 차서 갈피를 잡을 수 없고, 등을 구부리고, 시들어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있다. 우리의 사상이 풍부할수록 우리는 더욱 개방될 것이다. 고대에는 이런 예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몇몇 위대한 통치자, 걸출한 장군, 모사도 매우 박학한 사람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어떤 사람들은 타이레스, 아나크사고라, 그리고 그들의 사람들을 현자가 아닌 철학자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그들은 유용한 것에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나는 이 두 단어의 차이를 분간할 수 없고, 나는 그것이 나의 철학자를 변호하는 데 전혀 사용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비천하고 가난한 생활을 하는 것을 보면, 우리는 두 단어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즉, 그들은 철학자도 현자도 아니다.
나는 이 이유를 포기하고 싶다. 내가 보기에, 나는 차라리 이런 폐단을 그들이 학습을 대하는 잘못된 방식 탓으로 돌리고 싶다. 현재의 교육 모델에 따르면 학생과 선생님은 책을 읽었지만 똑똑하지도 않고 할 수도 없고, 놀라운 것도 아니다. 우리 아버지 세대는 우리의 교육을 위해 돈을 지불하고, 우리의 뇌를 지식으로 가득 채우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지만 판단력과 도덕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보행자가 우리 사람들에게 소리 쳤을 때, "보세요! 그건 선비야! " 다른 사람이 소리쳤다. "봐! 정말 좋은 사람이야! " 아무도 존중을 1 위로 옮기지 않을 것이다. 제 3 의 사람이 소리칠 때까지 기다려라. "봐라, 그 사람은 머릿속에 지식으로 가득하다!" 우리는 기꺼이 물어볼 것이다. "그는 그리스어를 알고 있습니까, 라틴어를 알고 있습니까? 그는 시를 쓰느냐, 산문을 쓰느냐? "하지만 나는 그가 더 나아지거나 더 똑똑해졌는지 묻지 않을 뿐이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점이지만, 항상 간과된다. 우리는 누가 더 많이 알고 있는지, 누가 더 많이 알고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우리는 기억만 충실하게 하고 이해와 의식은 비워 두는 것에만 신경을 쓴다. 우리 이런 학문은 마치 새들이 때때로 나가서 식량을 찾아 와서 한 입도 먹어보지 않는 것처럼 책에서 지식을 모으는 것은 단지 말로만 하는 것일 뿐, 단지 토해 내서 학생들에게 먹이주기 위해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놀랍게도, 나는 예를 들 때도 바보짓을 하고 있었다. 제가 산문을 쓸 때 대부분의 시간이 이렇지 않나요? 나는 곳곳에서 내가 좋아하는 경구를 수집했다. 내가 기억력이 좋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작품으로 이사하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것들은 제 작품에 있습니다. 마치 원래 있던 곳처럼, 그것들은 제 물건이 아닙니다. 나는 우리가 과거의 지식이나 미래의 지식이 아니라 현재의 지식을 통해서만 학식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최악의 것은, 그 진부한 학생들과 아이들도 지식을 흡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입소문에 전해진 지식은 과시, 담화, 인용전의 자본으로 무의미한 동전처럼 숫자나 던지는 것 외에는 아무 소용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자신과 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배웠다."
"당신이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자연은 그 통치하에 야만적인 것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종종 저개발민족에게 가장 예술적인 정신작품을 만들어 내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와 관련하여 가스코니 속담을 고려해 봅시다. "피리를 부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먼저 손가락으로 연주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루피리 소곡에서 나온 이 속담은 정말 묘어 연주이다!
우리는 단지 "키케로가 그렇게 말했다. 이것은 플라톤의 습관이다.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원래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무슨 말을 하고 있을까요? 우리는 무엇을 탓합니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앵무새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이런 앵무새가 혀를 배우는 방법은 나에게 로마 부자를 생각나게 한다. 그는 많은 돈을 써서 한 학과에 정통한 몇 사람을 찾아, 그들로 하여금 집을 나서지 못하게 했다. 이렇게 하면 그가 친구를 만날 때 이런 문제를 이야기할 수 있을 때, 그들은 그를 대신해서 말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의 능력에 따르면, 그들은 항상 경전, 이 사람의 논점과 그 사람의 호머의 시를 인용할 준비를 한다. 그는 이런 지식이 그의 사람의 머리 속에 있기 때문에, 그것은 바로 그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치 어떤 사람들의 지능이 그들의 호화로운 서재에 존재하는 것처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나는 한 사람을 안다. 내가 그에게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물었을 때, 그는 나에게 사전 한 권을 요구했다. 만약 그가 바로 가서 여드름이 무엇인지, 엉덩이가 무엇인지 확인하지 않는다면, 그는 감히 나에게 그의 엉덩이에 여드름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단지 다른 사람의 관점과 지식을 암기할 뿐, 그것뿐이다. 하지만 당신은 다른 사람의 물건을 당신 자신의 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우리는 책에서 언급한 김들러와 같다. 이 사람은 난방을 위해 불 한 무더기가 필요했기 때문에 그는 이웃집에 가서 빌렸다. 그가 그곳에 불이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그는 멈춰서 난방을 했지만, 불을 집으로 가져가는 것을 잊었다.
위장에 음식이 가득 찼다. 소화하지 않고 영양소로 전환하는데 헬스하는데 무슨 소용이 있나요? 루쿨루스는 전투 경험이 없었지만, 그는 독서를 통해 위대한 장군이 되었다. 너는 그가 우리처럼 공부한다고 믿을 수 있니?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의 팔을 끼고 걷는다. 이것은 우리의 힘을 다 소모시켰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를 찾아 무장하고 싶습니까? 나는 세네카에서 빌려왔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로하기 위해 무엇을 찾고 싶습니까? 키케로에 빌려 달라고 부탁하다. 만약 우리가 훈련을 받았다면, 우리는 스스로 위로의 말을 생각해 낼 수 있다. 나는 이렇게 구걸하는 제한된 재능이 매우 싫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지식으로 학자가 될 수 있다 해도, 우리는 자신의 지혜로 철학자가 될 수밖에 없다.
우리의 생각이 건강하지 않고 판단이 정상이 아니라면, 나는 적어도 그들의 몸을 민첩하게 만들 수 있도록 차라리 우리 학생들이 테니스를 치는 데 시간을 쓰도록 하겠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가 15 ~ 6 년 동안 학교에서 돌아온 모습을 보세요.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네가 그에게서 본 것은 그가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배웠고, 이전보다 더욱 오만했다. 그는 생각을 가득 채우고 돌아가게 했어야 했는데, 부풀어 오른 마음만 가져왔고, 충실하지 않고, 부풀어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플라톤이 그들의 궤변에 대해 말한 바와 같이, 이 선생님들은 인류의 최대의 이익을 보장하는 사람들이다. 모든 사람들 중에서 그들은 목수나 미장이처럼 사람들이 맡긴 임무를 잘 완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잘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 보수를 지불해야 한다.
지식은 사상에 의존해서는 안 되고, 사상과 하나가 되어야 하며, 사상을 주입하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되며, 사상을 염색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만약 지식이 너의 생각을 바꿀 수 없고, 그것을 완벽하게 만들 수 없다면, 너는 그것을 포기하는 것이 좋겠다. 지식은 있지만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다.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 것이 낫다. 위험한 검이다. 주인에게 번거로움과 상처를 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공부가 우리에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법을 가르쳐 주지 못한다면, 그것은 큰 아쉬움이 될 것이다. 학식이 있는 사람이 나타난 이후로 정직한 사람은 한 번도 없었다.
공부는 생각이 없는 사람이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공부의 임무는 맹인에게 시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시력을 훈련하고 교정하는 것이지만 시력 자체는 건강하고 훈련할 수 있어야 한다. 공부는 좋은 약이지만, 어떤 약도 나빠질 수 있다. 보존 기간은 약병의 질에 달려 있다.
시력이 좋다는 것이 반드시 시력이 정확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좋은 것을 볼 수 있지만 하지 않고, 학문을 볼 수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다. 플라톤이' 이상국' 에서 언급한 주요 원칙은 각 시민의 천성에 따라 일을 분배하는 것이다. 자연은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다리를 절름거리는 것은 체육 단련에 적합하지 않고, 마음의 절뚝거리는 것은 사상 운동에 적합하지 않다. 나쁜 놈과 평범한 사람은 철학을 배울 자격이 없다. 우리가 어떤 사람이 나쁜 신발을 신는 것을 볼 때, 우리는 이것이 신발장이의 잘못이 아니라고 말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의사들은 보통 사람들보다 약을 먹기가 더 어려운 것 같으며, 신학자들은 회개하지 않으며, 학자들은 더 현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한때 CIO 의 아리스턴은 철학자가 청중을 해칠 것이라고 말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런 설교로부터 이익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설교는 쓸모없고 해롭기 때문이다.
몽다 산문집 | 마진성역본에서 발췌
상하이 번역출판사 /2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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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 20 명의 철학자가 각성한 후의 인생 전략
일반인이 철학을 배우는 것은 공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철학에서 영감을 얻기 위한 것이다. 그런 다음 자신의 생활 경험과 맞물려 끊임없이 생각하고 의심하고 반성하여 자신의 철학을 정리하고 각종 문제에 대처할 방법을 찾는다.
이 철학 수업은 외로움, 미움, 삶과 죽음, 혼란과 욕망과 같은 인생의 20 가지' 큰 문제' 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각 "큰 문제" 는 하이데거, 아리스토텔레스, 숙본화, 니체, 카뮤, 플라톤, 사트 등 20 명의 고금 철학자들의 사상 체계를 이야기해 줄 다섯 개의 강의로 나뉜다.
02 104 2000 년 철학사를 뛰어넘는 지혜과정.
이 수업은' 효율성' 을 추구하지 않으며 철학 소개의 교과서를 직접 던지지도 않는다. 1 년 내내 104 과정을 통해 철학의 오랜 역사와 철학자의 사상의 정수를 알 수 있도록 힘겨운 사상을 생동감 있는 이야기와 간단명료한 이야기로 다듬는 것이다.
연사가' 존재와 시간',' 이상국',' 묵상',' 음주편' 등 20 편의 고전 철학 저서의 정수를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 근대 초기 서유럽 철학, 독일 고전 철학, 존재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을 포괄한다.
03 100+ 문학 작품의 철학적 사고와 계몽
각 수업이 시작될 때 강연자는 영화 한 편, 소설 한 권 또는 음악으로 시작한다. 이 방면은 생동감 있는 감정체험과 이해에서 출발해 철학의 추궁과 반성으로 올라가 시청자들이 철학적 사고의 문을 더 쉽게 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한편, 좋은 문학 작품은 오락 기능 외에도 인생 경험과 삶의 가능성을 담고 있다. 문예 작품 뒤의 내포를 깊이 이해하고, 자아에 구애받지 않고, 타인과 외부 세계를 많이 이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