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덕한 사람을 보고 성찰한다는 것은 유덕하고 재능 있는 사람을 볼 때 그에게서 배울 것을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볼 때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마음. 당신도 그 사람과 같은 실수를 저질렀나요? 『논어』 중에서.
공자는 "아닙니다. 어진 사람은 약속을 오래 지킬 수도 없고 행복할 수도 없습니다. 어진 사람은 친절할 수 있고, 지혜로운 사람은 남을 이롭게 할 수 있습니다."
공자는 "인(仁)한 사람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인(仁)을 추구하는 한 악은 없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요, 얻으려는 도를 따르지 않으면 거기에 살지 못하며, 가난하고 천한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니, 사람의 악은 바로 그렇지 못한 것이다." 도를 따르지 않으면 버리지 못한다. 유명해지는 것이 악이냐?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불친절한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자비로운 사람이고 불친절한 사람이 자신의 몸에 추가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자비를 위해 자신의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그럴 수 있습니다. 허? 아직 본 적 없다."
공자는 "사람의 잘못은 각자의 잘못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도를 지향하는 선비가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것만으로는 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세상에 잘못된 것이 없고 정의밖에 없느니라.”
공자는 “군자는 덕이 있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느니라.”라고 말씀하셨다.
공자는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은 원한을 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예의로 나라를 섬길 수 있다"고 말했다. 예의로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는 점?”
공자는 “직위가 없으면 자리를 지키고 문제가 없으면 성립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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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말했다: "자! 나의 길은 일관적이다." 증자는 "오직"이라고 말했다. 공자가 나오자 한 제자가 "무슨 말이냐?" 증자는 “스승의 도는 오로지 충성과 용서뿐이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을 비유하고, 악인은 이익을 비유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님이 훈계하시면 뜻을 따르지 아니하면 공경하고 거역하지 아니하며, 불평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리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님이 계시면 멀리 여행가지 말고, ”
공자는 “3년 동안 아버지께 효도한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
공자는 "약속을 어기는 일은 드물다"고 말했다.
공자는 " 군자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공자는 “덕은 혼자가 아니라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많은 왕을 섬기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요, 친구가 많은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논어: 이인>의 번역
공자는 "유덕한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이 가장 좋은 길이다"라고 말했다. 그들과 함께 살아요." 좋아요. 당신이 살기로 선택한 곳이 덕 있는 사람들이 사는 곳이 아니라면 어떻게 당신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공자는 “인(仁)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가난 속에 있을 수 없고, 오랫동안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없다”고 말했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으로 만족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이 자신에게 이롭다는 것을 알아야 인(仁)을 실천한다.
공자는 “인(仁)한 사람만이 남을 사랑하고 미워할 수 있다.
공자는 "인(仁)을 결심하면 나쁜 짓을 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는 “부귀함은 누구나 원하는 것이지만, 제대로 얻지 못하면 누리지 못하게 되고, 가난함과 천함은 누구나 싫어하지만, 당신이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것을 제거하지 못할 것입니다.
군자가 인(仁)을 버리고 어찌 군자라 부를 수 있겠느냐? 군자는 밥 한 끼라도 인(仁)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가장 급박한 순간에도 인(仁)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공자는 "인(仁)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고, 비인도적인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인(仁)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보다 나을 수 없고, 불친절한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인(仁)을 실천할 때 불친절한 사람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하루 동안 당신의 힘으로 인을 실천할 수 있습니까? 나는 충분히 강하지 않은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아직도 그런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나는 그들을 본 적이 없습니다. "
공자는 "사람의 실수는 항상 자신이 속한 집단의 사람들이 저지른 실수와 성격이 같다. 그러므로 사람이 저지르는 실수를 살펴보면 그 사람에게는 친절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자는 “아침에 도를 알았다면 그날 밤에 죽을 각오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성인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기로) 결심했지만 음식과 옷이 좋지 않아 부끄러워하는 선비는 그와 도를 논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세상의 사람과 사물에 대해 정해진 인연이 없고 오로지 의에 따라 행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도덕을 생각하고, 소인은 나라를 생각하고, 군자는 법치에 대해 생각하고, 소인은 인애를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이익을 추구하는 행동은 더 큰 원한을 낳게 된다. "
공자는 "예의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면 무슨 어려움이 있겠느냐? 예의로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면 어떻게 실천할 수 있겠습니까?
공자는 “공직을 맡지 못하는 것은 두렵지 않지만, 딛고 설 수 있는 것을 배우지 못한 것이 두렵다”고 말했다. 나는 아무도 나를 알아주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단지 알려질 만한 진정한 재능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되고 싶다.
공자는 “심야, 내가 설하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기본 사상으로 구현된다. Zengzi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가 나간 후, 그의 반 친구들은 Zeng Zi에게 "이게 무슨 뜻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Zengzi는 "선생님의 길은 충성스럽고 용서하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군자는 큰 정의를 알고, 악당은 작은 이익만을 안다. "
공자는 "현명한 사람을 보면 그에게서 배우고 본받아야 하고,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
공자는 “부모님을 섬길 때 (부모님께서 나쁜 일을 하시면) 지혜롭게 설득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합니다.) 너희 부모가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것을 보면 너희는 그래도 공경하되 거역하지 말고, 원망하지 말고 위해 일해야 한다.
공자는 “부모가 살아계실 때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안 되고, 멀리 가야 한다면 마땅히 거할 곳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부모의 나이를 알고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편으로 우리는 그들의 장수에 대해 기뻐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의 늙어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공자는 “고대 사람들은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이 부끄러워서 쉽게 말을 하지 못했다.
공자는 "예의를 갖추어 자제하면 다시 실수하는 사람이 줄어들 것이다.
공자는 “군자는 말을 조심하고 행동을 신속히 해야 한다.
공자는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는다. 그와 어울리는 사람은 언제나 있을 것이다.
자우가 말했다: "황제를 너무 지루하게 섬기면 모욕을 당할 것이고, 친구를 너무 지루하게 대하면 소외될 것입니다. ” 『논어』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고전 작품 중 하나로,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대화, 기록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말과 행동은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적 개념 및 교육 원칙 등을 구현합니다.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시서』, 『상서』, 『예서』, 『역서』, 『춘추』 등을 『사서오경』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