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의 유래

1. 지명에서 유래

성(姓)은 순황제가 전서(莊皇)의 후손에게 지어준 성(姓)에서 따온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Zhuanxu의 후손 중 한 명은 Liao Shu'an으로 명명되었으며 역사 책에서는 Liao Shu'an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진수안에게는 동씨의 아버지라는 아들이 있었는데, 그는 용(말)의 습성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순황제는 동씨의 아버지를 용족으로 임명하고 용을 전문적으로 키워달라고 부탁했다.

동의 아버지의 세심한 길들이기에 많은 용들이 다양한 춤을 추는 법을 배웠고 순 황제는 이를 매우 좋아했기 때문에 동의 아버지를 천후(지금의 산둥 정도)로 명명하고 동이라는 칭호를 주었다. 성으로서는 그의 후손이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 매우 오래된 성씨 중 하나로 역사상 정통 동씨로 알려져 있다.

동씨 가족 대부분은 당씨 아버지를 성의 조상으로 존경한다.

2. 지씨에서 유래

춘추시대 주(周)나라의 의사 신우(信九)의 아들에게서 유래한 성이다. 공식 명칭. 춘추시대에 주(周)나라에 신유(興保)라는 의사가 있었는데, 신유의 두 아들은 모두 진(晉)나라의 태자로서, 고전과 역사를 조사하는 일을 맡았다. 진국. 공식 명칭은 동두(Dong Du)였다.

이 두 동태사의 후손은 진나라의 세습사학자로서 줄곧 진나라의 태시종을 섬겼으며, 그들의 후손들은 조상의 정식 성을 따서 동씨라 불렀다. 그것은 대를 이어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그 중의 한 사람인 동후(周能)는 당시 진후(晉侯)의 역사가였으며, 그의 후손은 대대로 후씨 가문이었다.

3. 자신의 성에서 따옴

전서제의 손자인 우회(吳惡)의 후예로서 성은 도시 이름에서 따왔다. 『원화성편』에 따르면 충리는 큰 공을 세우고 세상에 빛을 가져온 가문의 지도자였다고 한다.

Zhuanxu는 그를 화재 관리 전문인 Huozheng으로 임명했습니다. Zhuanxu가 죽은 후 그의 조카 Gao Xin (Xuan Xiao의 손자)이 왕위를 계승했습니다. 즉 Ku 황제 (Ku 황제)는 Chong Li를 "Zhurong"이라는 공식 직함으로 임명했습니다.

나중에 공씨 가문이 반란을 일으키자 구황제는 이를 진압하기 위해 종리를 여러 차례 진압했지만, 구황제는 분노하여 자신의 동생인 정리를 처형하라고 회부했다. Wu Hui 형제는 Chong Li의 뒤를 이어 Zhu Rong의 관리가 되었습니다.

오회에게는 종(忠)이라는 아들이 있었는데, 노향(지금의 산동평원)에서 지위를 얻어 이름을 노종(孝忠)이라 지었다. 노종은 신후(Shenhu)라는 아들을 낳았는데, 그가 동제(지금의 산둥 성 푸청)에 살았기 때문에 그의 후손들은 그 성의 이름을 따서 동이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4. 지명에서 유래

한나라 때 동택에서 유래되었으며, 도시 이름을 따서 붙인 성이다. 동택(Dongze)은 고대에 큰 호수의 이름이었습니다. 현재의 산시성 운성(雲成) 지역은 '산서성 두 영웅' 중 한 명인 관우(關皇)의 고향이다. 당시에는 거대한 습지 지형이 있었는데, '동희'가 그랬기 때문에 '동택'이라 불렸다. 물에 풍부합니다.

'동차이'는 고대인들이 연근에 붙여준 이름이다. 오늘날의 산시(山西)와 산시(陝西) 지역의 야채시장에서는 아직도 연근을 '동차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동택은 한때 '수백 마일에 달하는 광대함'을 가졌으나 나중에 인간에 의해 파괴되어 점차 염호로 변해 마침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운성 염호 지구"라는 행정 명칭이 남아 있습니다.

동택(Dongze) 주변 주민들은 오랫동안 자신의 거주지 이름을 따서 동씨(Dong family)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대대로 전해 내려왔습니다.

5. 몽골족에서 유래

한나라 시대에 여러 부족을 학살한 남혼족 아오웨마오두족에서 유래한 한문을 사용하여 문화적으로 중국화한 성이다. .

몽골족의 훌두구드족은 한나라 시대에 여러 부족을 학살한 남부 흉노의 아오이족과 마오두족에서 유래한 것으로, 실제로는 한때 고대 숙신국의 한 분파로 변모한 종족이다. 동한시대에 한나라에 들어감. 성은 호(胡)이다.

위(魏), 진(金), 남북조(南朝代)에 아오웨마오도(靑越毛村) 부족의 한 분파가 점차 북쪽으로 이주하여 대경산(지금의 몽골의 켄트산맥)의 원시림 지역에 거주하였다. ), 그래서 "숲 부족"이라고 불렸습니다.

요나라 거란족과 서하국 당상족은 이를 '티치시족'이라 불렀고, 진나라 여진족은 '훌두구데'라 불렀다.

고대 투르크어 '아오이·마오두'와 마찬가지로 고대 여진어 '훌두구드'도 '숲의 나무, 숲의 사람, 숲의 사냥꾼'을 뜻하며 나중에는 이름과 부족으로 간주됐다. 성.

징기스칸이 몽골고원을 통일하는 역사적 과정에서 아오이 마오두시 부족과 훌두구구 부족은 몽골 울리안하 부족의 종속 부족이 되어 점차 몽골민족이 되었다.

명나라 초기에는 일부 몽골인 훌두구족이 중국의 성을 동(周), 호(胡)를 따랐으며, 청나라 중기 이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국의 성을 동(周)이라 불렀다. Hu 가족은 대대로 이어졌습니다.

6. 만주족 출신이다.

중국식 성씨 변경이다. 역사 기록 "청나라 연대기·씨족 개요·만주 팔기 성씨"에 따르면:

⑴. 만주 이름은 동고할라(Donggo Hala)로 동어(지금의 요녕성 환)에 오래 살았다. 임(仁)은 청나라 중기 이후에 한족 성씨가 동(董)인 경우가 많았다. , 등.

⑵. 만주에서는 동가씨, 동가씨라고도 불리는 만주족은 동기야할라(Donggiya Hala)라고 불린다. 요동성 선비(Xianbei)의 오환(Wuhuan) 부족을 멸망시키고 선비(Xianbei) 국가에 통합되었습니다.

나중에 점차 요동 여진족으로 진화하여 동가성(현재의 요녕성 신빈), 자무호(현재의 요녕성 신빈), 가하(현재의 요녕성 신빈 자허촌), 하다(현재의 서봉)에 거주한다. , Liaoning) Xiaoqing River Basin) 및 기타 지역에서는 청나라 중기 이후 중국 성씨가 Dong, Deng, Chen 등이 많았습니다.

⑶ 만주족의 제갈씨족은 진나라 때 여진숙(Jurchen Shu)의 호(胡)족에서 유래되었으며, 만주족 이름은 가장 오래된 만주족 중 하나이다. 닝안(Ning'an), 헤이룽장성(黑龍江省)), 사하르차(지금의 러시아 헤이룽장성 북안 부랴강 유역) 등의 지역에서는 청나라 중기 이후 많은 중국 성씨가 동(Dong)으로 명명되었다.

⑷. 만주족은 진나라 때 여진수호족 출신이다. 만주족 이름은 주헤레할라(浮冷密)이며 한자로는 '얼다'라는 뜻이다. ) ​대대에 걸쳐, 그리고 청나라 중기 이후 중국의 성씨에는 동, 슈 등이 많이 포함된다.

⑸. 만주족은 원나라 때 여진해통몽안주후씨에서 유래한 것으로, 만주족 이름은 주후할라(周湖hala)이고, 명나라 성씨는 동(Dong)이다.

추가 정보:

동이라는 역사적 유명인 소개:

1. 동중수(Dong Zhongshu)

동중수(기원전 179년 - 기원전 104년) )는 광촨(현 하북성 징현현 광촨진 대동구좡촌) 출신으로 서한(西汉)나라의 철학자이다. 한나라 정제(景帝)는 당시 의사였으며 공양춘추(孔陽春秋)를 가르쳤다.

원광 원년(기원전 134년)에 한나라 무제가 칙령을 내려 나라를 다스릴 전략을 모색했다. 덕덕촉진대책'을 채택하고 이를 흡수했다. 다른 학파의 이론.

유교를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사상 체계를 만들어 한나라 무제의 인정을 받았고,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이념을 채택했다. 한나라의 무제는 유교를 중국 사회의 정통 사상으로 삼았으며 그 영향력은 2,000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그의 연구는 유교적 가부장적 사상을 중심으로 음양오행론이 혼합되어 신통, 군주제, 부권, 남편권을 통합하여 제국신학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는 천인이론, 삼경, 오불덕 등 유교의 중요한 이론을 제시했다. 그 후 동중서는 강두 이왕 유비의 재상을 10년간 맡았고, 원술 4년(기원전 125년)에는 교서왕 유단의 재상을 맡았다. , 그는 사임하고 집으로 돌아와 책을 썼습니다.

그 후 조정에서 중요한 문제가 논의될 때마다 황제는 사신과 조정 관리들에게 동 가문에 가서 조언을 구하도록 명령했는데, 이는 동종서가 여전히 무제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한나라의.

동중수(Dong Zhongshu)는 일생 동안 4대 왕조를 거치며 서한 왕조의 전성기를 보냈습니다. 그는 기원전 104년 약 75세의 나이로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죽은 후 무제(吳帝)의 총애를 받아 장안의 하마릉에 안장되었다.

2. 동탁(? - 192년 5월 22일), 호칭 중영(忠寧)은 용서성 린타오(현 간쑤성 민현)에서 태어났다. 잉촨(針泉)에서 태어났다. 동한 말기 헌제가 있을 당시 그는 군벌이자 유력 신하였으며, 직위는 대사이며, 이후작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환제 말년에는 빙주 관찰사, 하동 관찰사를 잇달아 역임했으며, 한말 전쟁과 조정의 약점을 이용해 수도를 점령했다. 그는 젊은 황제를 폐위시키고 한나라의 서안제를 세우며 동한의 정권을 탈취했다.

Dong Zhuo는 Liangzhou에서 자랐고 Qiang 사람들과 친구를 사귀는 데 능숙했습니다.

한나라 환제 말년에 동탁은 위림랑으로 부임하였고, 후에 중랑장수 장환의 휘하에서 무장을 맡아 한양강족을 공격하고 전략적으로 싸웠다. 전투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는 황건봉기, 양저우반란 등의 전투에도 참여해 꽤 유명했다. 중평 6년(189), 장수 하진(河晉)과 실리 대령 원소(圓少)의 부름을 받아 군대를 이끌고 베이징으로 가서 천상사(十長師)를 공격하였다.

곧 그는 동생 동민에게 오광과 힘을 합쳐 상사 허묘를 죽이라고 명령한 뒤, 여포를 영입해 정원을 죽이고, 곧 인근 두 군벌의 군대를 합병했다. 그 후 동탁은 젊은 황제를 폐위시키고 유설(劉秀)을 왕위에 앉혔다(한헌제). 그는 곧 젊은 황제와 화태후를 살해하고 임의로 정부를 장악했다. 국보인 갑옷과 병사의 무기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헌제 원년(190), 원소는 관동 각지의 태수와 지사들과 연합하여 동탁을 상대로 십자군을 일으켰다. 초평 2년(191), 동탁이 손견에게 패하고 장안으로 퇴각하였다. 동탁은 궁궐 안팎으로 일행들을 흩어놓았고, 황제다운 옷과 차량을 이용해 산타이를 소환했다.

사도왕윤은 반의적인 계획을 세우고 동탁의 장군 여포를 선동하여 동탁을 죽이게 했고, 이는 성공했다. 초평 3년(192), 동탁은 측근인 여포에게 살해당했다.

3. 동윤(?-246), 이름은 슈조(伏趙)로, 남군 지강(지금의 호북성 지강) 출신이다. 삼국시대 촉한나라의 군대를 이끌었던 랑강동하의 아들.

동한 말기, 그의 아버지 동화는 유장을 따라 이저우의 태수를 역임했다. 유비는 태자가 말을 씻고 있다고 생각하여 태자 유찬을 임명했고, 나중에는 황문의 재상이 되었다.

연희 6년(서기 243년)에 국가 장군을 역임했다. 연희 7년(서기 244년)에 장군 비의의 부관이 되었다. 연희 9년(246년)에 세상을 떠났다.

당시 촉족은 제갈량, 강완, 비의, 동윤을 '4대 재상'이라고 불렀다.

바이두백과사전——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