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새 테라스는 밝고 휘황찬란하여 강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여의랑군과 결혼하고 싶었지만, 그는 못생긴 두꺼비였다. 신탑은 높고 웅장하여 강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뜻대로 되고 싶었는데 못생겼어요. 장망은 물고기를 잡았지만 두꺼비망 중류는 생각하지 않았다. 본래 여의랑군과 결혼하고 싶었지만, 그는 너무 못생겼다.
번역
새 대만은 밝고, 강물은 동쪽으로 흐른다. 나는 여의랑군과 결혼하고 싶지만, 나는 두꺼비처럼 못생겼다. 새 플랫폼은 높고 웅장하여 강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나는 본래 여의랑군과 결혼하고 싶었지만, 나는 못생겼다. 어망을 쳐서 물고기를 잡는 것은 두꺼비 그물 중류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희망찬 남자와 결혼하고 싶지만, 나는 이렇게 추하게 변했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만약 오래된 이론에 따라 이 시를 이해한다면, 제 1 장과 제 2 장은 진치에게 바치는 것이고, 제 3 장은 비교를 통해 얻은 계발이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그는 위가 지은 새로운 플랫폼이 얼마나 장관인지, 그것을 흐르는 치강이 얼마나 풍부하고 광활한지 자랑했다.
이 모든 것은 위위의 위대함과 장식면을 과장하기 위해서이다. 장개석 (선강) 이 본 것으로 볼 수 있고, 이미 활현의 표면 현상에 현혹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녀는 연완의 선량함을 추구하기 위해 결혼했고, 용모가 완벽하고, 금슬이 화목한 행복한 생활을 하고 싶었지만, 뜻밖에도 나쁜 노인의 손에 노리개가 되었다.
시 3 장, 처음 2 장은 반복한다. 두 장의 처음 두 문장은 혼령이지만, 혼중 푸가 있다. 위욕은 미혼며느리를 빼앗으려 하고, 먼저' 신대' 를 지어서 사건의 정당성을 나타내는데, 정말 남의 이목을 끈다. 예를 들어 당나라 황제는 아들의 수성공주, 즉 양옥환을 붙잡고 싶어했고, 그녀가 선진도관을 여자관으로 삼도록 했다. 마치 이렇게 하면 모든 것이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것처럼 보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러나 추함은 추악하고 추함은 유리 조각에 속한다. 시인은 "새 플랫폼에는 벼락이 있다", "새 플랫폼에는 오버플로가 있다" 고 칭찬했다. 그것의 관심은 새로운 플랫폼이 아름답지만 노인이 하는 추악한 일을 감출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거꾸로 (또는 대비) 하는 수사 수법이 적용되어 아름다움을 더욱 아름답고 못생겼다.
창작 배경
이 시는 위인이 지은 것으로, 위군이 본연의 정을 어기고 황하변에 새 무대를 세우고 며느리를 끊는다는 것을 풍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근대에는 한 여자가 중매인에게 속아 비인간적인 사람과 결혼해 고소를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여자가 결혼 생활에서 속인 후의 희롱과 원한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