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엄격한 처벌을 사용하여 감독하고 위협을 사용하여 겁을 줄 수는 있지만.
출처 : '태종을 다스리는 십상'은 정관 11년(637)에 위정이 당 태종에게 쓴 비문이다. 평안할 때 낭비를 삼가고 검소하며 덕과 의를 쌓는 것입니다.
원문중 발췌:
동지는 가혹한 형벌을 가하고 권력과 분노를 이용해 자신을 자극했지만, 결국은 면했지만 자비롭지 않았고 공손해 보였지만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원한은 크지 않지만 배를 들고 전복하는 것은 두려워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는 자동차에 밧줄이 썩었다면 어떻게 부주의할 수 있겠습니까?
번역:
엄한 형벌로 감독하고, 권위로 겁을 줄 수도 있지만, 결국 모두가 형벌을 피하고 싶어할 뿐 감사하지 않는다. 황제) 자비를 베푸십시오. 아무리 원한이 크더라도 존경받아야 할 사람은 국민이고, 황제를 지지하고 그의 통치를 무너뜨릴 수 있는 것은 국민이다. 고삐가 썩은 채 질주하는 마차를 무시해도 괜찮을까요?
작품 감상:
이 기념관은 글쓰기에 있어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실질적인 관련성이 높습니다. 당태종은 정치적으로 큰 성취를 이룬 후 점점 오만과 안주가 심해지고, 생활이 점점 사치스러워지는 상황에 근거하여, “평화에는 위험을 생각하지 않고 사치와 사치를 삼가하였다”고 지적하였다. 검소함을 썼다', '원하는 바를 이뤘을 때 교만에 빠졌다', '다음 단계를 위해 헌신'하지 못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혈과 육을 길로 삼는다'는 결과를 낳을 것이고 결국에는 가까운 친족의 소외, 군주와 신하의 와해, 도덕으로부터의 소외 등으로 인해 천하를 지키기가 어려워진다.
기념관에서는 '평안할 때 위험을 생각하지 않고, 사치를 삼가고, 검소하게 사는 것'의 폐해를 명확히 설명할 뿐만 아니라, 올바른 약을 처방하고 '십념'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실용적이고 실용적입니다.
추억은 처음부터 끝까지 평행 대련이나 상대 수필, 평행 논증을 주로 사용합니다. 딕셔너리가 매끄럽고 리듬이 조화로우며 울려 퍼지는 운율이 공처럼 느껴집니다. 롤링하면 기사가 한 번에 완성되고 토론은 큰 추진력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경고는 귀청이 터지고 계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