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도 효도하고, 실수하기 쉬운 사람은 신선하고, 실수하기 쉽지 않은 사람은 교란에 능하고, 일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도덕에서 태어나고, 효도하는 사람은 인자한 기초이다.
나그네는 공자의 3 대 학생으로 약 33 세 어리다. 여전히 공자처럼 보인다. 공자가 죽은 후 제자들은 공자에게 그를 기념하기 위해 강의를 자주 청했다. 《논어》에서는 나그네와 맹자만 아들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논어' 가 이 두 사람의 학생이 편찬한 것이라고 의심한다.
신선, 중국 고문에서 의미는 매우 적고, 거의 없다. 즉, 만약 이 사람이 집에서 아주 좋은 가족이라면, 그도 아주 좋은 직원이 될 것이다. 만약 아무것도 없다면, 그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잘못을 저지르고 엉망진창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군자 상인은 도를 근본으로 하는데, 왜 도를 근본으로 하는가? 공자가 듣기로는 밤에 죽으면 충분하다고 해서 당시 학생들은 사실 이 물건을 추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네가 나를 계속 생각한다면, 나는 그것을 실현하고 싶다.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해서는 안 된다.
나그네가 강조하는 본질은 네가 먼저 집안을 잘 관리해야 네가 아버지에게 효도할 수 있고, 네가 먼저 이런 일을 잘 하면 다른 일도 자연히 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와 형제를 다른 사람에게 대할 때, 이중영 씨가 말했다. 모든 사람은 평생 두 가지 관계만 마주하면 된다. 하나는 부모와의 관계이고, 하나는 너와의 관계다. 그래서 네가 부모 형제와 잘 지내지 못한다면, 너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좋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여기서, 나도 우리가 추천했던' 통제 습관' 이라는 책을 생각했다. 네가 보기에 남들도 효도하는 것은 사소한 일이다. 그럼, 다음에 일어나는 일은 잘못을 잘 저지르는 사람이 큰 일이지, 잘못을 잘 저지르지 않고 혼란을 잘 일으키는 사람이 더 큰 일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너는 나의 행동의 결과가 우리가 초기에 길러낸 작은 습관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를 미세 습관이라고 합니다. 만약 우리가 매일 자신의 작은 습관을 조금 조정할 수 있다면, 1 년 후나 5 년 후에 완전히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항상 단기, 1 년 또는 몇 개월의 효과를 과대평가하고 5~ 10 년 노력의 결과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조금씩 축적하고 조금씩 축적하면 사람과 사람의 경계선이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퇴근하고 집에 가는 것이 텔레비전을 보는 것입니까, 아니면 책을 읽는 것입니까? 당신은 당신의 아이와 함께 운동이나 게임을 합니까? 오래 전부터 의견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인터넷에 한 가지 예가 있습니다. 1.0 1 의 365 승은 37.8 이고 0.99 의 365 승은 0.03 이다. 매일 좀 노력해라, 매일 게으르다, 1 년 후.
그게 다야? 1.02 의 365 제곱은 1377.4 입니다. 0.98 의 365 제곱은 0.006 이다.
당신은 1.0 1, 저는 1.02 입니다. 내가 조금 진보한 것 같지만 시간이 충분히 길면 차이가 크다. 너 37.8, 나 1377.4. 너는 이것을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 심령계탕이라고 생각하시면 기계적인 비유라고 불리는 것은 정말 설득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서방에는 유명한 말이 있는데 대처 부인이 말했다.
너는 너의 생각을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너의 언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너는 너의 언사를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너의 행동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너는 네가 하는 일을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너의 습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너는 너의 습관을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너의 성격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너는 너의 성격을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너의 운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백화문처럼 보이는 것은 사실 우리에게 생활의 모든 세부 사항을 가능한 한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성공한 사람이 되고, 가정에서 큰 힘을 낼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그래야만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