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실 교육 설계는 세 가지 수준의 교육 설계 계층을 제시합니다.

학생들의 인지 과정은 알려진 것에서 알려지지 않은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 현상에서 본질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의 순서로 점차 심화되며, 이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구성하는 과정이다. 새로운 경험과 독창적인 지식 및 경험 사이의 상호작용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풍부하게 하며, 변화시킵니다. 이 인지 발달 법칙은 객관적으로 존재합니다. 얼마전 우리학교 수학그룹에서는 초등학교 수학수업 수업과정에서 수학수업수업의 계층적 성격을 교과서 텍스트의 순서와 학생의 인식 순으로 부각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진행하였고, 최근에는 우리 학교에서는 교내 훈련 단계가 중요한 주제이며 관련 수학 세미나도 열렸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중국 패턴의 장쑤 교육 판에 대한 여러 연구 과정을 예로 들어 학생들의 기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학교의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채택한 점진적인 침투, 층별 심화 및 나선형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심리발달 규칙, 교수 내용의 특징 등 동료들의 제안과 지지를 얻기 위해 효과적인 교수법을 수행하기 위한 시도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1. 문제 상황 생성 시 계층 구조 제시

"패턴 찾기" 교육 발췌: 교사가 원을 보여줍니다. 질문: 이것은 어떤 모양인가요? 건강: 원형. 그런 다음 교사는 사각형을 보여줍니다. 질문: 이것은 어떤 모양인가요? 학생: 정사각형이에요. 선생님은 또 다른 삼각형을 보여줍니다. 질문: 이것은 어떤 모양인가요? 학생: 삼각형입니다. 이 세 가지 도형을 바탕으로 교사는 원, 정사각형, 삼각형이라는 또 다른 도형 세트를 제시합니다. 교사: 학생들은 다음 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나요? 학생: 다음 도형은 원입니다. 지금 보이는 순서에 따르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원이고, 두 번째로 나타나는 것은 사각형이고, 세 번째로 나타나는 것은 삼각형이고, 그 다음이 원, 사각형, 삼각형입니다. 한 그룹에는 이미 2개의 그룹이 있고, 아래에 세 번째 그룹이 나타나야 하며, 각 그룹의 첫 번째 도형은 원이므로 다음 도형은 원이어야 합니다. 사부: 당신의 추론은 참으로 건전하고 근거가 타당하다. 이 배열에는 숨겨진 규칙이 있는 것 같습니다. (칠판에 쓰기: 패턴) 오늘은 "패턴 찾기"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규칙 앞에 칠판에 '찾기'라는 단어를 적는다)

문제 상황을 만들 때는 복잡한 것을 잘라내고 단순화하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문제를 학생들 앞에 간단하고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상황의 유치함, 참신함, 독특함에만 집중하고 상황의 지도적 역할을 무시한 채 학생들 앞에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패턴 찾기"에서 교사는 원, 정사각형, 삼각형의 단일 프리젠테이션부터 문제 상황을 만들기 위한 원, 정사각형, 삼각형의 전체 프리젠테이션 그룹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만듭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패턴을 시연하는 것입니다. 탐구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고 해결되며, 이는 학생들이 수학적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도록 잠재적인 지원과 촉진을 제공합니다.

2. 개념 이해 과정에 계층이 존재합니다.

'경계 이해' 강의 발췌: 교사: 학생, 난퉁 하오허 강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넓은 맑은 하오 강 주변에는 중국 최초의 박물관, 도서관, 사범 학교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 동안 건설된 직물 박물관, 상수도 박물관, 건축 박물관, 연 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지상에는 현대적인 건물과 역사가 만들어집니다. 문화 건물은 서로를 보완하고 난퉁의 풍부한 문화적 분위기를 반영합니다. 선생님: 경치 좋은 곳이 이렇게 많은데, 어떻게 하나도 놓치지 않고 다 방문할 수 있나요? 학생: 강을 따라 하나씩 방문해보세요. 교사: 강변, 즉 하오강 가장자리를 따라요. (칠판 쓰기: 부업)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선생님: 이곳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범학교입니다. 난퉁 사범학교이면서 선생님의 모교이기도 합니다. 학교에도 수영장이 있나요? 수영장 입구의 가장자리를 지적할 수 있나요? 학생들이 멀티미디어를 시연하기 위해 손놀림을 사용합니다. 교사: 이것은 학교의 축구장입니다. 축구장에도 사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흰색 선이 그 사이드라인입니까? 교사: 명예패에는 동시인의 성장 발자취가 표시되어 있습니까? 선생님: 학생들이여, 방금 모서리에 대해 배웠습니다. 물체의 표면에는 모서리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학의 표지에 있는 모서리입니다. 책.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손짓을 한다) 삼각형 자의 모서리를 지적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를 통해 동급생 및 동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사부: 사물의 표면을 그리면 이렇게 평면적인 모습이 나옵니다.

학생들에게 수채화 펜을 꺼내서 P62의 질문 2를 완성하게 하세요. 학생들이 물체의 모서리와 평면 도형에 대해 깊이 이해한 후 교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체의 표면이나 평면 도형의 둘레의 길이를 둘레라고 부릅니다. (칠판에 적음: 경계) '수학 교육과정 표준'

시행 제안에는 "교재는 학생의 구체적인 조건에 따라 재가공되어야 하며, 교육 과정은 창의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고 지적되어 있습니다. 간단한 평면 그래픽은 학생들에게 둘레의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인지 발달 규칙과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편집자의 의도를 깊이 이해하고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한 후 교사들이 지시 사항을 직접 따르지 않았습니다. 실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보고 싶어하는 관광명소를 놓치지 않고 가르칠 수 있도록 교육의 서막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관광명소를 탐색할 때 익숙한 경로부터 '엣지'가 무엇인지 깊고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순해 보일 수 있는 평면 도형의 가장자리는 실제로 학생들이 "공간과 그래픽" 개념에서 이중 도약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명확하고 교실 구조가 합리적이어서 "주변"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됩니다.

3. 사고 전략 개선에 계층이 제시됩니다

'패턴 찾기' 교육 발췌: 교사(상황도를 보여줌): 이렇게 계속하면 15번째 화분 왼쪽부터 무슨 색인가요? (잠시 후) 직접 해보고 스스로 알아낼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학생들은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전 이해를 마친 후 교사는 학생 교환을 조직합니다. 교사: 여러분 그룹의 의견을 학급 전체에 소개할 의향이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학생 1: 저는 그림 그리기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 ○는 파란 꽃, ●은 붉은 꽃. , 15번째 화분은 푸른 꽃입니다. 선생님은 또 다른 삶을 가리켰습니다. 좋아요, 말해 보세요. 학생 2: 파란색 꽃을 표현하려면 "+"를 사용하고 빨간색 꽃을 표현하려면 "1"을 사용합니다. 교사: 간단한 표현이에요. 다른 학생들도 같은 생각일까요? 학생 3: 그런 것 같아요. 1호, 3호, 5호... 화분은 모두 파란색 꽃이고, 2호, 4호, 6호는.. 화분은 모두 붉은색 꽃이므로 홀수 꽃이 파란 꽃이고, 짝수 꽃이 홀수 꽃이므로 파란 꽃이라고 합니다. 교사: 당신의 생각은 정말 좋은데요. 다른 학생들은 그의 생각을 이해합니까? 문제는 홀수와 짝수를 사용하여 해결됩니다. 다른 방법이 있나요? 학생 4: 계산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화분 2개를 하나의 그룹으로 간주하면 15¼2=7...1이며, 15번째 화분이 8번째 그룹의 첫 번째 화분입니다. 그룹에는 파란색 꽃이 있으므로 화분 15는 파란색 꽃입니다. 교사: 15¼2의 몫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아시나요? 나머지 1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아시나요? 학생: 15¼2의 몫은 전체 그룹의 수를 나타내고 나머지는 다음 그룹의 포트 번호를 나타냅니다. 교사: 당신은 정말 대단하고 생각이 매우 명확합니다. 다시 한 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교사: 다음으로 선생님은 21번째 질문(빨간 깃발 1개, 파란색 깃발 1개, 노란색 깃발 2개)을 보여주세요. 왼쪽부터, 23일 깃발은 어떤 색인가요? 학생: 21일과 23일 깃발을 그리는 방법을 사용하고 싶은데 210일 깃발을 그리는 방법이 너무 번거로울 것 같아요. 교사: 홀수와 짝수를 사용하여 판단할 수 있나요? 앞에서 보면 홀수는 빨간색 플래그, 노란색 플래그는 짝수도 가능하므로 계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학생들의 사고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기본적인 사고부터 가르치기 시작하고 교수 설계 과정을 거치면서 점차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단순한 기호를 사용하여 물리적 사물을 표현하는 것, 즉 홀수와 짝수를 판단하는 그리기 전략과 계산 전략은 대부분의 학생들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이는 가장 기본적인 사고 방식이기도 하며 교사는 장점과 장점을 지적하지 않습니다. 시간적으로는 방법의 단점이 있지만 디자인을 통해 또 다른 규칙을 숨긴다. 배열 질문을 통해 학생들은 의사소통, 질문, 추론을 통해 사고 전략의 동시 최적화를 실현하고 점차적으로 학생들의 사고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실 수업 설계는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인지 능력, 사고의 질 등의 차이에 주의를 기울여 저수준에서 고급 발달 순서로 설계를 배열하고, 교수 목표와 학생 활동의 계층 구조를 반영하여 수업 설계를 구성해야 합니다. 다양한 수준의 교육 목표는 다양한 유형의 학생의 활동 수준에 맞춰 조정되어 모든 학생이 자신의 독창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성공적인 경험과 발전 동기를 얻도록 장려합니다.

4. 지식 강화에 계층이 제시됩니다.

'각도의 예비 이해' 강의 발췌: 교사: 다음 도형 중 어느 것이 각도이고 어느 것이 각도가 아닌지 판단해 봅시다. . 각도가 아닌 도형에 대해서는 판단 이유를 설명하세요. 집단적으로 판단하고 수정한다.

사부: 금색 오각별은 여러 시대에 걸쳐 우리와 함께 왔습니다. 오각별은 각으로 구성된 도형입니다. 학생들은 각을 세어 보았습니까? 사부: 손에 있는 두 개의 작은 막대기로 뿔을 만들 수 있습니까? 모든 생명체는 손에 있는 작은 막대기를 매우 흥미롭게 조작했습니다. 학생 1: 네, 막대기 두 개를 서로 모아서 다른 두 끝을 분리하여 모퉁이를 만들었어요. 교사: 두 개의 작은 막대기를 사용하여 더 많은 뿔을 만들 수 있나요? 학생 2: 십자 모양도 만들 수 있어요. 학생들은 말하고 시연합니다. 하나, 둘, 셋, 넷은 네 개의 모서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교사: 선생님이 작은 막대기 하나를 더 주실 거예요. 작은 막대기 세 개로 어떤 모양을 만들 수 있나요? 작은 막대기를 몇 개 놓으세요. 차례로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교사: 얼마나 많은 코너를 배치했는지 계산할 수 있나요?

이 영상은 항상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교사는 저학년 아이들의 연령 특성과 인지적 특성을 포착합니다. 기본에서 변형 아이디어: 각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하기 위한 기본 연습으로 시작한 다음 학생들에게 다섯개 별의 각도를 세어 각도의 특성과 삶의 각도의 존재를 더 깊이 느끼게 하십시오.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전시하고, 탐색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여줍니다. 실제 활동에서 교사는 먼저 두 개의 막대기로 그림을 배치하고 각도를 세고, 작은 막대기를 추가하면 생각 계수가 증가한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평면적인 그래픽과 불규칙적인 평면 그래픽이 있어 학생들의 조작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관심도가 새로운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교사가 고안한 오픈 그래디언트 연습 방법은 분명히 교실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커리큘럼 개혁이 지속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교육은 학생들의 인지 곡선을 따르고, 학생들의 사고 특성의 차이에 주의를 기울이고, 계층 구조의 원리를 세부적으로 심화시켜 우리 교실이 가득 차도록 해야 합니다. 설렘, 꽃이 피는 기쁨, 수확의 기쁨. 질서는 교과서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 전제이며, 학생들이 쉽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교사들이 추구하는 목표이자 기본 요구 사항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교사가 갖춰야 할 자질과 기본 능력.

(장화웨이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