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으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3. 군자는 다투지 않는다. 쏴도 돼! 내려놓으면 오르고, 마시면 논쟁하는 것도 군자이다.
4, 문, 모무 아니면 사람? 만약 내가 군자를 실천한다면, 나는 아무런 수확도 없다.
5, 말 없이 할 수 있고, 사람을 잃는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6, ningwuzi, 국가는 방법이 있다, 당신은 알고 있다, 국가는 할 수 없다, 그것은 어리석 다. 그 지식은 얻을 수 있고, 그 어리석음도 있다.
7. 근래에는 경장, 충은 효, 좋은 것은 가르치지 말라고 조언한다.
8, 아이들은 열정적이지만 치열하지 않고 안전을 존중합니다.
9, 큰 질문! 예의는 사치라기 보다는 검소하다고 말하는 것이 홀가분하다.
10, 불친절한 사람, 얼마 지나지 않아 즐거워할 수 없다.
1 1,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12,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13, 부모가 몇 차례 충고했지만, 모두 그들의 뜻에 따라 그들을 존중하고 열심히 일하며 원망도 하지 않았다.
14, 그도 사람이고, 고생도 잊을 수 없고, 기쁨도 잊고, 운아 가는 법도 알고 있다.
15, 새와 짐승은 같은 조를 이룰 수 없다. 나는 외국인이 아니지만, 누가? 세상에 길이 있어 언덕이 쉽지 않다.
16, 인자는 선악을 할 수 있다.
17, 새가 죽을 것이고, 그 노래도 슬프다. 죽어가는 사람이 진실을 말하다.
18, 이익 세 친구.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19, 나 너무 약해, 오랫동안 주공 꿈을 꾸지 못했어!
20. 사람은 모두 실수를 한다. 모두가 자기 당내에 있다. 나는 본 적이 있다, 나는 인을 안다!
2 1, 깜찍한 웃음, 예쁜 눈, 항상 화려하다고 생각했어요.
(22), 천추의 나라, 존물과 편지, 백성을 구하고 국민을 사랑하며, 백성을 제때에 만든다.
23.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은 성인의 악이 아니다. 작은 인재는.
(24), 사람은 후덕하지 않다, 예처럼! 사람이 무정하다, 만약 네가 행복하다면!
25. 지혜로운 사람은 물과 같이 선하고, 하이나백천은 좋다. 어진 사람은 산꼭대기에서 멈추고, 대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26, 믿음이 없는 사람,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큰 차에는 니켈 동전이 없고, 작은 차에는 공간이 없다.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27.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오면 난처하다. 나는 그들이 대중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한다면, 여력이 있으면 공부하러 갈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다.
28, 두세 아들, 나를 물달로 삼으세요? 나는 숨길 것이 없다. 나는 두세 명의 아들이 없다. 이것이 바로 엽추이다.
29, Liuhe, 존재 여부.
(30), 군자는 천하를 공적으로 삼고, 모도 없고, 인의와 비교도 없다.
3 1, 군자는 네 가지 법이 있다. 그 사람은 사람됨이 존경하고, 그 일은 존경하며, 그 이익은 백성을 부양하고, 그 정의는 백성이다.
32. 만약 네가 이단을 공격한다면, 너는 상처를 받을 것이다.
33. 돈이 있으면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할 수 있다. 네가 채찍이지만 내가 할게. 요구할 수 없으면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해라.
(34), 나도 몰라, 신사 도 생각하지 않는다.
35, 길은 걷기가 쉽지 않다, 뗏목을 타고 바다에서 표류한다, 나에게서!
36. 하늘이 무슨 말을 하고 있습니까? 4 시에 떠나요, 만물생, 하늘이 뭐죠?
(37), 묵묵히 알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르는데, 왜 나를 위해!
38. 공부는 충분하지 않고, 사고는 선견지명이 있다.
벌써 39 야! 나는 호색하는 사람의 좋은 덕행을 본 적이 없다!
(40), 신근의는 대답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4 1, 가문이 넓지 않아 예의에 대한 불경이고, 상심에 대한 애도도 없다. 내가 왜 그것을 봐야 합니까?
(42), 시안 (西安) 시 치 참조, 부패 자기 반성 참조.
43. 도덕은 길러지지 않고, 학문은 말하지 않고, 학문은 이주할 수 없고, 가난은 바꿀 수 없다. 나의 걱정이다.
44. 나는 온종일 너에게 말대꾸를 해서 바보처럼 위반하지 않는다. 한 걸음 물러서서 내 사생활을 지키면 충분하다. 돌아가는 것은 결코 바보가 아니다.
45. 인은 아름답다. 만약 당신이 불인자를 선택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46), 수사학, 존경, 좌추명 수치, 추도 수치 로 가득 차 있다. 좌추명은 이를 수치로, 가을은 이를 수치로 삼는다.
(47), 군자의 상인, 이것은 타고난 것이다.
48, 충고와 좋은 방법은 막을 수 없고, 자신을 모욕하지 마라.
49, 적절한 방법 상태, 계곡; 어쩔 수 없이 계곡과 국가의 치욕.
(50), 머리를 숙이고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는 것은 원념과는 거리가 멀다.
5 1. 만약 너의 아내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그녀는 말을 할 것이다.
52, 인정이 통하지 않아, 오래 약속할 수 없고, 강할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53, 그는 또한 인간이다, 그는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었다, 그는 행복하게 걱정을 잊었다. 운아의 만년이 올 줄 몰랐다!
54. 부모는 단지 그들의 병에 대해 걱정하고 있을 뿐이다.
55, 부모의 해, 당신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이다.
56, 젠 장, 너도 알다시피!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57. 인자하기로 결심하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다.
58. 군자는 식견과 문화가 있어 예식을 약속하거나 남편이 될 수 있다.
59. 부모님이 계시면 멀리 가지 않으면 꼭 잘 여행해야 한다.
60.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6 1, 인자는 용감해야 하고, 용감한 자는 인자할 필요가 없다.
62. 만약 네가 무엇을 했는지 말하지 않는다면, 말하지 말고,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63, 선물은 해야 하고, 손자는 해야 하고, 편지는 해야 한다.
64, 국가는 방법이 있고, 위험한 경우; 국가는 어쩔 수 없이 태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위험하다.
(65), 샷 은 힘이 다르기 때문에, 고대 도로 도 아니다.
66.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안전한지,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세요. 이봐! 잘 지냈어요?
67. 덕지는 북진처럼 그 자리에 살고, 별들 * * *.
68. 도중에서 기개가 있고, 옷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없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69. 전진하지 않으면 물러난다. 뭐 밖에 없어요. 사람이 깨끗하면 진보하고, 깨끗하면 반드시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70, 여러 가지 굴욕. 친구 수가 적다.
7 1, 있으면 고치고, 없으면 격려한다.
72. 만약 네가 공경한다면, 너는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면 민심을 얻을 수 있다. 믿으면 성실하게 일할 것이다. 예민하면 공로가 있다. 네가 대범하면 사람을 만들 수 있다.
73. 도를 목표로 덕을 의탁하고 인심을 의탁하여 예술 속을 헤엄친다.
74. 나는 지금까지 자율을 모르는 적이 없다.
75, 사람들은 모르고 신경 쓰지 않습니다, 신사 아닌가요?
76. 군자는 배부르지 않고, 안녕하지 않다. 사물에 민감하고 자기가 하는 말에 신중하면 네가 옳다.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77, 사치스럽고 손자가 아닌 것은 사실이다. 손자가 없는 것보다는 착실하게 하는 것이 낫다.
78. 약속을 지키며 하고 싶은 일을 한다.
79.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80. 수시로 공부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8 1,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가 굳지 않는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82, 자기 지방 무죄, 왜 두려움!
83. 군자는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생각도 없다.
84, 아버지는 거기에 계시고, 그의 야망을 보고 계십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85. 강자가 공자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는 그에게 정치가가 옳다고 말했다. 아들이 잘생기고 우뚝 솟아 있는데, 누가 감히 잘못하겠는가?
86. 잘 모르겠어요. 화자의 세계에 대한 의미를 알게 된 것은 전시하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87.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필요없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88,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이라고도 한다.
89. 모든 일을 하면 사람들은 아첨하는 것 같다.
90, 나라를 위해 양보할 수 있어요, 뭐. 예의를 국례로 삼으면 안 됩니까?
9 1, 이름이 불규칙하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92. 위태로운 나라는 들어오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는 살지 않는다. 세상에 길이 있다면, 너는 볼 수 있을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숨기다. 시골에는 길이 하나 있는데, 가난하고 비천하고 수치스럽다. 부유하고 비싼 것은 수치스러운 것이다.
93.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척척척.
94. 성인자라면 어떻게 감히? 귀찮게 구속하지 않고 부지런히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구름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95, 성인, 나는 볼 수 없지만, 나는 군자를 볼 수 있다.
96. 소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온화하고 우아하다. 그리고 군자.
97, 알 수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98. 잘못을 저지르면 인민을 위해 봉사한다. 만약 실수가 틀렸다면, 국민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99, 미사여구, 선인.
100, 오늘의 효도는 키울 수 있는 것이다. 개와 말은 키울 수 있다. 왜 달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