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의 날
청명절에 비가 분분히 내리니, 길에서 행인들이 넋을 잃고 싶어 한다.
현지인들에게 술을 어디에서 사는지 물어보면 안심할 수 있습니까? 목동은 살구산촌에 대답하지 않고 웃었다.
이것은 청명절의 풍경을 묘사한 시이다. 청명절에 비가 내리는 광경을 묘사함으로써 슬프고 고독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고인에 대한 작가의 그리움을 표현했다. 그 중' 길 행인이 영혼을 끊으려고 한다' 는 말은 상상력이 풍부한 언어로 시인의 내면의 슬픔과 동경을 묘사했다.
가을밤
가을밤에 촛불은 스크린을 비추고, 범범은 손으로 반딧불이를 때리고 있다.
낮의 밤은 물처럼 시원하다. 앉아서 나팔꽃과 직녀 스타를 보다.
이 시는 가을밤 궁녀의 생활과 느낌을 묘사한다. 은초, 가을빛, 작은 팬 파형등 세부 사항을 그려서 고요한 가을밤 그림책을 그려냈다. 마지막 두 문장은 궁녀 옆에 앉아 있는 나팔꽃과 직녀 스타의 광경을 통해 궁녀의 외로움과 동경을 암시했다.
적벽
깨진 철창 한 자루가 모래 밑바닥에 가라앉아 온데간데없이 날아가더니, 갈아서 씻은 후에야 이것이 적벽전의 잔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동풍이 주유에게 편의를 주지 않는다면, 결말은 조조의 승리일 것이고, 이조는 구리 참새대에 갇혀 있을 것이다.
이 시는 적벽전의 역사 장면을 묘사하였다. 처음 두 문장은 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의 역사 변천에 대한 느낌을 표현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주유 조조 등 역사 유명인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의 역사 사건에 대한 독특한 견해와 영웅에 대한 경모를 표현했다.
박진화이
담뱃불 냉수 월롱사, 진회주루 부근의 야박.
상업계의 강자는 나라를 미워하는 줄 모르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을 부른다.
이 시는 시인이 밤에 진회강변에서 자는 것을 묘사한다. 처음 두 문장은' 연기장 냉수 월롱사' 라는 이미지로 진회하의 독특한 매력을 묘사하며 진회하에 대한 시인의 사랑을 표현했다. 후자의 두 문장은 한 상인 아가씨의 노래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망국의 고통에 대한 시인의 감정과 역사의 흥망에 대한 반성을 표현했다.
산지 여행
먼 곳에 한산이 있고, 돌길이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고, 흰 구름 깊숙한 곳에 사람이 있다.
발길을 멈추고 단풍숲에 늦게 앉아, 서리잎이 2 월화보다 붉다.
이 시는 가을의 산경을 묘사한다. 처음 두 문장은 산간의 오솔길과 흰 구름 깊은 곳의 경치를 묘사함으로써 시인의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주차와 임봉 야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가을 단풍에 대한 시인의 독특한 느낌과 삶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두목시의 풍격은 아름답고, 신선하며, 함축적이고, 정취가 풍부하다. 그의 시는 당시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시 창작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