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문 보조 작문 작문 지도.

1. 서술문 쓰기 안내 1.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글쓰기의 감정을 배양하다.

심리학은 흥미가 지식을 얻고, 기술을 형성하고, 지능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라고 우리에게 말한다. 따라서 어떤 형태의 교육도 반드시 재미의 원칙을 엄격히 따라야 한다. 학생들이 글쓰기에 강한 흥미를 가질 때만 글쓰기의 빠른 훈련이 효과가 있다. 심리학은 또한 관심이 현재의 필요와 관련이 있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글쓰기를 빠르게 교육하는 목적이다. 만약 학생들이 곧 글쓰기의 필요성을 의식한다면, 그들은 글쓰기에 강한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글쓰기 문제는 형세를 바짝 따라가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학생의 실제 생활에 부합하고, 가능한 한 참신해야 하며,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작문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에게 쓸 말이 생기게 할 수 있다.

2. 작문 자료를 축적하다

이 점은 빠른 작문 훈련 전체를 관통해야 하지만 기초 훈련 단계에서는 강조해야 한다.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작문 소재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작가라도 문장 쓰기를 마칠 수 없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제목별로 기억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애국주의, 당의 지도자, 지식 존중, 개혁개방, 염정건설, 학뇌봉 등과 같은 전형적인 재료들. , 모든 측면은 기억해야 한다. 자료의 축적, 선생님은 지도만 할 수 있고, 학생들이 스스로 찾도록 할 수 있을 뿐, 반 전체가 통일되지 않고, 반 전체가 통일되고, 논점을 쓰는 것은 모두 같을 것이다. 축적된 재료는 세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하나는 전형적이고, 두 번째는 정확하고, 세 번째는 기억이다. 여러분의 노트북뿐 아니라 여러분의 뇌로 기억하세요. (존 F. 케네디, 컴퓨터명언) 소재가 풍부할수록 글쓰기 속도가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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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쓰기 지도 서술문 6 요소 분석 쓰기 지도 서술문 6 요소 분석 하나의 서술문, 누가 썼는지, 노트, 실물, 경물 등은 모두 일정한 시간과 장소를 떠날 수 없고, 일의 인과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서사 6 요소' 라는 말이 나온다.

이 여섯 가지 요소는 시간, 장소, 사람, 일의 원인, 과정, 결과이다. 6 요소 설명이 명확해야 문장 전체가 구체적일 수 있다.

중학교 어문 상권' 면' 은 저자와 노신 선생의 우연한 만남을 서술하며 노신의 진보적인 청년에 대한 배려와 사랑을 표현했다. 문장 의 6 가지 요소 는 시간: 1932 년 가을 어느 날 정오 이다.

장소: 내산서점. 인물: "나"-상하이 잉상 자동차 회사 지휘자.

원인: 승계를 기다리고 서점에 가서 비를 피하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노신 선생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나는 책을 사는 과정이다.

결과: 나는 노신 선생이 증여한 책을 받아들였고, 노신의 정신을 영원히 기억했다. 이 문장 의 6 대 요소 는 문장 구조 를 일관성 있게 완전할 뿐 만 아니라 독자들 이 한 눈에 이야기 가 발생한 시간, 인물 의 신분, 사건 의 과정 과 결과 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장 의 내용 을 정확히 파악하고 작가의 사상 감정 을 알 수 있다.

6 가지 요소 중 시간, 장소, 사람, 일의 선행 결과는 간결하고 명료하게 설명해야 하며, 발생한 일의 서술은 가능한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생동감 있게 설명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작가의 심경과 관찰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노신 선생의 모습을 세 번 썼다. 이 세 단락의 묘사는 각기 다르고, 각기 특색이 있어 노신 선생의 이미지와 성격을 묘사하였다.

나' 가 책을 사고 싶었지만 돈이 부족했을 때, 나는 일련의 동작, 언어, 심정을 써서' 나' 의 긴박함, 어색함, 부끄러움, 감사 등 복잡한 심리적 변화 과정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위에서 우리는 서술문을 쓸 때 여섯 가지 요소를 설명할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렇다면 어떤 문장 한 편도 6 대 요소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야 합니까? 문장 사정에 따라 달라 집니다.

중학교 2 권' 우리 선생님' 이라는 글은 작가의 기억 속에 있는 여교사 채평범함과 사소한 일을 묘사하며 부드럽고 열정적이며 공정하고 사랑이 있는 청년여교사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형성했다. 문장 (WHO) 는 완전한 사건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작은 일이나 일의 단편을 통해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문장 은 시간, 장소, 원인, 과정 등을 설명할 필요가 없다. 문장 내용이 번거롭고 복잡하지 않도록 모든 사소한 일. 첫째, 세부 사항,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종종 사소한 것 들을 참조 하 고, 문학 작품에서, 캐릭터, 이야기, 사회 환경, 자연 풍경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구성 단위를 말합니다.

작가 한영산은 디테일을' 생명의 파도' 에 비유한다. 그의 말은 우리가 세부 사항의 개념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린 시절 전체가 풍부하고 전투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제가 구상할 때, 어린 시절의 장면은 마치 살아있는 영화처럼 제 앞에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나는 원래의 이야기의 틀을 깨고 어린 시절 친구들, 생활의 토양, 온몸의 수분, 머리 위의 수수꽃, 고향 생활의 말, 나와 함께' 푸른 갈대밭' 으로 들어갔다. 책에서 우리는 물싸움, 메시지 보내기, 들오리 잡기, 독수리 놓기, 시장에 가서 물고기 만지기 ... 물결이 일고, 물고기가 물에 익숙하고, 새가 갈대밭에 익숙한 것처럼. 글을 쓸 때 매우 흥분되어 힘들지 않다. 많은 세부 사항은 처음부터 생각지도 못한 것이다.

(작품의 세부 사항-"푸른 잔디 사이" 에서. "작가론 창작" 에서 "물싸움" 에서 "낚시" 에 이르는 인용문을 참고하세요. 저자는 그들을' 인생의 일련의 파도' 라고 부르는데, 사실은 문학 작품의 세부 사항을 가리킨다.

어떤 작가들은 자연계의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 돌 한 송이, 사람의 일거수일투족, 한 번의 웃음은 모두 디테일로 볼 수 있고, 나머지는 유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사회생활에서는 광대한 자연에서 세부 사항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의 작문 요구에 따라 생동감 있고 멋진 세부 사항을 선택해 알록달록한 색채의 문장 () 를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문장: 나는 고향의 뒷산에서 흘러내려 반얀 나무 옆 맑은 개울, 개울의 채색된 자갈, 냇가에서 빨래를 하고 물을 퍼올린 처녀가 그리워요. 수면에서 장난치는 오리를 쫓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나무 밑의 백석교를 그리워하고, 다릿목에 서 있는 조각비석을 그리워하며, 작은 돌사자가 다리 난간에 쓰다듬어 평평하게 하는 것을 그리워하다.

졸졸 흐르는 시냇물이 나의 어린 시절을 흘러가고, 오래된 돌다리는 나의 깊은 기억을 새겼고, 유칼립투스 잎처럼 많은 이야기를 새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3. 서술문 작문가이드의 시작과 끝을 어떻게 잘 쓰는지 시작을' 폭죽' 에 비유하면 끝은' 방울' 과 같다. 옛사람의 구름: "좋은 결말은 말린 과일을 씹는 것과 같고 향기로운 향을 맛보는 것과 같아서 기억에 남는다." 처음과 마찬가지로 끝도 중요하다. 주제가 명확하고 각도가 참신한 문장 한 편을 다 읽었을 때 불길한 결말에 의해 망가졌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결말은 글의 내용과 중심에 봉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작' 의 제약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결말을 쓰는 데 어려움이 가중된다. 사람들은 좋은 문장 한 편의 끝을' 표범꼬리' 라고 부른다. 중간고사 작문으로 볼 때, 문장 결말이' 표범꼬리' 라고 반드시 요구할 필요는 없지만, 결말이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딱 맞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학생 작문의 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실수는 ① 뱀을 그려 발을 더하는 것이다. 전문이 이미 끝났으니 흥미를 자아내야 하는데, 작가는 여전히 안심하지 못하고, 몇 마디 떨기로 결심하고, 교대할 필요가 없는 사람의 행방을 일일이 설명하고, 원래 실현될 수 있었던 뜻을 찔러 버리겠다는 것이다. 2 공허한 구호. 마지막으로 자신의 입장과 태도를 밝히기 위해 문장 내용과 무관한 말을 외치는 것이 큰 주제다. 3 진흙을 끌고 물을 가져오다. 결말의 뜻은 분명하지만 미처 다 쓰지 못하고 문장 주제와 충돌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간고사 작문의 결말이 특히 중요하다. 어떻게 끝을 잘 써서 시험 작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다음은 고등학교 입시 작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마무리 기술이다.

첫째, 자연 빔. 어떤 스타일의 문장 이건간에, 내용을 표현 한 후, 자연스럽게 심오한 철학적 문장을 디자인하고 풍부한 상징적 형태를 조각하는 대신 전문을 폐쇄합니다. 이런 결말을' 자연결말' 이라고 한다. 뱀의 발돋움, 무병 신음의 결말 단층을 완전히 피했다. 그것은 간결하고 명쾌하며 소박하며 고교 입시 작문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시험장 작문 분위기가 긴장되고 경쟁이 치열해서' 모양' 과' 법' 에 너무 치중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 * * 풍부하다면, 당신은 자유롭게 놀 수 있고, 당신은 당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 에 주목하는 것은 독단과 경솔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발전의 자연 추세를 따라 전반을 끝내는 것이다. 배운 본문에는 이런 예가 많이 있는데,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는다.

1, 앞뒤 호응형. 끝은 처음과 호응하고, 처음과 호응하는 문장을 써야지, 간단하게 반복하지 마라. 이런 마무리 방식은 각종 문장 들이 흔히 볼 수 있는 마무리 방식이다. 이런 방법은 독자의 심리적 미감을 불러일으켜 머리와 꼬리가 둥글고 혼연일체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진귀한 셔츠' 는' 우리 집에 흰 셔츠가 하나 있는데 정말 멋져요.' " 마지막으로 나는 이렇게 썼다. "4 년 동안, 나는 이 소중한 셔츠를 조심스럽게 소장하고, 한 번도 아까워하지 않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백양나무의 끝과 시작은 멀리서 호응한다. "나는 큰 소리로 백양나무를 찬양할 것이다!" "

2, 군인 장 xianzhi 스타일. 이런 끝 방식은 문장 마지막, 전문에 의탁하고, 간결한 언어를 구사하며, 주제를 명확하게 표현하거나, 전문이 끝나갈 때 글쓰기 의도를 명확하게 해석하기 때문에 이런 끝 방식을' 화룡점정' 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대추핵' 은 "민족을 바꾸는 것은 민족의 감정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우리처럼 고토에 대한 그리움이 없는 나라는 없다" 고 끝맺었다. "물레바퀴 기억" 의 끝에서, 나는 "어려움과 싸우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라고 썼다. -물레를 기억하세요. "

3. 명언경구. 명언경구와 시사로 끝나는 것은 문장 확장을 뜻하며 어떤 삶의 참뜻을 드러내는 것이다. 산문, 서술문, 수필의 끝에 자주 나타난다. 삼언이어는 심오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철리성이나 경고성 내용을 표현하며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각인되어' 말은 끝이 없다' 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우편 배" 는 "우편 배꽃이 도처에 있다. 클릭합니다

4. 서정적 논증. 서정적인 의론으로 문장 한 편을 끝내면 작가의 심정을 표현할 수 있고, 독자의 감정적 파란을 불러일으키며, 그들의 * * * 목소리를 불러일으키며,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지녔다. 이런 결말 방식은 주로 서술문, 설명문과 의논문에도 쓰인다. 서정적 토론의 결말은 형식이 다양하고 이런 결말은 더 자유롭다. 좋은 서정적 토론 결말은 필연코 진실한 감정을 불러일으켜 독자들에게 현실감과 충분한 감각을 줄 것이다. 예를 들어, "꽃시장" 은 "그녀는 수백 송이의 꽃 사이에 미소를 지으며 한 송이의 꽃처럼 아름답고 우아한 난초처럼 서 있다" 고 끝맺습니다. " 또' 어머니를 그리워하다' 가 끝나는 두 개의 자연단락은 전형적인 서정적 결말이다.

작문은 단숨에 완성해야 하고, 결말은 앞의 글과 일맥상통해야 하며, 없어서는 안 된다. 한 편의 작문의 결말은 처음과 같지만, 비록 다르지만, 자신의 법칙도 따를 수 있다. 위의 결말 방식은 단지 몇 가지 흔히 볼 수 있는 끝방법일 뿐이니, 날렵한 수법은 금물이다. 정말 좋은 결말은 수험생의 평소 착실한 훈련에 있고, 수험생의 즉흥 연주에 있으며, 수험생의' 시외 공적' 에 있다.

4. 초등학생 작문: 서술문 읽기 지도 읽기 서술문 읽기 주의:

1. 사람과 일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다.

문장 사상의 의미는 사람, 일, 경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밝혀졌는데, 이를 위해서는 표나 안에서 텍스트에 반영된 이미지에서 사상의 내포를 발굴해야 한다.

2. 독서 자료의 단서를 정리하다.

단서는 전문을 관통하는 주선이다. 단서를 잘 정리하면 문장 단락과 계층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서사에는 단 하나의 실마리가 있으며, 한 번에 하나의 주제나 밝고 어두운 두 가지 실마리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어떤 것은 일을 단서로 삼고, 어떤 것은 행방을 단서로 하고, 어떤 것은 시간을 단서로 하고, 어떤 것은 감정을 단서로 삼는다.

3. 서술 순서를 잘 파악한다.

서사는 서사문의 기본 표현 방식이다. 서술의 순서를 잘 파악하면 문장 조직과 계층을 더 잘 이해하고 전문문의 구조와 중심을 파악할 수 있다. 서술의 순서는 흔하다. 첫째, 연대순, 긍정 또는 반대, 종종 산재 및 보충 서술이 있다. 둘째, 공간 순서, 근거리 및 원거리 또는 원거리 및 근거리; 또는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또는 밖에서 안쪽으로. 셋째, 일의 순서에 따라 하나의 생각의 발전 절차에 따라, 혹은 다른 관계에 따라, 혹은 몇 개의 측면을 선택하여 일일이 묘사한다. 이 모든 서술의 순서는 무궁무진하지만, 위의 범주에 따라 분석하기만 하면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

4. 각종 표현 수법을 분석합니다.

서술 외에도 서술문은 묘사, 의론, 해석, 서정 등 다양한 표현 수법을 사용한다. 묘사에는 인물 묘사, 동작 묘사, 심리 묘사, 경물 묘사, 세부 묘사 등의 수법도 포함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표현의 특징과 역할을 분석하여 저자가 어떻게 이러한 표현을 교묘하게 결합하고, 한 난로에 융합하고, 적절하게 운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5. 언어 사용을 분석합니다.

좋은 언어는 반드시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전하며, 문장이 다변적이어야 하며, 다양한 어휘로 수식해야 한다. 언어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은 문장 이해를 깊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감상의 쾌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도 배울 수 있어, 좋은 문장 쓰기에 도움이 된다.

5. 초등학교 작문 지도: 서술문의 시작과 끝에 서술문 작문을 쓰는 방법, 서술문 xiaoxue.chazidian 을 중점적으로, 장소, 경기 등의 사건의 의미를 표현하며, 저자가 이런 일에 대한 태도와 견해를 반영한다.

누가 (작문 대상): 행사장, 경기 등에서 일어납니다.

무엇을 쓰는지 (작문 목적): 작가의 이런 일에 대한 태도와 견해를 반영한다.

어떻게 쓰는가: 한 가지 혹은 몇 가지 일을 통해 작문의 목적을 설명하다.

쓰기: 사건을 서술하고 사건의 인물 초상, 언어, 심리, 동작, 세부 사항을 효과적으로 묘사할 수 있다.

참고: 글쓰기 과정에서 이런 것들에 대한 태도와 관점을 자주 접해야 한다.

먼저 일이 발생한 시간, 장소, 사람, 원인, 과정, 결과, 즉 6 가지 요소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세요. 한 가지는이 6 가지 주요 요소와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분명히 써야 독자가 사건의 경위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작문센터 주변에서 사건을 선택하고 사전 초등학교 작문센터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건을 소재로 선택해야 한다. 생활에는 신선하고 재미있는 일들이 많다. 서술문 작문은 주로 유설이다. 다자전, 공연장, 경기 등의 사건의 의미를 표현하며, 이 사건들에 대한 저자의 태도와 견해를 반영한다.

누가 (작문 대상): 행사장, 경기 등에서 일어납니다.

무엇을 쓰는지 (작문 목적): 작가의 이런 일에 대한 태도와 견해를 반영한다.

어떻게 쓰는가: 한 가지 혹은 몇 가지 일을 통해 작문의 목적을 설명하다.

쓰기: 사건을 서술하고 사건의 인물 초상, 언어, 심리, 동작, 세부 사항을 효과적으로 묘사할 수 있다.

참고: 글쓰기 과정에서 이런 것들에 대한 태도와 관점을 자주 접해야 한다.

먼저 일이 발생한 시간, 장소, 사람, 원인, 과정, 결과, 즉 6 가지 요소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세요. 한 가지는이 6 가지 주요 요소와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분명히 써야 독자가 사건의 경위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작문센터 주변에서 사건을 선택하고 사전 초등학교 작문센터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건을 소재로 선택해야 한다. 생활에는 신선하고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일들이 많다. 그래서 평일에는 많이 관찰하고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많이 생각해야 한다. 소재 선정은 참신해야 하고, 다른 사람의 작문에 자주 나오는 것을 적게 쓰거나 쓰지 않으면 쓴 작문이 흡인력과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셋째, 사건의 주요 부분은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 어떤 일이든 원인, 과정, 결과의 과정이 있다. 이 과정을 분명히 써야 독자에게 완전하고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사건의 인물 초상, 언어, 심리, 동작, 세부 사항에 대한 효과적인 묘사는 매우 중요하므로 쓴 작문이 생동감 있게 그려질 수 있다. 중심을 강조하려면 주제와 무관한 것을 쓰지 말고 상세하고 적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