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약력
사마표는 고양왕 사마목의 장남으로, 진선제 사마의의 남동생 사마민의 양자가 되었다. 왕조. 그는 젊었을 때 학구적이고 지치지 않았으나 경박하고 음탕하여 사마무에게 자주 비난을 받았기 때문에 명목상 양자가 되었지만 실제로는 상속권이 폐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마표는 세상에 관심을 두지 않고 학문에 전념하여 많은 책을 읽고 책 집필이라는 중요한 과업을 완수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기병대장으로 임명됐다. 태사 시대(265~274)에는 랑(蘭) 장관을 역임하고 나중에는 총리대신을 역임했습니다. "장자"라고 주석을 달고 "구주 춘추"를 썼다. 사마표(Sima Biao)는 “선왕이 사학을 두어 시사를 기록하고, 선악을 밝히고, 권면하고 유도하며, 천하 교육의 근본을 다스린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춘추』는 난잡하여 공자가 정리하였다. 『관수』가 미완성인데, 석자가 고치기를 좋아하는가? 동한의 부흥은 건안에서 끝났고, 충신과 의인은 뛰어난 공덕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뛰어난 역사가가 부족하여 기록이 복잡하고 일부 수정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한나라의 안제와 순제 이후로 불완전한 부분이 많다. 그리고 누락." 그래서 사마표는 수백 권의 역사서를 연구하고 세속적인 소문을 참고했다. 동한의 광무제 유수로부터 한의 유설제에 이르기까지 200년 12개 왕조에 걸쳐 지속되었는데, 이는 포괄적이다. 많은 역사적 사건을 모아 80권의 연대기, 연대기, 전기를 집필하여 『계속한서(Continued Hanshu)』라고 명명하였다. 태사 초(265), 진사연(眞毛熙) 무제(吳帝)가 남쪽 교외에 가서 제사를 지냈는데, 사마표가 편지를 써서 이 문제를 논의했다. 나중에 그는 싼치(Sanqi)의 장관이 되었습니다. 진(晉) 혜(淮)황제 말년(306년)에 사마표(Sima Biao)가 60세가 넘는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처음에 Qiao Zhou는 Sima Qian의 "역사 기록"이 진나라와 주나라 이전의 사건을 기록하고 때로는 세속적 전설과 수백 가지 사상 학교의 의견을 기록했다고 믿었으며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았습니다. 정통 고전과 역사에 관해 그는 "고대 역사 연구"를 썼습니다. "25개의 장은 모두 오래된 고전을 기반으로 하며 사마천의 실수를 바로잡는 데 사용됩니다. Sima Biao는 Qiao Zhou의 작업이 충분히 완벽하지 않다고 믿고 "고대 역사"에 122 개의 역사적 사건을 나열했는데, 이는 대부분 세계에서도 인기가 있었던 "Jizhong Annals"의 진술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한나라의 부흥을 고려하여 충신과 의인이 뛰어났으나 당시에는 좋은 역사가 없고 기록이 복잡하여 "많은 책을 논하고 무엇을 편찬하였는가" 조상으로부터 시작하여 효를 행하고 200년을 기록한 천하의 12개 기록은 80권의 연대기, 실록, 전기로 구성되어 총사(常事)를 다루며 '지속한한서'(官與한서)라는 제목이 붙었다. 판예의 『호한서』가 출판되었고, 사마뱌오의 『지속한서』는 점차 없어졌고, 모델북에 추가되었기 때문에 팔지만 남았다. 계속한서(Continued Hanshu)의 8개 기록에는 "여려지(Lü Li Zhi)", "예절지(Etiquette Zhi)", "제사지(Sacrifice Zhi)", "천문지(Astronomical Zhi)", "오행지(Five Elements Zhi)", "현 및 국가지(Purichment and Country Zhi)", "백관지(百官治)", "지유푸" 》. 그 중 『현국실기』는 동한시대 이후의 지리적 상황을 기록한 것이고, 『백관실기』는 동한시대의 제도를 기록한 것으로서 지리사와 발전과정에 관한 중요한 연구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공식 시스템의 "지리 기록"과 "한수" "공청표"의 "백관"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우부지』는 새로 창설된 연대기로서, 규정과 제도의 중요한 부분인 전차전투와 의복의 체계를 기록한 것이다. 8가지 야망 중 이 세 가지 야망의 가치는 더욱 두드러진다. 안타깝게도 사회경제, 정치, 사상, 문화와 큰 관계를 맺고 있는 '형법', '사화', '구수', '의문'은 '서한서'에서 모두 빠져 있어 전반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바지의. 그 밖에 『장자 주석』 21권, 『병기』 20권, 전집 4권이 있다. 모두 잃었습니다. 현재는 "선선 작품"에 "산파에의 선물"과 "잡시"만 보존되어 있습니다. 사마표 이전에는 동한의 관리들이 편찬한 동한 전기사 "동관한기"가 있었고, 사마표, 화교 등이 "후한서"를 쓴 이후에는 동한의 전기가 있었습니다. 남조 유송(劉宋) 시대에 판예(象伯)는 "많은 견습생을 모아 고서를 읽고 고서를 삭제하고 보완하여"후한서(後한서)"를 썼다. 80개의 전기를 100개의 장으로 합쳤습니다." ("시동·고현대") "공식사") 범숙은 모든 가문의 힘을 모을 수 있으므로 뒤에서 온다. 판예(Fan Ye)는 범죄로 인해 투옥되었지만 10가지 야망을 이루기 전에 사망했습니다. Liang Liuzhao는 Fan Shu에 주석을 달았으므로 "Xu Han Shu Zhi"를 가져와 주석을 달고 30 권으로 나누어 Fan Shu의 공백을 보완했습니다. 판엽의 『후한서』의 최초 판각본은 북송 태종 춘화 5년(994)에 진충(陳宗) 등이 편찬한 것이다. Pei Yufu에서 판화로 항저우까지"(Chongru, IV. one). 진종(眞宗) 경덕(智德) 2년(1005년)에 『후한서』(춘화삼사, 가유칠사)의 개정판을 간행하였고, 초봉이 이를 개정하였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 위의 두 버전에는 Fan Ye가 쓴 전기만 포함되어 있으며 Sima Biao가 쓴 "Continued Hanshu"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진종 건흥 원년(서기 1022년, 인종이 원나라를 바꾸지 않고 왕위에 오름) 11월, 조정의 내시 손상수(孫商書)가 개인 저서 구주춘추(九州春秋)를 썼다.
"구주 춘추", 2권의 "당나라기" 9권, "수지" 10권으로 구성되어 동한 말기 군벌 분리주의의 격동적인 역사적 사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잃어버린. 오늘날에는 Yuan Tao Zongyi 판과 Qing Huang 판이 있습니다. Huang 판은 "Han Xuetang 시리즈"의 "Zi Shi Gou Shen"에 포함되어 있으며 Tao 판보다 더 완벽합니다. Wanweishantang 버전의 "Shuo Yong"에는 섹션이 6개뿐인 반면, Commercial Press 버전에는 섹션이 더 적고 섹션이 1개뿐입니다. 오늘은 황벤디엔(Huang Bendian)에서 학교를 시작하겠습니다.
한 왕조의 연속
광무의 후계자는 서한에서 번성했고, 판예는 『동관』을 집필하는데 성공했는데, 이는 세계의 주요 고전이 되어 3대 역사를 기록한 작품이다. 병렬로. 『과』는 성왕조에서 간행되어 전 세계에 간행되었으나, 서적과 기록 중 건과 고이와 동일하지만, 개요에 몇 가지 단점이 있었다. 나는 Liu Zhao의 "후한 연대기 주석 및 보충"30 권을 비밀리에 보았습니다. Gai Fan Ye는 이전에 그것을 썼고 Liu Zhao는 그의 죽음으로 인해 마침내 그것을 완성하고 사후 글을 추가했습니다. 깊은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Yufu"의 제품에는 "공무원"에 대한 규정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납관을 추가하면 여전히 깎고 새길 수 있으며, 전승의 부족에 대비하여 가문으로 쓸 수도 있다. Fu Kuang의 "Jin", "Song Shu" 등에는 각각 "Zhi"가 있으며 Duzi의 "Later Han"은 불완전합니다. 그의 『후한사기』 30권은 욕망성자가 명하여 대조하여 새긴 것이다. ("건성 원년 11월 14일, 중서 문하각 국자감")
인종은 마계부, 손 등에게 대조하라고 명령했고, "무음 원년 11월 1일"에 수정되었다. Qianxing ""후한 지"30 권 출판되었습니다"( "춘화 삼사 및 가유 학교 칠사"). 동시에 Liu Zhao의 "Xu Han Shu"에 대한 주석이 Fan Ye의 "Hou Han Shu"에 추가되었으며 "조각판은 Tiansheng 2 년에 편집자에게 보냈습니다"( "Chongru"IV.6 ). Sima Biao의 Eight Wills는 Fan Ye의 "후한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계속 한서지'의 특징
'계속 한서지'는 나름의 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다.
특징 1
첫째, 가족을 위해 준비하겠다는 과거의 야망을 이어가는 것은 '집회 중단' 효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사마표의 팔대기를 한대와 비교하면 예법, 법률, 역법, 천문, 제사, 오행, 현국육대 등은 거의 한서의 옛 장을 따르지만, 명칭이 약간 다르다. "교사"는 "희생"으로 바뀌고, "지리"는 "현과 주"로 바뀌고, "백관"은 "한수·백관 목록"에서 파생되었다. Yufu Yizhi와 Han Zhi는 기록이 부족했고 Biao Zhi는 도랑, 음식 및 물품, 형법, 예술 및 문학에 대한 기록이 부족했습니다. 사마표는 한 연대기를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동한의 많은 역사적 사실을 기록했는데, 그 자신도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오행기』에서는 오나라 건국 이후의 재난에 관한 영소, 동파, 조주의 저술을 언급하여 “이들을 결합하고 논의하여 이전의 기록을 이어간다”고 한다. "Lüli Chronicles"에서 그는 Cai Yong과 Liu Hong을 언급했습니다. 보충 Lü Li Zhi는 "이 시험은 그의 경력에 대해 논의하며 이는 광범위한 지식과 간략한 기술 목록을 의미합니다. 컬렉션은 두 부분으로 나뉘며, 이전의 기록은 가문을 준비하기 위해 계속됩니다." ("Lü Li Zhi Lun") Cai Cai Yong은 동한 왕조의 유명한 역사가입니다. 그는 장화(Zhang Hua), 유홍(Liu Hong) 및 다른 관료들과 협력하여 한 연대기(Han Chronicles)를 계속했으며 "십계(Ten)"를 썼습니다. 한 연대기의 의미 ". "Yi"는 "Zhi"를 의미합니다. 이 10가지 의미 중 일부는 그가 삭제하거나 계속하려고 계획한 것이었고, 아마도 법률과 달력, 의식, 음악, 농촌 제사, 천문학의 의미 중 일부는 "전례가 없는" 의미를 의미했을 것입니다. 마차, 의복, 법원 모임. 채용의 10가지 사상에도 음식, 예술, 문학 등 '한지'의 원형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사마표의 8개 연대기는 대체로 채용 등이 기성 자료를 축적하지 않았으므로 사마표가 다른 것을 쓰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사마표는 가문을 세우려는 이전의 야망을 계속 이어갔고, 『사기』 8권과 『한서』 10권에 비하면 '수집에서 탈락'하는 장점이 있었다. 물려받았지만 창작이 부족했던 이유는 마씨와 반씨의 자리를 따라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징 2
둘째, 글의 사상이 명확하고 역사 속에서 '세상을 가르친다'는 목적을 반영한 글이다. 사마뱌오(Sima Biao)는 “선왕은 시사를 기록하고 선과 악을 기록하여 낙담시키고 조언하며 세상을 가르치는 요점을 요약하기 위해 역사가를 설립했습니다”(금서) “세상을 가르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마표(Sima Biao)의 역사적 사상. 『서한서지』는 역사 탐구와 현실의 요구를 결합하고, 선을 권하고 악을 징벌하며 세상을 가르치는 역사 서술의 사회적 기능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인다. 이것이 공자의 역사 서술 사상의 발전이다. 그의 가르침사상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반영된다. 첫째, 변화를 통해 고대와 현대의 손익의 의미를 관찰한다. 표지는 고대와 근대의 변천을 이해하는 정신을 실천하고, 각종 제도의 변천과 변천을 고찰한 것인데, 이는 '왕의 가르침의 본질과 국가 경전의 근원'을 명확하고 단순하게 하여 이를 활용하는데 있다. 현실 정치의 중요한 기초이자 주요 참고 자료로. 둘째는 현재의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절을 강조하는 것이다. 사마표는 군주의 위엄과 신하들의 예절을 강조하고 "고귀함, 고귀함, 고귀함"과 "위에서 아래로의 질서"라는 계층적 질서를 유지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는 만약 왕에게 권한이 없고 신하들이 죽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상급자들이 낮은 무덤을 대신한다"는 대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이는 모든 생명체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평론가들은 이러한 관점이 신흥 클랜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예절을 따르는 것이 그들의 영적 기둥이라고 믿습니다. 나는 사마표가 서진팔왕이 혼란에 빠지고, 정부가 혼란에 빠지고, 백성이 망하고 있던 시기에 이 책을 썼다고 믿는다. 세 번째는 품질과 정직성을 요구하기 위해 검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마표(Sima Biao)는 고대와 현대 시스템의 발전에 대해 논평할 때 항상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한 왕조의 우 황제가 관직을 광범위하게 설치하여 "민간 부족"을 초래했다고 비난했으며, 광우 황제가 "경제에 집중하고 관리와 지방 직위를 통합하고 비용을 수억 절감했다"고 칭찬했습니다. 세계가 추세를 따를 수 있고 중국이 행복할 수 있도록 말이죠. 그는 진시황과 한나라 무황제를 선(禪)의 위상을 높이고 '천도에 대한 성실, 무상 약속'의 정신을 어겼다고 비난했다. 칭찬과 비판 사이에서 세상을 설득하고 교양하려는 의도는 서진 왕조 지배 집단의 호화로운 삶에 대한 비판일 뿐만 아니라 좋은 세상 스타일에 대한 요구이기도 하다. 역사적 평가
방현령 등의 『금서』: ① “청년은 부지런히 배우고 지치지 않으나 음탕하고 품행이 나쁘다.” ② “소동기오지음”; Xian Neng은 기계에 대한 책을 종합적으로 공부했습니다. Jiwen은 어떻게 가업을 계승하고 Jiqiu를 잘할 수 있습니까? "; ③"Biao Pu Li Jie, ご倪值怼" 역사 기록
"금서·8권" 12·전기 52》가족
할아버지: 사마금은 금나라 현제 사마의의 여섯째 형제이며 중랑의 관직을 맡았다.
아버지: 사마무(Sima Mu)는 고양왕(高陽王)이다.
동생 : 고양 태자 사마위(Sima Wei)가 일찍 세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