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묘하고 심오합니다.
수시의 문장 () 는 주제를 잘 선택하고, 주제를 정련하며, 심대한 기탁을 한다. 그가 직접 말했듯이, "혁신은 법도에 있고, 신비는 얽매이지 않는다." 수시 시 중 가장 많고 특색 있는 것은 깊은 우환에 근거한 타협하지 않는 표현이다. 한편으로는 운명이 무상하고 벼슬길이 험난한 괴로움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쓰라린 활달함을 초월하여, 양자가 서로 얽혀 수시의 시종일관 관통하는 의식의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동파" 시와 같이, "비가 동파를 씻고, 밤이 밝으면, 시 사람들은 다 한다. 맞은편 비탈길을 찾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지팡이를 끄는 소리를 좋아한다. " 시인은 비 온 뒤 달빛의 밤에 혼자 산책하는 것을 좋아하여 길이 울퉁불퉁해도 즐거워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시인의 역경을 드러냈지만 우울하지 않은 인생 태도를 보여준다.
2, 생각이 교묘하여 붓을 쓰기 쉽다.
스시의 일생은 벼슬길이 울퉁불퉁하여 마음속에 축적된 감정이 상당히 풍부하다. 그러나 시인의 창작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감정만이 아니라 생활에 대한 깊은 체험이다. 수시의 시는 의지로 이겼지만, 무심코 표현하여 사상적 자유감을 나타냈다.
예를 들어, 수시의' 유금산사' 는 진강금산사의 강경부터 시작한다. 만리연파가 아득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사람을 분발하게 한다. 그런 다음 등산과 관광을 씁니다. 네가 산꼭대기에 오르면 자연스럽게 네가 그리워하는 고향을 한 번 볼 수 있지만, 무수한 청산에 가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수가 후세에 미치는 영향
수시는 문학과 시사 세 방면에서 모두 조예가 매우 높아서 송대 문학의 최고 성취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스시의 창작 활동은 문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서예, 그림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의학, 요리, 수리 등 기예 방면에도 기여했다. 수시는 송대 문화정신의 전형적 대표이다.
수시의 인생 태도는 후세 문인들이 추앙하는 패러다임이 되었다. 진퇴가 자유로웠고, 굴욕도 놀라지 않았다. 스시는 봉건 사회 학자들의 두 가지 태도를 같은 가치 척도에 통합했기 때문에, 그는 냉정을 유지하고 최선을 다할 수 있었다. 물론, 이 패러다임은 흥겨운 문인에게 더 적합하다. 기절을 고수하고 풍요로운 삶의 경지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송 이후 역대 문인들이 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