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씨
매화는 예로부터 시인의 추앙과 칭찬을 받았다. 매화는 추위 속에서 먼저 피고 꽃 향기를 유인하기 때문에 매화와 국화처럼 고상한 인격의 상징이 된다. 고시를 살펴보면,' 매화' 이미지가 표현하는 의미는 주로 다음과 같다.
(1) 추위와 불요불굴의 인성
매화는 추운 겨울에 피어나고,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완강한 정신적 자질을 부여받았다. 모택동 "산자 영매": "낭떠러지에는 이미 백척의 얼음과 아름다운 꽃이 있다." 앞의 문장은 매화가 한겨울 동안 열악한 생존 환경을 묘사한 것이다. 그러나, 험악한 환경과 험악한 분위기 속에서 매화는 얼음이 가파르고 가파른 절벽에 아름답게 피어난다. 교묘한' 글자는 매화의 화려한 형태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매화가 우뚝 솟아 있고 꽃 속의 호매한 정신을 구현한다.
(2) 사람됨이 먼저고, 천하가 먼저다.
매화는 백화 중에서 가장 먼저 피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감히 남을 먼저 할 수 있는 용기를 상징한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송대 시인 진량의' 매화': "꽃 한 송이가 먼저 급변하고 만화 후 향기가 난다." 시인은 매화의 가장 먼저 피는 특징을 잡고, 감히 천하를 위해,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질을 썼다. 이는 영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을 찬양하는 것이다.
(3) 고결하고 탈속적이며, 다른 사람과 동류하지 않는 마음.
역대 문인들은 매화의 고귀함과 나르시즘을 인생 추구의 가치로 삼았다. 육유의' 부산자 영매' 는' 진흙을 찧고 재를 빻고, 향만 여전하다' 는 것이다. " 시인은 매연의 지향으로 험악한 생애에서 숭고한 포부를 우여곡절로 써냈다. 아첨하지 않고, 굴복하지 않고, 다른 흐름과 함께 더럽혀지지 않는다. 무슬림 사람들의 충성스러운 감정과 소망.
원대 왕관' 묵매': "호색을 자랑하지 말고 공기만 신선하고 상쾌하게 남겨라." 매화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파도에 쫓기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고 얕고 심오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4) 은둔자의 높은 적응의 상징
시인이 실의에 빠졌을 때, 세상의 뜻대로 되지 않고 도가 근심 걱정 없는 철학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산수를 동정하고 청정하고 다투지 않는 생활을 갈망하며, 매화도 은둔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장코구' 월조 징톈 샐러드 청안중': "태고소쇼, 운추수가 멀다. 모미즈 야마 샤오샤오, 누가 가봤어요? 담매인은 개울다리를 건넜다. " 시인은 우리를 그윽한 곳으로 끌어들였으나, 가을이 높고 상쾌해서,' 방매' 라는 말이 없었다. 사실, 이 "메이" 는 루 칭, 메이만큼 고귀한 은둔자입니다. 메이는 은둔자처럼 좋지 않고, 은둔자도 메이다.
(5) 냉염한 아름다움
매화는 예로부터' 서리와 눈의 아름다움' 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류종원의' 룡성기' 에는 매화의 전설이 기록되어 있다. 황제 조세웅은 추운 겨울에 루브산에서 옅은 화장소복의 미인을 보았다. 이 여자는 매화의 화신이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매화를 미인에 비유하는데, 아름다운 몸짓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갑고 찰랑거리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장코구' 황종월만중설호구' 구름: "매화향은 실물면 진흙처럼, 나를 기대게 한다." 시에서' 진진' 은 미녀의 외모를 가리킨다. 이는' 태평광기' 의 한 신이 그린 미녀에게서 발견된 것이다. 화가. "
우 \ "기증자 \": "마의는 눈 속의 매화와 같고, 미소를 머금고 화장을 하고 잠을 잔다. 왕위 시 유 왕위 여성, 붉은 연꽃 연못 오픈 화이트 로터스 경우. 클릭합니다 시에서,' 아마는 눈처럼' 는 한 여자가 입는 하얀 옷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시인은 여성의 의상을 묘사한 뒤 여성의 몸매와 멋을 우아하고 소박한 백매와 비교해 생생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6) 감정과 축복을 전달하는 매체
매화는 봄의 사자가 되어 우정을 전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남조 육해서는 엽반을 증정하였다. "꽃을 꺾어 수도꼭지를 보내다. 강남에는 아무 일도 없으니, 봄맞이를 한담하다. " 매화를 접어서 친구에게 주는 것은 단지 매화 같은 성격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친구에 대한 위로의 감정도 담겨 있어 봄도 가까운 장래에 북방에 올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내 친구에 대한 감정도 매화 같다. 춥더라도 시들지 않는다. 꽤 충절감이 있다. 책을 위해 매화를 접는 것도 시인의 고아한 정서의 표현이다. 매화대사' 는 이 우체국의 미칭이 되었고,' 이미' 는 이 우체국의 아호가 되었다. 매화 데이트' 는 좋은 친구와의 데이트를 말한다.
물론 매화도 사람 사이에 축복을 전달하는 매개체이다. 매와 중매인의 해음 때문에 매이는 늘' 매중과' 로 여겨졌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매이 프러포즈' 라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었다. 또' 죽매 쌍희임문' 도 신인의 인사말로 자주 쓰인다.
연꽃
(1) 군자의 꽃
Zhou dunyi 는 말했다: "연꽃은 꽃 신사 입니다. 클릭합니다 그' 진흙에서 나왔지만 물들지 않고, 맑고 요괴하지 않다' 는 고귀한 자질 때문이다.
(2) 아름다운 꽃
왕창령' 채련 2 수' (아래): "연잎과 치마와 같은 색을 자르고 부용은 얼굴 양쪽에 펼쳐진다. 연못에 들어가 볼 수 없고, 노랫소리를 들으면 누군가가 오는 것 같다. " 연잎치마, 연꽃 얼굴, 혼연일체, 서로 어울려 재미를 만들어, 언뜻 보면 어느 것이 연잎인지, 어느 것이 치마인지, 어느 것이 연꽃인지, 어느 것이 얼굴인지 거의 분간할 수 없다. 그녀는 시인의 이상형이다.
(3) 사랑의 꽃
"연꽃" 과 "동정" 의 동음 이의어 때문에 고시에는 연시에 관한 시가 많이 있어 사랑을 표현한다. 남조악부' 서주곡': "가을 남당 채련, 연꽃이 머리 위를 지나간다. 고개를 숙이고 연밥을 가지러 가라, 연밥이 물처럼 푸르다. " 연밥' 은' 조조천애자' 를 의미하고' 녹색' 은' 감정' 을 의미한다. 여기에 실필 허필, 말장난, 해음 쌍관수사로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에 대한 한 여자의 깊은 동경과 순결한 사랑을 표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향수의 꽃
원대 왕한은 "잃어버린 연꽃" 을 썼다. "나는 일찍이 술을 가지고 서호로 돌아갔는데, 향풍이 맑았다. 밀짚은 이제 죽었지 만 고객 옷에 가을 소리를 보냅니다. 클릭합니다 시인은 연꽃을 패배시키는 목소리로 여행자에게 전하며, 와이인을 위해 처량하고 감동적인 초상화를 한 폭 썼다.
국화꽃
국화는 그 소아한 성격, 다채로운 색채, 강렬한 성격, 풍부한 정취로 문인 묵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1) 군자의 꽃.
국화, 그윽하고 단아한, 초연한 오만함은 줄곧 은둔한 사람의 은둔감의 상징이었다. 맹호연의' 노인마을을 지나다' 는 시인 중양방우, 은둔을 숭상하는 심정을 표현했다. "나를 위해 닭고기와 밥을 준비해라, 오랜 친구, 너는 너의 농장에서 나를 초대한다. 녹색의 숲은 마을을 둘러싸고, 녹색의 언덕은 성외에 위치해 있다. 창문을 열고 산골짜기 채소밭을 마주보고 유리를 건네며 농작물에 대해 이야기했다. 산에서 방학하면 국화 시간에 다시 오겠습니다. " 마지막 두 문장, 손님과의 만남: 중양절, 술을 마시며 국화를 감상하며 옛 정을 되새기다. 국화' 는 세속적이고 나르시시즘적인 은둔자의 생활을 묘사한 것이다. 환래' 는 시인들이 이런 담박하고, 그윽하고, 단아한 은둔자 생활에 대한 동경을 드러냈다.
(2) 그때 슬픈 꽃을 느꼈어요
옛사람들은 바람과 일려등망원, 술을 마시며 국화를 감상하는 풍습이 있었다. 시인은 전란, 사방을 떠돌아다니거나, 고향을 생각하거나, 늙거나, 민상을 걱정할 때, 늘 중양으로 국화를 감상하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삼삼' 3 월 9 일 장안의 고향을 생각하다': "나는 등산심이 절실해서 술을 가지고 오는 사람이 없다. 만약 네가 고향의 국화를 불쌍히 여긴다면 전쟁터에서 열어야 한다. 서너 문장: 시인은 화향을 불쌍히 여기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한다. 장안 고향, 전쟁의 연기가 자욱하다. 선혈이 쏟아지고, 폐허 속에 국화꽃이 외롭게 피었고, 시들어 산산조각이 났다. 추국화의 감동적인 클로즈업, 단순한 석화향수의 정을 돌파한 것이 분명했고, 전란과 불안에 시달리는 인민에 대한 시인의 동정과 조속히 안사의 난을 평정하려는 열망을 담았다.
(3) 충성과 순결의 꽃
국화는 모란만큼 부귀하지도 않고 난초만큼 귀중하지도 않다. 하지만 교만한 서리에 추위를 견디고, 강인하고, 고귀하고 우아하며, 향기가 넘치기 때문에, 고대에는 자신의 포부를 표현하기 위해 많은 송가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원직의' 국화' 는 국화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하며 국화의 굳은 품격을 칭송했다. "가을의 관목은 도사 같고 울타리 주변의 가장자리는 점점 기울어지고 있다. 꽃 중에 국화를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이 꽃은 더 꽃이 없다. " 이것이 바로 국화의 매력이 있는 곳이며, 시인이 권세 있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감히 발성하고, 비하된 후 마음이 착실한 묘사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하늘과 땅 사이의 전투의 꽃
만당 농민 봉기 지도자 황소는 국화에 관한 시 두 수를 써서 국화의 외로움과 저속함을 쓸어 국화가 천지와 항쟁하고 건곤을 역전시키는 영웅적인 기개를 과시했다. 그것들은 매우 장관이어서 읽으면 사람을 흥분시킨다. "제국화" 는 "서풍이 정원을 뒤덮고, 한향나비가 오기 어렵다" 고 썼다. 내년에 내가 적청이라면, 나는 복숭아꽃을 신고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시 전체에서 시인은 사실상 꽃으로 사람을 묘사하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국화는 당시 수많은 사회 하층 인민의 화신이었다. 작가는 그들의 역풍과 자존심의 생기발랄함을 칭찬하고, 그들의 처지와 운명에 분개하며, 이런 상황을 철저히 변화시켜 근로자들에게 따뜻하고 행복한 봄을 보내기로 결심했다.
오동나무
오동나무는 쓴 상징일 뿐만 아니라 고시에서도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고상한 품격의 이미지와 의미
고시에서 오동나무는 고귀하고 아름다운 품격을 상징한다. 예를 들어, "봉황명 이순신" 은 고강에 있다. 오동생, 아침 양 ('시경 풍아 권일'), 시인은 봉황편종으로, 노랫소리는 언덕을 날아간다. 오동나무는 광란하게 자라서 찬란한 조양을 걸치고 고귀한 아름다운 품격을 상징한다. 또 "술을 내려 이슬을 맑게 하고, 오동나무를 흐느적거린다" 고 말했다 가을바람이 너를 오만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이 작은 시는 우뚝 솟은 오동나무, 드문 푸른 잎을 매미의 비호로 쓰며 매미의 고귀함을 묘사하고 매미 자신의 품격의 아름다움을 암시한다. 장자는' 추수' 에서도 "부부는 남해에서 출발해 북해를 날고 비오동도 난다" 고 말했다. "황새는 고서에서 봉황이라는 새이다. 그것은 남해에서 태어났지만 북해로 날아가면 오동만이 그것의 피난처이다. 이곳의 오동도 고귀한 상징이다. 그래서 옛날에는' 식동인봉' 이라는 말이 있었다.
(2) 충성스러운 사랑의 이미지와 의미
오동나무 나뭇가지가 우뚝 솟아 있고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다. 시인의 글에서 그것은 사랑의 상징이 되었다. 예를 들어, "동쪽에는 송백을 심고, 왼쪽에는 오동나무를 심고, 오른쪽에는 오동나무를 심는다." 나뭇가지는 서로 덮고 나뭇잎은 서로 소통한다. "("공작새 남동쪽 비행 ") 위에는 소나무, 백, 오동나무의 가지와 잎이 가득 걸려 있어 유란지와 초중경의 사랑에 대한 충성심을 상징한다. 순결한 사랑을 추구하고 봉건예교에 반항하는 이 부부는 생전에 헤어져 사후에 함께 주천에 묻혔다. 충격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까?
(3) 외로움과 슬픔의 이미지와 의미
바람이 낙엽을 불고, 빗방울은 오동처럼, 슬픈 장면, 오동나무는 문인 묵객의 작품에서 외롭고 슬픈 이미지가 되었다. 예를 들면, "외로운 서쪽 칸, 밝은 달은 갈고리 같다." " 고오동심원 쇄청추' (이영' 회환') 는 망국의 군거독심원의 외로움상을 생생하게 썼다. 두터운 문이 잠겨 구 잉이 배회할 수 없었다. 청량한 달빛만 오동가지와 잎의 틈에서 쏟아졌다. 너무 슬프다! 또 다른 예로' 가을잎에 약간의 근심이 있다' (서재사' 수선화 밤비') 가 있다. 늦가을의 적막한 밤, 밤비가 오동과 바나나 위에 떨어지고, 매 소리마다 그리운 사람들이 추사와 서글픔을 내뿜게 한다. 이것은 비오는 밤의 그리운 노래일 뿐만 아니라, 더욱 처량하고 가을밤의 그림이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그리움의 고통이 시인의 마음속에서 솟아올랐다.
(4) 이별의 이미지와 의미.
당송시 중에서 오통의 이별의 정과 원망의 이미지와 우의가 가장 많다. 오동나무, 한밤중에 비가 와서 이별이 씁쓸하다. " 나뭇잎 한 잎, 소리, 텅 빈 발걸음이 밝은 (문), 가을 밤, 차가운 비가 오동잎에 떨어지고, 가을 규방에 혼자 사는 여자, 그녀의 연약하고 예민한 마음은 더 이상 이별의 고통을 감당할 수 없다. * * 슬픔, 밤새 잠을 잘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그 의미는 깊고 잊을 수 없다. 또 다른 예로, "오동소소, 황혼에 물방울이 떨어진다. "이번에는 어떻게 슬픈 단어를 얻을 수 있을까?" 이청조' 느린 소리', 남편의 죽음, 혼자 사는 이청조, 나라가 망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 이때 여자 시인은 독립 창가에 서서 빗물이 오동나무를 때리고, 목소리가 처량하고 쓸쓸하여 남편을 깊이 그리워하고 있다.
송백나무
(1) 거만하고, 우뚝 솟아 있고, 완강하다
공자의 논어 자한 (Zihan) 은 "추위와 더위, 송백이 쇠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나중에 시는 늘 송백으로 외로움, 직선, 차가운 성격을 상징한다.
(2) 고상하고 정직하다
이백은 "책을 증정하여 황상을 받겠다": "군송을 바라지만, 복숭아와 매리를 삼가라." " 위는 항상 권세 있는 사람을 아첨하고, 이백은 시를 써서 그에게 정직한 사람이 되라고 권했다.
삼국시대 유진은 동생에게 "추위를 앓지 않고 송백은 성질이 있다" 고 선물했다. 시인은 이 말로 그의 사촌 동생이 송백을 보내는 것처럼 충성스럽고 어떤 상황에서도 고상한 자질을 유지하도록 격려했다.
대나무 한 종류
(1) 정직, 고귀함, 겸손
가늘고 우아한 대나무는 보통 유명인의 특질을 부여받는다. 수시' 어전승루' 에는 유명한 영죽이라는 말이 있다.' 음식도 고기도 없고, 죽도 없는 것이 낫다. 고기가 없으면 살이 빠지고, 대나무가 없으면 풍속을 만든다. 사람은 날씬하고 뚱뚱하지만, 백성들은 구할 약이 없다. 클릭합니다 대나무를 유명인 풍격의 가장 높은 상징으로 여기다.
(2) 인내, 어려움 극복.
정판교는 평생 영죽화죽으로 대나무에 관한 좋은 문장을 많이 남겼다. "청산이 긴장을 풀지 않고 뿌리가 깨진 바위에 있다고 확신한다. 천부는 유다, 풍동, 서, 북, 남이다. " 바위에 우뚝 솟은 대나무의 불굴의 성격과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무럭무럭 자라는 불굴의 천성을 찬양하다.
둘째, 동물은
매미
(1) 고상한 품행
매미는 높은 가지에 살고, 바람 속에서 먹고 야외에서 잠을 자고, 인간불꽃을 먹지 않고, 그 의미의 성격은 청고형에 속하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매미의 고결로 고상한 성격을 표현하곤 했다.
루오 "매미의 정치범 듣기": "서지매미 울음소리, 남관객사." 그러나 백발이 성성한 죄수의 마음을 깨뜨리기 위해서는 검은 날개의 노랫소리가 필요하다. 그의 비행은 무거운 안개를 뚫고 그의 순수한 목소리가 바람의 세계에 잠겼다. 그가 아직도 노래를 부르고 있는지 누가 압니까? 누가 또 내 말을 들어줄까? 。 여석남 매미: "가을바람이 너를 외롭게 하는 게 아니야. "그들은 모두 매미를 고상한 품격을 비유한다.
(2) 슬픔과 슬픔
가을이 지나자 매미는 오래 살지 못했다. 가을비가 내린 후 매미는 간간이 신음하며 생명이 위태로워진다. 그래서 심한은 슬픔의 대명사가 되었다.
당대라' 영매미' 는' 매미가 서지를 울리고 남관객이 깊이 생각하다' 는 두 문장으로 시작한다. 침묵 속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자신을 감옥에서 깊이 그리워하게 한다.
송대 시인 유영은 "매미는 슬프고, 장정은 늦고, 소나기는 초창기" 라고 말했다. 이별을 직접 묘사하기 전에' 슬프고 슬픈' 느낌이 독자의 마음을 가득 채우고 이별을 만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3) 인생은 짧고, 생명을 불쌍히 여긴다.
매미는 밀레니엄이 올 때 죽을 수 있어 어쩔 수 없는 슬픔감을 준다. 시인은 종종 매미를 비유하는데, 백 살 미만의 비장한 감정, 참담한 인생 폭풍, 생명의 연민에 대한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이 행간에 스며든다.
위안 젠 \ "시 루 지안 \", 붉은 나무 매미 전체 석양, 대머리 상호 전송 두 번. 이 가운데 맹그로브, 매미, 저녁노을, 백두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노을을 동반한 매미는 백두의 진실한 묘사다. 이별의 슬픔까지 더하면 응집력을 줄이는 동작이다. 매미의 이런 기탁은 시인의 주관적인 느낌, 즉 긴 하루, 백마 한 마리가 지나가고, 순식간에 지나가는 비장한 이미지를 두드러지게 한다. 매미의 이 이미지는 영향이 깊고 묘하다.
천자앙의' 시 36 곡: 12 곡'' 현선, 천년기' 는 이미 이 나이에 버려졌다. 집단은 점점 커지고, 외로운 영국인들은 아무것도 할 줄 모른다. \ "이 시는 매미 를 쓰고, 자신을 해친다. 이 시는 천년이 왔을 때 매미가 죽을 슬픔을 겉으로는 묘사하지만, 본질적으로 매미가 탄생한 지 100 년도 안 되는 비장한 정을 가리킨다. 참담한 생명폭풍은 필시 글줄 사이에 작자의 생명에 대한 주관적인 연민을 스며들고 있다.
미친
두쥐안 몸은 짙은 회색이고 꼬리에는 흰 반점이 있고 복부에는 검은 줄무늬가 있다. 봄말 여름 초에, 그것은 늘 밤낮으로 끊임없이 노래를 부르는데, 아름답고 귀엽고 영성이 있고 마력이 있는 새이다. 두쥐안 () 는 두우 (), 부곡 (), 귀귀 (), 촉새 () 라고도 한다. 두쥐안 이미지는 예로부터 문인에게 전해져 왔으며, 그에 관한 시사는 수없이 많고 문화적 의미가 풍부하다.
(1) 상춘석춘의 정서를 돋보이게 한다.
수시 "라쿤계사": "송간 모래길은 진흙이 없고, 황혼에는 비가 온다." 소나무 숲 사이의 모래길은 깨끗하고 깔끔하며, 어둑어둑한 황혼의 빗소리와 뻐꾸기 울음소리가 메아리치고 있다. 작가는 황주로 강등됐지만 자연의 풍경에서 인생의 즐거움을 끌어냈고, 이곳의 뻐꾸기는 작가의 봄 아깝고 봄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나는 규칙이 내 귀에 퍼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쌍연의 커튼을 입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주' 상춘') "두우춘이 다 떨어졌고, 외로운 커튼이 텅 비었다." (조설근' 홍루몽 도화선') 은 모두 뻐꾸기로 춘석춘의 감정을 부각시킨다.
(2) 나그네의 향수와 향수를 표현하다.
뻐꾸기의 노랫소리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들린다. "집에 가는 게 낫겠어." " 그래서 귀새는 향수병, 독촉, 향수병, 사랑하는 사람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화양은 이미 땅에 떨어졌고, 문도룡은 이미 오계류를 통과했다." 이백 (이백)' 왕창령이 이 댓글을 따라 용표 가마 왼쪽으로 이동한다고 들었다') 한 마디로 눈앞의 정경을 쓰고, 쓸쓸한 자연 풍경에서 이별과 슬픈 감정을 전달하고, 친구에 대한 무한한 그리움과 깊은 동정을 일파삼할인으로 전달했다.
(3) 슬픔과 슬픔을 토로한다.
두전 () 은 일명 왕디 () 라고도 하는데, 저우 () 왕조 말년의 촉왕 () 으로 전해져 깊은 산속에 은거하였다. 불행하게도, 국가는 죽었고, 죽은 후에 영혼은 뻐꾸기가 되었다. 매년 봄날, 두쥐안 꽃이 피면 밤낮없이 노래를 부르며 입에 피가 떨어지는 것을 탄식한다. 그 목소리는 슬프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자신의 근심과 슬픔을 토로한다.
"아침과 밤에 여기서 무엇을 들을 수 있습니까? -응? 뻐꾸기 피 흘리는 울음소리, 원숭이의 흐느끼는 소리. " (백거이' 비파행') 이곳은 백거이가 강주로 강등되어 한 달 밤에 손님을 배웅하고 비파녀가 버림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시인은 매우 비통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자신을 돌아보았는데, 지금은 병든 구강망명자였다. 고죽이가 집 주위에 있었고, 밤에는 두쥐안 울음 소리를 듣고, 그의 슬픔은 무한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상은의' 금서' 는' 성인 장자 백일꿈, 나비에 현혹되고, 제왕의 봄심 두쥐안 울음' 이다. 시인은 상술한 전고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자신의 슬픔을 남김없이 썼다.
(4) 망국의 고통, 애국의 마음을 표현하다.
이어' 임강선' 은 "자계월은 작은 건물 서쪽에서 울고, 옥갈고리 커튼은 걸려 있고, 서글픈 연기가 드리워져 있다" 고 전했다. 자규는 두예국의 혼화라고 해서 망국의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자주 사용한다. 여기서 시인은 망국의 예감, 마음이 극도로 슬프고 우울했기 때문에 귀신이라는 생생한 이미지로 망국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요컨대, 고대인들은 뻐꾸기의 이미지를 매체로 삼아 시인의 특정 사상 내용을 표현하여 고시의 뜻을 크게 풍요롭게 하여, 색채가 알록달록한 화권을 엿볼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