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본문을 가르칠 때, 대부분의 아이들이 농촌 생활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따르면, 첫째, 학생들이 본문을 통해 전원풍경을 느끼고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농촌 생활을 경험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둘째, 학생들이 독서에서 풍경의 특징을 파악하도록 유도하고, 저자가 어떻게 단순하고 생동감 있는 언어를 통해 농촌 생활의 학습 작가의 표현 방법을 보여주며, 동시에 자신의 언어 축적을 풍요롭게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셋째, 종합학습과 결합해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배운 시골 풍경을 다시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첫째, 교재를 반성한다
새 교재의 장점은 낡은 교재가 지식 전수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경향을 바꾸고 적극적인 학습 태도의 형성을 강조하는 데 있다.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배우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즉, 단순히 지식을 전수하는 것에서부터 학생들이 학습, 협력, 생존, 인간으로서의 학습,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교재는 또한 학생 개성의 배양을 중시하고, 개인차이에주의를 기울이고,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지식과 지식을 습득하고 운용하는 태도와 능력을 배양하여 모든 학생이 전면적으로 발전하게 한다. 예를 들어 중화원의 연습문제는 낡은 교재의 독립성을 바꾸었고, 새 교재의 연습문제는 구어교제에 녹아들었다. 이것은 학생들의 일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동시에 이 교재에도 약간의 결함이 있다. 예를 들어,' 중국원림 6' 의 연습은 학생들에게 전원 풍경이나 전원 풍경을 쓰도록 한다. 도시에 사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책으로만 학교에 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는 아이의 연습에 어느 정도 어려움을 가져왔다. 따라서 교재를 쓸 때는 현지 여건에 따라 농촌이나 도시의 여러 지역에 적합한 학습 내용을 찾아야 한다.
둘째, 교수법과 학습 방법을 반성한다
교수법에서, 우리는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을 책임지고, 학생이 공부하는 것을 바꾸었다. 대체학을 가르치고,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이지, 그들이 배운 전통적인 교수법이 아니다. 교수에서 채택한' 선학후교' 의 형식은 수업시간에' 3 인조협력학습' 의 교학 모델이 교수와 학습의 교류 상호 작용,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 상호 소통, 상호 계발, 상호 보완적인 사상이다. 학습 과정은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교사의 주도적 역할 아래 전체 교육 과정은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고,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 참여하는 의식을 제고하고, 학생을 학습의 주인이 되고,' 나는 배우고 싶다' 를' 나는 배우고 싶다' 로 바꾸었다. 학생 자신의 관찰, 사고, 사고, 말하기, 교사의 적당한 지도, 지도, 강화를 통해 교육을 마치면서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배양한다.
셋째, 이 단원 교육의 혼란을 반성한다.
1, 교수법 및 학습 방법의 혼란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학생들의 "자율성, 협력, 탐구" 학습 방식을 제창하고, 수업의 집단은 협력하여 학생들의 협력의식과 경쟁의식을 배양한다. 그러나 협력 과정에서 일부 후진생들은 우등생의 대답을 기다리며 생각하지 않아' 우등생이 더 좋고, 차생이 더 나쁘다' 는 국면을 초래할 수 있다.
초등학교 국어 수업은 학생들이 다각적이고 다방면으로 생각하도록 독려하고, 의식적으로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학습 내용과 적합한 방법으로 국어를 배우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방식으로 한 단락을 읽은 다음 원하는 단락을 배우십시오. 표면적으로 선생님은 학생의 주체성을 존중하지만, 실제 교육에서는 이런 교수법이 때때로 형식으로 흐르고 실효성이 결여되어 있다.
또 다른 예로, 이 단원의 강의에서는 그룹 보고서에서 교사가 학생 보고의 내용을 가르치고 지도하며 교사는 수동적인 위치에 있다. 이런 가르침이 어떻게 유익할 수 있습니까? 공부는 선생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자율 학습에는 확실히 느슨한 교수 분위기가 필요하지만, 교사는 학생을 자주하게 하기 위해 주도적 역할을 포기하고, 심지어 학생 학습을 조직하지 않고 방관자가 되는 것은 본질적으로 교육과 학습 사이의' 도' 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다.
2, 작문 지도 및 학생 작문 혼란
글쓰기에 대해 말하자면, 대부분의 국어 선생님들은 모두 같은 곤혹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이 작문을 쓰도록 어떻게 지도합니까? 조심하세요. 학생들이 쓴 작문의 내용은 모두 비슷하다. 세심한 지도가 없으면 거의 학생들은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전혀 모른다. 그러나 작문 수업은 국어 교육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이며, 학생의 작문 능력을 높이는 것은 국어 교육의 질을 높이는 중심 고리이다.
학생에게 작문은 중요하고 어렵다. 확실히 한 학생의 작문 능력을 높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단번에 이루기 어렵고 잠정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십여 년의 교학 실천을 거치다. 나는 작문 수업에 대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깨달음을 가지고 있다.
(1) 학생들에게 책을 읽는 좋은 습관을 기르게 하다.
학급의 도서 코너가 역할을 하게 하다. 매 학기마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책 두 권 이상을 꺼내 책 모퉁이에 놓아 보여 달라고 한다. 책의 내용을 제한해서는 안 되고,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강 동쪽 이동" 을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을 좋아한다. 개인은 개인의 흥미를 가지고 있고, 개인은 개인의 취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일관성을 강요할 필요가 없다, 다만 아이의 심신 건강 발전에 유익하고 무해하면 된다. 어떤 책이든 읽으면 너의 지식이 증가할 것이다.
(2) 학생들이 더 많이 축적하게 하다.
언어는 축적에 있다. 학생들에게 매일 성어 한 마디, 명언 경구 한 마디, 좋은 단편을 쌓게 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축적은 점차 증가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들의 언어가 풍부해지고 글을 쓸 때 할 말이 있다.
(3) 각 본문을 연습의 예로 분석하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선생님이 너를 이끌고 본문을 분석하라고 말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너에게 작문을 배우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문장 분석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작가의 글쓰기 아이디어, 무엇을 먼저 쓰는지, 무엇을 쓰고, 마지막으로 무엇을 쓰는지, 어떻게 쓰는지 명확하게 알게 한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글쓰기를 시작할 때, 반복해서 생각을 정리하고 기초를 다졌다.
본 단원의 교육에서 우리는 끊임없는 연마를 통해 진보가 크지 않다. 가르치는 데는 지름길이 없다. 목표가 확고하고 착실해야 이 길에서 더 멀리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