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신: 고도로 성숙한 소설 창작으로 중국 현대소설의 기초를 놓는 중책을 완성하고 중국 현대소설의 현실주의 주파를 창조해' 중국 현대소설의 아버지' 로 불린다. 시대의 정점에 서서, 그는 의식적으로 소설에서 민족 역사 발전에 대한 숭고한 책임감을 표현하고, 일반 중국인을 주시하고, 그들의 사상과 정신 상태를 주시하고 있다. 노신소설의 예술적 이미지에서 사람들은 항상 중화민족의 고난에 대한 깊은 비분, 종법제도와 그 윤리에 대한 뜨거운 증오, 아름다운 사회에 대한 간절한 기대를 느낄 수 있다. 그의 소설은 강렬하고 맑은 반봉건 의식을 반영한다.
소리 (1918-1922): 광인 일기, AQ 정전, 공을기, 약, 내일, 작은 일, 머리카락 이야기
유랑 시리즈 (1924-1926): 축복, 식당, 행복한 가족, 비누, 장광등, 대중, 높음, 이혼, 외로운 사람, 슬픈 과거를 보여준다.
새로운 이야기 (1922-1935): 보천, 달달, 주검, 비공격, 물 관리, 위위 선택, 통관, 회생.
19 18 노신이 5 월에 출판한' 광인일기' 는 중국 현대문학사 최초의 백화소설이다.
2.' 생활파' 문제소설: 주요 내용은 사회, 생활문제, 일명 오사문제소설을 탐구하는 것이다. 문학 연구회는 192 1 에 설립되어' 생활을 위한' 구호를 제시했다. 대표 인물: 192 1 년 빙심의' 외롭고 무력하고 가난할 때',' 슈퍼맨',' 시골로 가라' 빙심의 소설은 젊은이들의 우울증으로 전향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오사후, 한 세대의 젊은이들이 각성하기 시작했지만, 마와 같은 문제 사회에 직면하여 그들은 갈 곳이 없는 슬픔에 빠져 내면의 고민과 불안을 낳고, 빙심은 처방전인 사랑의 철학을 내놓았다. 슈퍼맨의 주인공 하빈은 한때' 사랑과 연민은 모두 사악하다' 고 생각했기 때문에' 슈퍼맨' 이 되고 싶었다. 불쌍한 아이를 도와준 후, 사랑과 동정의 씨앗이 그의 마음속에서 싹트기 시작했다.
왕정서의' 설야', 로갈렌의' 사랑이나 고통', 예성도의' 한 사람', 유평백의' 정원사', 여은의' 해변의 오랜 친구', 허디산의' 거미줄을 짜는 거미'.
3. 향토현실주의 소설: 1920 년대 중반, 농촌생활을 소재로 한 풍부한 향토풍과 향토색을 지닌 소설이 흥성하고 1930 년대, 즉 향토현실주의 소설까지 이어졌다. 대표 인물: 폐명 (), 서계의 도박꾼 길순, 서생의 일생, 미친 여자, (본명, 노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름을 바꾼 그 대표작' 국그림자의 결혼-귀신혼', 금은 본토 현실주의 소설 창작의 성숙을 상징하고, 석백이 돈을 빌려 결혼식에 참석한다. ) 칼, 리, 펭의' 진사나비의 소', 태정농, 서옥노, 전등. 향토소설은 고향의 토지와 농민에 뿌리를 두고, 향토적인 기운이 충만하여, 감히 농민의 괴로움과 슬픔을 직시하고, 평평하고 자연스러운 묘사를 하였다.
4.' 자기소설' 의 장르: 자기표현과 자기서정이 특징이다. 192 1 년 7 월, 곽모로, 정, 달프, 전한 등이 창작사를 발동해 문학이 작가의' 내면의 요구' 를 표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 무리의 작가들이 민족의 고난에 직면하고, 내면의 감정과 호소를 토로하거나, 낙관적이거나, 슬프고 괴로워하며, 조국의 운명과 개인의 생활에 대해 초조하고 불안해하며, 그들의 풍부하고 강렬한 내면의 감정을 형성하였다. 달프, 소설은 작가의 자아를 표현하는 일련의 자아 이미지를 묘사하며 강렬한 주관적 서정적 색채를 지닌 선명한 낭만주의 풍격을 보여준다. 침몰-그는 민족차별, 정신우울증, 자기 연민에 시달렸고,' 조국의 빠른 부강' 을 호소하면서 바다를 건너 자살했다. 이 이미지들은 대부분 다정다감하고 우울하며 심지어 퇴폐적인' 잔여자' 이다.
5.' 혁명소설' 의 장르: 1920 년대 말 30 년대 초에 나타났다. 대표 인물: 장광자' 소년 탕자' (한 소년이 타향에서 떠돌아다니며 원수를 찾아 북벌에 투신하는 것을 묘사한다. 일정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으르렁거리는 대지. 홍의 《바다》. 혁명과 공농 감정에 대한 경험과 정체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혁명 투쟁에 대한 묘사가 얕고 공허하여 종종 혁명 생활을 단순화시킨다.
6. 사회분석파: 1930 년대 초에 장정권이 상당히 안정된 시기에 접어들면서 민족 갈등이 격화되고 각종 사회갈등이 심화되었다. 이 작가들은 혁명 현실주의의 창작 방법을 견지하고, 과학적 사회관과 다양한 예술수법으로 현대 중국 사회를 파노라마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 본질과 기본법칙을 드러낸다. 대표: 모돈의' 자정' (오선보의 예술적 이미지를 통해 중국이 자본주의의 길을 걷지 않고 오히려 식민지화의 깊은 사상적 내포를 표현했다. ) 일식 3 부작 (환멸, 흔들림, 추구), 림가부르크, 농촌 3 부작 (춘잠, 추수, 늦겨울)
7.' 경파 소설': 1920 년대 말부터 30 년대 중반까지 북방 문단에서 활동하는 중요한 유파. 북경은 남방의 격동정국의 영향이 적어 어둡고 비교적 평온한 역사적시기에 들어섰다. 사회 현실에 불만을 품은 일부 지식인들은 문단에 투신하여 이상경지와 개성발전을 추구한다. 신문화 운동의 비판과 부정은 전통문화의 봉건정치와 윤리도덕을 가리키지만 민족문화 패러다임과 심미심리의 깊은 축적은 건드리지 않았다. 경파 소설' 의 중요한 특징은 독특한 심미의식으로 생활에 대한 주관적인 필터링과 정화를 통해 소박한 아름다움, 순수한 아름다움의 생활화를 보여주는 것이다. 대표: Shen Congwen 의' 변두리 도시'. 왕, 링 숙화, 임, 폐명의' 대숲 이야기', 소간 등.
8.' 신감각파' 소설: 1920 년대 말 30 년대 초에 등장한 중국 최초의 현대주의 소설 유파로 서구 현대예술에 의해 영감을 받아 일본의 신감각파 소설의 영향을 직접 받았다. 그들은 더 이상 단순히 외부 현실을 묘사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직관을 중시하고, 주관적 감정을 강조하고, 주관적 감정과 감정 대상을 결합하고, 이른바' 새로운 현실' 을 창조하며, 심리적 활동을 잘 묘사한다. 대표: 순나우의' 무궤도 열차' (반월담), 다망수, 무시영의' 상해여우보무', 칩거한' 장마의 밤' (의식류와 내면의 독백을 활용하는 방법) 은 주인공이 빗속에서 한 소녀를 집으로 보내는 과정의 심리를 상세히 묘사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단점: 서구 현대파 문학의 고유한 비관, 퇴폐, 절망 등 색채와 정서에 분명히 감염되었다.
9.' 산요알파' 소설: 조수리로 대표되는 산시 농촌에 뿌리를 둔 소설 유형으로 1940 년대 중반부터 60 년대 중반에 등장해 농촌이 봉건독재통치에서 인민이 주도하는 새로운 시대로 바뀌는 기본 면모를 반영해 농촌 계급 관계, 인간관계, 일부 사회풍속의 변화를 표현했다. 예술적으로' 참신하고 독특한 유행 스타일' 을 가지고 있으며, 소설 형식은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강한 현실성을 가지고 있다. 대표 인물은 조수리의' 좋은 인연',' 운동',' 영광의' 여량영웅전' 이 있다.
또한 유명한 작가와 작품도 등장했다. 정령의' 태양이 산간강에 비친다',' 저우립보의 폭풍우',' 손쟁기의' 연꽃호' (대부분 농촌의 생활과 투쟁을 반영하고 소박하고 순수한 예술경지를 추구하기 때문에' 시화소설' 이라고 불린다. ) 을 참조하십시오
10, 라오서:' 월아아' (모녀가 연달아 매춘부로 전락한 비극을 보여 비인간세계에 대한 고소를 했다. "낙타샹즈", "4 세 동당" (제천우, 민족문화에 대한 반성과 비판, 작가의 가국의 고통을 기탁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1, 바킨: 그 작품의 두 가지 주요 주제가 가장 두드러진다. 하나는 사회혁명을 표현하고 청년혁명의 길을 탐구하는 것이고, 하나는 사랑의 삼부곡 (안개, 비, 전기) 중 낡은 가정의 부패와 악을 비난하는 것이다. 격류 삼부곡 (집, 봄, 가을).
12, 이' 사수회환' (청두 교외의 천회진을 인물로 하는 중심 무대, 채큰언니 (즉 덩요고모) 를 둘러싼 줄거리는 나궤변입을 비롯한 포형과 고전을 대표하는 교민 사이의 갈등을 구체적으로 묘사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3, 전종서' 포위성' 은 더 넓은 생활배경 속에서 중국의 지식인 계층에 대한 고의적인 묘사와 무정한 관점을 만들었다. 소설은 방홍계를 중심으로 유학생과 대학 교수들의 생활, 일, 결혼, 사랑의 충돌과 갈등, 그리고 그들의 옹졸한 영혼과 회색 인생을 묘사한다. 포위 공격은 당시 생활의 궁경을 상징한다.
장한수 (1 10 이상)' 금가루가' 는 부자 귀족의 흥망 역사를 보여준다. 어처구니없는 사업은 일정한 반봉건 색채를 띠고 있다
장애령의' 경성의 사랑' 과' 김쇄기' 는 일부 중국인들의 공허함, 퇴폐, 변태의 영혼을 표현했다.
루령의' 부자의 자녀' (강남 봉건대가족 장승삼일가의 스캔들을 중심으로) 는 1 1 월 28 일 송항전 이후 10 년 동안 중국의 사회상태를 반영해 격동시대 중국 지식인들의 도로 문제를 제기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당대 소설
14 건국 후 17 년 소설: (1949-1967)
① 혁명의 역사 주제: 주로 민주 혁명, 유청의' 철벽', 두붕정이 연안, 나광빈, 양익언의' 홍암', 곡파의' 림원', 양모님의' 청춘의 노래', 오강의' 홍태양' 을 반영한다
② 농촌 제재: 조수리의' 이삼만', 손쟁기의 소설' 풍운전',' 철목전전',' 주립보의 산간 격변',' 유청의 창업사'.
이 소설들은 건국 후의 사회생활을 반영해 상당한 폭과 깊이를 가지고 뚜렷한 시대적 색채를 지닌 인물들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하지만 이 인물들은 생활 기초가 적어 유형화, 모델화, 표현 수법, 예술 풍격이 다소 부족하다.
15, 새 10 년 소설: (1977-1987)
새로운 시대의 10 년은' 4 인방' 이 조장하는' 은폐' 를 비판하는 문학을 기초로 탄생했다.
(1) 1977 년 유' 담임 선생님' 의 출판으로' 상처문학' 이 열렸다 서곡) 을 참조하십시오. 이 작품들은 4 인방의 비극을 고소하며 불공평, 격월, 분노,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육신화칼자국.
② 반성문학: 더 이상 비난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역사적 높이에서 과거의 교훈을 관찰하고 생각하면서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노언주의' 전윤 전설', 왕몽의' 포기하지 않는다', 여지연의' 잘못 엮은 이야기',' 중년', 장희안의' 사랑에 잊혀진 구석', 고효성의' 이순개집',' 진환생
(3) 문학 개혁: (1980 이후) 변화의 현실에 앞장서서' 사화' 건설의 투쟁, 좌절, 어려움, 희망을 적시에 보여준다. 이 단계에서 많은 작가들이 건강한 인간성, 인정과 인도주의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강한 도덕적 힘과 풍부한 심미적 의의를 나타냈다. 장지에 사랑은 잊을 수 없다. 이 시점에서, 사회 제재는 문학에 어디에나 있고, 작가는 이미 사회 곳곳에 스며들어 새로운 시대의 인민 생활을 반영하는 새로운 제재와 새로운 분야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군사 제재는 이존보의' 산 아래 화환', 서회중의' 서선 일화' 이다
(4) 소설 탐구: 현실주의 창작 방법 외에 서구 현대파 창작 방법을 참고해 소설 예술 혁신에서 과감하게 탐구하고 변화한 작품. 그것의 출현은 신시기 문학 창작다원화의 중요한 표지 중 하나이며, 신시기 작가의 사상 해방, 창작의 자유의 중요한 표지 중 하나이다. 대표: 왕몽의' 밤의 눈',' 봄의 소리',' 딱딱한 죽', 모옌' 붉은 수수',' 투명한 당근'.
⑤ 문화소설 (뿌리찾기 문학): 1985 전후로 작가는 모든 각도에서 사회생활을 관찰하고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소설 관념의 중대한 쇄신을 실현하여 더 깊은 의미의 문학관념의 해방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대표 인물: 한소공의' 아빠', 자평오의' 폐도' 상주세계 등. 그들은 민속과 민풍을 쓸 뿐만 아니라 민속을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 삼아 민족 문화 심리의 일부 측면을 꿰뚫어보고 민족 생명력의 뿌리와 병리 뿌리를 찾는다.
⑥ 보통소설: 일반소설의 일부 작가들은 따뜻한 필치로 일반생활의 문화적 배경에 닿았고, 연민의 마음으로' 소인물' 의 감정을 수용하며 부드러운 미감을 준다. 대표 인물: 왕증기 수계, 소란을 피우는 연보, 루 (루쑤저우), 깊은 골목, 울타리 등.
⑦' 지청' 소설:' 지청' 출신 작가, 지청 생활에 대한 기억, 농민 문제에 대한 독특한 탐구, 인생의 참뜻에 대한 탐구, 지청 소설을 신시기 소설에서 가장 무겁고 특이한 부분으로 만든다. 대표: 장승지의' 녹색밤' (발견의 아름다운 순간), 다크호스 (영원한 아쉬움을 상징함), 북하 (인생의 이상경지를 상징함), 황진흙 집 (인류의 동경을 상징함), 황금목장 (인류의 이상을 상징함), 그리고
⑧ 여성소설: 여성작가는 강한 여성의식, 독특한 심미감, 예술적 시각과 획으로 여성의 운명에 대한 관찰과 사고를 통해 여성의 내면세계를 섬세하게 묘사하며 여성의 해방과 인격독립을 위해 분투하는 심정을 보여준다. 대표: 장지에' 사랑은 잊을 수 없다',' 에메랄드' (전국 우수 중편소설상1983-1984 수상),' 방주'; 왕애니의' 소도시의 사랑',' 황산의 사랑',' 금수곡의 사랑',' 산세기',' 제단' 등.
⑨ 신현실주의: 현실주의가 특징이다. 그러나 현실생활의 원시적 형태 복원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현실과 생활에 진심으로 직면하고, 새로운 개방성과 포용성을 갖추고 있으며, 현대주의 각 유파의 예술적 장점을 흡수하고 차용하는 데 능하며, 더욱 풍부하고 넓은 문학 경지를 추구한다. 대표 인물: 유항 (삼복의 음식, 복시 복시, 백소용돌이), 유진운, 잎, 유화, 소동, 방방 (풍경, 블랙홀, 우여곡절, 찬란한 복숭아꽃), 지리, 등등.
현대파 소설: 새로운 조건 하에서 정신과 현실의 탈구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며 개혁개방 과정에서 진통의 심리적 충격과 영향을 반영한다. 유소라의' 너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는 제멋대로 방종한 학생들을 묘사하며, 그들의 부조리, 방종, 혼란, 소동을 통해 현상에 대한 일부 젊은이들의 불안과 미래에 대한 추구, 그리고 추구에 대한 혼란, 상실, 고민을 표현했다. 테마가 없는 변주곡, 주인공은 모든 것에 대해 냉막 진지하고, 좀 냉소적이지만, 표류하지 않고, 생활에 불만을 품고, 자신에게 불만을 품고 있지만, 자신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 무엇을 갈망하고 있는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