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훈고학은 전통문화에 대한 오해이다.

해설: 훈고학은 전통문화에 대한 오해이다.

출처: 북부 뉴스 네트워크

시간: 20 10 3 월 17 6 월 16:00.

순위 후 편집자: 우 huanxin

쩡광 주평: < > 은 (는) 전문 용어이고 역겨운 문장이다. \ "\" 강도 가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날조한 것이다. 그는' 초등학교' 의 기초가 없다. 내가 그에게 왕리를 비판하는 문장 한 편을 같이 쓰게 할 수 있을까? 그는 이것으로 자신을 승진시키고 싶어한다. 훈고학이 병들고 다트가 도둑맞았다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다.

전통문화의 주요 내용은 고서 문헌으로, 그 속에는 깊고 두터운 문화지식과 철리가 담겨 있다. 그러나, 문자 그대로의 의미의 장기적인 진화에 직면하여, 그들을 해석하려고 시도하는 현대인들은 전문 지식이 부족하면 반드시 잘못된 길로 빠질 것이다. 이 방면의 전문 지식은 훈고학으로, 훈고학을 통해 우리에게 언어와 문자 의미의 유래와 진화를 알려주고, 의미 사이의 각종 연계를 드러내며, 훈고와 고적 음의를 고증하는 실용적인 효과를 달성한다.

국학이 보급된 후 훈고학은 결코 뜨거워지지 않았고, 전통문화에 대한 해석과 고증 도구가 부족하여 전통문화 고전에 대한 오독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오해는 학자든 민간이든, 많은 민중을 오도하므로, 제때에 비판하여 시청각을 바로잡아야 한다.

권위 훈고 이론의 착오

해방 후 일부 전문가 학자들은 고전 문헌을 번역하고 해석할 때 많은 실수를 저질렀으며, 심지어 중학교와 대학의 고대 중국어 교육에도 영향을 미쳤다. 잘못된 근원은 훈고 이론의 문제이다. 수십 년 동안 유명한 교수 왕리는 줄곧 권위 훈고학의 첫 번째 사람이었고, 그의 훈고 저작은 국내 학자 훈고학의 기초가 되었다. 최근 2 년 동안에만 소수의 학자들이 왕리의 훈고 이론에 의문을 제기했다. 허난 대학교의 쩡 광평 교수에 대한 가장 강력한 의문. 나는 그의 훈고 이론이 음운 연구에 치중하고 방언의 음성을 훈고 연구에 도입해 우리나라 고대 훈고학의 잘못을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왕리 교수의 많은 훈고 이론을 전복시켰다고 생각한다. 그가 편집한' 중국어 원류사전' 은 완성될 수 있지만 아직 정식으로 출판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중국어 단어의 발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한다. 이런 변화는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동기화되지 않았고, 같은 궤도에 있을 수도 없다. 이렇게 하면 단어가 다른 지역에서 발전하여 많은 동원어가 생겨났다. 왕리 교수가 동원사를 연구하는 방법은 중고음을 고음으로 밀어 음표만 근거로 각 지역의 각 역사 단계 사투리의 발음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다. 왕리 교수는 중국 음운학이 사회생활에서 원래 생태상황과 실제 상황을 완전히 무시하고 문을 닫고 서재와 교무실에 고음을 지었다. 말할 필요도 없이, 그것은 진정한 어원 탐구의 길을 막을 수 있을 뿐, 단어에 대한 오독과 오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왕리 교수가 편찬한' 동원사전' 이라는 책은 무수히 많다. 예를 들어, 갑골문의 "걸안" 이라는 단어는 갑옷을 입은 사람과 매우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갑주, 갑주, 갑주, 갑주, 갑주, 갑주) "매듭" 의 고음은 P 로 끝나고, "매듭" 의 많은 글자는 "길" 글자와 동족이다. 왕리 교수가 구성한' 중간' 고음은 P 로 끝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중개가 월자라고 생각했고, 그는 단순히 중개와 자의 동조를' 월곡절' 이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왕리 교수가 지은 고음학은' 수' 를 한 곡의 일부로 삼는다. 그래서 코와 한 곡의 단어에서 출처를 찾을 수 없고, 한 곡의 대부분의 단어는 출처를 찾을 수 없다. 왕력의 동원사전에서' 할 수 있다' 라는 글자를 찾으면' 할 수 있다' 와' 할 수 있다' 만 동족이다. 이를 바탕으로 왕리는 고서의' 부자' 라는 단어를' 허가' 로 해석했다. 방언과 서증에서' 할 수 있다' 를 찾으면' 할 수 있다' 가' 와' 와' 에서 나온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부를 위해 죽는다' 는 뜻은' 매우 쉽다' 를 의미한다. 이렇게 하면 두 가지 다른 이론이 고문에 대해 완전히 다른 해석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중국어는 아직 한 단계의 음성 시스템이 아니다. 현재 왕리 교수가 구축한 고음은 고대 중국어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훈고학의 잘못을 조장하였다.

교육에서의 훈고학의 오해.

왕리 교수가 편집한' 고대 중국어' 제 1 권에서' 팔을 구부려 때리다' 는 말을 하면서' 팔, 팔 (팔꿈치에서 어깨까지)' 을 알아차렸다. 동서 182 면 왕 교수가 논어를 강의합니까? "슈 2" 에서 "음식, 물, 팔을 구부리고 베고, 콜라도" 할 때 "팔, 팔꿈치에서 손목까지" 라고 덧붙였다. 같은 책에는 정골에 관한 두 가지 주석이 있는데, 이 고대 중국어 권위 교재는 분명 학습자를 무력화시킬 것이다. 상식에서 출발하기만 하면 왕리 교수의 이 두 가지 해석이 서로 모순될 뿐만 아니라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강이 뼈가 정말 팔꿈치에서 어깨까지 닿는다면, 그것은 상완이고,' 정강이로 부딪히는 것' 은 상완이 부딪치는 것이다. 어떻게 상완으로 치나요? 정강이 뼈가 "팔꿈치에서 손목까지의 부분" 이라면, 그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팔뚝이다. 팔뚝은 곧은데 어떻게 구부려 베개로 삼을 수 있습니까? 왕력은 명백한 실수든 어원 오류든 정강이 뼈가' 활' 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몰랐다. 증광평 교수는 음운학의 관점에서 사투리에서' 허리를 굽혀 절하다' 는 발음을 연구했다.

왕립군 교수는 CCTV' 백가강단' 에서 여후가 정치를 들을 때' 듣기' 의 어원을 이해하지 못해 법제 보고서로' 듣기' 를 설명했다. 그는 정치를 듣는 것은 귀로 듣는 것이지 발언권이 없다고 말했다. 이것은 논리적으로 역사적 사실에 위배되는 것이 분명하다. 여후의' 청정' 은 발언권이 있고, 유일한 권위의 발언권이다. 마찬가지로 청조의 서태후도 그녀가 듣기만 하고 발언권이 없다고 말할 수 없다. 그녀는 가장 권위 있는 발언권을 가지고 있다. 고대 "직선" 을 "듣다" 로 읽었는데, 푸저우 사람들은 아직도 "직선" 을 "듣다" 로 읽었다. 그래서 고대의' 듣기' 는 밧줄이나 면실을 곧게 펴는 것이었고,' 곧게 펴기' 로 해석해야 했다. 이런 식으로' 청정' 은 정치를 판단하고' 정치' 라는 글자의 차이를 바로잡는 잘못된 의미이며, 전체 의미는 모두 틀렸다. 훈고학은 고전문학을 듣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기초지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우리나라 중학교 국어 교재의 고전문학 해석에도 착오가 있다. 인교판 일반고 전일제 교재' 국어' 제 3 권' 공작새 동남비' 시의 주석에서 20 여 곳의 잘못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리일배회' 라는 주석은' 왔다갔다 배회하다',' 배회하다' 와' 왕복' 의 조합이 불분명하다. 배회' 와' 왕복' 모두 수사적 착오가 있다. 배회하는 것은 사실' 배회하다' 는 음운이다. 모퉁이를 돌고, 5 리를 날다가 다시 돌아간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교과서에서 "감사합니다" 를 "휴" 로 표기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고대에' 휴' 는 증인 앞에서 정식 이혼증을 쓰는 것이었고,' 감사합니다' 는 이혼증을 쓰지 않고' 떠나다' 는 어원상으로는' 감사합니다' 와 같다. 예를 들어 중국 교과서도 "나는 선함을 잃었다" 고 설명했다. 나는 (그녀에게) 선함이 없다. 이것은' 은' 에 대한 잘못된 해석이며 착함으로 해석될 수 없다. 어원적으로 보면' 은' 의' 에서,' 사랑' 은' 사랑' 에서,' 사랑' 은' 사랑' 에서 나왔기 때문에' 은혜' 는' 사랑' 에 해당한다. "나는 이미 나의 선함을 잃었다" 는 것은 내가 그녀에 대한 사랑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논어》에 대한 오독

2007 년 댄이' 논어' 를 곡해하기 전에 나는 왕리의 저서, 교과서, 그리고' 논어' 를 논평하는 많은 책에서 많은 명백한 잘못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논어" 의 첫 번째 단락에서 공자는 "항상 배우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은 개의치 않는다. 군자 아닌가요? " 오늘 이 말에 대해 가장 유행하는 설명은' 공부 후 자주 복습하는 게 즐겁지 않니?' 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반감을 품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공자 시대에는 여기서' 시간' 이란 단어는' 어느 때' 를 의미하고,' 학습' 은 복습이 아니라' 운동' 과' 실천' 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교재는 "원한" 과 "분노", "분노" 를 말한다. 그들 둘 다 옳지 않다. 어원적으로' 위' 와' 유' 는 동족이다. 그렇다면' 논어' 의 시작은 이렇다. 언젠가 자신이 실천하고 싶은 것을 배우면 즐겁지 않은가? 후배 후배가 멀리서 와서 함께 교류 연습을 하는 게 즐겁지 않아요? 다른 사람들은 나의 운동 경험에 동의하지 않지만, 나는 우울하지 않다. 나는 신사가 아닌가? ""

최근 광평 교수가 나에게 전화를 걸어 나와 합작한 책을 제시하고 왕리, 방계리 등 훈고가의' 준학파' 를 비판하는 잘못을 제기했다. 이런 책을 써서 권위에 도전하는 진정한 의미는 다른 목소리를 내고 관련 학자, 훈고학 애호가,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다. 또 다른 소리는 항상 경고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문/이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