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인간으로서의 논술이 현대인에 대한 참고의의

《논어》는 인간으로서의 영혼과 준칙이다. 공자는 덕이 있는 사람이 자애로운 마음을 가지면서 사회적 양심과 사회적 책임과 정의를 짊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공자가 논어에서 자주 강조하는' 정의' 다. 여기서' 정의' 는 도덕과 정의를 의미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일종의 사회적 양심과 책임감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보면' 정의' 는 안식처의 근본이고, 도덕의 가치는 물질적 이익보다 높으며, 인간의 정신 추구는 물질적 수요보다 훨씬 의미가 있다. 도덕적인 생활, 가난이 비참하더라도 활기차고 기분이 유쾌할 수 있고, 부당한 수단을 통해 얻은 부와 부는 사람들의 물질적 이익을 만족시킬 수 있지만, 다만 과언이 아닐 뿐, 주목할 만한 가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공자는 도덕이 고상한 사람은 "음식을 구하지 않고 길을 구하는 것", "근심하고 가난하지 않은 것" 을 주장한다. 그가 말하길, "인자한 자는 없어지고 인심을 해치고, 죽음이 있으면 인심을 낳는다." 도덕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목숨을 희생하기도 한다. 이것이 공자가 강조한' 의' 이다. 동시에 공자는 도덕의 가치를 강조하지만, 절대적으로 이익을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며, 그 자신도 예외는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공자는 물질적 이익에 대한 추구는 반드시 도덕에 기초해야 하고, 구속도 없고, 제한도 없고, 사리사욕을 위해 도덕을 훼손해야 한다고 특별히 강조했다. 그는 "관귀인은 국민이 원하는 것이고, 자신의 경로는 얻을 수 없고, 무력할 곳도 없다" 고 지적했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않으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 오늘날 사회에서는 시장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도덕과 돈의 관계가 생겨났다. 따라서 의리 관계를 정확하게 보고 처리하는 것은 중대한 사회 문제이자 인간으로서의 큰일이다. 공자의'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는 사상은 오늘날의 사회 구성원들이 이와 관련하여 올바른 도덕적 지향을 하고, 좋은 사회 풍조를 확립하고, 사회가 건강하고 건전한 궤도로 나아가도록 돕는 데 도움이 된다. 공자는 도덕이 고상한 사람은 예의를 알고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식은 한 사람이 지켜야 할 행동 규범과 내적 수양으로 강제성을 지녔다. 공자는 이주를 매우 숭배한다. "정말 실망스럽다! 저는 주나라 사람입니다. " 주례' 는' 주례',' 이일',' 이기기' 를 포함해' 삼례' 라고 부른다. 이주 () 는 일명 주관 () 으로 관제 () 와 정치제도 () 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의례' 는 크라운, 결혼, 장례식, 제물, 향, 사격, 조, 초빙의 예절 제도를 묘사한다. 예기' 는 선진 양한 시대 유가가 각종 예의제도에 관한 저작선집으로, 예의제도에 대한 묘사뿐만 아니라 예의이론, 윤리도덕, 학술사상도 포함하고 있다. 《논어》에는 의식에 관한 내용이 많이 들어 있다. 사실 효도 일종의 예의다. 논어 제 3 장은 바촉이라고 합니다. 바촉' 은 주중에 국가대전을 거행할 때 중앙정부가 사용하는 일종의 춤이다. 바촉은 일렬로 여덟 명이고, 8 열 * * * 이 있다. 제후는 일렬로 여섯 명, 육촉, 제후 아래 의사 한 명, 대신의 집 한 줄에 네 명만 있을 수 있다. * * * 네 줄은 사촉이라고 한다. 이것은 주조의 고정식이다. 흥미롭게도 공자는 이 장의 시작부터 예의에 어긋나는 부정적인 예를 들었다. 공자는 길시의' 팔주 춤' 이 참을 수 있다고 말했는데, 누가 참을 수 없겠는가! "을 (를) 클릭합니다. 춘추시대에는 노나라에 세 명의 중신이 있었는데, 그들은, 화였다. 온 나라의 정치권력이 그들의 손에 장악되어 군주는 그들에게 아무런 방법이 없다. 권신희석이 집에서 가연을 거행하다. 규정에 따르면, 그는 네 사람의 춤을 연속해서 감상할 수 있을 뿐이다. 그는 뜻밖에도 팔인춤의 자세를 취하고 황제의 자세를 취했다. 그가 이미 법원을 무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군가가 이 일을 공자에게 알렸고, 공자는 생각없이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도덕이 고상한 사람은 지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혜는 한 사람의 총명함이고,' 논어' 의 지혜는 한 사람의 진재실학을 말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처럼 투명하고, 자연스럽고, 활발하고, 평온하다. 현자는 숭고하고 위대하며 겸손하고 조용하다. 현자는 낙관적이고 활달하며, 흥미가 넓고, 야심차고, 겸손하고 평화롭다. " 공자 는 말했다: 에서! 이봐, 너 뭐 알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학생 루즈의 이름이기 때문에 교육의 이치를 이해합니까? 아주 간단합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장 높은 지혜이다. 이 말들은 우리에게 지혜를 배우고 향상시키는 심오한 이치를 알려준다. 때때로 선생님은 강의를 하시는데, 우리 학생들은 종종 열심히 듣지 않고, 딴생각을 하고, 결과를 알아듣지 못하지만, 감히 묻지 못하고, 체면을 잃을까 봐, 결과는 영원히 알아듣지 못한다. 어떤 학생들은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보다 둔하다. 선생님은 위에서 다른 사람이 이해한다고 말했는데, 그는 이해하지 못한다. 그는 당혹스러워서 감히 묻지 못하여 영원히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한 번 알고 반해, 모르는 척하지 않으면 영원히 이해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공자는 공부는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인재가 진정한 현자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위에서 알고, 아래에서 어리 석다. "1 등 지혜와 2 등 어리석은 사람만이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가장 똑똑한 사람, 그의 지혜는 그에게 독립적인 견해와 인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환경도 그에게 영향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어차피 지혜가 없고, 환경에 민감하지 않고, 감정이 없기 때문에 그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공자는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않아 생각을 하게 했다. 무슨 생각을 하는 거야? 즉, 중간 계층의 사람들은 똑똑하지도 어리석지도 않고, 사실 가장 똑똑하지도 않은 사람들이며, 이런 사람들은 환경 변화의 영향을 받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의 뜻은 우리가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또한 도덕적인 사람은 성실하고, 약속을 지키며, 성실하고 신용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어에서' 편지' 라는 단어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다른 사람이 믿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이 믿는 것이다. 사람은 사교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논어》에 따르면 공자의 학생은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세 가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불리 먹고, 충분한 음식이 있다. 군인 ",충분한 병력이 있다; 국민의 신임을 얻다. 제자가 또 물었다. 물건 하나를 빼려면 어느 쪽으로 가야 하나요? 공자가 대답했다: "군대에 가라." 제자가 또 묻는데, 만약 한 가지 더 제거해야 할 물건이 있다면, 나는 어느 쪽으로 가야 합니까? 아들은 말했다: "먹고, 사람들은 믿을 수 없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치국이 모두 이렇게 되었는데, 왜 다른 일을 하지 않는가?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너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신뢰는 상호적이다. 다른 사람의 신임을 얻으려면 먼저 신용을 지켜야 한다. 공자는 충실을 함께 두고 충실을 인간으로서의 기본 요구로 여겼다. 예를 들어,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충성을 수양성의 기본 내용으로 매일 점검과 반성을 요구하며 충성이 이루어졌는지 여부다. 공자도 정치인에 대한 존중, 관용, 신뢰, 민감성, 사려 깊음을 말했다. 그는 "편지" 를 설명했다. "당신이 믿는다면, 당신은 당신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네가 말을 계산해야만 사람들이 너를 믿을 수 있다. 공자 이후 유가는 이 문제에 대해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편지를 성실과 연결시켜' 성실' 이라고 불렀다. 맹자는 말했다: "충직한 사람, 하늘의 길; 진실한 사고는 인간의 도리다. "천도성실의 관점에서 사람이 반드시 성실하고 하늘의 뜻이 자연의 도리여야 한다는 것을 더욱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 기업가가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텔레비전 매체가 그를 인터뷰하여 그가 어떻게 성공했는지 물었다. 그는 "성실하고 성실하게 일을 한다" 고 말했다. 그는 이 세상이 진실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성실하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이 말은 소박하면서도 "진실한 사람은 천도이다" 고 말했다. 성실, 인간의 길. " 요컨대,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어야 일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 약속을 지켜야만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즉, 모든 사람이 약속을 지키고 사람들 사이의 상호 신뢰를 쌓아야만 사회가 조화롭고 질서 정연할 수 있고, 사회생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충실함" 의 이치이다. 공자의 논어는 이미 중국에서 가장 고전적인 유교 교과서가 되었다. 예전에는'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말이 있었는데, 당연히 말이 과장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어느 시대든 지식, 도덕적 수양, 입인의 길은 인류가 필요로 하는 것이고,' 논어' 는 우리에게 좋은 본보기와 계시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