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짓는 것은 인정이라 차마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백화문 해석: 세상에 살지만 수레와 말의 번잡함은 없다. 내가 왜 이럴 수 있는지 물어 봐. 내가 의지가 높고 멀리 있기만 하면, 자연히 내 곳이 한적함을 느낄 것이다. 국화를 캐는 울타리 아래 유유자적하여 먼 남산이 눈에 들어왔다. 산의 숨결과 저녁 경치가 모두 좋고, 새들이 동반자를 데리고 돌아온다. 그것은 생명의 참뜻을 담고 있다. 감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2,' 귀원 제 3' 위진: 도연명.
나는 남산에 콩을 심었는데, 밭의 잡초에는 완두콩이 가득 자랐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백화문 해석: 나는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밭에는 잡초가 무성하고 완두콩이 듬성하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밭에서 풀을 뽑고 밤에는 달빛 아래 집으로 돌아간다. 오솔길이 식물로 가득 자라서 밤이슬이 내 옷을 적셨다. 내 옷이 젖은 것은 아깝지 않다. 나는 단지 이것이 내가 돌아가서 농사를 짓고 싶은 소망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3, "나는 Zhongnanshan 의 명상에있다" 당나라: 왕 웨이.
중년 이후, 말년이 되어서야 종남산 변에 정착할 수 있는 강한 마음씨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취미집중은 왕왕 독특하게 놀러가고, 즐거운 일이 있어 자기 감상을 즐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때때로 물의 끝에 가서 근원을 구하거나 앉아서 백변운의 상승을 본다. 가끔 숲속에서 한 마을의 어른을 만났는데, 나는 그와 이야기를 나누며 자주 집에 가는 것을 잊었다.
백화문 해석: 중년 이후 선을 행하는 마음이 강해서 만년에 종남산 국경에 정착했다. 흥미가 있을 때, 나는 자주 혼자 놀러가고, 즐거울 때 나도 재미있게 놀고, 나 자신에게 푹 빠진다. 때로는 물의 끝에 가서 근원을 구하거나, 앉아서 솟아오르는 구름이 변하는 것을 볼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숲에서 우연히 한 시골 노인을 만났는데, 그와 이야기도 하고 웃음도 지어 자주 집에 가는 것을 잊었다.
4, "정원 다섯 번째" 웨이와 진: Tao Yuanming.
혼자 한 가지 상실감 속에서 직원 한 명을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갔는데, 길은 울퉁불퉁하고 놀라움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계곡이 맑아 바닥이 보이므로, 중도에 발을 씻는다.
집안의 새 술을 걸러내어 이웃에게 닭을 만들어 주다.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대신 가시초에 불을 붙이는 것이다. 높고 낮은 원한은 밤이 짧고, 동쪽은 점점 희어지고 길은 밝다.
백화문 해석: 지팡이를 짚고 혼자 집에 가고, 분발하지 않고, 길이 고르지 않다. 계곡이 맑아서 도중에 발을 씻는다. 집에서 새로 빚은 술을 걸러내고 닭 한 마리를 끓여 이웃을 대접하다. 해가 질 때 방은 어두웠기 때문에 촛불이 아니라 장작에 불을 붙였다. 흥취가 높고 원망이 짧고, 동방이 점점 희어지고, 서광이 처음 나타났다.
5, "귀조편 3" 위진: 도연명
날개가 귀조하고, 훈림이 배회하다. 천도를 생각하고 옛 서식지를 좋아하다.
옛 연인은 없지만 목소리는 매우 조화롭다. 저녁 무렵 공기가 맑고 유유자적하다.
백화문 해석: 돌아오는 새는 자유롭게 날고 한가한 숲 속을 맴돈다. 누가 천국에 가서 노림으로 돌아가 좋아하길 원합니까? 옛 배우자는 이미 떠났지만 새들은 화목하게 노래를 부르고 있다. 황혼이 산뜻하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켜 한가롭게 숲에서 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