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서예 예술은 역사가 유구하다. 상주 이후 서예 스타일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고, 혁신하고, 진보하여, 점차 전서 예서 초서 진서 예서 예서 5 가지 서예 풍격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역사의 장하에서는 시대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역대 명가들이 배출되어 모두 자신의 예술 풍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섯 가지 서예는 각기 특색과 풍격이 다채로운 국면을 형성했다. 연대가 길수록 서예가 적게 남을수록 비문이 더 중요하다. 비문만이 고대 서예 예술의 역사적 면모를 체계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중국 진나라 시대에 문자가 나왔다. 고고학자들은 갑골문이 거북갑과 동물의 뼈에 묘사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점술에 쓰이고 길흉을 예측하기 때문에 신탁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이미 중국 서예예술의 기본 요소인 펜, 구조, 구도 등을 갖추고 있다. 은주 시대에는 중정이기의 명문' 종정문' 이 널리 전해졌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기원전 22 1),' 동서 동차' 정책을 시행하고 통일계량하다. 재상 리스는 진나라가 원래 사용하던 대주 문자를 단순화하고, 다른 6 개국의 이체자를 취소하고, 통일된 한문 필기 형식인 소전을 창조했다. 소전은 중국에서 서한말년 (기원 8 년경) 까지 유행해 점차 예서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글씨체가 아름답기 때문에 서예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감 조각, 특히 위조 방지가 필요한 관인은 획이 복잡하고, 형식이 특이하며, 우여곡절이 마음대로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봉건 왕조의 붕괴와 현대의 신형 위조 방지 기술의 출현까지 인감서를 사용하고 있다.
전서란 사실 우안서인데, 일종의 관서이며, 공문의 규범적인 상용서이다. 문헌에 따르면, 진시 () 시대의 한자 () 의 글자는 특별한 명칭이 없고, 소전 () 은 춘추전국시대 진나라 () 의 글이 점차 발전해 온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관서이기 때문에 작은 인감은 공덕각석, 양칙령, 범부 등 중대한 상황에만 적용된다. 표준 전서의 스타일은 가지런하고, 획이 둥글고, 선이 균일하고 길어 점잖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연출한다. 갑골문과 금문에 비해 서체가 가늘고 획이 아래로 뻗어 있어 상밀하고 드문 시각적 착각을 이루는 것이 하향식 레이아웃과 관련이 있다는 기본적인 특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선이 대칭으로 점화의 길이와 길이에 관계없이 획이 균일하다. 이런 힘과 속도가 균일한 붓은 순수하고 소박한 미감을 준다. 게다가 서체 구조가 날로 단순하고 고정됨에 따라' 소전' 의 해서체 레이아웃은 종횡선의 순서를 형성할 수 있다. 진 전서와 네모난 펜은 둥근 만년필 방면에서 다르다. 둥근 펜은 진나라 각석을 대표하고, 네모난 펜은 진나라 판권을 대표해 진 전서의 속체이다.
중국 문자는 작은 인감 단계로 발전하여 점차 정형화하기 시작했다 (예: 윤곽, 획, 구조 등). ). 상형적 의미가 약화되어 문자를 더욱 상징적으로 만들고, 글쓰기와 독서의 혼란과 어려움을 줄인다.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행정수단을 대규모로 사용하여 문자를 규범화한 산물이기도 하다. 진나라는 정리된 전서로 전국 문자를 통일하여 각지의 각기 다른 행자 현상을 기본적으로 없앴을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 서체의 많은 국면을 크게 변화시켜 중국 문자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서 외에 갑골문과 김문도 포함되어 있는데, 통칭하여 한자라고 한다. 고대 문헌학의 발전은 중국 고대 역사, 철학, 경제, 법률, 문화, 과학기술의 연구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진나라가 멸망한 후 진효전문은 강력한 정치적 지지를 잃고 곧 은퇴했다.
한인은 글을 쓸 때' 진효전' 의 형식 속박을 깨고 글쓰기의 자유도를 높였다. 또한 한나라는 문화예술에서 보나를 광범위하게 흡수할 수 있는 웅장하고 웅장한 제국으로, 전반적으로 한나라의 글은 예서 위주이다. 이런 시대 환경에서 전서는 큰 변화를 일으켜 자신의 특징을 만들어 냈다. 이런 변화의 뚜렷한 특징은 이른바' 관변' 이다.
한나라에서 전서의 창작은 종종 작가와 글쓰기 시대의 변화로 인해 다른 경향이 나타난다. 예서는 문자의 과도기로서 전서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한전서도 마찬가지였다. 예서가 점차 주류가 되면서 이 시기의 전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글자의 선으로만 볼 때, 크고 작은 인감은 둥글고 부드러운 것을 위주로 하고, 한인은 정사각형을 위주로 한다. 심미적으로 볼 때 전자는 우아하고 후자는 웅장하고 독특하다.
한대 전서로 볼 때, 사람들은 전서의 엄격한 규범의 글리프를 점점 더 잘 알고 있으며, 동시에 전서의 장식에도 더욱 신경을 쓴다. 그 결과, 전서는 일상생활과 각종 예술문류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며, 응용범위가 넓어지고, 응용마음가짐도 상대적으로 느슨하다. 이런 상황에서' 배색' 의 상황이 크게 향상되었다. 소위 "모양" 은 문자의 운반체를 가리킨다. 이른바' 색' 이란 표현할 문자의 아름다움이다. 동한 전서 중' 색추형' 이 가장 뚜렷하다. 그중 가장 전형적인 것은 전서, 비문, 거울 등 장식적인' 예술자' 이다. 한위는 진 () 에게 강석 () 의 끝이다. 비문, 도장, 실물 외에 별도의 도장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