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중세사 (중세사) 는 476 년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때부터 1640 년 영국 자산계급 혁명이 발발한 시기를 가리킨다. 봉건 제도의 형성, 발전, 와해는 이 시기 유럽 역사의 주선이다. 그러나 세계 각국의 봉건 사회 발전은 불균형적이다. 5 세기 서유럽이 막 봉건사회에 들어섰을 때, 중국은 이미 약 100 년의 봉건사회 여정을 마쳤다.
유럽의 봉건 사회에서는 왕, 귀족, 크고 작은 봉건주가 피라미드형 등급제도를 형성했지만, 그들의 권리와 의무는 제한되어 있다. "신하의 신하, 비신하의 신하" 는 유럽 봉건 국가를 오랫동안 분리주의 상태에 처하게 하였는데, 동방중국은 "천하를 두루 다니는데 어찌 왕이 될 수 있겠는가?" " 연해의 토지에서, 왕괴의 중앙집권적인 봉건 군주정체는 정말 매우 다른가? 각국의 통치자들은 여전히 서로 전쟁, 약탈, 합병을 벌이고 있으며, 많은 나라에서는 통일되고 안정된 정권이 출현한 적이 없다. 봉건 지주는 토지 소유권과 정치권력으로 농민을 착취했다. 유럽에서 기독교 교회는 이미 봉건 통치의 도구가 되었다. 그들은 세속 봉건주와 함께 봉건제도를 수호했다. 농민과 농노의 노동은 봉건주에 의해 강제 노역, 실물지세, 각종 세금과 교회시 일세의 형태로 횡령되었다. 농민들의 반항은 끊이지 않았지만, 봉기 규모는 보편적으로 작았고, 중국처럼 여러 차례 왕조를 전복시킨 대규모 농민전쟁은 나타나지 않았다.
서양이든 동양이든 봉건 경제는 주로 농민을 기본 생산 단위로 하는 자급자족의 자연경제이다. 농민들은 기본적인 생산과 생활 자료를 가지고 있고 일정한 노동 상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노동 적극성은 노예보다 훨씬 높다. 중세 철기의 보급과 생산 기술의 끊임없는 진보는 사회적 부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그것은 또한 상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14 와 15 세기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는 상품경제가 발달한 도시에 상품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자본주의 작업장과 수공업이 나타났다. 16 과 17 세기 중국에서는 자본주의의 싹이 장강 이남의 도시에도 나타났다. 자본주의 생산 관계는 봉건 생산 관계에서 잉태되어 봉건 사회가 이미 끝이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세 유럽은 문화가 낙후되고 사상이 우매한 이른바' 암흑시대' 였고, 중국에서는 문화와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시기였다. 동서양 문화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종교는 세계 광대지역의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이미 많은 나라의' 국교' 가 되었다. 유가사상이 중국의 이데올로기 영역을 주도하고 있다. 이런 문화 현상은 한때 봉건 사회의 공고함을 촉진시켰지만 자본주의가 부상한 후 사회 진보와 과학 발전의 장애물이 되었다. 유럽의' 르네상스' 는 인류 사상의 큰 해방으로 문화예술의 번영과 근대 과학의 큰 도약을 촉진시켰다. 동양에서는 오랜 기간 봉건사상의 속박으로 사회 발전이 더디게 되어 서방에 뒤처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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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중세' 라는 단어는 이탈리아 휴머니즘 역사학자 비욘세가 기원 15 세기에 처음으로 제기한 것이다. 그는 서유럽 5 ~ 15 세기의 천년을 중세라고 부르는데, 이는 고전문화와 르네상스 두 문화의 최고봉 사이의 역사시기를 의미한다. 17 년 말, 독일 역사학자 켈러는' 세계사' 에서 처음으로 인류의 전체 역사를 세 기간으로 나누었다. 18 세기에는 중세 단어가 유럽 역사가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중국 고대 사상가 한비자는 고대, 중세, 근대가 만청서구 세계사 저작 번역에 채택된다고 말했다. 중세는 서유럽에 적용되는 독특한 개념이며, 우리는 다른 지역에도 적용할 때 종종 중세로 대체한다.
2. 출발지와 목적지 날짜: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세계 중세 역사의 시작과 끝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상한선은 476 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이며 하한선은 1640 년 영국 자산계급 혁명이다. 이것은 혁명의 권력 탈취에 근거한 기준이지만,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 현재 교과서는 모두 05 년 말 지리대발견 전 하한선 65438+ 이지만 상한선은 여전히 5 세기에 있다.
영국 케임브리지 중세사는 상한선에 대한 12 가지 관점을 소개했다. 284 년 로마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즉위, 하한선은 1453 년 비잔틴 제국의 멸망으로 시작되었다. 이런 관점은 서양에서 매우 유행한다. 중세 유럽 약사',' 세계문명사',' 세계통사' 등 저자가 시한을 설정할 때 하한선은 15 세기였다.
3. 준비 단계:
중세 시대에는 차이가 너무 커서 서유럽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5 ~ 10 세기 서유럽 봉건 제도의 형성 기간 (봉건 시대);
1 1 ~ 14 세기 서유럽 봉건제도가 흥성했다.
14 ~ 15 세기 서유럽 봉건 제도의 위기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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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중세" 는 논란의 개념이다. 역사상 어느 왕조도 "중세" 라고 부르지 않았고, 어느 나라의 통치자나 사상가나 다른 누구도 자신을 "중세" 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른바' 중세' 는 후세 사람들이 창조한 것이다.
"중세" 라는 단어는 유럽 르네상스 시대에 최초로 탄생했다. 이탈리아 휴머니즘 언어학자와 역사학자 비앙도가 기원 15- 16 세기에 처음으로 제기하고 사용했다. 그들은 로마 제국의 쇠퇴와 그들 자신의 시대 사이에' 중간 세기', 즉 2007 년 말' 중간 세기' 50016.00000000005 독일 역사학자 크리스토퍼 켈러가 인류 역사를 처음으로 고대, 중세, 현대 세 기간으로 나누었다. 18 년 말부터' 중세' 라는 개념은 서방 학술계에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중세에는 절대적인 시간 제한이 없다. 서구의 대부분의 학자들은' 중세' 가 기원 500 년경에 시작되어 1500 년경에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전자의 대표사건은 서로마제국의 멸망이고, 후자의 대표사건은 새 항로의 개척이다. 그중 65,438+0,000 과 65,438+0,350 을 경계로 중세 초기로 나뉜다. 중기 및 후기.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기원 476 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을' 중세' 의 시작으로 삼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 하한선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기원 16 세기의 네덜란드 혁명을 분계점으로 삼고, 새로운 항로의 발견을 분계점으로 삼는 주장도 있지만, 기원 1640 년의 영국 자산계급 혁명을 하한으로 하는 주장도 있다.
전형적인' 중세' 개념은 특정한 지리적 경계와 감정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서구 르네상스 시대의 계몽 사상가들은' 중세' 라는 단어를 만들 때 전 세계나 유럽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천주교가 통치하는 지역, 즉 중앙유럽과 서유럽을 가리킨다. 감정적으로 그들은 아시아 문화 (중국 문화, 인도 문화 등) 를 매우 동경한다. ), 아랍 문화, 비잔틴 문화. 그러나 6 세기부터 16 세기 사이의' 야만족' 침입으로 인한 고전 문화의 쇠퇴는 극히 나쁘다.
인류는 교회의 독점 문화 사업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때문에 이 역사를' 야만적',' 미개화',' 전제' 로 배척하고' 암흑시대' 라고 부른다. 이 계몽 사상가들은 서구의' 중세' 어둠을 통렬하게 비난하면서' 부흥' 고전 문화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르네상스' 와' 계몽 운동' 을 형성했다.
"중세" 라는 단어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됨에 따라 봉건 사회의 대명사로 진화하여 봉건 생산 방식이 세계에서 지배적인 시기를 가리킨다. 이렇게' 중세' 라는 단어는 더 이상 서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어느 나라든 역사 발전의 이 단계를 묘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역사의 개념이 된다. 이런 용법에 따르면 각국이 봉건사회에 진입하고 종식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그' 중세' 도 일치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중국은 봉건사회에 일찍 진입했다. 그 중 세기는 춘추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하한선은 청말, 심지어 민국시대까지 확장될 수 있고, 인도, 일본, 북한, 베트남 등 아시아국가와 아프리카, 미주 광대지역이 봉건시대에 늦게 들어선 반면, 그' 중세' 는 각각1/Kloc 에서 시작된다
더 중요한 것은,' 중세' 라는 특정 의미를 지닌 개념은 세계 모든 국가의 역사를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경제 생산 방식 * * * 유사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각국 문화 발전의 큰 차이를 간과하고 있다. "중세" 의 서구 문화는 전반적으로 쇠퇴 추세, 유목민족의 것이다.
침입은 멸종 위기에 처한 서양 고전 문화에 큰 피해를 입혔다. 서구 사회 전체의 문화 수준이 크게 떨어지면서 교회는 고전 문화의 주요 보존자와 사용자가 되었지만 보존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중세' 의 다른 지역의 문화는 다르다.
바깥 장면: 근동에서 비잔틴 제국은 처음부터 로마 제국의 정통 후계자라고 자처하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유산을 적극적으로 보존했다. 비잔틴 제국이 쇠퇴한 후 유유히 부상한 러시아는 그 문화유산을 물려받았다. 중동에서는 아랍 세계의 무슬림들이 이슬람교를 신봉한다.
종교 교리의 전수는 세계 각지의 선진국으로부터 지식을 구하여 아랍 문화의 급속한 발전을 초래하여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인도는 세계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로 찬란한 고문화는 내부 분열과 외적 침입으로 상당한 피해를 입었지만, 여전히 어느 정도 발전도 있고, 세계이기도 하다.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인 중국에서는 고전 문명이 크게 파괴되지 않고 끊임없이 흡수되고 있다.
외래문화를 소화하는 기초 위에서 고전문화는 새로운 고도로 발전하여 가장 많이 되었다
영향력 있는 문화 중 하나.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는' 중세' 라는 단어로 표현하기 어렵다.
네. 이 때문에 일부 역사가들은 서구 이외의 세계사, 특히 문화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가능하면' 중세' 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부득이하게' 중세사' 로 대체한다.
당시에도 정의가 비교적 많았다.
다른 나라와 지역의 역사 발전의 차이를 감안하면 문화 발전 자체를 돌보기 위해서다.
무결성, 책 속의' 중세' 는 통일된 시간 정의가 없다. 유럽에서는 시리아입니다.
서로마제국에서 1350 까지 멸망한 역사를 묘사했다. 중국에서 우리는 수, 당, 송, 원을 묘사했다.
(기원 58 1- 1363) 의 역사 일본에서, 우리는 기원 646 년 이후의 대화 혁명을 묘사한다.
신세기 실정 도천 시대가 끝난 역사16AD 인도에서, 우리는 자기 만족을 묘사한다.
델리도 왕조와 수범국 시대의 역사 (기원 220- 1526 년경); 아랍에서는
기본적으로 6 세기부터 14 세기까지의 역사입니다.
유럽 중세 생활 풍습
생활 풍습은 주로 의류, 음식, 거처 등을 가리킨다. 사회발전수준, 생산생활수준, 문화전통, 자연환경과 직결된다.
유럽 중세, 특히 기원 5 세기에는 전쟁이 빈번했다. 오래된 문화가 파괴되고, 고대의 번영하는 도시 생활이 사라지고, 새로운 유럽 주민들이 극장, 목욕탕, 도로 건설을 멈추고, 오래된 예술이 소멸되었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고대 문학과 글을 이해할 수 있다. 영국인과 독일인이 말하는 게르만어는 유럽에서 성행하고, 프랑스인과 이탈리아인이 말하는 로마어, 오래된 언어와 글이 사라졌다.
5- 10 세기의 유럽인들은 아직도 많은 야만적인 생활 풍습을 보존하고 있다. 영국에서 선교한 성인 카니파스 (675-754) 는 이렇게 불평했다. "영국인들은 결혼을 완전히 무시하고 합법적인 아내를 원하지 않는다. 말이나 당나귀처럼 방탕하고 난잡한 생활을 하고 있다. " ("카니발 역사" 메파고 패트리치 79 면) "기원 6 10 년, 아일랜드 여왕 알스터가 그녀의 궁중 시녀를 이끌고 쿠체인을 만나러 갔다. 여왕과 그녀의 하녀들은 상반신을 벗고 치마를 들어 올리고 사적인 곳을 드러냈다. 이 움직임은 쿠추 사람들에게 큰 존경입니다. 클릭합니다
중세 초기에는 전쟁이 빈번했고, 신흥왕국은 끊임없이 전쟁을 벌여 영토를 넓혔다. 당시 프랑크인들은 전쟁과 약탈이 가장 영광스러운 사업이라고 생각했고, 노동과 농경은 무능의 표현이었다. 5 세기부터 8 세기까지, 그들은 그들의 문명을 멈추고 개선하지 못했다. 8 세기에 프랭크 왕국의 찰리만 대왕은 아직 글을 읽지 못했다. 유럽의 새로운 통치자들은 고대 문명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매우 느리다. 그중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로마 전통의 영향으로 문명화 수준이 더 높다.
1 1- 15 시대에 유럽의 풍속이 크게 바뀌었는데, 이때 교회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교회는 사람들에게 야만적인 풍습에서 벗어나 순결한 생활을 제창하도록 교육했다. 성직자들은 독신을 견지할 것을 요구받았다. 생활 속의 방종 경향은 일종의 죄악으로 간주되어 금욕주의를 제창하고, 돈을 경멸하고, 사치를 반대한다. 교회가 목사를 통해 모든 행복을 선포하는 것은 사악한 관점이다. 처벌도 국가 권력과 종교 권위를 통해 집행된다. 야만적이고 호전적인 바람은 이 시기에 주류가 아니며 금욕의 바람이 성행하고 있다. 교회는 옷차림의 아름다움, 심지어 개인의 깔끔함에 반대하고 청교도들은 노래와 춤, 카니발, 만우절에 반대한다. "그들의 장소에서 우리는 많은 고발 자료와 춤 금지" (패트리치의 카니발 역사, 92 면) 를 볼 수 있다. 교회의 관행은 이미 순수한 사람의 도덕 범주를 넘어섰지만, 실제로는 그렇다.
이 시기에 금욕과 반금욕의 명쟁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중세 유럽의 생활과 오락 풍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1) 의류 사용자 정의
의류는 문명의 상징 중 하나이며, 의상 풍습은 민족 문화의 특징을 반영하고, 한 시대 사람들의 생활 상태와 심리적 특징을 반영한다. 중세 기독교 통치 시기에 기독교는 유럽 의류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독교는 돈을 경멸하고 사치에 반대하기 때문에, "중세 하층 계급의 옷은 간단하고 소박하며, 여성은 치장하지 않고 교회에 보석을 기증한다. 유니폼은 흰색 비대 롱스커트와 민소매 아우터를 위주로 색채가 옅다 "("고금의 중외복은 드물다 ")
중세의 종교 통치 아래 유럽 의류의 색깔과 스타일은 단조롭고, 색깔은 여전히 검은색, 회색, 흰색이었다. 의류 스타일은 주로 겉옷을 끄는 것이다. 고대 로마의 럭셔리한 토가 가운은 버려졌다.
중세 초기에 유럽인들은 소박한 옷차림을 했고, 백성들과 귀족의 옷은 모두 똑같았다. 8 ~ 9 세기에 남자의 옷에는 속옷 외투가 있었는데, 중국 고대의 가운과 상당히 비슷했지만 타이트했다. 바지가 너무 길어서 발을 놓을 수 있고, 바짓가랑이가 짧고, 허리띠가 배꼽 아래에 묶여 있다. 발에 신거나 길거나 짧은 양말을 신고, 때로는 발에 헝겊을 감고 있다. 귀족과 상류 사회의 상의는 모두 직사각형이나 동그란 망토를 걸치고 있는데, 망토는 어깨에 고정되거나 가슴에 묶여 있다. 근로자의 외투가 짧다. 프랑스의 찰리만 대왕은 "프랑크인의 옷만 입는다. 넥타이를 매고 있는 리넨 바지, 넥타이를 매는 스웨터와 외투" (비즈니스 인서관' 중세와 현대문화사', 53 면, 1935). 겨울에 그는 수달 가죽이나 밍크코트를 입고 겉에 망토를 덮었다. 귀족들은 허리에 넓은 리본을 감았다.
옷을 단단히 묶는 데 사용되는 세이버, 민간인은 세이버를 할 수 없습니다. 린넨과 모직물이 주요 소재입니다. 오리엔탈 실크는 가격이 비싸서 소수의 귀족들만 입을 수 있다. 롤랜드의 노래 (프랑스) 와 아서 왕의 죽음 (영국) 을 묘사했다. 의류의 등급 차이는 주로 의류의 질감과 산지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귀족들은 섬세한 린넨, 이탈리아에서 만든 양모 망토, 겨울에 밍크 등 귀중한 모피를 입고 있다.
민간인은 굵은 대마와 굵은 모직물만 입는다.
여성복은 발목까지 길고 소매가 길고 좁은 타이트한 가운이다. 겉은 헐렁한 가운을 입고 소매는 가운보다 짧다. 드레스 네크라인이 넓어서 네크라인 소매의 이음매에 다양한 장식 가장자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망토가 머리 위에 걸쳐져 있다.
10 세기 남성복은 더욱 달라졌습니다. 영국 남자의 타이트한 옷의 윗부분은 몸에 달라붙고 아랫부분은 무릎까지 닿는 원피스처럼 헐렁하고 펴져 있다. 스키니는 풀오버입니다. 그들은 망토를 걸치고 큰 핀으로 가슴에 꽂았다. 이때, 여자의 옷은 넓어지고, 소매는 지방이 길어지고, 머리는 숄을 걸치고, 몸에는 망토를 걸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들의 속옷은 길고 곧다. 옷은 호화롭게 장식되어 비잔틴의 영향을 받는다. 그들의 머리카락은 베일로 가려져 있고, 끝은 뒤보다 무겁고, 곧장 바닥으로 끌려간다. 12 세기가 되면 헐렁한 옷이 얇고 좁아져서 그들의 몸 곡선이 두드러진다. 그들은 등 뒤에 묶여 소매가 점점 넓어지고 소맷부리가 무릎까지 늘어질 수 있다.
12 세기에는 둥근 케이크 머리 장식이 등장해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단열할 수 있었다. 주로 십자군 전사들이 착용했다. 재킷이 유행하기 전에 스타일링을 하고, 앞 오픈은 두 조각으로 나뉜다. 여성복은 타이츠를 묶고, 상의는 몸에 달라붙고, 아래는 넓은 치마입니다. 두 부분은 헐렁한 소매로 함께 꿰매는데, 오려내기 방식은 상하 옷을 분리해 재단하여 함께 꿰매는데, 예전에는 모두 이렇게 쓰였다.
대천은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