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허사

시 감상에서 기능 단어의 역할

저자: 강창무

출처: 국어교육과 연구 (종합세계), 제 08 호, 20 14.

시 감상을 지도할 때,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시의 안목, 저자, 주석, 배경, 이미지, 의경, 키워드, 문장, 분별 기술, 수법을 파악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그러나 시의 허사는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못했고, 각종 교재, 수능 복습용 서적 등 참고 자료에서도 종종 언급되지 않았다. 언급하더라도, 종종 표면적이고 모호하다.

저자는 시의 허사가 시 주제와 감정의 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 감상에서 허사의 역할을 무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두보' 서향' 의' 춘초 염색계, 백새가 잎 밑에서 환명한다' 는 말과 같이, 허사' 자',' 빈' 의 운용을 통해 감정 수준을 렌더링, 도포하고, 실락, 실의에 겨운 감정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항하여 서정적 효과가 두드러진다. 계단 위의 풀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감상할 사람도 없고, 황달이 잎을 뚫고 오는 소리도 듣지 않는다. 이는 제갈량이 죽은 후의 외로움과 한 세대의 위인이 죽은 후 외로움에 대한 두보의 억울함을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는 제갈량의 인생 경험에서 자신의 처지를 떠올려 * * * 소리를 냈다. 또 그의' 왕텐정' 의' 고벽은 여전히 죽색이고, 공정은 수련' 이라는 말과 같다. 첫 번째 문장은 벽 밖에 쓰여지고, 두 번째 문장은 정자에 쓰여지고, 벽 밖의 경치는 여전히 원래의' 죽색' 이다. 그러나 정자에는 시끌벅적하지 않고 송도성만 울리고 있다. 두 개의 허사' 예' 와' 자' 이후 사물의 역사는 말로 넘쳐난다.

이상은은' 류' 시의 두 구절' 내가 어떻게 청추일을 할 수 있을까, 석양매미가 있다', 허사가' 이미' 와' 또' 로' 석양' 과' 매미 "이미" 와 "또" 라는 두 글자는 시의 애가를 무겁게 하고, 감정이 깊다. 육유' 소원' 시에는' 도시가 끝나지 않았다. 나는 가랑비를 가지고 호미를 가져간다', 도시, 가랑비, 호미는 두 개의 허사' 용' 과' 너' 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볼륨이 끝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마음대로 읽고, 마음부터 시작하고, 마음부터 끝낸다. "마이크로" 라는 글자는 시인의 한가한 정취를 표현하고, 괭이라는 단어가 그 뒤를 따랐다. "예" 라는 글자는 시인의 편안한 느낌을 생동감 있게 그려 냈다.

위의 예를 통해, 시가에서 허사의 역할이 매우 두드러지고 관계가 매우 커서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것의 역할, 필자는 적어도 의경의 부각, 감정의 표현, 주제의 구현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