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대구지식

제 4 절 율시의 대결

멜로디 계몽 /f 를 볼 수 있을까요? Kz= 1475 19588

구름이 비가 내리고, 눈이 바람이 불고, 밤이 맑아진다. 와서 홍삼키고, 새가 지저귀다. 삼척검, 육준궁, 영북 강동. 지상의 이화원, 하늘의 광한궁. 양안은 푸르고, 봄비는 온통 살구꽃이다. 사찰의 풍상, 여행 중 일찍 떠난 손님; 연우 한 차례, 혼자 개울가에서 지각했다.

길을 따라, 우리는 서로 다르다, 노인은 황동에게. 강바람은 해무에, 양치기는 어부에 대한 것이다. 항연이는 가난하고, 응우엔 도화는 가난하고, 허베이 () 는 요동 () 에 대한 것이다. 못에는 물이 가득하고, 바람은 문 밖에서 불고 있다. 양제는 태전과 강의하고, 한제는 미중앙궁에서 술을 산다. 청동을 보는 것을 부끄러워하다.

(a) 이중성의 유형

단어의 분류는 이중성의 기초 [37] 이다. 고대 시인들이 대구의 응용에서 나누는 품사는 오늘날 문법적으로 나누는 품사와 비슷하지만, 당시 시인들은 그들에게 프랑스어 용어 [38] 를 주지 않았다. 율시의 대결에 따르면 단어는 대략 다음과 같은 9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명사 2, 형용사 3, 숫자 4, 색사 5, 방위사 6, 동사 7, 부사 8, 기능사 9, 대명사 [39]

동류어는 반의어이다. 네 가지 점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십시오: (1) 숫자는 자신의 범주에 속하고, "고아", "반" 등의 단어는 숫자로 볼 수 있습니다. (b) 색상은 자체 클래스입니다. (C) 방향은 자신의 범주에 속하며 주로' 동',' 서',' 남',' 북' 등의 단어를 포함한다. 이 세 가지 유형의 단어는 다른 단어와 거의 비교되지 않습니다. 자동사는 종종 형용사와 대조된다.

면류관 문자는 면류관 문자와만 반대일 수 있습니다. 연관한자는 명사 연관한자 (원앙, 앵무새 등) 로 더 나뉜다. ).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품사성의 연속어는 상대적일 수 없다.

특명은 상대적 특명일 뿐, 명대 이름, 지명대 지명이 좋다.

명사는 다음 하위 클래스로 세분화될 수도 있습니다.

1, 천문 2, 계절 3, 지리 4, 궁전 5, 의류 6, 기구 7, 식물 8, 동물 9, 인간관계 10, 인사1

(2) 이중 루틴-중국의 두 세션

설명하기 쉽도록 고대인들은 앞 122 구, 제 3 42 구, 제 566 구, 제 782 구를 불렀다.

대결은 일반적으로 여문과 목련, 즉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여섯 번째 문장에 쓰인다. 이제 몇 가지 전형적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봄날의 이백/두보는 회상한다

이백의 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그의 뛰어난 창의력도 일반인을 훨씬 능가한다.

이백의 시는 신시의 싱그러운 바람으로 준야 작품의 풍골이다.

지금, 나 혼자 위북의 봄나무에 있는데, 너는 동남쪽의 태양, 저녁노을, 하늘의 양쪽에, 그리울 수밖에 없다.

언제 토스트, 무겁고 정밀한 종이 [4 1] 입니까?

("개복" 에서 "군 입대" 까지 관명부터 관명까지; "위" 는 "강" [창장] 에 있고, 물의 이름은 물의 이름에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사냥/왕위

바람소리 속에서 나팔이 울리고 장군이 시추공의 외곽에서 사냥을 하고 있다.

가을의 풀은 노랗고 독수리의 눈은 더욱 날카로워졌다. 얼음과 눈이 녹아 말발굽이 유난히 경쾌하다.

눈 깜짝할 사이에 이미 신풍시를 지나서 곧 청유영으로 돌아왔다.

조각처를 돌이켜보면 황혼의 구름이 평평해진다 [42]

("신풍" 에서 "유계" 까지 지명에서 지명까지. ) 을 참조하십시오

객가/두보

나의 북쪽에는 나의 남쪽에는 봄이 범람하고 있지만 갈매기가 날마다 날아오는 것을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내 길은 꽃잎으로 덮여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청소하지 않았고, 나의 초가집은 이미 닫혔지만, 지금은 너를 위해 열려 있다.

시장에 가는 길은 아주 멀다. 내가 너에게 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존식당은 가난하고 늙었다.

우리 옛 이웃을 불러 우리와 합류하고, 울타리를 사이에 두고 그를 외치고, 항아리를 쓰러뜨릴까요? 。

앵무새/백거이

용계의 앵무새가 강동에 도착하자 연후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매번 먹이를 줄 때마다 먼저 날개를 자르고 임시로 새장을 여는 것을 두려워한다.

사람은 동정심이 있고 말솜씨가 좋지만, 새는 높이 날 때를 회상할 때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문의 가무기생처럼 안방 [44] 에 숨어 있어야 한다.

(3) 제 1 연합 대결

첫 대련의 대결이 있는지 없는지. 첫 번째 대련에서 대전의 사용은 두 번째 대련의 대결을 감소시키지 않았다. 사실, 모든 첫 번째 연대는 항상 * * * 에서 종종 대결을 사용합니다.

오율 수련은 대결을 많이 하고, 칠율 수련은 대결을 적게 한다. 주로 오율 첫 문장은 운율이 많지 않고, 칠율 첫 문장은 운율이 적다. 하지만 그 이유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첫 번째 압운의 경우, 첫 번째 대련에서 대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위에서 인용한 시에는 이미 몇 가지 대결의 예 [45] 가 있다. 이제 두 가지 예를 더 들어 보겠습니다.

봄밤에 친구에게 작별을 고하다

은촛불이 연기를 토하면 금상이 연회를 베풀기 쉽다.

고별청은 홀에서 친구의 우정을 회상하며 물 뒤의 산을 우회하며 먼 길을 간다.

성연은 달이 높은 나무에 가려질 때까지 계속되었고, 은하수는 여명 때 사라졌다.

낙양에 가면 언제 열리나요 [46]?

(첫 번째 커플, 첫 번째 운율. ) 을 참조하십시오

고별/두보

길이 일행은 4 천 리, 후기는 5 ~ 6 년을 탔다.

초목이 약해져서 칼 밖으로 나가면 병사들이 낡은 강을 막는다.

나는 나의 집이 그립지만, 나는 나의 형제를 그리워하고, 낮에는 구름을 보고 잠을 잔다.

강과 양이 승리에 가깝다는 소식을 듣고 사제는 급히 유연 [47] 을 깨뜨렸다.

(첫 번째 대련은 첫 문장이 운을 맞추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앞뒤 대결

대련의 결말은 일반적으로 때릴 필요가 없다. 대련의 끝, 시 한 수가 곧 끝날 것이다. 대결은 끝말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황군이 황하 양안을 수복하다

이 머나먼 서부역의 뉴스! 북방은 이미 수복되었다! 처음에, 나는 눈물이 내 외투에 솟구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내 아내와 아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들의 얼굴에는 슬픔의 흔적이 없다. 그러나 나는 미친 듯이 내 책과 시를 포장했다 [48]!

녹색의 봄날, 나는 집에 가기 시작했고, 큰 소리로 내 노래를 부르고, 내 술을 마셨다.

이 산에서 돌아와 다른 산을 지나 남쪽에서 북쪽으로-내 마을로! 。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단숨에 이루어졌고, 한 쌍의 달리기 쌍이었다. 그것은 여전히 일반적인 이중성 [49] 과 같지 않다.

⑤ 대립이 양련보다 적다

물론 정시의 원칙은 양련대결이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대립이 양련보다 적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단지 1 개의 반대가 남아 있다.

이런 단문은 자주 목련 [50] 에 쓰인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박제 노래 (첫 곡)/이백

오월의 산은 여전히 눈으로 가득 차 있고, 추위만 있고, 풀은 풀을 볼 수 없다.

피리' 버드나무' 에서만 봄을 상상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봄을 본 적이 없다.

사병들은 낮에는 금북에서 적과 싸우고 밤에는 안장에서 잤다.

나는 허리에 칼을 차고 누란 [5 1] 을 자르고 싶다.

친구와 기러기 산에 오르다/[돈] 맹호연

세상일이 변천하면 시간은 왕왕 고금을 형성하는 시간이다.

이제 우리는 산에 올라 전국 각지에서 보존된 역사적 명소를 참관할 수 있다.

위어 물 xianjiang, yunmengze 깊은 감기 신비.

양호성 기념비는 지금도 우람하여 묘지명을 읽고 눈물을 적시고 있다.

(6) 긴 법의 반대

장률의 대결은 율시의 대결과 같다. 다만 꼬리련을 사용하지 않고, 첫련은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연합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세 양시/[돈] 장훈

봄이 왔을 때, 세상과 단절된 이 도시는 점점 더 위험해졌다.

달빛이 어지럽고, 점이 어미와 같다.

황진에 반복적으로 지쳐서 나는 하얗게 되었다.

상처를 감싸고 나서서 피를 마시는 것이 더 어색하다.

편지는 적을 난처하게 해야지, 편지는 움직여서는 안 된다.

천인은 천자에게 보고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계산한다 [52]!

진사를 배우고, 바다를 메워 돌을 메우다/[돈] 한유

조류 보상자, 일년 내내 성실하다.

입이 얇고 돌이 가늘어, 마음이 바다를 바라본다.

일은 보기 어렵지만 생활은 매우 가볍다.

모든 사람은 실수를 하지만, 나는 전문화만을 숭상한다.

당신은 하루를 쉴 계획이 있습니까? 하지만 평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53].

자객 열전을 모욕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신고할 필요 없어!

(7) 대결에 주의하다

율시의 대결에는 많은 신경을 쓰는데, 다음은 몇 가지 비교적 중요한 것이다.

(1) 같은 종류의 단어는 상대적이며, 공쌍이라고 한다. 명사가 몇 개의 작은 범주로 나뉘기 때문에, 같은 작은 범주의 단어는 비교적 정확하다. 어떤 명사들은 비록 작은 종류는 다르지만, 언어에서는 왕왕 하늘과 땅, 시주, 화조 등과 같이 병행한다. , 그들은 또한 제대로 작동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반의어도 옳다. 이백의' 샤세곡'' 금북과 함께 초전, 밤베개옥안장' 은 한 쌍의 작품이다.

한 마디와 상대 두 마디 중 자기 옳고 그름은 옳다고 생각한다. 두보시의' 나라가 깨지고 산천이 오래 지속되고 초목이 푸르러진다' 는 것처럼 산천은 지리이고 초목은 식물이며 이미 다 모였으므로 지리도 식물에 대해 가지런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쌍의 대련에서, 숫자가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는 한, 바로 한 쌍의 공체이다. 예를 들어 모 주석의' 역신 보내기' (제 2 부): "붉은 비는 마음대로 물결을 일으키고 청산은 다리를 녹이려고 한다. 무릉은괭이가 떨어지고 삼강이 흔들린다. " "빨강" 은 "녹색", "의미" 는 "마음", "경작" 은 "화", "천련" 은 "지진", "무릉" 은 "삼강" 에 잘 들어옵니다 "비" 에서 "산", "파도" 에서 "다리", "괭이" 에서 "팔" 까지 명사에서 명사까지 비교적 깔끔하다.

이 한도를 초과하면 가지런한 것이 아니라 날씬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송시의 대결은 당시보다 정교하다. 그러나 송시의 예술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다.

동의어는 상대적이지만, 일처럼 어색하다. 「문심 조각용」 (Wenxin diaolong) 에서는 "반대로 위로, 반대로 아래로 [54]" 라고 알려 준다 동의어는 정상적인 상황보다 더 자연스럽지 못하다. 예를 들어 두보의 객가 말: "내 길은 꽃잎이 가득하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쓸고, 나의 초가문은 닫혔다. 하지만 지금은 너를 위해' 원',' 원',' 용' 은 동의어다.

허사 (개사) 이고 실사가 아니기 때문에 결점이 아니다. 게다가, 한 편의 시에서는 가끔 한 쌍의 동의어를 사용해도 괜찮고, 많이 쓰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문장과 대결은 완전히 동의어 (또는 기본 동의어) 로,' 싸움' 이라고 불리며 시인의 금기이기도 하다.

(2) 관대한 형식은 내용에 종속되며 시인은 작품을 추구하기 위해 사상 내용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같은 시인은 이 시에서 잘 쓰이고, 다른 시에는 구체적인 상황을 완전히 본다.

넓은 쌍과 작업부 사이에는 인접한 짝이 하나 있는데, 즉 인접한 사물은 상대적이다. 예를 들어 천문학은 제철, 지리는 궁위, 색깔은 반대 위치, 동의어는 연관식 등이다. 왕위는 세외를 출사했다. "펭이 한세외에서 나왔고, 귀기러기가 호수밭으로 들어갔다.", "하늘" 을 "세외" 로 취하는 것은 천문학이 지리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자앙은 "봄밤에 친구를 배웅한다" 며 "출당 사금, 산과 강을 돌지 않는 길" 이라고 말했다. "도" 를 "당" 의 반대는 궁전의 지리적 반대이다. 이런 사례는 매우 많다.

좀 더 넓으면 명사 대 명사, 동사 대 동사, 형용사대 형용사 등이다. 이것은 가장 흔한 상황이다.

좀 더 넓으면 반은 틀렸다. 제 1 련의 대결은 원래 쓸데없이 쓸 수 있었는데, 당연히 제 1 련의 절반이 틀렸다. 진자앙의' 흉노는 여전히 남아 있고, 강위는 군대에 충성한다', 이백의' 돛을 올리고 가시문 나루터를 항해한다. 머지않아 너는 남과 함께 올 것이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상황이다. 만약 첫 문장이 운을 맞추면, 반은 반으로 틀리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평행 대련의 대결은 목련이 엄격하지 않기 때문에 반잘못은 흔히 있는 일이다. 두보의 "우리 소년소녀, 불쌍한 베이비스, 너무 작아서 수도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상황이다. 이제 모 주석의 시를 증거로 인용하겠습니다.

류야코 씨/마오쩌둥에게

나는 광둥에서 차를 마실 때 우주의 엽황징에 대해 말하는 것을 잊을 수 없다.

31 년 고국이 돌아오고 낙화할 때 화장 [55] 을 읽는다.

불평이 많으면 단장을 막을 수 있으니 역사가 길면 주의해야 한다.

먹도 쿤밍은 물이 얕아 물고기가 부춘강보다 낫다.

(3) 한 단어를 빌리는 데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시인은 그의 시에서 첫 번째 뜻을 사용하지만, 동시에 두 번째 뜻을 빌려 다른 단어를 반대한다. 이것은 빌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두보' 우샤달팽이가 사숙을 증정하다' 에서' 짐이 숙숙을 익사하고, 털이 노인에게 물어본다' 고 한다. "짐" 의 "리" 는 도예의 "리" 가 아니라 시인은 도예의 "리" 라는 의미로 "모" 자를 대적한다. 또 두보의' 곡강',' 술빚은 흔하고, 인생은 칠십고희다' 와 같다. 옛날 8 피트는 찾았고, 2 피트는 찾았기 때문에' 70' 이라는 숫자를 빌렸다.

때로는 의미를 통해서가 아니라 소리를 통해서이다. 차용어는 대부분 색깔로 쌍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블루 대표 바구니, 황 대표 황, 창대표 창창, 주 대표 주, 청 대표 청이다. 두보' 미움' 은 "집을 그리워하고, 맑은 밤에 서 있고, 형을 그리워하고, 낮에 구름을 보고 잠을 잔다", "청" 으로 "백", "청성현으로 가라.", "청두에 남아서 두 개의 작은 은인, 도왕을 보내라", "동곽창창" 이라고 말했다.

(4) 흐르는 물은 일반적으로 두 개의 병행 문장으로 각각 독립되어 있다. 그러나 한 마디로 두 문장으로 나누는 이중성도 있다. 사실 10 자나 14 자는 하나의 전체일 뿐, 독립문장은 의미가 없고, 적어도 불완전하다. 이것은 흐르는 물이라고 합니다. 네.

이제 위에서 인용한 시에서 몇 가지 예를 고르겠습니다.

이 산에서 돌아와 다른 산을 지나 남쪽에서 북쪽으로-내 마을로! 。 (두보)

사람은 동정심이 있고 말솜씨가 좋지만, 새는 높이 날 때를 회상할 때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바이 주이"

만리장성을 막고 공허한 약속을 하면 거울 속의 귀밑머리는 이미 퇴색되었다. "육상 여행"

요컨대 율시의 대결은 평택이 엄격하지 않고 시인은 대전을 운용하는 데 더 큰 자유도가 있다. 예술수양이 높은 시인은 종종 깔끔한 대결을 성공적으로 운용하여 사상 내용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사상 내용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대항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경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원칙없이 이중성의 미묘함을 추구하는 것은 저속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