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반드시
"감정은 중간에서 움직이고, 말에서 형성된다."
중국 고전시는 처음부터 직접적인 감각력이 특징이다. 시를 쓰는 것은 분명' 정이 움직이고, 말이 있다' 는 것, 즉 외적인 풍경이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보고 시로 표현한 것이 틀림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신 기아는 "송일죽은 진정한 친구이고, 일산새 일산화는 좋은 형제다" 는 두 가지 말이 있다. 소나무 대나무 한 그루가 모두 나의 친구이고, 산 위의 새 한 마리, 꽃 한 송이 모두 나의 형제라는 뜻이다. 사람은 우주 만물에 대한 이런 사랑과 배려를 가져야 한다.
남북조 때 종룽' 시서' 는 "화난 동물, 감동적이어서 그 성품을 흔들고 춤을 춘다" 고 말했다. 그는 하늘과 땅 사이의 음양 운동이 만물을 감동시키고, 만물의 성장 변화를 불러일으키며,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사람의 기질의 흔들림을 불러일으키며, 이런 감정과 흔들림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가라고 생각한다.
시서' 도 이렇게 말한다. "가혜는 친지들에게 시를 보내고, 시원을 남긴다. 망명 에 관해서는, 한 첩 사임 궁전. 또는 뼈는 가로이고 영혼은 날다. 또는 음의 창 와이 수비대, 살인 공변. 손님의 옷이 가득 차면 과부의 눈물이 흘러나온다. 아니면 어떤 수재가 북한 밖으로 나가면, 한 번 가도 돌아오지 않는다. 여자는 어린 나방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생겼고, 그런 다음 자신의 나라를 차버릴 것을 기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각종 반향, 감각의 혼백, 비진시가 왜 그 뜻을 드러내는가? 왜 긴 노래가 아니지? 클릭합니다 종혁이 알고 있는 시의 본질은 마음의 자발적인 기질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은 외적, 자연의 풍경뿐만 아니라 세상의 생사이별이다. 예를 들어 두보는' 천보난세' 에서' 주문주육냄새, 길은 얼어죽는 뼈' 라는 시를 썼다. 네가 가는 길에 누군가가 굶주리고 얼어 죽는 것을 보면, 너는 개의치 않겠니? 그래서 시의 진정한 동기와 흥기는 우주와 사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모든 것이다.
시가 낭송하다
중화민족만의 것이다.
시는 모양, 음, 의미를 포함하는 아름다운 문자이므로 시의 목소리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 중국 언어에는 네 가지 성조, 즉 평면, 상, 이동, 입성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중국을 제외하고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한국어 4 성은 모두 변하지 않았다. 우리는 "꽃" 이라고 하는데, 한 글자는 한 음이고 단음절이다. 영어 단어 "flower" 는 복잡한 음절이다. 이런 단음절 스타일은 우리 중국어의 특징이다.
그래서 시는 계층과 구조가 있고 독특한 기조를 가지고 있다. 이런 평평한 구조와 성조는 고대인들이 우리에게 준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시경》은 네 글자 한 마디가 많다. 왜요 우리의 단음절 언어 때문에 네 글자 한 문장으로 리듬을 표현할 수 있다. 한 글자는 리듬이 없고, 두 글자는 리듬이 없고, 세 글자는 단조롭고, 네 글자는 평평한 성조와 리듬이다.
시경 첫 번째 곡은 "관관관로비둘기, 강주, 조숙녀님, 군자 호호" 입니다. " 잘못된 부추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르고, 숙녀는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한다. "두 글자가 멈춘 경우에만 리듬이 있는데, 이 리듬은 우리 중국어의 기본 리듬이다. 따라서 오언시든 칠언시든 원칙적으로 두 글자의 멈춤이다. 이를테면' 나라가 깨졌지만, 산강은 존속한다' 는 것은 2 월 21 일의 멈춤이다. " 시간은 내가 그녀를 만나기 오래 전이었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더 길었다. "는 것은 223 의 정지였다. 이런 정지는 시의 가장 기본적인 리듬이다.
중국 전통 시 낭송은 중화민족의 언어 문자 특징을 결합하여 필연적이고 자연스러운 진화 과정을 거쳐 형성된 성조이다. 지금은 이상하고 단조롭게 들리지만 중화민족 특유의 것이다. 그래서 저는 중국의 전통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봄밤 희비" 에서
착한 마음을 가지다.
우리는 지금 모두 표준어를 사용하는데, 이미 입성자가 없다. 고대에는 이백과 두보는 모두 입성의 성조로 시를 썼다.
두보는' 봄밤 희비' 라는 시를 가지고 있는데, 어느 봄날 밤 비가 오는 것을 묘사하고 시인은 매우 기뻤다. 고대에 중국은 농업 사회였다. 봄비가 내리면 만물이 자라기 시작하므로 우리는 경작을 시작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 일 년 중 매우 중요한 계절이다.
봄에 비가 오지 않고 가뭄이 들지 않으면 가뭄이 들 것이다. 그래서 두보는 "좋은 비는 계절을 안다" 고 말했고, 좋은 비는 장마철에 순응하여 딱 알맞게 내렸다. "해석" 자는 입성이다.
"봄이 올 때", 봄에는 만물이 촉촉해야 할 때 비가 온다. "발생" 은 비가 온다는 뜻이고, "머리" 라는 글자도 어조이다.
바람과 함께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잔잔하다', 만물을 촉촉하게 적시는 비는 폭풍이 아니다. 시끄러움도 없고, 소음도 없고, 만물의 생명도 촉촉하다. 누군가를 좋아하고, 당신은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설교도 없고, 떠들지도 않고, 잠잠한 침묵 속에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다음은' 야경림 검정' 과' 검정' 이라는 두 단어가 입사로 이어졌다. 그 황량한 밭길에서 숲 속에 비가 내리고 밤도 더 어두워졌다.
\ "야생 경로 숲 검은 색, 강 보트 명나라. 클릭합니다 하지만 강선의 등불은 여전히 켜져 있고 어민들은 여전히 불을 켜고 있다. 두보가 위대하다는 것은 그가 국가와 인민에 가장 관심이 많은 시인이기 때문이다. 시인은 천지를 중심으로 두보의 시에는 일종의 선량함이 있다.
"여명 때 빨갛고 젖은 곳을 보세요." 내일 여명 때 한번 보세요. 그것은 촉촉한 선홍색을 가지고 있다. 원래 모란이 피었는데, 봄의 꽃이다. 화중금관성' 은 쓰촨 청두를 가리킨다. 청두가' 금성'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곳의 강이 아름답다고 해서 금단 같다.
이 시에서 너는 봄비뿐만 아니라 두보의 인민에 대한 배려도 느꼈다.
그리고 이 시의 음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입성의 글자는 반드시 정확하게 발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좋지 않다. 그래서 시는 평평하고 노래를 잘 부른다.
단어를 읽고 시를 외우고,
숨겨진 깊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백의 작품이라고 하는 한 곡을 더 감상해 봅시다. 하지만 이 곡은 시험할 수 없습니다. 그것의 제사 기조는' 진아 기억' 이다.
\ "샤오 인두 한 마디, 꿈이 깨졌다. 진루월, 해마다 류색, 바릉환송, 악유원 관광지 청추제. 함양고도는 절대적으로 고요하다. 먼지 소리가 절대적으로 사라지고, 서풍이 여전히 비추고, 한가가 잃는다. "이 단어가 이백이 쓴 것이든 아니든 모두 좋은 단어이다.
단어를 읽을 때, 너는 시를 암송한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만 보아서는 안 되고, 그것의 숨겨진 깊은 내포를 이해해야 한다.
이 단어는 성당 () 과 성쇠 () 에 쓰였다. 천보의 혼란은 당나라의 중대한 전환점이다. 천보의 난란 이전에는 개원성세, 정관의 통치, 당나라 성세였다. 천보의 전쟁과 장안이 함락된 후 당나라는 내리막길을 걸었다.
이 단어의 저자는 분명 깊은 슬픔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먼저 "소성연, 꿈이 끊어졌다" 고 말하다. 왜 진아와 진루입니까? 출처가 하나 있다. 중국의 시사는 출처를 중시하고, 글자는 출처가 있다.
너는 왜 예쁜 여자 진아를 불렀니? 왜 아름다운 소녀가 진루에 살고 있습니까? 우리 한대에 고악부시가 한 구절 있기 때문이다. "일출 동남각이 나의 진루를 비추기 때문이다." " 태양이 남동쪽 구석에서 솟아올라 진 () 이라는 집 위층에 비쳤다. "진 () 은 좋은 딸이 있는데, 자칭 나포 () 라고 한다." 그래서 진아 () 는 진 () 나라 상층에 있는 한 여인이 아름다운 여자를 대표한다.
이 단어는 보통 그리움의 원망을 묘사하는 단어처럼 보이지만 천보의' 안사의 혼란' 에 적혀 있어 의미가 깊다.
이 작품은 우리에게 매우 풍부한 연상을 가져왔다. "소성연, 꿈이 끊어졌다", 피리 소리를 듣고 흐느껴 울며, 위층 여자는 매달 밤마다 그녀에게서 멀리 떨어진 그 사람을 그리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진루월, 류색년, 바릉송별." 바릉은 경성 장안이 송별하는 곳이다. 어떤 사람이 먼 길을 떠나려고 하면, 바릉에게 작별을 고한다. 그러나 이 단어에서 기념할 만한 사람은 그의 연인이 아니라 서촉으로 도피한 당현종일 수도 있다. 나는 점령된 장안에 있다. 매년 버드나무가 푸르러질 때, 나는 우리 법원과 우리 황제를 떠올린다. 하지만 지금, 우리 황제는 없어 졌어,' 락유원 관광지 청추절'.
악유원 풍경 명승지는 장안 교외의 초원이다. 너는 아주 멀리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악유원 관광지의 시를 쓴 적이 있다. 뒤는 시를 한 편 썼다. "강해로 대중을 데리고 가고 싶다. 악유원 관광지는 소릉을 우러러본다." 이상은은 또 한 편의 시를 썼다. "황혼의 그늘로 나는 악유묘군에서 달리고 있다." 그것은 음악 유묘를 가리킨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낙유원 풍경 명소가 소슬한 가을에 점점 쓸쓸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장안에서 출발해 함양고도로 올라간 그 남자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고대 함양로, 절대 소리가 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 현종이 쓰촨 () 에 도착했는데 아직 우리 국왕의 소식이 없다. "음진이 이미 죽었다" 고 그의 마음도 깨졌다.
\ "서풍은 여전히 비추고, 한가는 모두 잃는다. 클릭합니다 황량한 가을, 석양, 가을바람이 한바탕 불어온다. 가을바람이 어디로 불어오나요? 석양은 어디에 비춰요? 그것은 바로' 한묘궐', 당대의 한족의 영묘, 우리의 궁궐이다. 마지막 두 문장인' 서풍의 석양, 한가의 무덤' 에서 알 수 있듯이, 이것은 남녀의 그리움을 묘사하는 평범한 단어가 아니다. 이 시에는 국가 위기에 대한 시인의 끝없는 슬픔과 무한한 감개감이 있다.
그러므로 시를 읽는 것은 단지 "들은 말" 이 아니라 외울 뿐이다. 너는 그 시의 글쓰기 시간과 배경을 알아야 하고, 너는 그것의 내용과 깊은 감정을 읽어야 한다.
중국의 고전시는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중국 고전시가 이렇게 정교한 이유는 중국 고전시가 마음과 사물의 발전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이다. 한 생명에서 두 생명으로, 두 생명에서 세 생명으로, 세 생명에서 무한으로; 내면의 감정을 위주로, "마음을 의지로 하고 시를 말로 삼는다." 두보는 "쇠퇴" 라고 말했다. 나는 송옥의 슬픔을 잘 알고 있다. 송옥의 작품을 읽고 두보는 송옥의 슬픔을 느꼈다. 신작헌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만년에 많이 알았지만 꿈속에서 보았다." 꿈에서 도연명을 만나 그의 시를 보고 감동하면 천고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움직이는 사랑' 은 중국시의 생명이며, 이 생명은 무궁무진하다.
현대인에게 시를 외우는 것은 고시의 원래 운율과 자신이 시를 읽을 때의 느낌을 융합시켜 자신의 생활과 시인의 생활을 결합시켜 시의 생명을 지속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의 시사의 아름다움이다.
중국의 고전시와 관련해서, 지금은 고시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암송에 찬성하지 않는다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그럼, 중국의 시가 멸망할까요?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중국 고대인들이 시를 쓰는 것은 감정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써냈고, 수천 년 후에 그들의 시를 읽어도 여전히 똑같이 감동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것이 바로 중국시의 생명이다. 따라서 중국시는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감정 있고, 정서가 있고, 수양이 있는 사람이라면, 시의 풍부하고 진지한 삶을 읽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