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를 많이 읽고, 자신의 작문 수준을 높이고, 시를 쓰는 기교를 배우고, 시를 쓰는 기본 요소를 파악하다. 시론, 시평 방면의 책을 보는 것이 낫다. 속담에 당시 300 곡을 숙독하면 쓸 줄 몰라도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말이 있다. 현대시도 마찬가지다. 책을 많이 읽다.
2. 시를 쓸 때 쓰는 단어를 너무 직설적으로 하지 말고 뒷맛을 위한 여지를 남겨야 한다. 물론, 난삽한 시는 좋은 시가 아니다. 시를 쓸 때 반드시 느껴야 붓을 쓸 수 있다. 신음하지 마라. 영감이 왔다. 네가 쓴 시는 매우 독특하여 사람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한다.
감정은 시의 생명이다. 시에 감정이 있어야 사람을 감동시키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다. 감정이 없는 시, 아무리 좋은 글도 글에 지나지 않고, 맛은 왁스를 씹는 것과 같다.
4. 시인 화가는 그림과 마찬가지로 때로는 의경이 있고, 의미도 있고, 맥락도 있고, 시에는 기개가 있다. 시는 할 말이 없는 것이 아니다. 야망과 감정을 토로하는 시가라도 의경이 있는 것이 가장 좋다.
5. 고시는 운율을 중시하고, 솔직히 말하면 음악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현대시는 그렇게 신경을 쓰지 않지만, 가능한 리듬과 운율이 있어야 음악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고시의 각 줄의 글자 수는 모두 매우 신경을 쓰고, 대립의 요구도 있어, 글이 매우 간결하다. 현대시는 그렇게 높은 요구가 없어 긴 단문으로 만들 수 있지만, 가능한 간결하고 복잡하지 않게 시구와 단락 사이에서 점프를 할 수 있으며, 뜻은 가능한 한 한 한 한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물론, 때로는 감정을 표현하고 감화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 마디를 반복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는 매우 흔합니다. 위의 몇 가지 점만 주의하면 좋은 시를 한 수 쓸 수 있다. 신기함을 지나치게 추구하지 말고 신기한 단어를 지나치게 추구하라. 이것은 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