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도난' 은 인교판 고등학교 국어 필수 3 의 본문이다. 이 단원의 내용은 주로 당시이다. 본 단원의 첫 번째 본문으로서,' 촉도난' 은 시범 작용을 한다. 이런 전시 기능은 중국 고대 시가 창작의 절정기를 전시하는 작품 스타일로 시대와 문학의 연관성을 느낄 수 있다. 한편, 그 역할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촉도를 읽고 감상하도록 유도하여 일반삼의 효과를 얻고 다른 당시작품을 읽는 법을 배우는 데 있다.
시 자체 외에도 저자 이백도 연구할 가치가 있다. 이 중국시 역사상 최고의 시인은 뛰어난 문채와 인격매력으로 성당시단의 활활 타오르는 불꽃에 불을 붙였다. 그래서 이백의 시사가부를 본 단원의 첫 편에 올려 표범을 엿보는 역할을 했다. 이백의 시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이백을 이해하고 당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앞서 당시지도수업을 기초로 독서와 감상을 통해 이백의 시를 읽길 바란다. 학생들이 고전시의 거대한 매력에 끌리게 하다.
2. 학습 상황 분석
촉도난은 악부의 오래된 화제이다. 글쓰기에서 학생들이 자주 읽는 운율시와 다르다. 율율시와는 달리 대구를 위주로 하지 않는 것은 종종 산문이며, 읽을 때 감정을 파악하는 난이도를 증가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교생들은 사상적으로 유치에서 성숙으로 접어들고 있지만 표현상으로는 반대로 개방에서 폐쇄로 옮겨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시 독서 감상에 필요한 것은 학생들이 감히 읽는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 점에 있어서, 시 교수와 학생의 실제 상황은 모순이 있다.
시 교육에서 학생들은 현대시를 접하여 시의 이미지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다. 당시와 전체 고전시의 매력을 이해하려면 이미지만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촉도난' 강의에서 이미지는 학생의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것을 연결하는 발판이다. 학생은 구오가 사용하는 어려운 단어에 의해 억제될 수 있지만, 시가 풍부한 상상력과 감정의 세계는 여전히 학생들의 적극적인 독서와 탐구를 이끌어가는 등대이다.
3. 디자인 컨셉
학생들이 고시를 읽을 때의 기질이 부족하다는 것을 감안하여, 나는 두 개의 주선으로 전체 수업을 관통하기로 결정했다. 한 가지 주선은 감정 파악, 멈춤 파악, 내포 이해 등의 관점에서 학생들에게 시를 읽고 느끼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다. 또 다른 주선은' 촉도난' 의 통사론 특징, 주체 감정, 표현 수법을 빗질하고 분석해 이백의 악부 구체시의 혁신과 초월을 탐구하고 이백호매의 우아한 낭만주의 시풍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 두 선의 교차점은 시인 이백이다. 첫 번째 행은' 표' 에 속하고, 두 번째 행은' 내부' 에 속한다. 바로 이렇다. 학생들에게 큰 시인 이백의' 위대함' 을 이해하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교학 과정에서 다양한 독서 방법을 채택하여 시를 파악하고, 학생들이 여러 방면에서 독서의 예술적 표현을 받아들이도록 하여, 자발적으로 읽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이것은 학생들이 감히 낭독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시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4. 교육 목표
기초 지식 목표: 이백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시의 예술 수법 (예: 구도, 의경, 운율 등) 을 이해하다.
능력 배양 목표: 읽기와 감상을 통해 상상력과 과장의 예술적 특징을 체험한다.
감정 배양 목표: 학생들을 열정, 낭만, 시적, 개방에 가깝게 한다.
5. 교육의 초점과 어려움
(1) 교육 중점 사항:
시 낭송의 공부부터 시작하면 시의 감정 리듬과 호쾌한 기세를 이해할 수 있다.
껍질을 벗기고 쥐가 나는 방법을 이용하여 이 시의 감정적 주제를 탐구하다.
이 시의 언어와 예술 수법을 감상하고 이백호매한 로맨틱한 시풍의 형성을 체득하다.
(2) 교육의 어려움:
이백의 열정적인 시풍을 감상하다.
이 수업의 정서적 주제를 탐구하다.
6. 교수법
큰 소리로 낭독하다.
손가락질 법.
자습과 조별 협력.
멀티미디어 오디오 및 비디오.
7. 교육 과정
PPT 디스플레이, 본 교육 소개 (PPT 디스플레이)
8. 작문 연대를 배경으로 소개하다
이 시는 당현종 천보초 시인이 장안에 있을 때 쓴 것이다. "당인어" 제 7 권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서촉 입경부터 명성이 그리 크지 않다. 그가 무슨 사업을 칭찬하기 때문이다. 장지는' 촉도난' 의 문장 한 편을 보고 눈썹을 골라' 사람이 아닌 사람은 백성이 아닌가?' 이 책의 저자 왕은 당나라 말기의 학자이다. 그는 80 대를 살았고, 평생 이 책만 썼으니,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다.
연구자들은 이백 16 세가' 촉도난' 을 썼다고 생각한다. 2003 년 9 월 3 일, 쓰촨 평무현 학자들은 당대 대시인 이백이 20 세 이전에' 촉도난' 이라고 썼고, 시는 그윽한 관문 (현재 평무현 남댐진) 에 쓰여 있는 것을 발견했다.
9. 강한 낭만주의는 이백의 작품의 예술적 특징이다. 그의 풍격은 웅장하고, 음색은 웅장하며, 언어는 신선하고 자연스럽다. 그는 굴원에 이어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그는 상상을 질주하며, 신화 기괴한 경지로 자신의 열정을 묘사한 대상에 쏟고,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필묵으로 아름답고 기이한 세계를 그려내며 개인의 품에 안긴 억압과 불공평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는 봉건 사회의 추악에 대해 남김없이 통렬하게 비난했다. 두보는 일찍이 자신이 "펜으로 비바람을 일으켜 시를 지어 눈물을 흘린다" 고 말했다. 피데이휴는 그가 "천지에서 말을 하고 귀신을 생각한다" 고 말했다. " 한유는 "두리의 문장 중천과 같다" 고 말했다. 이백시에서 강한 사랑과 증오와 예술적 매력은 수천 년 동안 사람들에게 격려와 격려를 해 왔으며, 우리 국민의 정신적 부의 보물이다.
10, 악부 고제 상식
악부, 일명' 악부향체' 는 악부시의 범주 이름이다. 즉, "준 구악부" 입니다. 한 Yuefu "모든 느낌 슬픔, 모든 일 때문에 하늘, 관습 및 지식 두께" ("한 슈?" "예문지") 는 한말 위진 이후의 시인에게 계승되었다. 예를 들어 조조는 그의 사상과 예술 풍격을 모방하여 더 이상 재미가 없는 악부시를 많이 썼다. 당대 시인은 옛 악부시를 더 많이 빌려 시사를 표현하여 옛 시에 새로운 생명을 부여했다.
1 1. 설계 의도는 이미 필수 2 에서 악부시' 공작새 동남비' 와 악부고제' 단가행' 을 배웠지만 필수 3 에서 관련 지식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낡은 지식을 복습하는 데 도움이 될 필요가 있다.
12, 수업 후 숙제
길이 멀다' 는 글쓰기 시간은' 촉도난' 과 가깝다. 이 두 편의 시 작문 목적에 대한 이해를 결합하여 이 두 시의 작문 수법과 감정 상태를 비교 분석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