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맹호연의 시가 성취

맹호연, 성당의 유명한 시인. 맹호연의 시는 왕웨이와 함께' 왕몽' 이라고 불렀다. 다음은 시인 맹호연의 작품집입니다. 공부를 환영합니다!

시인 맹호연은 성당산수전원시파의 첫 번째 사람이고,' 별에게' 창작의 선구자이다.

성당 시대에 형성된 왕위 맹호연을 대표하는 시 유파, 일명 전원파. 후세 사람들은 전원시파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왕몽시파' 라고도 불린다. 도연명, 세르 (사령운, 셰) 의 시만큼이나 길며 전원풍광과 은둔 생활을 주요 소재로 하여 풍격이 자연을 희석시킨다. 맹호연의 시는 육당 시대의 영물의 편협한 경지에서 벗어나 더 많은 개인적인 포옹을 표현하며 개원시단에 신선한 기운을 불어넣어 당시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맹호연은 당대 최초의 산수시를 쓴 시인으로 왕위의 선구자이다. 그의 여행기 묘사가 생동감 있게 묘사되어 동정호 총리가 장 총리에게 준 편지의 기세가 웅장하다. 맹호연의 인생 경험은 비교적 간단하고, 시가 창작의 제재도 비교적 단일하다. 맹의 시는 대부분 오언단편 소설이고, 산수전원시와 은둔시가 많으며, 유선복의 심경이 많다. 세상 물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시인의 자기표현이 더 많다. 맹석의 시는 조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이며, 초묘하고 자의적인 재미로 가득 차 있다. 검소하고 척박한 것이 아니다. 그는 자연과 삶의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현장을 즉시 이해하고, 자신의 이 순간의 진정한 감정을 쓰는 데 능하다. "추등만산에 장오 보내기", "여름은 남정사신", "곽장", "건덕야박", "사슴문 야가" 등. , 자연은 흐리멍덩해졌지만, 의경은 또렷하고 정취가 넘친다.

맹호연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산수시의 이미지는 더 이상 원시 산수에 대한 묘사가 아니며, 그의 개인적인 감정의 단순한 추가가 아니라, 일종의 표현 수법을 채택하여 산수 이미지의 묘사와 그의 사상, 감정, 기질의 전시를 결합하여, 그의 산수시의 이미지 묘사를 전대미문의 높이에 이르게 하여, 그의 산수시의 이미지를 일종의 고급 예술 이미지 형식으로 끌어올렸다 맹호연 이전에는 어느 시인의 산수시가 작가의 인격을 이렇게 깊이 감동시킬 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홀가분하고 자연스러운 시 스타일

맹호연의 시는 주로 은둔, 한가함, 표류, 근심을 표현하고, 시풍은 담백하고 자연스러우며, 오언고시에 능하다. 맹호연은 당대 최초의 산수시 쓰기에 힘쓰는 시인이다. 그는 주로 산수시를 쓰는데, 산수시 전원파의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전기에는 주로 정치시와 변두리 레인저시를 썼고, 후기에는 산수시를 주로 썼다. 현재 200 여 곡이 있는데, 대부분 그가 로밍할 때 쓴 시와 고향 만산, 선산, 사슴문산을 유람할 때 쓴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농촌 생활을 묘사한 시가 몇 수 더 있다. 이 시는 취재한 지리적 범위가 상당히 넓다.

산수는 남조시의 가장 중요한 제재로 장기적인 발전을 거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맹호연에 이르러 산수시는 새로운 높이로 올라갔는데, 주로 시의 감정과 경물의 관계는 서로 돋보이는 것이 아니라 물처럼 밀접하게 어우러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의 의경은 모든 불필요하고 조화롭지 못한 성분을 제거하여 더욱 순수하고 명료하다. 시의 구조도 더욱 완벽하다. 맹호연은 여행 도중에 수상 표류를 더 좋아했다. 그가 직접 말했듯이, "많은 산천강에 대해 그는 자주 배를 타러 간다." " (경칠리담) 그의 시는 강남수향의 아름다운 경치와 로밍의 정취를 많이 썼다. 예를 들면 범선 서야와 같다.

방일석 선생은' 맹호연의 시풍의 담백함' 이라는 글에서 "맹호연의 시풍을 보면 대체로 세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사상감정이 옅고 격렬한 정이 없다" 고 지적했다. 둘째, 시적 표현이 약하고 강한 시적 전시가 없다. 셋째, 언어 색채가 옅어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묘사가 없다.

산수시의 풍부한 경지

맹호연 산수시의 의경은 대부분 생기와 평온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그도 웅장한 문필로 자신의 위대함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붕호에서 여산을 보다." 당대의 시인 판덕유는 이 시와 초창기 민들레 낚시를 예로 들어 맹지시' 웅건, 만물을 내려다보다' ('양시화') 라고 부르며 왕성한 중요한 특징을 보였다. 성당 시대의 유명한 시평론가 윤곤은' 별에' 라는 단어로 시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맹호연의 시 두 수를 논평하면서 "어떤 이미지든 진실이다" 고 말했다 ("호기령" 참조). 이른바' 별향성' 이란 시인의 감정과 정신이 이미지를 통제하고 시인의 마음의 진동과 하나가 되어 생명, 인격, 활력을 얻는 것을 말한다. 별을 향해' 를 강조하는 것은 사실 맹호연시의 공통된 특징이다. 이 점은 몇 편의 다른 작품을 비교함으로써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다. 동정호 메시지 장',' 동려주 양주우 보내기',' 건덕야박' 이라는 세 편의 시는 모두 강호에 관한 것이지만 개성이 다르다. 첫 번째 곡은 맹자가 장구령 막부에 지원했을 때 쓴 것이다. 그는 그의 야망을 시험해 볼 기회가 있어서 매우 흥분했다. "감사주관, 핑안 빈궁함" ("서와이 경이 하오 통") 과 "고인이 지금 재임하고 있으니 늦지 않다" ("정대풍진사를 장구령까지 보내라") 라고 쓴 적이 있다. 바로 이런 우렁찬 감정이 그로 하여금' 운몽안개 유양' 이라는 장려한 명구를 쓰게 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곡은 낙제 후 남하 오월 날에 쓰여졌다. 전자는' 격월소동' 의 풍경으로 자신의 슬픈 내면 소동을 썼고, 후자는 야청강의 조용한 풍경으로 고독한 나그네의 심정을 적었다. 그들의 정신과 매력은 매우 다르다. "흥" 을 본질로, "코끼리" 를 본질로, 주체의 감정감각을 부각시키고, 양자를 통일하여 완전한 의경을 구축하는 것은 맹호연이 산수시를 쓰는 데 중요한 공헌이다.

창조적인 시 표현

고대의 체격을 드나들며 소탈한 느낌으로 가득 찬 것도 맹창작의 표현 중 하나이다. 맹호연시의 언어는' 경어지만 담백하지 않다' ('심덕잠당시별집') 로, 기치와 이색을 가리지 않고 속세를 피한다. 그의 시 중 일부는 종종 간단한 묘사에서 정제되지만, 빽빽한 경위는 또 무심코 나타나 높은 예술적 공력을 보여 주는 것 같다. 예를 들어, 그의 유명한 작품인' 노인마을을 지나가다' 가 있습니다. 종관한 서술은 다반사처럼 보이는데, 도연명의' 음주' 와 같은 시와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지만, 타오는 고풍을 썼는데, 이 시는 그것과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대련은 "우리는 푸른 나무가 너의 마을을 둘러싸고 있고, 먼 산은 연한 파란색이다" 며 청산나무가 둘러싸고 있는 마을의 전형적인 환경을 점묘하게 그려냈다. 여성과 어린이가 외울 수 있는 오행시' 춘효' 도 자연어 중 석춘의 미묘한 느낌이다. 또한, 맹호연은 시체 운용에서도 종종 고유 공식의 제한을 돌파하여 그에게 색다른 정취를 안겨 주었다. 예를 들어, 시의' 중망주' 는 평평한 성조가 모두 다섯 가지 형식이지만, 중국의 대련은 여문 쌍을 하지 않아 고운으로 가득 차 있다. 후응린' 시를 위해 시를 짓다' 는 이런 시가' 육조 자연이 단고' 라고 생각하는데, 운을 맞추면 초탈감을 느낄 수 있다. " 또 다른 예로' 야귀록문산' 은 시체이지만, 밤귀정 여정만 썼고, 겉치레는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작문 체계의 규모는 현대시와 비슷해 현대시 언어의 간결한 특징을 흡수하면서 연창식 문장 구조를 부각시켜 읽기에 상당히 흥미진진하다.

독특한 시가 심미관

맹호연은 시가 창작한 예술 형식에 대해서도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시가 이미지 사고를 하고, 시의 언어를 통해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미지를 통해 시의 의미를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자는' 코끼리 망사' 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는' 벤 이열신 좌정' 시에서 "코끼리를 버리고 깨달아야 한다. 말을 잊고 도리를 잊어야 한다" 고 썼다. 침묵 속에서 당신은 무엇을 얻었습니까? 노래도 어색하다! 맹호연은 불교 도가철학에서' 상망언' 이론을 빌려 시가 창작의 서정적 표현과 표현이 너무 직설적일 수는 없고, 이미지 밖의 현외음과 의미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맹호연은 시가 근체의 운율에 얽매이지 말고' 정교한 자연' 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맹호연 시집에는 시 267 곡이 수록돼 있는데, 그중 5 언시 63 곡, 7 언시 6 곡, 5 언시 130 곡, 7 언시 4 곡, 5 언시 37 곡, 5 언절 절문 19 곡, 7 언절 8 곡이 포함되어 있다 69 수의 고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근체시로 오언시가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성당 최초의 근체시를 대량으로 쓴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시들 대부분은 엄격한 의미에서 현대시로 간주 될 수 없습니다. 배중망야',' 3 ~ 양주 보내기',' 동정호에서 연주 보내기',' 두하로부터 신아 보내기',' 친구와의 연산론' 등의 시는 모두 오언시의 이중성에 맞지 않는다. 그러나 시인들의 그들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높다. 엄우의' 창랑시화' 는 "모든 말은 질서 정연하고, 성운은 쩌렁쩌렁하다" 고 말했다. 현대시 형식의 완전한 성숙은 맹호연 이전의 두시대였다. 두도 양양 사람인데, 그는 모를 수 없다. 그럼, 그는 왜 노두의 길을 가지 않니? 이에 대해 석보화' 종상시' 는 "오언법 중국어 두 개의 오자, 두 개의 오자, 모든 오자는 단숨에 써야지, 묘하고 자연스럽다" 고 주장했다. 초심자는 대항에 주의해야 하고, 이런 지경에 빠져서는 안 된다. " 즉, 맹호연의 오언법이 법을 어기는 것은 깊은 심미적 이유 때문이다. 자연미에 대한 그의 추구는 초당에 대한 형식미를 과도하게 추구하는 일종의 교정이다. 그는 고풍과 현대 풍격을 하나로 융합했는데, 그의 현대 풍격은 대부분 고풍이다. 현대시의 율율영은 고풍의 자연과 유기적 결합으로' 의경이 아름답다' 는 예술적 경지에 이르렀다. 맹호연의 시를 읽으면 근체격법의 속박은 보이지 않지만 흐르는 자연이 있다. 근체의 규칙을 받아들여야 할 뿐만 아니라 근체의 법칙에 지쳐서는 안 되며, 모든 일은 자연을 제 1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