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라는 개념의 정의에 대하여, "중국어 사전" (대중판) 은 두 가지 의미를 열거한다. 하나는 "사, 학자" 이고, 하나는 "학술적으로 성취한 사람" 이다. 옥스포드 고급 영어 핵심? 진짜 처벌은 무엇입니까? 판),' 학자' 는 한 학술 학과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사람을 가리키며, 중국어 사전의 2 층 의미에 가깝다. 중서구 사전에서' 학자' 에 대한 정의는 주로 학술연구를 위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자들의 정의를 보세요. 등세 (1877~ 195 1) 는' 국학 강연록' 에서 "학자도 배운 것을 배워서 국가에 보답한다" 고 말했다. 조집인 (1900~ 1972) 은 "독서인은 젊은이의 자모다. 자모는 양육의 책임과 부양의 책임이 있다. 첫째, 그는 정교한 도구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경지를 창조했다. 두 번째는 그가 앞에 서서 길을 인도하여 사람들이 궤도를 따라 걷게 하는 것이다. "
정 (1892~ 1979) 은 학자를 상당히 연구하여 학자가 독일의' 연구학자' 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고는 일반 수재를 본보기로 삼는다. 중국에서 그는 오늘 일반적으로 학자로 불린다. 그가 찾는 옛 국적은 그의 개인적인 의도에 따라 수재와 맞먹는다. " 유림외사' 는 부정부패를 주재하는 사회의 본보기로 그의 행동과 성과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윤리학의 의미가 무엇이든 간에' 사' 에 대한 해석은' 십일일' 이다. 즉, 우리는 연역과 귀납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정리할 수 있다. "이런 소양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문인이나 학자로 묘사할 수 있다. 중국은 인문정신을 중시하기 때문에' 사' 의 의미는 그의 학식 외에 줄곧 그의 인격수양을 중시해 왔다. "중국 학자 자신의 눈에는 학자가 학술 연구의 정당한 의미뿐만 아니라 강한 사회적 배려와 모범적 인격의 배양도 포함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자의 내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학자의 사명이다. 공자는 일찍이 "고대 학자는 자기를 위해,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됨이다" 고 말했다. 이른바' 자신을 위해' 와' 사람' 은 맹자' 고자' 의 한 구절로' 천왕이 있는 자, 영도 있다' 고 설명했다. 자비, 충성도, 선, 지칠 줄 모르는, 이 날도 절대; 아니면 박사님, 이 사람도 기사입니다. 고대인, 그의 하나님 을 수리, 귀족과 함께; 오늘 사람은 작위를 고쳐서 그 재능을 드러내고, 작위가 있어 작위를 포기한다. " 견자는' 설득' 에서 "고대 학자는 자신을 위해,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됨이다" 고 설명했다. 군자의 학문은 또한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소인의 학문도 새송아지인 줄 알았다. " 이곳의' 체미' 는' 자신을 위해' 를 의미하며, 맹자의' 수리 천공' 에 해당하며, 인격의 향상을 가리킨다. 이른바' 새를 송아지로 삼다' 는 바로' 사람' 으로 맹자의' 대자', 즉' 학습' 을 수단으로 명리를 추구하는 것은 유교 대가들이 가장 반대하는 것이다.
"대학" 은 "대학의 길, 명덕, 친민은 지선에서 끝난다" 고 말했다. 멈추고 나서 결정이 하나 있다. 그리고 그는 조용히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조용히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안전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그것을 고려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사물은 시작과 끝이 있고, 사물은 시작과 끝이 있다. 순서를 알면 바로 가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대 욕망은 분명히 세계 보다 낫다,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린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당신이 진실하고 싶다면 먼저 그에게 알려 주세요. 지식은 사물 속에 존재한다. 사물은 알고, 성실하고, 성실하고, 정정하고, 수리하고, 수리하고, 국치하고, 나라가 천하를 다스린다는 것을 안다. " 고대 중국은 선인에 대한 도덕적 요구가 매우 높았고,' 내성외왕' 은 중국 선비들이 추구하는 최고 도덕 기준임을 알 수 있다. 송대 이학자인 장재는 이런 강렬한 사회적 배려를'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태평만대를 여는 것' 으로 더 요약했다.
서양의 학자의 사명에 대한 이해를 살펴봅시다. 소크라테스는 "덕성은 지식이다" 라고 말했고, 진정한 덕성은 오직 하나뿐이다. 바로 지식이다. 이것은 학자의 사명에 대한 간결하고 전면적인 규정이다. 학자의 사명' 에서 피히트는 "학술계층의 진정한 사명은 인류의 실제 발전 과정을 면밀히 주시하고 이 발전 과정을 자주 추진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사명을 좀 더 통속적이고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피히트는 그것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하나는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고,' 학자의 사명은 주로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 이다. 일부는 인류 전체의 도덕 풍조를 높이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있다. "그 시대 최고의 도덕인이 되었다." "
이 두 가지 사명을 완수하는 것은 진정한 사명을 완수하는 것이며 학자의 최고 사명이기도 하다. 사회에 더 잘 봉사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변화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를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러한 요구를 해결하는 수단을 생각하며, 현재의 특정 조건 하에서 나타나는 수요와 목표를 달성하는 구체적인 수단을 지적해야 한다. 피히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설명한 학자들의 개념상 학자의 사명에 있어서 학자는 인류의 선생님이다." 인간의 도덕성을 높이는 것이 학자의 중요한 의무라는 얘기다. 학자들은 인간 도덕을 높이는 것을 사회에서 모든 일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야 한다. 피히트는 예수 (Ficht) 가 제자들에게 한 말을 빌렸다. "당신들은 모두 최고의 분자입니다. 만약 가장 우수한 분자가 자신의 힘을 잃는다면, 그들은 또 무엇을 격려할 수 있습니까? " 훌륭한 사람들이 모두 부패하면, 어디에서 도덕의 선을 찾을 수 있습니까? ""
동서양의 학자와 그 사명에 대한 논술을 한데 모아, 우리는 성숙하고 진정한 학자의 사명이 학술조예뿐만 아니라 인류의 도덕 풍조를 높이는 사회적 배려에도 반영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유감스럽게도, 중국 학자들은 온갖 어려움을 겪었지만 여전히 민중들 사이에서 설득력 있는 이미지를 세울 수 없었다. 학술 부패' 와' 문인 무능' 현상은 상당수의 학자들이 진정한 학자의 사명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학자의 내포와 숭고한 사명을 다시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