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의 공자와 맹인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의 공자와 맹인의 명언

논어' 는 공자의 제자와 그의 제자가 공동으로 편찬한 것으로 한대에 기록되었다. 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공자의 사상을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하였다.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다음은' 논어' 에서 공맹의 명언이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공자 명언: 1. 돈도 있다. 비록 나는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는 해냈다. 만약 네가 요구할 수 없다면, 내가 말한 대로 해라.

2. 의용 () 을 보고, 위태롭지 않은 것을 보고, 목숨을 바쳐 사람을 구하다.

3. 슬림함은 존귀하고, 슬림함은 안입니다. 슬림함은 민안입니다.

4. 6 피트 고아를 맡길 수 있고, 백리의 생명을 보낼 수 있으며, 명절은 빼앗을 수 없다.

5. 인인지사가 인인 () 이고, 무해한 인심이 있고, 죽음과 인인 () 이 있다.

6. 당신의 이름은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아프기 때문입니다.

7. 기개가 있는 사람은 직설적이고 정의로운 언사이다. 그 말과 행동을 보고, 아래 군중을 고려하다.

8. 군자는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9. 군자는 쉽다고, 옳지 않다고, 말하지 않는다.

10. 군자가 관직을 맡고 의로움을 행하다.

1 1. 아이는 생산을 의미합니다. 군자의 길은 네 가지가 있다: 그 길은 사람을 공경하고, 그 일은 사람을 공경하며, 그 이익은 백성을 부양한다.

12. 사람들을 정직하게 만듭니다.

13. 군자는 화해하고,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14. 군자는 오만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를 지어 불당한다.

15.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16. 정인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늘 같은 배를 타고 공조한다.

17.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현자는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18. 유익한 일을 하고 많이 불평한다.

19. 구인덕인에게 무슨 불평이 있습니까?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2 1 ..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도를 도모하고,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하지 않다.

22. 프랑스어를 할 줄 아세요? 비싼 것으로 바꾸다. 손잡이 일은 말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비싼 버클. 연역하지 않고 변화를 피하기 위해 나는 이미 지나간 일의 끝에 있다.

23. 좋은 것을 보고 나쁜 것을 보는 것은 탕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24. 군자는 현을 공경하고, 대중을 용인하지만, 가선은 할 수 없다.

25. 독서인의 주택은 아직 충분하지 않다!

26.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27.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28.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29. 만약 당신이 일어나서 일어서고 싶다면, 당신은 사람에게 도달하고 싶습니다.

30. 만약 네가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을 탓한다면, 불평과는 거리가 멀다.

3 1. 현사치안을 보고 현사치 자성을 만나다.

32.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선택한 굽, 나쁜 것을 골라야 한다.

33.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은가? 당신은 당신의 친구를 믿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34. 생활 존중, 집사 존중, 타인에 대한 충성.

35. 군자는 공손하고 공경하며, 사해 안에서는 모두 형제이다.

36. 충실하고 공경해야 한다. 상당히 일종의 상태이지만 효과가 있을 것이다. 말이 불충실하고, 공손하지 않고, 비록 상태에 있지만, 사실입니까?

37. 자신을 수치스럽게 하여 사방이 덕이 되고 인생을 모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독서인이다.

38. 군자의 의는 품질이고, 예의는 행동이고, 손이는 행동이고, 편지는 성공이다. 신사!

39. 만약 당신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지나치다!

40. 지나면 감히 바꿀 수 없다.

4 1. 화내지 말고 한계를 넘지 마라.

42.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43.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44. 속력을 원하시면 안 됩니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45. 수재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음이 눈앞에 닥쳐오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46. 만약 당신이 좋은 도덕과 좋은 통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거기에 있을 수 없고, 죽을 수도 없습니다.

47.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48. 글쓰기를 통해 친구를 사귀고 우정을 통해 남을 돕는다.

49. 이득이 되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50.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5 1 ..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절부절못한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신중하다면, 그는 적절한 방식과 성실함을 갖게 될 것이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52. 감언이설은 모두 쓸데없는 말이다.

53. 교묘한 말로 색칠을 하고, 상큼하고 너그러웠다.

54. 고지식해야 하고, 단호해야 하며, 무뚝뚝해야 하며, 게으름을 피워야 한다.

55.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몸으로 말하고, 말이 있는 자는 슬림할 필요가 없다.

56. 네가하는 말을 듣고 네가하는 일을 보아라.

57. 너는 남에게 말하지 않고, 남에게 폐언하지도 않는다.

58. 고대인들은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고 말할 수 없었다.

59. 군자의 이름은 당황, 용감한 자의 무례한 이름은 혼란, 곧은 자의 무례한 이름은 비틀림이라고 한다.

60. 만약 당신이 신사라면, 식사하기 전에 그를 존중하세요.

6 1 .. 의식의 목적은 조화입니다.

62. 유익한 일을 하고 불평을 많이 합니다.

63.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64.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65. 만약 당신이 남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은 남자가 되고 싶습니다.

66. 남에게 고개를 숙이고, 남을 가볍게 비난하는 것은 불평이 아니다.

67. 현사치안 () 을 보고 현사치 () 를 보고 자성 () 을 만나다.

68. 세 사람은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를 고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69. 생활 존중, 집사 존중, 타인에 대한 충성.

70. 군자는 공손하고 공경하며, 사해 내에는 모두 형제이다.

7 1. 충실하고 공경하며, 만국임에도 통할 수 있다. 말이 불충실하고, 공손하지 않고, 비록 상태에 있지만, 사실입니까?

72. 자신을 수치스럽게 하여 사방이 덕을 보게 하고, 인생을 모욕하지 않는 것이 독서인이다.

73. 아들이 말했다: "천하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이다." 질문하세요. 고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너그럽고, 편지는 책임이 있고, 민이는 공이 있고, 이익은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74. 군자의 의는 품질이고, 예의는 행동이고, 손이는 행동이고, 편지는 성공이다. 신사!

75. 만약 당신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지나치다!

76. 지나면 감히 바꿀 수 없다.

77. 화내지 마세요.

78. 삼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79.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80. 속력을 원하시면 안 됩니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8 1. 덕을 지키지 않고, 도를 지키지 않고, 어떻게 존재할 수 있고, 어떻게 죽을 수 있습니까?

82.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83. 글을 친구로 삼고 남을 돕는다.

84. 이득이 되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85.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86. 군자는 배불리 먹고 싶지도 않고 태평한 생활을 하고 싶지도 않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신중하다면, 그는 적절한 방식과 성실함을 갖게 될 것이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87.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작은 것은 차마 큰 계략을 꾸밀 수 없다.

88. 교묘한 말로 색칠을 하고, 상큼하고 너그러웠다.

89. 고정관념, 강인함, 무뚝뚝함, 게으름, 인접에 가깝다.

90.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몸으로 말하고, 말이 있는 자는 슬림할 필요가 없다.

9 1 .. 네가하는 말을 듣고 네가하는 일을 보아라.

92. 군자는 말을 하지 않고, 사람을 폐언하지 않는다.

93. 고대인들은 말할 수 없었고, 고개를 숙이고 잡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94.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군자는 그 말 밖에 없다.

95. 말을 하지 않고 사람을 잃을 수 있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96. 말하지 않으면 경솔하다. 말하는 것은 숨기는 것이다. 색깔을 보지 못했다면 어색할 것이다.

97. 선인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커버도 어리석다. 잘 알고, 잘 배우지 못하면, 너의 명목은 흔들린다. 성실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뚜껑도 도둑이다. 직판은 배우기 어렵고 표지도 왜곡되어 있다. 만약 네가 용감하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너의 표지는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배우기는 어렵지만 미치기도 합니다.

98. 예의와 무례함은 피곤하고, 신중함과 무례함은 어색하고, 용감과 우악은 혼란스럽고, 정직과 우악은 왜곡되어 있다.

99. 만약 당신이 신사라면, 식사하기 전에 그를 존중하세요.

100. 예의를 목적으로 하고 비싸요.

10 1. 당신이 모르는 것을 모른다면, 당신은 당신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102.3 천 제자, 72 현인.

103. 가끔 공부하는 게 재미있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104. 세월이 추워지자 송백이 시들었다.

105.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106. 참을 수 있어요?

107. 도상에 큰 뜻을 품고, 의복이 소홀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108.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고, 고민을 잊고, 자신이 늙었다는 것을 영원히 모른다.

109. 적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즐거워한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1 10. 현자, 돌아와! 한 숟가락의 음식, 한 숟가락의 술, 각박한 골목에서는 차마 볼 수 없다. 나는 나의 즐거움을 되찾지 않을 것이다.

1 1 1. 현자, 예휘!

1 12.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1 13. 큰길로 가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맹자 명언 (1) 은 규칙 없이 방원 되지 않는다.

컴퍼스와 자 없이는 정사각형과 원을 제대로 그릴 수 없다.

(2) 올바른 다음 가중치;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번역에 분량이 있어야 분량을 알 수 있다. 재보면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3) 사람이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그래야 할 수 있다.

사람은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4)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있지만, 하루하루, 열흘이면 아무도 살 수 없다.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지만, 하루를 말리고 열흘 동안 얼리면 아무것도 다시 자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5) 뾰족하면 느려진다.

너무 세게 전진하는 사람은 너무 빨리 물러날 것이다.

(6) 마음의 관, 생각하는 것, 얻는 것.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음의 장기 기능은 생각에 있다. 사고만이 얻을 수 있고, 생각 없이는 얻을 수 없다.

(7)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슬픔과 상처는 사람을 살아있게 하고, 안일함과 기쁨은 사람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

(8)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바로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품성이 고상하고 인자한 사람만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도덕이 낮은 비도덕적인 사람이 지배적 지위에 있다면, 그는 자신의 죄악을 대중에게 전파할 것이다.

(9) 천자가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인은 무정해서, 그는 그의 네 몸을 보호하지 않았다.

천자가 인자할 수 없다면, 그 천하를 지킬 수 없다. 제후들은 불친절하다. 나라를 잃는다. 청과 의사는 선을 행할 수 없으므로 그의 사당을 지킬 수 없다. 보통 사람은 착할 수 없어 몸매를 유지할 수 없다.

(10) 군주는 인자하고 무적이다.

한 나라의 군애인은 천하무적의 손이다.

(1 1) 지방형, 세금 징수, 깊은 경작 (N U).

처벌과 세금을 줄이고,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더러운 풀을 일찍 제거하게 하다.

(12) 인자는 무적이다.

어진 사람은 천하에 무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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