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제6조 혜능은 중국 불교의 대표적인 인물이자 중국 선(禪)의 제6조이다. 그가 창시한 남방선불교는 수천년 동안 중국불교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중국 불교 작품 중에서는 혜능(惠能)의 『육군경(六祭絲群)』만이 『경』이라 불린다. 현대 중국학의 대가인 진잉커(陳應科)는 육조를 다음과 같이 칭찬했다. “사람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가리키고, 성품을 보아 부처가 된다는 그가 내놓은 사상은 과거 불경의 복잡함을 일소하고 불교의 지혜를 더욱 명쾌하게 만들었다. ."
희능진신상
이 글은 『육조단경』에 나오는 다섯 가지 지혜의 말씀을 소개하고 있다.
첫째, "수련하고 싶으면 절이 아닌 집에서 하면 된다."
수련의 목적은 삶의 원리를 연구하고, 자신의 인격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지혜를 얻고 마침내 삶과 세상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게 됩니다. 기꺼이 승려가 되어 절에서 수행을 하고 싶다면 환경이 조용하기 때문에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지상 생활에서 불교의 지혜를 배우고 삶과 사회의 다양한 인물과 사건을 요약하고 삶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불교 고전의 지혜를 더 잘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행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승려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지상 생활에서도 매우 현명하고 깨달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악한 생각이 오면 괴로움이 생기고, 좋은 생각이 오면 괴로움이 사라진다."
모두 악한 생각 때문에 괴로움이 생긴다. 바른 생각이 오면 걱정은 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탐욕, 미움, 집착 같은 생각이 들어오면 트러블이 따르게 마련이다. 만족과 관용, 이해의 생각이 들어오면 걱정은 저절로 사라집니다.
선
3. "문제는 보리"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가 문제의 원인을 인식하고 이를 제거할 때 우리는 작은 진전을 이룰 것입니다. 그러므로 괴로움은 우리가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료, 즉 보리입니다.
넷째, "보리(菩提)는 마음에서만 찾을 수 있는데 어찌하여 외부에서 비밀을 구하려 하느뇨"
항상 부처님의 뜻을 구하고자 하는 것은 보통 사람들의 상식이다. 축복. 매우 높은 지혜에 도달한 후에는 부처님의 축복을 위해 기도할 필요가 없고 주로 자신에게 의지합니다. 불교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매우 높은 지혜에 도달한 후에는 더 이상 스승이나 다른 외부 조건에 의존할 수 없으며 주로 자신에게 의존해야 합니다.
다섯째, "자성이 미혹되면 부처는 중생이다. 자성이 미혹되면 중생은 모두 부처이다."
미란자, 부처님이 그 앞에 서 있어도 그는 여전히 자신이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깨달은 사람은 모든 중생이 부처라고 믿습니다.
육조 제단경
■요약: 육조 혜능께서 말씀하시기를, "모든 중생을 안다면 그것이 바로 불성이다." 사회의 모든 중생을 이해할 수 있다면 불성을 이해한 것입니다.
불교는 삶과 사회로 요약되며 삶의 원리를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불교의 카르마 이론은 삶의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말합니다. "탐욕, 분노, 어리석음, 교만, 의심"이라는 불교 개념은 사람들의 삶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모든 행위의 무상'이라는 불교 개념은 삶의 모든 것이 영원하지 않다는 사실 등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불교의 지혜를 배우고자 한다면 단순히 스승이나 불교경전에서 공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스승이나 불교경전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생활 속의 다양한 사람과 사물의 법칙을 정리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