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창 남북종설의 역사적 의의

일반적으로 동치창이 남북조 이론을 완성하여 체계로 요약한 이론으로 여겨진다. 동치창은' 대만화집' 에서' 그림은 남북종으로 나뉜다' 고 말했다.' 선종은 두 파가 있고, 당대는 분열하기 시작했다. 남북에는 두 폭의 그림이 있는데, 역시 당대의 것이다. 그러나 그는 남북 귀가 아니다. 북종 부자는 산수를 그려 송대 조간, 조백주, 백자, 말, 하 등 세대로 전해졌다. 남종에서 국왕은 차양 갈고리를 바꾸는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패스, 징, 오프, 동, 집, 곽중수, 쌀집 부자, 심지어 원대 4 인. 여섯 번째 조상처럼, 조랑말, 운문, 림길의 자손이 있지만, 북방은 매우 작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른바 운봉석적을 비밀에서 비벼 내고, 필법이 종횡으로 종횡무진하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야 한다. 동포 짱 오도원, 왕위 화벽:' 나도 차원에있다. 나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안다. "이 말은 동치창이 살아 있을 때 출판된' 모세룡 도해' 도 수록됐다. 이에 따라 동치창의 남북조설이 모설을 물려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동치창은 남북학파 이론의 창시자로 여겨진다. 동치창의' 남북종' 론도 이 논점을 포괄해야 한다.' 문인화는 왕우승에서 시작되며, 그 뒤에는 동원, 스님 거연, 이성, 범폭이 있다. 이용면, 왕진경, 민남공, 호랑이는 모두 동국화인이다. 원대에 이르러 황자구 (), 왕숙명 (), 니켈 (), 오 () 네 명의 대사가 모두 본론으로 들어갔다. 내가 깊은 슬픔에 빠졌을 때, 나는 멀리서 망토를 들었다. 만약 말, 하, 유송년도 대력장군이 파견한 것이라면, 나는 조당학이 아니다. ""

동치창의 거대한 사회적 영향력과 동시대의 진계유, 자경봉, 당 등의 일치로 남북조설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화가를 평가하는 이론적 기준이 되고 있다. 남북종 이론이 시스템 이론이 된 후 날카로운 비판을 받았다. 사실 각종 비판은 이미 오래 계속되었다. 사선생은 동치창의' 남북학파론' 이' 혁신',' 모순'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고화 방면에 식견이 넓고 혁신이 있어서 일련의 괴담을 창조했다. 그는 선종의 종파관을 그림으로 옮겨 고화를 두 체계인' 남파' 로 나누었다 당왕위, 장천, 하정, 관동, 곽종서, 동원원, 거연, 미탄, 미우인에서 원 4 곳까지' 남종' 이라고 합니다. 당대의 이사훈, 이소도에서 조간, 조백주, 조백우에 이르기까지 마원, 하규까지' 북종' 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그 자신이 자랑하는 것은' 남종' 이고, 말하는 것은' 북종' 이고, 말하는 것은' 공부는 내 카오 일이 아니다' 이다. 만약 그가 단지 고화를 분류한다면, 그가 옳든 그렇지 않든, 이것은 일종의 정리의 방식이다. 그는 먼저 선종 인용경으로 자신의 주장을 윤색하고, 이 일련의 작가들을 대립하여 마치 강물이 우물물을 범하지 않는 것 같았다. 시대의 진화도, 그림의 발전도, 각 작가의 개인적 과정과 관계도 간과하지 않았다. 조맹은 동원의 청록산수는' 이사훈',' 선화' 에서' 동원 색산수학의 이사훈' 이라고도 불렸지만, 동원과 이사훈, 하나는' 남', 하나는' 북' 에서' 북' 이라고 독단적으로 주장했다. 조간은 강남일파로 동원과 비슷해' 북종' 으로 등재됐다. 자신의' 남' 과' 북' 을 구분하고' 남',' 고',' 북' 을 확정한다. 그러나, 그의 평론이 발표된 후, 먼저 이런 주장을 반박하는 것은 그 자신이다. 그의 많은 그림 중에서 그는 모두' 모조 하계필' 이라고 썼다. 내가 배워야 할' 북파' 가 아니라 또' 내가 배워야 할 것' 인 것 같다. 문인들은 글과 함께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하지만, 글과 함께 춤을 추는 것뿐이며, 심지어 그는 자신이 그의 목적을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논점을 뒤엎고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어느새 청대의 소위 정통화파를 이끌었다. 지금까지 중국 그림을 정리하는 일본을 연구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역시' 남종' 과' 북종' 을 위주로 하고 있다. " (사편집장, 상해박물관, 37 1~372 면, 상해인민출판사, 2002 년 2 월) 선생의' 산수화남북파론' 은 동치창의 남북파론이 오류라고 생각하는데, 이 사건은 여전히 재비판이 필요하다. 이 화가들의 창작 사상, 스타일, 기법, 형식 사이에 이런 관계가 있든 없든 간에, 그는 그들이' 남' 과' 북' 에 모두 자신의 체계가 있다고 주장하며 당대의 왕평화 이사훈을 이 두 유파의' 조상' 으로 여기고 결국' 남종' 을 건립했다고 주장했다. 동치창은 제자가 많기 때문에 과학적 근거가 없는 비방은 당시 직접적인 전파 역할을 했으며 후세의 영향을 간접적으로 받았다. 300 여 년이 지났는데,' 남종' 과' 북종' 은 이미' 입버릇' 이 되었다. 물론, 이미 습관이 된 명사는 하나의 기호로 하나의 내용을 나타낼 수 있지만, 그 내용만 포함하는 기호만으로는 부족하거나 옳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최근 30 년 동안 고증을 제기하여 그 오류를 폭로했지만, 당시 유행했던 만큼 그렇게 길고, 그렇게 넓고, 그렇게 깊지는 않았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그것이 창작과 비판에서 적어도 한 가지 부적절한 상징적 역할을 하는 것을 보거나 듣는 것은 물론이고, 그 내용을 믿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그러므로, 이' 사건' 은 여전히 다시 비판할 필요가 있다. "그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점이 있다. 첫째, 산수화는 선종과 마찬가지로 당대에는 두 건으로 나뉜다. 둘째,' 남파' 는' 명암' 법, 왕위를 비롯한' 북파' 는 채색법, 이사훈을 비롯한다. 셋째,' 남종' 과' 북종' 은 각각 일련의 제자와 손주들이 있으며, 모두 일맥상통이다. 넷째,' 남종' 은' 문인화' 로 좋다. 동치창은 그들이 스스로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고,' 북파' 는' 전문가' 였다. 이렇게 좋지 않아, 그들은 배워서는 안 된다. 그들이 말한 것에 따르면, 우리는 모든 점이 모순되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종' 또는' 파'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오늘 회화사를 연구하는데, 낡은 방법으로 나누어서는 안 된다. 나누더라도 어떤 원칙을 기준으로 해야 할까? 지금, 단지 동학설의 황당함을 폭로하기 위해서, 설령 우리가 당 송 원인의 소위' 문파' 를 스승과 기법 스타일에 중점을 두고 비교 분석을 한다 해도, 동치창의 간단한' 남북' 의 구분은 이미 성립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당송 이래 산수화 스타일에 대한 진일보한 분석은 이 글의 범위를 넘어섰다. 이제 각각 네 가지 모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째, 명나라 말년 전에 우리는 당나라의 풍경이 남북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장탕연원의 명화에서' 서사가 남북 차수를 가르치다' 는 동치창이 말하는 산수화의 문제와는 무관하다. 나는 선종 가족' 남북종' 이 붙어 있는 화파의 흔적을 본 적이 없다. 둘째, 왕웨이와 이사훈은 만명 이전의 사료에서 각 파가 창시자라는 말이 한 번도 없었다고 제안했다. " "셋째, 동치창, 진계유, 심호가 열거한 교통의 인물은 서로 다르다. 진계유는 또' 다른 학자' 학파를 내세워 그들의 논점이 그다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지만' 북종' 을 배척하는 문제에서는 일치한다. 반면에, 그들이 제시한' 두 파벌' 교육 체계는 비현실적이다. " 넷째, 동치창은 일찍이' 공부' 를 하거나' 공부' 를 원했는데, 그가 이른바' 북종' 이라고 불렀다. 그는 자신의' 부적절한 학습' 구호를 실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반복적으로 불렀다. " ("계공총원고" (종이책), 저서 167~ 173 면, 중화서국, 7 월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