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교육에서 언어 감각 교육은 어떤 측면에서 작성될 수 있나요?

언어 감각과 언어 감각 교육

요약: 언어 감각 교육은 중국어 교육의 개혁 방향이며, 언어 감각 능력은 중국어 능력의 핵심이다. 가르치는 관점에서 볼 때, 언어 감각을 훈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암송입니다. 우수한 문학 작품을 낭독하고 낭독함으로써 학생들은 작품의 발음 기복, 불규칙한 리듬, 독특하고 엄격한 구조를 깊이 경험하여 기사의 의미와 진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언어 감각의 개념과 언어 감각의 중요성에서 출발하여 교수 실습과 결합하여 시 교육의 관점에 초점을 맞춰 학생들의 언어 감각 함양을 위한 암송 활용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키워드 : 언어감각, 언어감각도식, 암송

l 언어감각이란?

1930년대 언어감각 함양이라는 사상이 제시되자마자 예성타오, 루수샹 등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오늘날 교육 분야의 많은 지식을 갖춘 사람들은 중국어 교육에서 언어 감각이 대체할 수 없는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언어감각 및 언어감각교육"에 관한 연구는 점점 더 활발해지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언어 감각에 관해 현재 전문가와 학자들이 언어 감각의 본질을 다양한 각도와 수준에서 설명하거나 드러내는 설명이 있습니다.

언어 감각은 일종의 언어입니다. 의도적인 정리 없이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는 습관, 외부의 압력 없이 언어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

언어 감각은 사고가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고 무의식으로 대체되는 감각 수준에서 언어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반의식적인 언어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것.

언어감각은 장기간의 표준화된 언어사용과 언어훈련을 통해 키워진 경험의 강한 색채로 언어와 문자를 이해하는 상대적으로 직접적이고 빠른 능력이다.

언어의 주관적 감각은 대상의 발화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객관적 발화 대상이 인간의 언어 기관을 장기간 조각한 결과이다. 언어기관의 발화대상에 대한 오랜 경험은 발화의 대상화를 인간의 신체에서 구현하는 것이다.

언어감각이란 언어, 문자 또는 언어현상을 예리하게 인지하고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 또는 사람이 언어와 문자를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다. 표면부터 의미까지, 발음, 의미론, 문법, 화용론 등을 포함한 형식부터 내용까지 "올바르고 풍부한 이해".

이러한 정의나 설명은 언어 감각의 본질적인 특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유용한 계몽을 제공합니다. 나는 Li Hailin의 동화 이론에 더 동의합니다. 그는 언어 감각이 "음성 대상의 직관적 동화"이자 "음성 자료의 의미를 기반으로 한 내부 음성 생성"이라고 믿습니다. [1] 동화이론의 언어의미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특수성 이는 언어감각대상에 관한 것이다. 객체로서의 음성 객체는 일반화된 음성 자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음성 주체에 의해 "사용"되고, 주체의 음성 구조에 "철자"되며, 음성 주체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 음성 자료를 의미합니다. 구조. 즉, 음성의 주요 구조에 의해 "소화"될 수 있는 음성 자료입니다. 2. 직관 이것은 말하는 주체의 심리적 반응이다. '직관'이란 '상황에 대한 갑작스러운 깨달음이나 이해'로, 사고 과정을 초월하는 주체의 무의식적 본능적 언어 반영이다. 3. 동화 이것이 언어 감각의 핵심 특성이다. "동화"란 음성 주체가 형성된 음성 스키마를 사용하여 음성 객체를 해석하고 설명하고 최종적으로 음성 객체를 주체의 음성 구조에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언어 감각 과정은 언어 동화 과정으로, 주체의 음성 구조와 음성 대상 간의 '상호 통합'을 강조합니다. 음성 주체의 인지 구조는 음성 객체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추가, 최적화 및 재구성합니다.

리하이린의 '언어교육론'은 언어 감각 함양을 위한 '언어 감각 도식' 구축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Wang Shangwen은 "언어 감각 스키마"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언어 감각 생성의 기초입니다. 이는 상호 연관되고 상호 작용하는 많은 '지식' 단위를 포함하는 크고 정교하며 긴밀한 네트워크 시스템입니다.

특히 이러한 '지식'은 교사가 수업에서 가르치는 명제적 지식이나 책에 쓰여진 명제지식처럼 이해하고 회상해야 하는 외부의 외계 지식이 아니라, 생활 실천을 통해 얻어지고 무의식이 되어버린 지식이라는 점을 특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구성요소를 구성하는 개념, 경험, 경험은 알 수 있을 뿐 왜인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의식적으로 말로 표현하기조차 어려운 소위 내면의 직관지식은 인간의 정신의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는 '세포'이다. 삶. "이런 의미에서 음성 객체를 동화시키기 위한 '언어 감각 스키마'를 구축하는 것이 언어 감각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언어 감각 교육에 있어서 '언어 감각 스키마'를 구축하는 방법은 중국어 교사들 사이에서 화두가 되었습니다.

l 왜 언어감각에 주목해야 하는가

언어감각은 사회 속 사람들이 느끼는 포괄적이고 풍부하며 심오하고 민감한 감정이다. 그렇다면 언어감각은 사람과 언어세계를 연결하는 연결고리이자 인간의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언어감각의 역할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난다.

1 언어감각의 근본적인 기능은 말의 대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 "The Miser"는 유지니가 어머니의 죽음 이후 종종 슬픔과 마비 속에 앉아 있었다고 썼습니다. "그의 딸을 마치 금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바라봤습니다." "그것을 비유로만 여긴다면 언어의 표면을 긁는 것에 불과합니다. "마치 그녀가 조각상인 것처럼"이라고 말하지 않겠습니까? 언어 감각이 강한 사람들은 예리한 언어 감각으로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란데는 유지니의 몸짓과 이미지가 비슷할 뿐만 아니라 딸 자신이 아니라 딸이 물려받을 재산과 돈을 사랑한다.

인 '나의 줄스 삼촌', 가난한 줄스는 '누더기 옷을 입은 늙은 선원'으로 불리지만, 특정 신분의 사람들을 '두 명의 신사', '두 명의 숙녀'라고 부르는 경우에는 곰곰이 생각해 볼 만하다. 언어에 대한 민감성과 직관력이 부족하면 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수량사의 다양한 사용은 사람들 사이의 불평등한 관계를 반영합니다.

생활 속 언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에서, 사람들은 서로 다른 언어 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언어 표현 기법을 만들어왔는데, 언어의 의미와 분위기, 목적이 부족하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2. 감각은 감정 전달에도 반영됩니다. 먼저 음성 대상의 감정 정보를 포착한 다음 음성 대상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포착된 언어 정보는 감정 반응을 생성하고, 감정 반응은 음성 대상의 파악에 반영됩니다. , 문장의 방법, 억양, 어조에 대한 이해와 파악.

Zeng Guofan은 태평 군에 맞서 싸웠습니다. Zeng Guofan은 그것을 검토하면서 "반복적인 패배와 반복되는 전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는 사람들에게 무능함과 무익함을 느끼게 합니다.

언어감각이 강한 사람은 자신이 이미 형성해 놓은 언어감각도식을 토대로 자신의 언어표현이 완벽한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조와 기타 표현기법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l 언어감각을 키우는 방법

백 번 읽으면 읽기, 쓰기, 듣기를 통해 언어감각의 의미를 알게 되는 것이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읽기를 통해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읽는 동안 점차적으로 언어 감각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 라오(Ye L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문자 그대로의 언어 훈련의 주요 목적은 친숙한 읽기를 통해 언어 감각을 익히는 것입니다. 읽기" 언어 감각을 기르는 것? 소리내어 읽기는 말의 소리 형식이 주체의 생활 활동을 표현하는 데 직접적이며, 감정을 표현하는 데 소리 형식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에너지가 매우 적절합니다.

“모국어는 왜 갑작스러운 매력으로 귀국한 사람의 귀를 즐겁게 하고, 고향을 떠나 타국에 있을 때 고향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가?”라고 훔볼트는 말했습니다. 그 출발점은 언어의 영적인 측면이나 그것이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이 아니라, 모국어의 소리를 들을 때마다 느끼는 언어의 가장 설명할 수 없고 가장 개인적인 측면이 결정적이라는 것입니다. . 우리 자신의 존재를 위하여." 심리학 연구는 또한 암송이 인간 대뇌 피질에서 다양한 조건 반사를 생성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조건 반사는 단어, 문장 패턴, 감정이 사람의 마음에 깊은 각인을 남기게 하여 강한 언어 감각을 형성하고 나면 능력으로 내면화됩니다.

다음에는 시 교육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언어 감각 함양을 위해 낭송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여기에서 "낭송"은 Ye Shengtao가 "아름다운 독서"라고 부르는 것으로, 완전한 감정, 억양 및 공감을 바탕으로 독서해야 합니다.

1. 영창 전 준비 - 공감입법

소위 '처음이 다 어렵다'는 말은 새로운 교훈을 배우다 보면 입국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읽기가 지루하고 지루할 때가 많습니다. 학생들이 조속히 입국할 수 있도록 이민 이민 방식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큰 소리로 읽기 전에, 학생들에게 이야기를 하거나 듣거나, 음악을 듣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시를 낭송하도록 요청하십시오. 이러한 내용은 낭송하려는 시의 생각, 감정, 주제, 취향과 일치하는 한편,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눈길을 끄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말하고, 듣고, 노래하고, 노래한 후에 학생들은 복잡한 생각을 모으고, 감정을 동원하고, 특정한 감정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새로운 시 낭송을 위해 감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를 낭송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바이올린 협주곡 "나비 연인"을 감상하게 하고, 교사는 양산보와 주잉타이의 사랑 비극의 우여곡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이것은 그들에게 유리한 출발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영혼의 떨림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도연명의 '귀원 들에 살다'를 낭송하기 전, 선생님은 강한 애정이 담긴 경쾌한 어조로 학생들이 일제히 도연명의 '들에 돌아가'를 낭송하도록 유도했고, "서자"의 두 번째 문단: "배는 멀리 항해하고 있고, 바람은 휘날리고, 옷은 휘날린다. 남편에게 앞으로 갈 길을 묻는데, 희미한 새벽이 싫다... 이 문단은 관직에 대한 시인의 혐오감, 시골로 돌아가고 싶은 그리움, 귀국 후 그에 대한 감정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은 낭송에서 즐거운 시 낭송을 통해 작가의 삶에 대한 평화롭고 초연한 태도를 더 빨리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자급자족하는 은둔 생활을 통해 다음 낭송의 길을 열어줍니다.

좋은 사전 암송 디자인은 학생들의 감정을 빠르게 감염시키고, 영혼의 떨림을 불러일으키며, 생명의 축적을 불러일으키고, 입국의 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2. 읽기와 노래의 궁합법

어떤 사람들은 시가 악보 없는 음악이라고 말합니다. 음악을 감상하려면 주의 깊게 듣고 따라가면 됩니다. 중학생들은 대중가요를 낭송할 때 정서와 예술적 개념에 맞는 노래를 선택하고, 저음과 선율로 노래하면서 삶의 어떤 정서와 기분을 맛보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교수의 '캠브리지에게 작별 인사'를 통해 소수의 학생들이 낮은 목소리로 Li Shutong의 '작별 인사'를 부를 수 있습니다. "긴 정자 밖 고대 도로 옆에는 푸른 잔디가 하늘까지 뻗어 있습니다." ...", 다른 학생들은 떠나기를 꺼린다. 미련 속에 큰 소리로 시를 낭송한다. 이렇게 노래도 있고 낭독도 있고, 노래하는 학생들은 시에 감염되어 노래를 부르는데, 이 시를 읽는 학생들은 노래의 감성적인 분위기 속에서 읽으면서 생각이 깊어지고, 읽게 됩니다. 생생하게요. 아름답고 감동적인 멜로디는 사랑의 깊은 곳까지 꿰뚫고 학생들의 마음속에 있는 가장 부드럽고 부드러운 감정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Li Yu의 "Yu Meiren"과 Su Shi의 "Niannujiao Chibi Nostalgia"(둘 다 노래가 함께 있음)를 공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종종 동시에 읽고 노래할 수 있습니다.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결과를 얻습니다. 선인들은 글을 읽는 경험을 설명하면서 “감정이 글을 낳고, 글도 느낌을 낳는다. 글은 소리를 낳고, 소리는 인용을 낳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소리'는 책을 낭독하는 소리일 수도 있고, 낭독에 수반되는 노래 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의 독창에서 그리고 노래, "감정", "문학적", "소리"는 끊임없이 충돌하고 발견하고 통합되며 점차 나아지고 학생과 텍스트 간의 대화와 통합을 완성합니다.

3. 작업 분담 및 결합 읽기 방법

서사시를 가르칠 때 시의 리듬, 구조, 분위기, 내용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고 작업과 분담을 분담한다. 함께 읽어보세요. "창사의 Qinyuan Spring"을 가르치기:

읽기: 독립의 추운 가을에 Xiangjiang River는 북쪽으로 Orange Island의 머리로 이동합니다. 보세요 ----- (시인의 '독립'을 강조하는 높은 이미지 읽기)

학생 파트 1: 수천 개의 산이 붉게 물들고, 모든 숲이 물들어갑니다.

학생 2부: 강에는 푸르름이 가득하고, 수백 개의 기업이 흐름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학생 3부: 독수리는 하늘을 치고, 물고기는 얕은 바닥으로 날아갑니다.

(부독은 풍경샷의 변화를 반영하여 풍경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합독: 모든 종류의 서리가 무료입니다. (통합 낭독은 시 속 풍경의 전반적인 묘사와 일치하여 가을의 활력을 강조합니다.)

낭독: 우울한 개요로 무한한 대지에게 부침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낭독은 시인의 깊은 사고를 강조하며 이전과 다음을 연결하는 구조에 적합합니다.)

이러한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표준화되고 명확하며 유연한 맥락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암송하는 동안 언어의 규칙을 익히고 구조와 리듬의 신비를 이해하십시오.

4. 비교 읽기 방법

이 방법은 다양한 시 스타일을 감상할 때 채택할 수 있습니다. 대담하고 거침없는 시를 읽는 학생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시작됩니다. "관시(關西)의 큰 사람, 구리 비파를 들고 철 조반을 들고 노래를 부르다 -----" 그런 다음 학생들은 다음과 같이 읽습니다. "나는 장강 동쪽으로 가서 모두 사냥하세요...", 우아한 시를 읽는 학생들을 위해 시작: "스물여덟 살 소녀가 상아 침대에 앉아 상아판을 들고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학생은 다음을 읽었습니다. "매미는 밤에 긴 누각을 바라보며 슬프다..." 한 곡 한 곡 한 곡 한 곡 한 곡 한 곡 한 곡 한 곡 한 곡 한 곡의 날카로운 대조 속에서 학생들은 두 곡의 스타일의 차이를 분명히 이해하고, 그 의미와 비율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시적 스타일의 정서와 아름다움.

시풍이 비슷한 시를 감상할 때 비교독법을 활용하는 것도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아파에 속한 이우(Li Yu)와 이청조(Li Qingzhao)의 시를 감상할 때 학생들은 이우(Li Yu)의 "매화양귀비"와 이청조(Li Qingzhao)의 "한 컷 매화"를 반복해서 낭송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봄 꽃과 가을 달은 언제입니까? 우리는 과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라고 읽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가을 옥 매트에 붉은 연근 향기가 남아 있습니다. 가볍게 옷을 벗으십시오. Luo Shang , 혼자 난초 배를 타고 가십시오." 첫 번째 부분은 계속됩니다. "작은 건물 어젯밤에 다시 동풍이 불었고 조국은 밝은 달을 돌아볼 수 없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름 속의 비단 책? 거위가 돌아올 때 서쪽 탑에 달이 가득 찼습니다." 나는 마지막 문장을 읽었습니다. "얼마나 물어볼 수 있습니까? "슬픔? 동쪽으로 흐르는 샘물처럼." 쓰라린 사랑병의 기분 차이.

낭독은 눈, 손, 입, 귀, 뇌 등 여러 감각이 조화롭게 활동하는 과정이다. 구호와 낭독을 통해 기사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고, 무심코 발음의 기복, 패치워크 리듬, 언어의 독특하고 엄격한 구조에 대한 깊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낭독은 대상의 정신적 세계와 심오하고 섬세한 영혼의 고동을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입과 표정, 마음을 움직여 낭송하면서 억양과 리듬의 기복을 통해 말하는 주체의 심장박동을 만져볼 수 있습니다. 시를 감상하려면 말소리를 "듣고" "듣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암송은 마음을 키우고 일반적인 대화의 정신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중국어 학습의 의미에서 "언어 감각 체계"를 풍부하고 심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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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Zhentao의 언어 감각 교육 소개/view/36f95b0df12d2af90242e60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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