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타주 (프랑스어: Montage) 는 원래 건축학 용어로 조합과 조립을 뜻하는 음역 외래어이다. 영화가 발명된 후 프랑스어에서' 편집' 으로 확장되었다. 몽타주는 특수 기술로 연극에 보급된 뒤 영화 창작 실천에서 영화예술로 확대돼 영화 몽타주 이론과 소련 몽타주 학파를 창조했다.
1920 년대에는 몽타주 이론 (러시아어: Ϲ ϴ а а а) 을 소련 외부에 도입하기 위해 아이젠스탄은 프랑스어 몽타주라는 단어를 빌려 영어로 확장했다.
몽타주의 의미:
서로 다른 렌즈 그룹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종종 각 렌즈가 단독으로 존재할 때 없는 의미를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채플린이 노동자를 공장 대문으로 몰아넣는 장면과 양을 쫓기는 장면은 연결되어 있다. 프도프킨은 봄 빙하가 녹는 장면을 노동자 시위 장면과 연결해 원래의 장면이 새로운 의미를 띠게 했다.
아이젠스탄은 반대 렌즈가 서로 연결될 때 효과가 "두 숫자의 합계가 아니라 두 숫자의 곱" 이라고 생각한다. 몽타주의 역할을 통해 영화는 엄청난 시공의 자유를 누리고, 심지어 실생활의 시공과 맞지 않는 영화 시간과 영화 공간까지 형성할 수 있다.
몽타주는 배우 동작과 렌즈 동작 이외의 세 번째 동작을 만들어 영화의 리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영화가 나온 초기에 미국 감독, 특히 그리피스는 영화 몽타주의 역할을 알아차렸다.
이후 소련 감독 쿠리쇼프, 아이젠스탄, 푸도프킨은 몽타주의 법칙과 이론을 검토하고 총결하여 몽타주 학파를 형성했다. 그들의 관련 작품은 영화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