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지식 비교법 개론

# 시 감상 # 서론 대결은 고전시 격법의 표현 형식 중 하나이다. 개념이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단어를 해당 위치에 배치하여 서로 어울리게 하고 문장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단어의 표현력을 높인다. 시사 지식의 대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시 지식의 반대 전략 (제 1 부)

대구 차용: 현대시의 일종의 대립 방식 또는 가짜 대결. 그것은 의리나 차음의 방식으로 정공 대결의 목적을 달성한다.

답: 차용은 한 단어의 다의성을 이용하여 한 단어의 어떤 의미를 통해 해당 단어와 대립하지만, 시에서 사용되는 것은 이 의미가 아니라 또 다른 의미이다. 예를 들어 두보의' 곡강' 시는 "돈을 빌리는 것은 예사이다. 인생은 칠십고희다. " "보통" 이라는 단어는 많은 의미가 있다. 하나는 "보통" 이고, 하나는 "8 피트 찾기, 배수구는 보통" 전자가 일반 부사이고, 후자는 양사이다. 여기서 숫자 "70" 은 원래의 수량적 의미를 사용하며, 시는 그것의 부사적 의미를 사용한다. 이것이 바로' 의리' 입니다.

B: 차용음은 단어와 단어 사이의 동음 이의관계를 이용하여 한 단어 (단어) 로 두 번째 단어 (단어) 를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문장에서 A 라는 단어를 사용한다면, 문장은 원래 A 라는 단어와 비슷한 의미의 B 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전체적으로 B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발음이 같고, 의미와 관련된 C 라는 단어를 선택하여 대립을 형성한다. 양우' 이노당사어' 는 "홍각범' 초천반' 의 구법이 정밀하다. 그중에서도' 잔춘의 약' 을 빌려 하루 종일 울고 있다" 는 말, "지금 산 10 년, 내일 움직인다" 와 같은 홍대 (조화보라색) 와 함께 "지금 산 10 년, 내일 움직인다" 고 말했다. "이 문장 안에서 말하는 것은' 차음 쌍' 이다.

부채면: 시, 단어, 노래 대립의 한 형태, 즉 다른 문장에 의해 대립된다. 한 편의 시에서 전련과 후련은 대립, 즉 얼굴을 맞대고 있다. 각 대련의 문장과 대구 자체는 이중성을 형성하지 않는다. 시의 경우, 예를 들어 당대의 시인 백거이는 "정야사소양이 신곡감로를 부친다고 한다" 는 시를 썼다. "공령무산 아가씨는 1978 년에 돌아왔다. 음수조로 13 현을 남기다. 씁쓸한 말투는 여전히 나왔지만 다정함은 전달되지 않았다. 천운만수생각, 야월명. " 첫 번째와 세 번째 문장은 옳고, 두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은 옳다. 부채국수는 유영' 옥나비' 1 부와 같은 단어에도 사용된다.' 물과 바람이 가볍고 사과꽃이 늙었다. 달이 추워지고 나뭇잎이 노랗다. "다음" 쌍제비를 읽는 것은 먼 편지에 따르기가 어렵다. 하늘을 가리키고 공중으로 돌아오다. "노래 속의 부채얼굴, 마치 정추의' 봄정' 과 같다." 작은 정자에서는 제비가 올 때 커튼을 말리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신정 소원, 공월 두쥐안 울음소리. " 제비' 와' 두쥐안' 문장은 단지 얼굴을 맞대고 있을 뿐이다. 즉, 두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이 옳다.

얽히고설킨 대결: 고대 운문의 한 가지 대결 방식으로, 단어의 위치와 무관하며, 대립하는 단어는 복잡하게 얽힌 지경에 처해 있다. 예를 들어 중당 시인 이군옥은 "6 개의 강수가 치마에 끌려가고, 무산은 상투를 틀어 구름 한 조각을 끌어당긴다" 는 시를 썼다. 강강 6 단과 무산은 대립이지만 위치만 다르다. 이것은 한 쌍의 복잡한 쌍이다.

현대시의 일종의 대립. 흐름 쌍은 일정한 순서가 있는 언어 구조이며, 의미와 문법 구조에서는 대립이 아니라 연속적인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두보의 "하남 하북" 시에는 "이 산에서 돌아와 다른 산을 지나 남쪽에서 다시 북쪽으로-내 마을로!" 라는 두 문장이 있다. , 그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반드시 쓰촨 댐 밑에서 무협에 도착해서 양양에서 낙양에 도착해야 한다. 어순은 뒤바꿀 수 없지만, 문장과 문장 사이의 관계는 다음 문장이 이전 문장 뒤를 따라 복문을 구성하는 것이고, 이 두 문장에 사용된 단어는 대구를 이룬다. 이런 대구는 흐르는 물처럼 상류에서 하류로 흘러가기 때문에' 유수 쌍' 이라고 불린다.

양손 교차: 율시 대결의 결함이다. 한 편의 시에서 문장은 문장에 사용된 단어와 기본적으로 동의어이거나 완전히 동의어이며, 상하문의 뜻은 마치 두 손바닥이 합쳐진 것처럼 반복되어' 싸움' 이라고 불린다. 양손 교차는 싸울 때 피해야 할 일이다. 문심 조각용' 에서 유영은 이런 대결을' 긍정적 대결'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졸렬한 대결이다. 그는 문장 중에 "그래서 네 쌍의 미언이 있다. 말은 쉽고, 일은 어렵다. 반대는 우월하고, 옳고 그름은 좋지 않다. 클릭합니다 송 () 이 황매 () 에 처음 도착한 시운 () 과 같다. "한식은 끝이다. 도중에 이미 늦봄이다." 기윤의' 영규법수' 는 "도중에 바로 봄말, 한식, 횡수가 쉽지 않다" 고 논평했다.

시 지식의 반대 전략 2

이중성: 중세시의 법칙을 표현하는 방법. 결투는 이중성, 연대전, 패리티라고도 한다. 개념이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단어를 해당 위치에 배치하여 서로 어울리게 하고 문장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단어의 표현력을 높인다. 대립은 정부의 예의바른 의식과 같아서 서로 대립한다. 대결은 한위 시대의 여련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연련에서 발전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대결 자체도 일종의 연련이어야 한다. 율시 대결의 구체적인 내용은 첫째, 상하문이 대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관계문의 문장식은 동일해야 하고, 구문구조는 일치해야 한다. 예를 들면, 주술어 구조 대 주술어 구조, 편향구조 대 편구조, 서술 구조 대 서술 구조와 같은 구조여야 한다. 어떤 이중문의 문장 구조는 반드시 같지는 않지만, 요구어는 상대적이다. 다시 한 번, 명사대 명사, 동사 대 동사, 형용사대 형용사 등 단어의 품사 (품사) 가 일치한다. 단어의' 어휘 의미' 는 동일해야 한다. 명사로서 천문학, 지리, 궁전, 의류, 그릇, 동물, 식물, 인간, 행동, 동작 등 같은 의미의 범위에 속하는 단어는 모두 맞을 수 있다. 대구의 사용은 넓고 엄격하기 때문에 쌍, 이웃 쌍, 넓이 쌍, 차용, 달리기 쌍, 섹터 등가를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내용상 옳고, 옳고, 옳고, 반대하는 명칭이 있다.

공쌍: 현대시에서 깔끔하게 운용되는 대립을 공쌍이라고 합니다. 대결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천문 지리 계절 기물 의류 등 같은 의미의 단어가 필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천문학, 지리, 계절, 기물, 의류 등) 두보의 절문에서 "두 마리의 황달이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올랐다. 창문에는 서릉 가을눈이 함유되어 있고, 오동만리선은 문을 멈춘다. " 반대면은 매우 깔끔하다. 시의 "2" 는 "일선" (수량 구조 대 수량 구조), "황달" 대 "백로" (가금류 명사에 상대적), "에메랄드" 대 "녹색" (색상 명사에 상대적), "천" 에 해당한다.

현대시의 대결 중 하나. 그것은 노동쌍과 상대적인 개념이다. 넓은 대립은 일종의 불결한 대립이다. 일반적으로 문장이 같고 단어의 품사성이 같으면 대구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런 대립은 일반적으로' 포용' 이라고 불린다. 공차 인접 공차 쌍을 약간 넓게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명사는 일반적으로 명사를 사용하고 형용사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황루직의' 용문선생견' 시의 제 2 연인' 명월청풍',' 가벼운 가을비마는 세이초' 는 넓은 한 쌍이다.

현대시의 일종의 대립.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 쌍의 단어를 "이웃 쌍" 이라고 합니다. 의미범주란 천문학과 계절, 지리와 궁전, 기물과 의상, 식물과 동물, 방위와 수량 등이다. 이런 뜻이 비슷한 단어들을 한 쌍으로 사용하면 바로 인접한 쌍이다. 예를 들어 백거이의' 간순' 에는' 수초청청, 꽃머리가 하얗다' 라는 두 마디가 있다. 풀은 머리와 다르고, 물과 꽃은 다르며, 땅은 사람과 다르다. 이것은 인접한 한 쌍으로 볼 수 있다.

자기 대구: 대구라고도 하는 일종의 문장으로, 한 문장 중 어떤 단어는 자기 대구이며, 자기 대구라고 한다. 홍마이' 용재수필' 에서 인용한 시구:' 밀평양 연란, 바한궁에 있다. 지광이 비교적 어지러울 수도 있고, 처음에는 태양의 공기가 비교적 건조하다. 그러나 꿀벌이 나비춤을 추는 것을 느꼈는데, 고봉이 루안 () 에서 떨어져 있는지, 삼성방 삼산 () 은 멀리 떨어져 있고, 자부 () 는 멀리 하늘이 넓다. " 시에는 많은 반의어가 있다. 예를 들면 두 번째 문장, 진루는 한궁을 마주하고, 와당은 접시를 마주하고 있다. 다섯 번째 문장, 꿀벌은 나비를 거슬러 헤엄친다. 여섯 번째 문장, 고봉대 고봉 등.

독서 확장: 시 대결의 유형

대구는 시사를 쓰는 기초이다. 선인들이 전해 내려오는 각종 대결 범주는' 단어대결' 과' 절구대결' 으로 나눌 수 있다. 이제 범주는 다음과 같이 정렬됩니다.

첫째, 단어 대결법

1, 오른쪽 이름 쌍, 오른쪽 이름 쌍과 오른쪽 이름 쌍이라고도 합니다.

정확한 이름 쌍의 특징은' 정' 이다. 모든 대련은 모두 반대이다. 마지막 문장은 평화 롭고, 다음 문장은 평화 롭다. 마지막 문장은 산이고, 다음 문장은 계곡이다. 이전 문장 안동, 다음 문장 안시; 마지막 문장은 아난이고, 다음 문장은 안부이다. 이와 같은 대항을 변호라고 한다.

2. 이중 정렬

쌍준쌍이란 상하련에서 한 사물을 다른 사물과 비교하는 것, 즉' 비교와 흥' 의' 비율' 이다

3, 중대 또는 중대

예를 들면: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오히려 긴 강이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강 속의 고독한 새는 이미 갔고, 비바람 속에서 용은 수시로 읊조리고 있다.

이와 같은 본문을 다시 한 번 읽으면, 두 단어가 쌍으로 나타나고 의미가 연결되어 있다면, 이를 겹치는 단어 쌍, 줄리안 쌍, 면류관 쌍이라고 합니다.

4. 이중음 쌍

가을 이슬향국화, 봄바람 향란.

갑거' 라는 단어의 성모는 모두' j' 이다. "Lilan" 이라는 단어의 이니셜은 모두 "L" 이다. 이렇게 두 글자의 이니셜은 같고, 위아래는 반대로 이중음절 쌍이다.

좋아하는: 치친, 와인; 달, 좋은 꽃; 스와 shedan 램프; 꿀벌과 나비를 뒤집습니다. Huanghuai, 녹색 버드 나무; 쉬운, 마음; 독일, 휘현 등에 대해서. , 모두 이중음 쌍에 속한다.

5. 운율 쌍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의도를 내려놓고 마음이 하나 있다.

6. 유사 쌍

같은 종류의 대결은 일종의 단어 대결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대결이다. 구시대 선생님이 가르친 계몽서는' 성조의 계몽',' 리옹의 운율' 에서' 하늘은 땅에 있고, 비는 바람에, 대륙은 하늘에 있다' 는 것은 같은 종류의 대립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쪽은 랑야대를 경계로 하고, 서쪽은 맹진로를 경계로 한다.

사막의 범선이 황혼 속을 질주하고 가을의 광활한 평원이 독수리를 향해 쏜다.

7. 이질적 쌍

이질적인 쌍은 단어와의 대립이다. 즉, 다른 범주의 사물은 상대적이며 동의어 쌍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생에서 얼마나 슬픈 과거가 있는지, 높은 산은 여전히 추위를 바꾸지 않는다.

이질적인 쌍은 앞의 문장이 안전이고, 다음 문장은 안산이라는 뜻이다. 첫 번째 문장은 새이고, 다음 문장은 꽃이다. 첫 번째 문장은 안봉이고, 두 번째 문장은 안수이다. 서로 다른 대비가 같은 쌍이 더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