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란 시인의 생각과 감정이 담긴 객관적인 이미지이다. "사물을 보면 모두 나의 색깔이 있다"는 왕궈웨이 선생의 말을 바꿔 말하면, 나의 주관적인 감성색을 지닌 객관적 대상은 이미지이다.
예를 들어 Rong Yu의 "집으로 이사하고 호수 정자에 작별 인사":
호수 정에 봄바람이 불어오며 고리버들과 덩굴이 느낌을 표현합니다. 분리.
노란 꾀꼬리들은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이라 4~5번 정도 전화를 하고 싶어한다.
이 시는 봄바람, 고리버들, 덩굴, 꾀꼬리 등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아름답고 생동감 넘치는 봄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으며, 호수 위 정자에 대한 시인의 애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시적 감성을 표현하는 데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한다.
첫째, 분위기를 과장하고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낸다. 예술적 개념은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과 객관적인 풍경이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통합적인 예술적 영역이다. 예술적 개념의 창조는 이미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풍경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거나 풍경에 감정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이미지가 결합되면 이러한 이미지는 그 특성에 맞는 분위기와 예술적 개념을 만들 수 있으며 독자는 몰입감도 느껴보세요.
둘째, 풍경에 감정을 담아내고 장면을 섞어준다. 작가는 고대시 창작에 있어서 내면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이미지에 통합시키는 데 익숙하며, 이는 함축적인 예술적 효과를 낳고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예술의 영향을 받으며 정신적 미적 즐거움을 얻는다. 이때 이미지는 객관적인 장면일 뿐만 아니라 작가의 감성에도 스며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