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근면과 사랑을 제창한다. 부지런한 정애민은 공자 사상의 친민 면모를 보여 주었다. 공자는 세금을 적게 내자고 주장하고, 제자는 희씨 집안이 재물을 모으는 것을 도우려 한다. 그는 화가 나서 이렇게 선언했다. "만약 내 제자가 아니라면, 그 녀석이 북을 들고 공격하는 것도 문제없을 거야." 공자는 줄곧 절약을 제창해 왔으며, "옷을 절약하고, 물을 마시고, 근원을 생각하고, 팔베개를 구부린다" 고 해도 "즐기고 있다" ("논어"). 그는 "나라를 거쳐 천번, 경사를 통해 믿고, 자기 애인을 구하고, 백성들을 시기적절하게 하라" 고 주장하였다. 공자의 이러한 사상은 후세에 계승되어 중국 봉건 사회 경제의 정상적인 운행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논어에 대한 사고 2
이론, 이론인생, 변천이 가득한 이론인생, 이론공자와 유교, 이론학습과 문장, 이론공격, 이론분문장, 선진분문장, 이분문장, 문장, 마이크로문장 등.
공자, 예로부터 문학가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우러러보며 유교 학설을 창설했는데, 득의양양한 문생들이 길게 늘어서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많은 자연 이론과 명언이 있다. 예: 공자가 말하기를, 불시의 학문은 결코 안 된다고 한다. 이단사설을 배우고 연구하는 것은 해롭다. 연습하지도 않고, 방에 들어가지도 않는다. 반대하는 주장도 있다. 여자를 키우는 것은 어렵다, 단지 그녀가 소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천 년 동안, 결국 많은 소녀 영웅이 생겨났는데, 정말 수없이 많고 복잡하게 얽혀 있다.
공자의 논어에 대한 세 가지 생각
공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며 "노여움을 잊고 음식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노년이 올 줄 모른다" 는 말을 한 적이 있다. 또 "십중팔구 배우겠다는 뜻을 세웠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일흔두 살까지 살았다. 그의 57 세의 경험은 그를 덕행과 학식이 있게 하여 위대한 학자이자 위대한 사상가가 되게 하였으며, 천지를 놀라게 하고 귀신을 울며 (후무자, 적어도 전무후무한 것은 말할 수 없다) 라고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신분으로, 그의 높은 발이 그에게 물었을 때, 그의 대답은 뜻밖에도 "소식을 듣고 밤에 죽었다. 정말 놀랍다." 였다.
공자는 자신을 과시하기에 충분한 자본이 있는 대학으로서 제한된 생명을 무한한 학습과 탐구에 투입할 필요가 있는가? 대답은' 예' 입니다.
공자의 특징은 우주의 구체적인 성질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인생의 구체적인 기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세상 만물의 객관적 법칙은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사람의 구체적인 감정은 무한하기 때문이다. 제한된' 사람' 으로서 그는 무한한' 사람' 을 탐구하는데, 이것이 바로 공자가 공부가 끝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이다. 인간의 기질과 행동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에 있으며, 매번 새로운 내용이 탐구되고, 오래된 규칙이 깨진다. "다른 사람이 모르는 것을 모르면 사람이 무엇인지 모른다." 공자는 이미 인간성이 가장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분명히 말했다. 공자의 가장 정밀한 논술은 자연히 인간성에 대한 그의 깊은 견해를 반영하였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수천 명의 교사가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치고 수천 명의 학생들이 인간이되는 법을 배웠다고 말했다. 이 점에서 공자가 수천 년 전에 제기한' 인덕' 관과 일치한다. 그들은 모두 위대한 교육자이다. 왜 수천 년 후에 제기된 관점이 놀라울 정도로 비슷합니까? 의심할 여지없이 두 사람 모두' 인의도덕' 을 자신의 지속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학습의 목표로 삼아 자신의 수양과 도덕 수준을 높이는 것은 필연적이다.
공부하기 위해서, 너는 삼월고기의 맛을 알 수 없다. 이것은 공자의 근면함을 충분히 알 수 있지만, 단지 근면하다면 공자도 그렇게 세인의 존경을 받지 못할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의 학문은 각 방면에서 나타난다: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겸손이다. 나는 늙은 농민만큼 좋지 않고, 노묘원만큼 좋지 않다. 이것은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것이다. 수시로 공부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고, 일종의 낙관이다. 그의 학습 정신은 결코 우리 일반인의 사고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것은 학습이다. 그것은 적합하지 않다. 공자는 가장 넓은 가슴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데, 이것은 우리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2000 년 전 공자는 다양한 생계 기술을 갖고 인생의 의미에 대해 깊은 견해를 가진 철학자이자 교육자였다. 한편으로는 예절, 음악, 사격, 과거, 서예, 수학 등 각종 전문지식도 있고, 정치 관리라는 관념도 있어 교육의 목표에 대해 명확한 방향을 가지고 있다. 그의 많은 지식과 능력으로 그는 중국 문명사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자가 되었다. 그의 생활 기술 세부 사항 중 많은 부분이 보존되지는 않았지만, 그의 생활 지혜 대화는 이미 세계에서 2000 년 동안 살아온 중국 지식인들의 보고로 자리잡았다.
이것은 공자의 학문이다! 이것은 성자의 학문이다!
어쩌면 우리 인간은 영원한 전범학의 내포를 영원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누구나 그 속에서 새로운 자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공자의 논어에 대한 고찰
간결하고 고전적인 문장은 중국 고대시의 특징이다. 이 때문에 중국의 고시는 독특한 매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내가 보기에 중국 고대 문화의 보물 중에서' 논어' 가 그 중 하나이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우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은 개의치 않는다. 군자 아닌가요? " 가난한 사람은 부자를 부러워한다. 왜냐하면 그는 평생 쓸 수 없는 돈이 있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보통 사람을 부러워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매우 행복하기 때문에, 하루 종일 자신의 돈이 다 떨어졌는지 도둑맞았는지 걱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공자가 말했듯이, 즐거운 일이 많다. 공부를 마치고 복습하는 것은 즐겁지 않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면, 나는 반감도 생기도 없다. 이것은 도덕적인 신사가 아닙니까? 쩡 zi 는 말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괴롭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요즘 어른들은 물욕이 횡포하는 세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전통 관념, 즉 충성과 신앙은 간과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증자가 제안한 내성적인 방법은 우리에게 등불을 켜 주는 것 같다. 내가 매일 여러 차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나의 과외 영어 학원선생님은 일찍이 우리에게 그녀의 학생 이야기를 해 주셨다. 이 학생은 공부를 잘해서 학우와 선생님의 환영을 많이 받았지만, 일부 학생들은 이 학생이 그들의 펜과 돈을 훔쳤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때부터 이 학생은 급우들에게 미움을 받기 시작했고, 결국 전학을 해야 했다. 이것은 마침 공자의 한 마디를 검증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진실하고, 믿고, 그들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그들은 착하고, 문학을 공부할 여력이 있다. 도덕은 항상 인간으로서의 첫 번째이다. 인기 있는 사람이 되려면 덕행과 효심 없이는 안 된다. 이것들은 나에게 가장 깊은 감명을 준 문장들이다. 논어를 읽는 것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나는' 논어' 를 읽고, 중국의 수천 년 지혜를 읽고, 처사의 원칙과 방법을 알고, 마음의 따뜻한 닭고기 수프를 맛볼 것이다.
다섯;오;5
나는' 논어' 를 읽었는데, 당연히' 공자비전' 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것은 수양성이며 가정을 중시하는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 나는 진부한 공자, 다재다능하고 지칠 줄 모르는 공자, 음식에 지치지 않고 생활의 즐거움을 아는 공자를 알게 되었다. 중서 문화에 정통한 학자들은 종종 공자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비교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민주 정권에 의해 처형되었는데, 자유정신이 그의 도피를 막았다고 한다. 하지만 저는 공자의 직언을 더 좋아합니다. "도는 할 수 없고, 바다에 떠있다" 는 것도 자유의 정신입니다. 논어' 를 읽는 것은 천년을 넘어 유람하는 것과 같다. 천하를 다투는 춘추시기를 보면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 말과 행동으로 효, 학습, 통치, 치국을 가르치는 것은 역대 왕들의 추앙을 받는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유교 사상-중용의 도. 그의 생각과 발언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중국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천 년의 고전을 읽는 것은 여전히 필요하다.
공자는 효도를 중시하고 효도는 이미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 되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퇴색하고 있다. 효도를 말하고 효도가 인간의 근본이라는 것을 그들에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그래서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등등. 즉 공자 는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야망을 관찰한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가르침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런 사람은 효심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효도와'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는 것은 다소 다르지만,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는 있지만, 사회에서 일하거나 횡령이나 강도짓을 하는 것은 효도가 아니다. 부모를 걱정하게 하고 걱정하게 한다. 부모가 자식이 자신보다 우수하고 품성이 좋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출발점이다. 따라서 부모에게 풍부한 물질을 제공하는 것은 효도의 근본이 아니다. 부모의 뜻과 가르침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부모에게 떳떳해야 진정한 효성이다.
학문 방면에서 공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박학하고, 지식이 목마르고, 생각이 목마르면 된다. " 겸손하고 엄밀하며 성실하고 꾸준한 학습 태도가 아닌가? 그는 학술 연구 방법을 중시한다. \ "그래서,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위태롭다. 그는 공부와 인턴십이 모두 괜찮다고 생각한다. " 동시에 공자는 "성선은 배우기 어렵고, 그 뚜껑도 어리석다" 고 생각한다. 잘 아는 것은 배우기가 쉽지 않지만, 그 뚜껑도 흔들려 쓰러질 것 같다. 성실은 배우기 어렵지만, 도둑이기도 하다 ...... "학문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학문은 인근의 근본이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와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이것은' 논어' 6 편 중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편이다. 첫 번째는 몇 사람이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 누군가가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후자는 우리에게 빨리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이 두 문장은 2000 여 년 전의 공자에서 나왔지만 여전히 이치에 맞는 명언으로 의미가 크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이 말은 넓은 이치를 담고 있다: 능력자가 스승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촉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의 멘토가 될 수도 있다. 가설은 우리 반의 것이다. 거의 80 명에 가까운 이 학급 집단에는 농구가 치열하고, 그림을 잘 그리고, 서예를 잘하고, 장기의 고수가 있다. 어떤 것은 천문학이고, 어떤 것은 지리학이다. 일부는 모두 숫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래와 춤을 잘합니다 ... 상록수 속의 어린 묘목이 풍부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처럼 주변의 일반인들에게서 많이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산들은 이렇게 웅장하고 끝없이 펼쳐져 있다. 바다는 이렇게 웅장하고 끝이 없고, 산이 높은 이유는 모든 자갈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바다가 넓은 이유는 약간의 물을 적극적으로 모으기 때문이다. 산의 정서가 있고, 바다의 깊이가 깊다면, 일반인으로부터 잘 배워야 한다. "세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 몇 살 된 아이들은 당연히 40 대 교육자보다 못하다. 일반인도 역사학자의 지식이 해박하지 않다 ... 하지만 이런' 파렴치한 의문' 이 많은 위인을 만들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하고, 공경하고 소박하며,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사는 것은 보장되지 않고, 사물에 민감하고, 말에 신중합니다." 나는 모든 업종의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싶다. 아들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다. 그는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 그는 마음씨가 선량하고 여력이 있는 틈을 타서 문학을 배운다. " 아들은 말했다: "제자들은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한다. 밖에 나가면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사람을 손발처럼 대하고, 신중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고, 광범위하게 사랑하고, 은혜로운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이렇게 연습하고, 아직 여력이 있다면, 다시 지식을 배워라. " 즉, 집에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밖에서는 단결하고 우애하며, 사랑을 가져야 하며, 현자를 본보기로 삼아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하고, 수행을 열심히 하고,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 원칙이 완성되면, 우리는 문학 지식을 다시 배워서 시야를 넓히고 사상을 풍부하게 한다. "덕은 인간의 근본이고 덕을 근본으로 한다."
자비, 의식, 지혜, 편지, 모든 중국인들이 이 이 기준을 따른다면 사회는 더욱 화목해질 것이고, 우리 나라는 문명, 부강, 예의의 나라가 될 것이다.
정치적으로 공자가 가장 많이 말한다. 하지만 저는 공과를 전공해서 이 방면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냥 둘러보았습니다. 당연히 호두사미는 정상이다. 비록 나는 아직 이 고전 저작을 다 읽지 못했지만, 나는 이미 그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었다. 그래서 만약 내가 시간과 정력이 있다면, 나는 진지하게 몇 번 다시 읽어 보고, 그 중의 맛을 자세히 음미할 것이다.
10 편의 논어에 대한 고찰
논어' 는 유교 학파의 저작 중 하나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였다. 이 발언들 중 많은 부분이 철리를 갖추고 지혜의 빛을 발하고 있다.
논어 10 조' 는 주로 두 가지 측면을 다룬다. 하나는 학습 방법과 태도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는 사상 수양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 10 과는 다른 사람과 어떻게 지내는지, 그리고 올바른 학습 방법과 태도를 가르쳐 주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구름: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내가 초등학교에서 고시' 단풍교 부근 야박' 을 공부할 때,' 강단풍어불 근심 수면' 이라는 말이 있었다. 선생님은 강변의 단풍나무가 어불을 동반하여 나는 생각을 가지고 잠을 잘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나는 단풍나무가' 젖은' 것으로 밝혀져서 강가에서 자라서는 안 된다. 다시 한 번 조사해 보니' 강봉' 에는' 강변 단풍나무' 라는 또 다른 말이 있었다. 당시' 단풍교' 라는 다리가 있었다. 그러므로 나는 장풍이가 두 번째 해석을 채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선생님에게 내 생각을 말했다. 선생님은 "지금 첫 번째 해석을 많이 채택한다. 이 두 가지 주장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첫 번째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고 말했다. 선생님은 내가 사고도 잘하고 탐험도 잘한다고 칭찬하셨다! "배우고 생각하는 것" 이 이렇게 유익하다면, 왜 하지 않을까요? "추우면 송백이 시들어 버릴 줄 안다." 겨울이 추워야 송백이 마지막으로 시들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겨울명언) 우리는 송백처럼 완강해야 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불요불굴하고 당당해야 한다. 적들이 제기한' 한 사람 아래, 만 명 위' 의 권력 유혹에 직면하여 문천상은 당당하게 거절하고, 적의 잔혹한 고문을 견디며, 죽을지언정 조국을 배반하지 않았다. 생명의 마지막 순간에 그는 의연하게 외쳤다.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느냐, 우리는 그와 같이 확고하고 불굴하며 험난한 환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기개를 유지해야 한다!" 우리는 과감히 어려움에 도전하고 송백처럼 찬바람에 서 있어야 한다!
논어' 는 우리의 생활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속에 함축된 풍부한 철리가 우리의 마음을 깨우쳐 주고, 어떻게 사람이 되고, 어떻게 자기 수양을 할 수 있는지를 알려 주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끝나면 세상도 끝이다." 우리 자신부터 시작하고, 자신을 향상시키고, 세상을 더욱 조화롭게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