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소리로 낭독하는 것이 시를 이해하는 관건이다. 누가 그랬어?

이미지, 시를 해석하는 열쇠

--고대 중국시 해석의 예.

방서

말할 필요도 없이, 선생님으로서, 나는 고시의 가르침을 더 좋아한다. 나만의 간결한 시 언어, 함축적인 감정 표현, 흥미진진한 예술적 매력 때문만이 아니라, 시가에 스며든 정신과 문화 때문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시를 읽는 것은 풍부한 세계를 거닐며 아름다움, 진실, 강함을 느끼는 것과 같다. 도연명의'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평온함, 화목란' 천리를 걷고, 자식을 고향으로 보내라' 는 순진함, 이청조의' 인생은 인걸로, 죽음은 귀신걸로 죽는다' 왕안석은 "뜬구름을 두려워하지 않고 눈을 가린다" 는 기백, 스시의 "사람이 오래오래 있기를 바란다" 는 활달함, 문천상은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느냐, 마음을 담아 청사를 비추라" 는 기절을 남겼다 ...

모국어 교육은 사람의 교육이고, 국어 소양은 사람의 소양이다. 시를 읽는 과정은 심미 과정이며, 사람의 심미 사유와 능력을 높여 사람의 심미 정취를 높일 수 있다. 그래서 시가 중학교 교과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시험에서의 비중도 그리 무겁지는 않지만, 나는 매우 진지하게 가르쳤고, 항상 학생들이 그 속에 도취되기를 바랐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고시 해석과 대화 텍스트는 고시 교수의 출발점이다.

산문과는 달리 고시에는 그 독특한 규정이 있다. 대화 텍스트, 고시 해석, 시사의 특징부터 시작해야 한다. 시의 본질적 특징은 내적 서정성과 외적 리듬의 결합이다. 시인의 창작은 일종의 주체와 객체 사이의 정신 활동이다. 감정과 경, 마음과 사물은 시인 창작 활동에서 주체와 객체 관계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사물과 풍경, 마음과 정을 이해하는 것이 시를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시의' 경지' 에 들어가 시의' 의미' 를 얻을 수 있다.

이미지는 주관적인 감정을 기탁하는 객관적인 대상이며,' 의미' 를 지닌' 이미지' 이다. 문심조각용' 에서' 장인의 독사진, 엿볼 수 있는 길' 은 창작주체가 구상할 때 심미사진 속의 정취, 감정, 외적 이미지를 결합한 심미상을 가공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이미지는 시를 해석하는 첫걸음이자 시를 해석하는 열쇠이다.

1, * * * 의 이미지

남경대 비교문학과 비교문화연구소 소장인 전린슨은' 중국문학은 프랑스에 있다' 라는 책에서 "중국고시의 언어는 전체 상징형상으로 구성된 은유적 언어이며, 긴 역사 속에서 형성되어 한 민족의 상상력과 희망을 결집시켰다" 고 말했다. 즉, 고대 중국시의 이미지는 대부분 대중의 이미지이며, 역사 문화 침전의 산물이며, 민족 문화와 민족 심리의 조절과 제약을 받아 일정한 약정이 속되었다. 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의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이어의' 환영' (소교판 9 학년 상권):

적막한 서쪽 칸, 달이 갈고리 같다. 적막한 오동심원이 청추를 잠그다.

가위가 끊임없이 이치에 맞지 않고 어지러우니, 이것은 근심에서 벗어난 것이다. 일반적인 맛만은 아닙니다.

많은 이미지들이 단어의 맨 위에 있는 풍경, 즉 서루, 달, 오동과 심원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서쪽 건물" 은 종종 향수병의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고시에서' 월' 은 향수의 대명사이고,' 오동나무' 는 서늘한 슬픔의 상징이며,' 심원' 은 자유를 잃은 시인의 생활을 묘사한 것이다. 부서진 달, 외로운 서쪽 건물, 시인의 고독한 모습, 고향과 고향에 대한 무한한 동경이 드러난다. 쓸쓸한 오동과 꽉 잠긴 심원은 이 가을밤을 더욱 춥고 처량하게 만들었다. 예로부터 선민들은 모두 가을의 슬픔을 느꼈지만, 이어의 작품에서는 가을의 슬픔이 더욱 구체적이고 예술적이었다. 휘어진 달이 그의 고독을 굴절시켰다. 서루가 아무리 높아도 그는 가슴을 맴도는' 조각옥란' 을 보기 어려웠다. 여기서는' 외로운' 사람이 오동인지 저자인지 구분할 필요도 없고 말할 필요도 없다. 상황과 장면이 완벽하게 일치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노을새' 에 함축된 핵심 이미지' 실' 은 유유유히 소요하는' 생각' 의 해음으로 시인의' 끊임없이 자르고, 이치가 어지럽다' 는 애사가 더욱 슬프고 감동적이다.

고시에서 이런 흔한 이미지들의 공공의 의미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 외에도 고시에는 약속된 속속적인 의미를 지닌 이미지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류' 는 이별의 상징이다. 이는' 유' 와 동음 이의어 뿐만 아니라 고대인들에게도 유류를 접는 송별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객사 청류신안',' 청풍잔월' 등 시사에는 이별할 때의 슬픔과 시회가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기러기' 는 여행을 할 때 향수병과 슬픈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이는' 가을이 오면 풍경이 다르고, 형양기러기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간다',' 기러기 경주는 호전으로 돌아간다' 등의 시구에서 느낄 수 있다. 국화' 는 숭고한 인격을 묘사한 것으로, 굴원의' 아침에 목란을 마시고 늦게 추국화를 감상하라', 도연명의'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것은 모두 이 물건으로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석양',' 노을' 는 이별과 그리움의 뜻으로 생명의 서늘한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창자가 천지에 있다' 와' 나는 고향을 바라보고, 황혼이 창망하고, 강랑에 근심과 안개가 가득하다' 는 것이 서글프다. ...

2. 개인 이미지 (개인 이미지)

개인 이미지는 시인이 사물을 만져 임시로 창조한 선명한 개성을 지닌 예술적 이미지다. 고시에도 이런 이미지가 있다. 이런 종류의 이미지에서, 그것의 상징적인 의미는 약정의 속성이 부족하거나, 혹은 일반적인 약속과는 다르다. 이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은 시를 읽는 데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왕 안시 \ "덩 페이 펭 \" (소련 교판 8 학년 제 1 권):

날아오는 봉우리 꼭대기에 우뚝 솟은 탑이 하나 있는데 까마귀가 날아와서 해가 뜨는 소리를 들었다.

한 편의 중국시에 쓰여진 바와 같이, 우리는 먹구름이 우리의 시선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산꼭대기에 있기 때문이다.

시 속에는 중요한 이미지' 뜬구름' 이 있는데, 이것은 시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관건이다. "뜬구름" 은 공적인 이미지로서, 더 떠돌아다니는 방랑자와 비슷하지만, 분명히 이 시에는 없다. 시인이 산을 오를 때, 그는 등산이나 산의 풍경을 쓰지 않는다. 처음에 그는 산이 높고 탑도 높다고 말했다. "천 찾기" 라는 단어는 매우 과장되어 있다. "듣다" 라는 글자로 볼 때, "닭명 욱일" 은 허위이며, 그 목적도 산과 탑의 높이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Feilai 피크, 즉 절강 사오싱 밖의 임보산, 우리 모두는 강소성과 절강에 높은 산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저자는 그에 대한 추앙을 극진하며, 이를 통해 배후의 느낌을 이끌어 낼 수 있기를 바란다. "나는 구름이 안개를 덮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가장 높은 곳에 있다." "뜬구름" 은 분명히 떠돌아다니는 나그네가 아니며, 두보가 태산의 계절을 응시하며 마음을 맑게 하는' 증운' 이 아니라 시인의 시선을 막고 생명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시인의 감정을 부각시키는' 두려움'. 이 시의' 뜬구름' 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왕안석의 북송 역사상의 특수한 지위에 연락하는 것은 정치인, 사상가 왕안석의' 뜬구름' 이 그가 변법하는 것을 방해하는 보수 세력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높은 곳에 올라 멀리 바라보면 세상 만물이 한눈에 들어온다. 떠도는 구름이 더 이상 너의 시선을 막을 수 없다! 시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야심찬 자기 격려이다. 독자에게 고무적인 계시이다. 사회생활과 사상수양에서 높이 서 있어야 멀리 볼 수 있지 않겠는가?

개인 이미지는 관례가 부족하지만 시인의 심경에 맞아야 그의 독특한 감정 상태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사람을 알고 세상을 탐구하기만 하면, 시 속의 이런 이미지들의 상징적인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시인의 감정의' 문' 을 풀 수 있다.

시를 읽을 때는 "들어오다" 와 "나오다" 를 해야 한다. 고시를 가르치려면 "내부", "외부" 를 해야 한다. 우수한 고시 한 곡은 종종 인류의 아름다운 감정을 표현하고 몇 가지 관점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감정과 생각은 한 사람의 정신적 성장과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영양소가 될 뿐만 아니라 그의 미래 인생의 지렛대도 될 수 있다. 하지만 고시 교수 방법과 전략에 대한 연구는 이제 막 시작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