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인의 일화는 매우 필요하고 짧다.

이백의 일화

이백 () 은 글자가 태백 () 이고 당대의 면주 () 사람이다. 그의 시는 제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고, 감정이 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언어가 신선하고 유창하다. 그의 풍격은 웅장하여 굴원에 이어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백리브화

이백은 한 살 때 시경 한 권을 빼앗았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커서 유명한 시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뻐했다. 그는 이백에게 좋은 이름을 지어 후세 사람들이 그가 학문이 없다는 것을 비웃지 않도록 하고 싶었다. 아들의 이름을 조심스럽게 지어줬기 때문에 조심할수록 생각이 나지 않는다. 아들이 일곱 살이 될 때까지 나는 아직 적당한 이름을 생각하지 못했다. 그해 봄에 이백의 아버지는 아내와 아이들에게 "봄의 절구를 하나 쓰고 싶어요. 단 두 문장밖에 없어요." 라고 말했다. 너희 모자가 나에게 한마디 더하면 그럭저럭 된다. " 하나는' 봄바람 따뜻한 꽃' 이고, 다른 하나는' 봄꽃' 이다. "우리 엄마는 한참 동안 생각하고 말했다." 살구나무에 불이 나서 붉은 구름이 떨어졌다. \ "라고

이백 등 어머니는 모습을 보고 생각도 하지 않고 뜰에 만개한 자나무를 가리키며 "이꽃이 만발하고, 나무가 하얗다" 고 입을 열었다. 아버지는 듣고 박수를 치며 인사를 하셨는데, 역시 아들은 시인이었다. 그는 읽을수록 더 좋아한다. 그는 읽다가 갑자기 이 시의 첫 글자가 자신의 성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 마지막 백자는 정말 잘 쓰인다. 매화 한 송이가 눈처럼 거룩하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그의 아들에게 이백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하늘에서 선인이 내리다

이백이 장안에 처음 도착했을 때 비서의 상사를 만났다. 이백은' 촉도난' 한 편을 꺼내 올렸다. 하장은 보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그는 이미 여러 번 한숨을 쉬었다. 결국 그는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이백을 가리키며 말했다. "선생님, 당신은 정말 하늘의 신선입니다!" 즉시 성 딱정벌레를 벗고 가게에 술을 준비하라고 하고 이백과 한 잔 붓고 술에 취해 휴식을 취하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오대인왕의' 당대의 축하송' 은 더욱 구체적이다.' 비인간적인 사람, 비태백 진싱'. -응? 그는 문단의 원로였다.' 촉도난' 은 그가 이렇게 추앙받아 곧 이 시와' 신선' 이라는 이름이 전 세계에 퍼졌다.

당대의 붕비는' 상서 옛일' 에 기록되어 있는데, 정원년에는 루창이라는 시인이 있었다. 한 번, 근검하게 살린 사신 위가오 () 에게 보답하기 위해, 그는 촉을 승상에게 바쳤다. 첫 번째 문장은 "슈, 땅은 잘 간다. 웨이 가오 하이 는 밖으로 보고, 루오 팔백 말 을 주었다. 하지만 사실 이 말은' 착실하기 쉽다' 는 뜻으로 태백의 원어인' 행만리로는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와는 거리가 멀다! 하물며, 사실 촉도는 걷기가 쉽지 않다. 소박한 것이기 때문에, 슈의 시 전체는 전해지지 않고, 이 말은 단지 의 기록에만 전해지고 있다.

꿈에서 꽃이 피다-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천보의 유언에 따르면 이백은 젊었을 때 자신이 쓰는 필치에 꽃이 있는 꿈을 꿨고, 나중에는 재능이 넘쳐 천하를 유명하게 만들었다. 이백의 술에 구애받지 않는 소소한 부분도 기재되어 있지만, 심한이 쓴 문장 () 는 틀리지 않았다.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은 이백이 말한 것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취성이라고 부른다. 가오 리스 탈화, 양미묵의 유명한 전설 외에도 천보 유서에는 이백이 민전에서 명성조 상회칙을 했다고 기재되어 있다. 10 월 날씨가 추울 때, 명성조는 수십 명의 빈궁을 수수방관하도록 명령했고, 모두가 자신의 펜으로 글을 썼고, 이백은 또 다른 펜을 들고 글씨를 썼는데, 그가 황제의 환영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상낚시오과

이백은 개원년 당시 재상을 방문해 해상 어부 이백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총리가 그에게 물었다. [선생님, 당신이 해변에 있을 때, 거대한 낚싯줄을 잡은 갈고리는 무엇입니까? 이백이 대답했다. [비바람을 타고 그 정을 달래고, 건곤은 그 뜻을 쫓고, 무지개를 실크로, 명월을 갈고리로 삼는다. 총리는 다시 물었다: [미끼는 무엇입니까? 이백이 대답했다: [천하의 불충실한 남편을 미끼로 삼다. ] 과연 기세가 비범하다.

이백과 두보

이백과 두보는 서로 다른 시 스타일과 기질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친한 친구이다. 두보가 이백의 시를 14 곡 증여한 것을 보면 두 사람의 두터운 우정을 알 수 있다. 이백은 재정이 높고 시는 창장과 같다. 두보는 고음파에 속하므로 항상 심사숙고하고 결정해야 한다. 그래서 이백은 두보의 고생을 조롱하는 시를 쓴 적이 있다고 한다. 이 시는 다음과 같다.

침향각 취부 《청평조》

천보 초기에 남령에 사는 이백이 갑자기 조정의 기념관을 받았다. 공주와 무슨 추천으로 오늘날의 황제조차도 그의 시명을 알게 되었구나! 이백은 희색이 만면하여, 그가 웅대한 계획을 크게 펼칠 때가 되었다고 느꼈다. 그는 "웃으며 하늘에서 나왔다. 우리는 쑥 사람인가?" 라고 외쳤다. " , 급하게 한 쌍의 자녀를 정착시키고, 물건을 싸서 북경에 갔다.

현종은 금전에서 그를 불렀다. 이백의 "시사에 대해 논하고, 초답미서에 답하고, 변론을 그치지 않고, 붓을 멈추지 않는다." 현종은 크게 탄복하여 칠보 침대에서 그에게 음식을 집어달라고 명령하고, 직접 그를 위해 떠내어 그에게 말했다. "경은 천 옷이고, 그 이름은 내가 알지만, 비도덕적이다. 그녀는 어떻게 이것을 얻을 수 있습니까! 그의 애완동물은 두터운 처지에 있어서, 세상에서 보기 드물다. 이후 이백은 한림원에서 편지를 기다리며 그의 묘필생화로 법정을 장식하고, 가끔 초왕을 대신하여 말을 했지만, 더 많은 경우 궁중에서 시를 읊고 술을 대접했다.

이백은 점차 이런 문학 시종의 생활에 싫증이 나서 술자리에 탐닉하는 경우가 많다. 나중에 아예 호, 여양왕, 리, 최종식, 장욱, 초수를' 팔선' 두보는 일찍이' 음주 팔선' 을 한 곡 썼는데, 여덟 사람의 서로 다른 술 취한 상태를 묘사했다. 이백에 대한 그의 묘사는 다음과 같다.

이날 이백은 또 시장에서 술에 취해 갑자기 찬물을 느꼈다. 그가 눈을 떴을 때, 이거북년, 궁중 악사가 금화 편지지를 들고 그의 앞에 서 있었다. 원래 당시 모란이 만개했을 때였는데, 흥경동치 침향각 앞에서 현종이 이식한 빨강, 보라색, 옅은 빨강, 흰 모란도 두 번째로 개방되었다. 현종과 페이양은 꽃구경을 갔다. 늘 그렇듯이, 이거북년은 이원의 제자들을 이끌고 노래를 부르며 그들을 즐겁게 했다. 그러나 현종은 말했다: "명화를 감상하는데, 왜 빈궁을 위해 옛 악사를 쓰지 않는가?" 그래서 이거북년은 금종이로 이백을 소환하고,' 청평조' 3 장에 들어가라고 명령했다. 이백은 흔쾌히 칙령을 받아들였다. 아직 취기가 좀 있지만, 여전히 붓을 들고 있다.

세 편의 시는 모두 모란과 페이양을 찬양하는 것인데, 이 세 편의 시가 양귀비의 기분을 상하게 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현종은 여러 차례 이백에게 관직을 주려고 시도했고, 그를 위해 중국 서예가가 되겠다고 약속했지만 모두 양귀비의 방해로 그만두었다고 한다.

원래 이백은' 불쌍한 제비가 새 화장에 기대어' 양귀비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고 찬양하고, 지휘 아래 이백의 부츠를 벗는 고렉스를 부끄러워하며, 일부러 양귀비 앞에서 "제비로 빈궁을 가리키니 비열하다!" 라고 왜곡했다. 조씨는 비천한 출신으로 득세한 후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여자였다. 결국 자살한 여자였다. 한성제의 황후였지만 명성은 확실히 좋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래서 양귀비는 이백이 자신을 이런 여자와 비교한다는 것을 알게 되자 매우 화가 나서 이백이 벼슬할 기회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막았다. 그러나 이 이야기에 대해 후세 사람들은 더 회의적이다.

천보 3 년 (744), 이백은 금을 주고 석방되어 문학시종생활을 끝냈다. 그러나' 청평조' 의 3 장과 이 세 편의 시를 둘러싼 전설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황학루를 부수다

황학루는 역대 문인들에게 전창했고, 가장 유명한 것은 당대 최호의 시' 황학루' 이다. 이 시 때문에 시인 이백도 "눈앞의 풍경을 볼 수 없다" 고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태백 전집' 에서 우리는' 등황학루' 라는 시를 찾을 수 없다. 이백은' 황학루 분쇄' 라는 시를 써서 파문을 일으켰다.

소종건원 2 년 7 월 59 일 이백은 야랑 도중에 사면을 받았다. 그가 강하에 도착했을 때, 그는 옛 친구 우웨이를 만났는데, 그는 당시 남릉현의 현장이었고, 그들은 술 한 잔을 마시며 과거를 회상했다. 시인은 걱정거리가 가득 차서 유명한 정치장시' 강하 위남릉빙 증정' 을 즉흥적으로 썼다. "나는 너를 위해 황학루를 치고, 네가 나를 위해 앵무조개 섬을 때린다." 라는 시는 정말 불가사의하다. 이백은 이를 미치광이로 여기고, 심지어 시를 써서 그를 비웃는다. 이를 위해 이백은' 취한 후 시답정으로 황학루를 부수다' 라는 시를 썼다. 이 시에서 이백은 익살스러운 필치로 정에게' 배죄' 를 했다. 내가 너를 방해한' 이흥' 을 비난하며 시를 지어 죄를 물었지만 황학루는 이미 나에게 박살 났고 황학의 요정은 쉴 곳이 없었다. 다행히 황학이 옥제에게 고소할 수 있게 되자 옥제는 황학을 놓아주고 황학루는 재건되었다. 나로서는 술이 깨질 때까지 기다려야만 너와 함께 갈 것이다.

이 시가 이백이 쓴 것이라고 믿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이백의' 황학루 부수기' 이야기는 이미 생경하지 않고 가버렸다. 송대의 한 스님은 이에 대해 농담을 한 적이 있다. "한 주먹에 황학루를 무너뜨리고 한 발로 앵무조개 섬을 뒤집었다. 당신 앞에 한 장면이 있습니다. 최현이 그 위에 시를 썼습니다. 또 다른 스님은 이 시가 백주문을 쓰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마지막 두 문장을 "열정이 있을 때 열정을 잃고 없는 곳에서도 낭만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다" 고 바꾸었다. 명대 해진의' 태백 매달림' 시에도' 황학루를 부수고 앵무조개 섬을 쓰러뜨렸었다' 는 말이 있어 이 시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이백의 로맨틱한 이야기로만 여기지만 시인의 가슴에 있는 분노는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정말 이백의 불행이다!

남경에서 봉황대에 오르다

이백은 최호의 작품에 대한 믿음 때문에 더 이상 글을 쓰지 않고 황학루에 오르는 시를 한 곡 쓰지 않았지만, 그는 늘 뭔가 빠진 것을 느꼈다. 강 한복판에 있는 앵무조개 섬을 바라보며 그는 "최호를 배워서 이런 스타일로 시를 한 편 쓰는 게 어때?" 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앵무조개 섬' 이라는 7 대 법칙이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시구는 분명히 황학루보다 못하다. 금릉 까지 봉황대 에 올라 장강 도도한 강물을 마주하고 육조 흥망, 국운 쇠퇴에 영감을 받아 기상운율 황학루의' 남경봉황대론' 에 필적할 만한 기상운율을 썼다.

이 시와 황학루는 모두 성당 칠율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작겸과 이백이 앞으로 쓸 예정이어서 최호와 황학루의 명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최호의 황학루 스타일은 심전기를 모방한 용지편이다. 그리고 최호현은' 호인 기러기 문' 을 모방했다. 그러나' 용지편' 과' 기러기 문임호각' 은 세상에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황학루는 후세 사람들에게 당칠율로 추앙받고 있다. 이는 이백의' 앞에 풍경이 없고, 시 위에' 라는 전설과는 무관하지 않다.

이백은 새를 잘 먹이는 사람이다.

사서에 따르면 당대의 위대한 시인 이백도 조련새의 고수이다.

이백은 스무 살쯤 되었을 때 쓰촨 청두 부근의 청성산에 은거한 적이 있다. 산속에서 책을 읽고 검을 연습하는 것 외에도, 그는 한 무리의 새들을 정성껏 길들였다. 그는 이후 문장' 상안배창사' 에서 "진금만종은 모두 손바닥에 먹는다" 고 말했다. 그가 기르는 새의 수가 놀라울 정도로 그의 명령을 듣고 그의 손바닥에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보면, 그가 새를 길들이는 기술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지 사무국은 이 사실을 알고 매우 감동했다. 그는 산에서 이백을 방문하여' 도교를 품다' 라는 이름으로 그를 추천했다. 그러나 이백은 당나라 황제 이롱기의 어용' 법사' 가 되고 싶지 않아 문을 두드리는 벽돌로 여기지 않는다. 결국 그는 전화를 하지 않았다.

이백계는 평생 새를 기른다. 설령 그의 정치가 실의에 빠져 사방을 떠돌아다닐 때에도 그는 즐거워했다. 황산은둔호에는 은꿩 한 쌍이 있는데, 집에서 기르는 닭이 부화하여 어려서부터 기르고 있다. 그들은 매우 온순하다. 이백은 청성산에서 이 새를 키웠지만 야생으로 길들이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공가구에 대한 사랑을 감출 수 없었다. 이는 신사가 다른 사람의 호감을 얻고 싶어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공 가구 는 흔쾌히 은꿩 한 쌍을 증정하기로 동의하지만, 선인이 직접 시 한 수를 써달라고 요구했다. 이백은 황홀하고 황홀하여 즉시 시를 한 수 지어 왕언 () 이 순서를 정하고, "황산을 백지로 증정하다" 며 이에 대한 열의를 순서에 밝혔다. "이 새는 길들이기가 매우 어렵다. 인생은 시원하고 좋지만 달성 할 수는 없습니다. 공가가 퇴학을 해서 나에게 한 수의 시를 요구했을 뿐, 나는 그것을 듣고 매우 기뻤다. 과거에 적합하다. 펜이 세 번 불렀기 때문에, 글자를 추가하지 않고 그것을 주었다. " 시에서 그는 백달과 백벽을 비교해서 백금의 아름다움으로 진금류를 얻은 후의 기쁨을 표현했다.

이백의 조류 길들이기에 대한 강한 관심은 그가 삶을 사랑하고 자연을 숭상하는 긍정적인 인생관을 반영한다.

이백에 관한 두 가지 일화

당천보 말년에 이백은 남릉 선성으로 유랑하여 현도화담에서 은둔왕륜의 열렬한 대접을 받았다. 이백은 그의 시를 남기고 오언고체시' 왕가를 지나다' ('전집' 권 23 참조) 두 곡을 썼다. 시는 주인집 별장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주객이 술에 취했을 때의 가무를 생동감 있고 섬세하게 묘사했다.

왕륜은 며칠 묵었는데, 떠날 때 그에게 큰 선물을 주었고, 그를 배웅하기 위해 노래 한 곡을 불렀다. 이백은 감동을 받아' 왕륜에게' 시를 썼다. 이백이 배를 타고 떠나려던 참에 갑자기 기슭에서 노랫소리가 들려왔다. 도화담이 깊어도 왕륜이 내 사랑을 보내주는 것만큼 깊지는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 서정적이고 회자된' 왕륜 증정' 은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낭송되었다. 단 네 마디로 시인과 왕륜의 애틋한 정을 충분히 표현하여 친구들의 송별곡이 되었다.

그런데 이백이 왕륜에게 도화담에 속았다는 걸 아세요?

왕륜은 어떤 사람입니까? 청대 가경년 사이에 편찬된' 징현지' 에 따르면 왕륜은 도화담가에 은둔 은둔자이며 진보를 추구하지 않는 지식인이다.

왕륜은 이백동이 선성에 간 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책 한 권을 써서' 사기' 를 써서 그가 참관하러 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일화는 현지인들에게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원메이의' 수원시화' (볼륨 6, 부록 11) 에도 기록되어 있다.

당대의 경천 저명한 학자 왕륜은 이백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책 한 권을 써서 그를 환영했다. 역설은 말했다: "선생님, 수영은 쉬운가요? 여기 10 리 복숭아꽃이 있습니다. 음료는 어떠신가요, 선생님? 이곳에는 수천 개의 호텔이 있다. " 리가 흔쾌히 도착했을 때, 그는 구름에게 말했다. "복숭아꽃은 수조라고도 불리며 복숭아꽃이 없다. 만가, 주인 성엽이 늦었고, 만가 호텔이 없다. " 이대천. 며칠 동안, 여덟 마리의 명마, 열 필의 관금, 직접 그것을 주었다. 리옹은' 도화담시화' 라는 제목의 시를 썼다.

도화담이라는 시는' 왕륜에게' 라는 시를 가리킨다.

하지만 이백의 호방한 성격에는 때때로 질투가 있다.

당 2 년 (기원 759 년), 이백은 야랑을 유배하여 사면을 받았다. 강하 (오늘 우한 무창) 기간 동안 그는 뱀산 위에 서 있는 황학루에 올랐다. 도도한 강물을 마주하고, 그는 시로 가득 차서 그 위에 시를 쓰고 싶었다. 그는 갑자기 최호의 시 \ "황학루 \" 를 보았다.

옛날 선녀는 이미 황학을 타고 날아가 텅 빈 황학루만 남았다. 황학은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고, 수천 년 동안 유유백구름을 보지 못했다.

한양의 모든 나무는 햇빛에 비추어 맑아지고, 앵무새는 달콤한 풀로 덮여 있다. 그러나 나는 고향을 바라보았고, 황혼은 점점 짙어지고, 강파는 슬픈 안개로 가득 찼다.

시를 쓰고 싶은 이백은 이 시를 보고 감히 쓰지 못하자 한숨을 쉬었다. "눈앞에 한 장면이 있는데 최호가 그 위에 시 한 수를 썼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다. 그러나 태백은 최호의 시를 신복하고 불만스러워 난징에 가서' 난징에 봉황대에 오르다' 라고 썼다. 최호의 황학루와 겨루기 위해서였다.

봉황대 위에 봉황이 있었는데, 봉황이 대공에 갔는데, 강동밖에 없었다. 무공화는 황무인 오솔길에 깔려 있고, 진조 황친국척의 수는 이미 기근이 되었다.

산중운무가 감돌고, 푸른 하늘과 같고, 강물이 둘로 나뉜다. 항상 한간간 당도가 있는데, 마치 하늘을 가리는 것 같고, 장안은 마음이 답답하다는 것을 볼 수 없다.

봉황대 옛터인데, 지금은 남경봉대산이다. 이 일은' 계어사' 권 5 전회에' 이태백이 유명하고' 눈앞에 풍경이 없고 최호시가 위에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승패보다' 금릉 등봉대' 라는 시를 쓰세요. 상당히 나무를 쌓은' 당시연보' 권 21 에서도 "태백이 세상을 전한다:' 눈앞의 풍경은 길이 없고 최호가 그 위에 시를 쓴다' 며' 봉황대' 시를 써서 승부를 겨루었다. ""

하지만 이백과 최호가 서로 경쟁하면서 최호의 시는 점점 더 유명하고 존경받고 있다. 송대 시인 엄우는' 창화' 에서 최호의' 황학루' 가 당대의 칠율 중 으뜸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후세 사람들이 의론이 분분하다. 송원 시대의 방회와 이운' 여규세' 의 최씨와 비슷하다. 운동량을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아청인 기윤은 방회설에 동의하지 않고" 기백이 최석보다 훨씬 못하다. 구름이 쉽게 변하지 않는 것도 옳지 않다 "고 고백했다. 오창기' 당시해석' 이백의' 남경등봉황대' 에 대해 논평했다. "첫 문장이 안 맞았는데 왜 황학보다 ..."

이백은 최호와 경쟁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 좋은 말, 짧은 발, 긴 인치, 사람들과의 교제에 능숙하다는 말이 있다. 왜 그는 곳곳에서 1 등을 다투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