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를 감상하고 짱 늙었다.
돈 유우석
노인을 돌보지 않는 사람은 늙어도 연민이 있다.
몸이 야위고 주파수가 떨어지며, 머리카락이 희끗희끗하다.
폐서는 눈을 아끼고, 뜸은 여러 해가 된다.
고전은 여전히 익숙한 것으로, 사람을 열람천처럼 읽는다.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은 행운이지만, 다음에는 성공할 것이다.
느릅나무가 늦었다고 말하지 마라, 왜냐하면 그것은 여전히 구름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번역
누가 자기가 늙었다고 걱정하지 않고, 그가 늙었을 때 누가 그에게 사랑을 고백할까?
몸이 점점 날씬해지고, 허리띠가 점점 빡빡해지고, 머리카락이 적어지고, 모자가 항상 한쪽으로 기울어진다.
나는 더 이상 책을 읽지 않고 눈을 아끼고, 늙고 허약하기 때문에 늘 뜸을 쓴다.
경험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한눈에 볼 수 있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늙은이도 좋은 면이 있다. 만약 네가 노인에 대한 걱정을 극복한다면, 너는 걱정이 없고 근심이 없을 것이다.
석양이 서쪽으로 지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고, 느릅나무의 끝은 이미 황혼에 가까워졌으며, 그것의 잔광은 여전히 붉은 하늘을 비출 수 있다.
주다주석을 달다
구: 사고는 바로 고려입니다.
아깝다: 아깝다, 아껴라.
벨트: 벨트.
주파수 감소: 여러 번 수축합니다.
크라운: 모자.
폐서: 책을 남겨라. 읽지 않겠다는 뜻이다.
뜸: 뜸, 경혈에서 아이 바를 태우십시오. 한의학의 치료법.
역년: 노년의 쇠퇴의 수요를 만족시키는데, 이것은 수명을 연장하는 것을 가리킨다.
익숙함: 친숙함.
독서인은 독서천과 같다. 인생을 고인 물처럼 경험하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언어는 육기' 부상죽음' 에서 나왔다. "물을 읽어서 강을 만들고, 물은 날이 도도하다. 천하는 사람을 천하로 읽고, 사람은 천천히 간다. " 책을 읽고 체험하다.
다행히도, 운은 우세로 확장되었다.
다음: 노화에 대한 불안감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내려와, 내려오는 것은' 해결' 과' 이해' 를 말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연금', 노화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가리킨다.
염언: 자유롭고 근심이 없어요.
느릅나무: 해가 질 때, 뽕나무의 나뭇가지 끝에 빛이 비춰져 일몰을 나타낸다. 만년을 비유하다. 노인.
하광: 하광, 여기는 저녁노을을 가리킨다.
작품 소개
롯데를 감상하고 옛 노래를 부르다' 는 당대 문학가 유우석의 시 한 수이다. 이 시는 작가의 관점을 천명하였다. 필자는 어떤 사람들은 늙어서 날씬하고, 날씬하고, 시력이 약하고, 병이 났지만, 경험도 풍부하고,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진취심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이 점을 진지하게 전면적으로 생각한다면, 정확한 노인관을 세울 수 있고, 탄로한 감정에서 벗어나 뭔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작품을 감상하다
시 전체는 유우석의 생사 각성 낙관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유물주의적인 태도로 인생을 적극적으로 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느릅나무는 늦었지만 여전히 햇빛이 가득하다' 는 말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아 천고의 명문이 되었다.
처음 여섯 구절은 백거이의 원창인데, 백거이의' 노인' 에 대한 견해가 상당히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두 마디' 연금' 을 쓰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모두들 노화에 대해 걱정하고, 늙어도 불쌍하지 않다. 그런 다음 네 마디로' 연금' 의 원인을 더 자세히 설명했다. 시인은 노쇠함, 몸이 나날이 여위고, 허리띠가 계속 조여지고, 머리카락이 점점 희박해지고, 모자가 자연스럽게 비뚤어진다고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책을 버리는 것은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뜸은 늘 장수를 연장하는 데 쓰인다.
중간 4 문장 "나는 아직도 내가 배운 것을 잘 알고 있다" 에서 "나는 여기서 내려가면 성공했다" 는 다른 방면에서' 노인' 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하는 것은 백거이의' 상해 노인' 을 겨냥한 것이다. 유우석은 낡은 것은 단점이 있지만 장점도 있다고 생각한다. 노인의 약점은 허약하고 병이 많다는 것이다. "그는 몸매가 날씬하고, 머리카락이 희박하고, 모자도 편향되어 있다." 오래된 장점은 경험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 "경험은 여전히 익숙한 것들, 사람들을 읽는 것과 같습니다. 클릭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경험하는 일이 많아지고, 아는 일이 많을수록 만나는 사람이 많을수록 체득도 깊어진다. 자세히 생각해 보니, 이것도 일종의 복이다. 그래서 시인은 이렇게 노래했습니다. "여기까지 오면 자연히 내려올 거야." " 시인은 친구에게 노화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제대로 대하면 행복할 수 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시 전체의 점정의 필치로, 의경이 아름답다. 기세가 분방하여 조조 () 가 "노마 () 가 웅크리고, 뜻이 천리 () 에 있다." 열사의 만년에는 용기가 충만했다. 노쇠함에 직면하여 시인은 소극적이거나 비관적이지 않고, 일생을 하늘의 붉은 구름을 가득 뿌려야 한다. 이 두 시는 시인의 내면세계의 자기공개이자 옛 친구 백거이에 대한 위로와 격려이기도 하다.
이 시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단락의 모순은 긍정적이고, 자연을 뒤바꾸고, 관점을 변증하고, 설득력이 강하다. 마지막 두 문장은 특히 정교하지만, 사실 경세의 말이며, 후세 사람들은 자신을 격려하는데 쓰인다.
창작 배경
서기 836 년 (당문종 개원년), 64 세의 유우석 분봉동도낙양 () 은 태자좌상빈 () 이다. 이때 동행인 백거이는 이미 같은 신분으로 낙양에서 3 년을 살았다. 우리는 마침내 함께 있어서 매우 기쁘다. 백거이는 유우석에게 보낸 시' 송년 환영' 에서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비관을 드러내며 유우석이 이 시를 썼다.
저자 소개
유우석 (772 ~842), 본명 멘드, 하남 낙양인 (논란의 여지가 있는 본적목록 참조), 하남 정주영양인. 그의 조상은 중산정왕 유승 (흉노 후예), 당대의 대신과 문학가, 철학자로,' 시인' 이라고 불린다.
정원 9 년, 중진사, 브라운 친왕 교서를 석방하고, 화 남록실을 옮겨서 군대에 입대하여 두우막부를 만들어 깊은 신뢰와 중시를 받았다. 뒤 우 북한 단계, 주지사 검열 을 이동 합니다. 정원말에 그는 태자왕을 비롯한' 이왕 팔마' 정치그룹에 가입했다. 당순종은 즉위 후' 영정혁신' 을 실시했다. 혁신이 실패한 후 관해는 기복이 심하여 누차 비하되었다.
유우석의 시와 산문은 모두 우수하고 제재가 광범위하다. 그는 류종원과 위 백거이와 함께' 삼걸' 이라고 부르고 백거이와 함께' 백류류' 라고 부르며' 누추한 방',' 지죽사',' 버드나무 가지사',' 우이골목' 등의 명편을 남겼다고 말했다. 세 편의 철학 저작' 천론' 은 하늘의 물질성을 논술하고 천명론의 기원을 분석하였으며 천명론은 유물주의였다. 류몽덕문집' 과' 류빈과문집' 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