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원산지는 어디인가요?

중국 남부가 원산지인 리치나무는 아열대 과일나무로 높이가 약 10미터에 달하는 상록수입니다.

광둥성, 하이난성, 푸젠성, 쓰촨성에서 야생으로 자랍니다.

원산지에 대한 논쟁

열매의 원산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후한서-황제열전에는 동한(東漢) 원성원년(元聖元年)에 "옛 남쪽

리치국화

계피 열매를 바치고, 10리 길, 5리 기다리며 망자의 위험을 막으려 애썼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중국 당나라 재상 장지우링은 '여주 서문'에서 "매년 여름에 익는 남해현의 여주는 그 모양이 매우 우아하고 맛이 매우 달콤하다"며 남해의 여주에 대한 찬사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모든 과일 중에서 이와 같은 것은 없습니다..." . 난하이의 열매는 맛있었고 양귀비는 그것을 좋아했습니다. 당의 서안종 황제는 링난으로 특별한 여행을 떠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결론을 내리기 위해 역마차를 타고 수도로 날아가게 했습니다. 북송 시대의 위대한 역사가 사마광은 "자색통지전"을 편찬하면서 "공주가 매화 가지를 원해 열여덟 살에 영남의 마차로 매화를 주게 했는데, 장안과 비교해도 색과 맛이 변하지 않았다"(당지 헌종5년)고 기록했습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백주이는 중저우(현 충칭 중셴현)의 암살자였습니다. 백주이의 '열매 서문'에는 "열매는 댐 아래에서 태어난다.... 여름에 익는다... 껍질은 빨간 리본 같고 막은 보라색 리본 같고 살은 얼음과 눈처럼 하얗고 과육은 치즈처럼 달콤합니다.... 이 지점을 떠나면 페이양이 사랑한 열매는 장안에서 4~5천 마일 떨어진 링난(오늘날의 두 성에 해당)에서 생산됩니다. 당나라의 후방 통로는 잘 발달되어 있었지만 페이양의 취미로 인해 속도가 빨라졌다고 해도 하루에 600~700마일 이상을 이동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따라서 영남 열매는 장안에 도착했을 때 신선도를 유지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링난과 푸저우(오늘날 충칭 북동쪽에 위치)는 고대 황실에서 여주에 대한 조공이 시작된 곳이라고 합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는 주로 링난을, 북송 시대 중반 이후에는 푸저우를 주로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페이양이 오랫동안 그녀를 편애하여 당시 원한을 불러 일으켰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그녀가 매우 멀고 그 이름을 싫어한다고 지적한 것일 수 있습니다.

북송의 수동포는 "열매 이야기"라는 시를 썼습니다."용원 열매가 자오저우에 왔고 천보가 경의를 표했다."라고 썼습니다. 북송 왕조 차이샹 "열매 책"은 "첩으로 당천보, 특별한 사랑 푸저우, 네 살, 살았다"라고 퉁명스럽게 말했습니다. 물론 역사적 독창성 측면에서 볼 때 당나라가 말했듯이 한나라에도 영남 공헌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열매 보존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반면에 장안의 이웃 도시인 푸저우에서 베이징으로 날아가는 것이 더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했을 것입니다. 특히 양귀비는 어렸을 때 촉에서 살았고, 국사 부록에 "촉에서 태어나 열매를 좋아했다"고 적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녀가 어렸을 때 좋아했던 과일은 현지에서 생산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슈 제품을 조사한 결과 푸저우의 열매는 오래전부터 유명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송나라 시인 판청다의 "배우자 정원 서문"에는 "천보(天寶)가 부릉리지(富陵李枝)에게 지불한 이 마일의 상태는 정원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팬의 우슈에 나오는 푸저우 기사는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메이지에서 이곳까지 여주는 이미 생산되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 푸저우는 조공의 대상이었으며 양태전은 푸저우를 좋아했습니다. 그는 몇 마일 떨어진 곳에 첩을 거느리고 정원을 가꾸었습니다." 옥황상제의 연대기》의 "푸저우의 고대 기념물"이라는 제목에는 "공주의 정원은 주 서쪽, 도시에서 15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데, 백여 그루의 열매나무가 있는데 살이 통통하고 아름다워서 당나라의 총애를 받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푸저우에서 열매의 정확한 원산지가 저우즈에서 북서쪽으로 100마일 이상 떨어진 레빈현에 있다는 사실을 추가로 확인했습니다. 이곳에서 당징까지는 약 2,000마일로 링난에서 장안까지의 거리의 절반에 불과했습니다. 현지 기록에 따르면 "열매 애호가인 페이양은 다저우, 시샹, 우즈구에서 푸링으로 열매를 보내 3일 만에 장안에 도착했는데, 색깔과 향기가 똑같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즉, 푸링에서 셴셴, 이마에서 시샹현, 우지구에서 장안까지 3일 이내에 도달할 수 있고, 열매는 그대로 보존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1세기 중반의 '중화민국 지도집'과 '쓰촨 문화지도'에 따르면 창수현 슈강 북쪽 기슭에서 고속도로 북동쪽의 뎬장, 량산, 카이장(즉, 시닝), 쉬안한을 거쳐 바산을 넘어 북쪽으로 우지 마을에 이르는 길이 표시되어 있으며, 21세기 초 쓰촨 남부 지도에도 창수, 뎬장에서 량핑으로, 북쪽으로 카이장, 대산으로 이어지는 황색 고속도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도로는 당나라가 량산의 톈바오 리치 도로를 통과한 경로를 따라 이어집니다.

송나라의 고목

펑팅즈에 따르면, 천이라는 인물은 18세 때 천지라는 딸을 낳았고, 사후에 18세 어머니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명문가 출신의 이 소녀는 백성들의 곤경을 안타깝게 여겨 자신의 금비녀와 보석을 팔아 백성들이 펑팅에서 퉁링 이반시까지 관로를 파서 양쪽 농지에 관개를 할 수 있도록 돕고, 15마일 길이의 관로 양쪽에 열매를 심었습니다. 이 열매는 특히 향이 좋았고 후손들은 천지에게 고마워했습니다. 그녀를 기리기 위해 이런 종류의 열매는 "십팔 니앙 홍"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소동파는 그녀를 기리며 "붉은 비단과 흰 비단의 향기가 아직도 남아 있어, 열여덟 살에 어머니를 보고 싶다"는 시를 지었습니다. 차이샹은 또한 '십팔냥홍'을 '붉은 요정'으로 명명했는데, 이는 그가 쓴 세계 최초의 리치 논문 '리치 계보'에 수록되었습니다.

쾅앙의 '십팔냥 레드'는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퉁링진은 가을의 절반부터 리치 재배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푸젠성 과수 자원 조사팀의 기록에 따르면, '푸'라는 이름의 줄기 둘레 3.9미터, 수령 약 8900년 된 오래된 여주나무가 하나 있습니다. 비슷한 노거수가 수십 그루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이의 이름을 딴 열매는 천지가 살았던 북송 시대 또는 그보다 조금 늦은 시기에 심어졌을 것입니다.

주 생산지인 리치는 중국 링난이 원산지입니다. 현재 마오밍, 광둥, 잔장, 롄장, 하이난 섬에 야생 리치 군락지가 있으며, 이는 중국 기원의 증거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많은 남부 도시들은 스스로를 "중국 리치 고향"이라고 부릅니다.

기록에 따르면 남베트남의 위투왕이 한고조 유방에게 열매를 선물하여 우정을 쌓았다고 하는데, 이는 당시 이미 광둥성에 열매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리치의 재배 역사는 2,000년이 넘습니다. 당나라 시대 쓰촨성에는 열매에 대한 많은 기록이 있습니다. 차이샹의 '리치 계보'(1059년)가 등장한 이후 푸젠성에서도 리치 재배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광시성과 윈난성에서도 여지가 풍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