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과 향기-최원의 좌우명 해석

\ "인내, 향 은 오랜 시간 동안 계속된다. 클릭합니다 최원 모토의 전체 말처럼 언어는 간단하고 뜻은 분명하지만, 도리는 깊다. 착함, 올바른 길에서 인내하면 인생은 너무 어둡다. 인생은 너무 외롭지 않을 것이다. 인생의 배경은 너무 어둡지 않을 것이다.

격언은 동한 문학가 최원이 쓴 단문 한 편, 다섯 글자이다. 편폭은 길지 않지만, 문장 의미는 매우 풍부하다. 사람과 일을 처리하는 원칙은 당대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현재에 사는 사람들의 사상에도 영감을 주는 지도 역할을 한다. 좌우명은 사람들이 자신을 행동 가이드로 격려하고 경계하는 좌우명이다.

한 편의 100 자의 짧은 글은 문학의 기준에 따라 보면 수사나 기법상 걸작이 아니다. 그러나 형식을 버리고 내용으로만 볼 때 단편 소설이 설명하는 인생 철학은 여전히 경고의 의미가 있다. 문재도', 그 중 도는 외적인 사회 상황이거나 내면의 생명본체인 자기관조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문장 전체를 살펴보면, 그 안에 함축된 이치는 두 가지를 잘 결합시켰다. 이익을 추구하고 해를 피하는 것은 세인의 보편적인 심리적 호소이다. 이와 같이, 사람들은 왕왕 그 유리한 면만 취하고, 그 불리한 면은 포기한다. 모두 알다시피, 붉은 먼지 속에는 영원한 행운도, 영원한 불행도 없다. 가난하거나 잠시 손을 뻗는다고 해서 한평생 변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일반 대중에게 이 이치를 이해하고 세상을 걸어야만 일시적인 복종에 방해받지 않을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다 있는 것은 보편적인 법칙이다. 다만 어떤 것은 명백하고, 쉽게 인식되지만, 어떤 것은 함축으로 인해 발견하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은 이렇고 인생도 마찬가지다. 한 사람에게 우세와 열세, 주는 것과 받아들이는 것, 칭찬과 평가 절하, 이름과 실, 부드러움과 강함은 모순적이고 상호 의존적이다. "김은 적자도 없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다." 이것은 객관적인 존재이며, 누구도 독선할 수 없다. 그러므로, 변할 수 없는 기정된 존재에 직면하여, 모두들 이성적으로 대하고, 냉정하게 각종 관계를 처리해야 한다. 최원은 감옥의 재난을 겪었고, 아픔에 시달린 뒤 스스로 반성하고 글로 옮긴 후에야 고전적인 좌우명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체로서, 명료한 표기법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선서를 하고, 현대에 대한 소식을 구하다. 좌우명은 자신에게 쓴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필자의 사상과 행동 규범의 집중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뚜렷한 개성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좌우명은 두 가지 주목할 만한 점, 즉 인간으로서의 원칙과 인간으로서의 방식을 포함한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저자가 이 두 가지 점에 대해 어떻게 자신에게 경고하는지 볼 수 있다. 처음 네 문장 중' 사람' 과' 자신',' 시' 와' 받는 것' 은 반대이다.' 무도 없는 단어',' 생각하지 마라, 잊지 마라 다른 사람이 너에게 준 약간의 선의는 마음속에 기억하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해야 하며, 입가에 오래 매달리지 말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이런 관대하고 차분한 방식으로 사람들과 교제해야만' 마음은 일종의 서비스 형식' 을 피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이것은 유가 사상의 정수이며,' 인위기' 라는 말은 저자가 유가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명이 부족하다' 는 말에 포함된 사상은 장자가' 소요여행' 에서' 세명이 설득하지 않고, 세명이 우울하지 않다' 는 사상과 일맥상통하다. 인생은 수십 년 만에 몸과 마음을 가로막는 일이 많다. 공명이 기쁘지 않고, 망해도 슬프지 않고, 득실과 영욕에 담담하게 맞설 수 있다면, 많은 고민과 슬픔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도겸의 신들에 대한 해독에서, 그는 "나는 거센 파도의 과정을 싫어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진정으로 인생의 경지에 이르려면, 나는 지혜와 머리가 필요하다. 이론의 비전과 현실은 아직 어느 정도 거리가 있지만, 한 가지 방향이 있고 이 방향으로 노력한다면 자신을 잃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세계는 분주, 모든 이익; 천하가 왁자지껄하여 모두 이익이 온다. " 천지를 떠돌아다니며' 명리' 의 가호를 피할 수 없다. 어떻게 각종 혼란에서 감형하고, 가능한 편안한 생활을 하고, 지혜를 고려하는가. "때때로 생활에는 무언가가 있어야 하고, 생활에서는 강요할 필요가 없다." 하늘이 사람의 일생을 결정한다는 것은 유심적이지만, 때로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지불하지 않는 생활을 하는 것은 일시적인 풍경처럼 보이지만, "신이 너를 위해 문을 열면 반드시 창문을 닫을 것이다." 이 점을 알면, 너는 어떻게 명리 사이에서 취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길은 간단하고 지혜는 어리 석다." 모처럼 어리둥절하고 때로는 인생의 지혜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는 세상 물정에 능하고, 세상 물정에 능하며, 그의 그 고졸함을 보존하고 있다. 그는 정승처럼' 정원에 머물며', 자신의 정신 화원에서 세밀하게 경작한다. 그는' 천하의 탁수' 를 할 수는 없지만, 천하가 취하면 나는 혼자 깨어난다' 고 할 수는 없지만, 그의 마음은 동경하기 때문에 그는 지치지 않을 것이다.

약육강식의 여과는 잔혹하고, 약육강식은 예로부터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영원한 강자도, 영원한 약자도 없다. "하강상약" 은 노인이 반복해서 강조하는 사상이다. 한 무리의 사회성 생물로서, 사람이 자신의 궤도를 활주할 때, 불가피하게 주변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이런 참여 속에서 불평등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이런 불평등은 지위, 부, 권력 또는 신체에 있다. 강세든 약세에 있든 강약 관계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인생과 사회의 조화가 결정된다. 노인은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이라는 말이 있다. " 그것은' 약하면 태어나고, 늙으면 강하다' 는 사상의 계발을 받는다. 약함은 인생의 근본이고, 강하면 살아갈 수 있는 길이지만, 쉽게 헤아릴 수 없다. 사상은 자기 행동을 제약한다. 인위기' 에서' 노계강' 에 이르기까지 최원이 유도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유가는 내면을 중시하고, 개인의 자아의 내적 수양과 휴양을 강조하며,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를 규범과 핵심으로 삼는다. 도가는 인간으로서의 방식과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외외 안팎' 과' 외외 안팎' 은 서로 겹치고 서로 어우러져 내면화되고, 깊이 헤아릴 수 없는 철학사상과 윤리도덕을 다른 사람의 처사, 안식처의 도덕규범과 행동규범으로 녹인다. 세상에 살면서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처리한다. 독립된 개체는 인생을 넘길 때 외적 자아와 내면적 자아의 관계를 잘 조화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인생 백년이 너무 외롭고 슬프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마지막 네 마디가 전달하고자 하는 뜻이다. 인생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태어날 때부터 담배, 자연에서 최대화에 이르기까지 결과는 똑같다. 차이점은 과정의 양성이다.

인생은 집에 있고, 외출하고, 집에 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세계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지만, 더 많은 경우 한 사람이 세상을 마주하고, 한 사람이 내면과 외적을 처리하고, 나와 나의 관계는 아니다. 잡념도 많고 잡념도 많다. 그렇지 않으면' 잘랐다, 이치에 어긋난다' 는 딜레마가 생길 것이다. 인생의 벤치마킹을 세우고 지도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길을 잃고 방향을 잃을' 위험이 없다. 이런 점에서 최원 모토의 우의는 현재에도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어 자세히 읽어 볼 만하다.

아무도 짧지도, 길지도 않다. 줄 때는 조심하고 받을 때는 잊지 마세요.

세계의 명성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자애는 규율이다. 마음을 가리고 움직이며 상처를 비방하다.

이름을 너무 진실하게 만들지 말고 어리석은 자의 성지를 지켜라. 너바나, 비싼, 따뜻한 빛 포함.

약자는 태어나서 사람됨이 되고, 낡은 계명은 강해서 그것을 한다. 혼자 걸을 때 그의 야망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말을 조심하고 음식을 먹으면 만족하는 사람은 늘 즐겁다. 인내 를 들고, 향 은 오랜 시간 동안 계속된다.

(안후이 안후이 서부 경제기술학교 진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