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삼국지주" 의 문학적 가치

배주의 인용서가 높은 문헌학적 가치를 지녔기 때문에 배주의 인용서 수와 서지 고증이 배주 연구에서 중요한 문제가 된 것도 논란이 가장 큰 문제다. 전대천에 따르면 배씨가 인용한 책은 140 여종으로 역사와 무관한 것은 아니다. 열거된 제목은 144 종 ('22 사 고증' 권 15) 이다. 조익에 따르면 배주에서 인용한 책은 50 여 종으로, 책 제목은 15 1 이며 사부 수 ('22 사주' 권 6) 이기도 하다. 조소조 통계에 따르면 배주는' 180 여 종' 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전적과 각종 학파 ('독서지' 권 6) 도' 40 여 종' 을 가지고 있다. 돈대균은 시대, 지리, 인물, 관제, 책, 문장, 선본, 가전, 전기를 종류로 배주 ('삼국지' 의문점) 가 인용한 책 160 여종을 집계했다. 심가본은' 경본지' 의 예에 따라 배주를 4 부로 나누었다. 경부 20 부, 사부 142 부, 차부 23 부, 집부 23 부, 총 200 부 ('삼국지 참고 문헌'). 왕종한 통계에 따르면' 배주가 인용한 서목은 2, 50 종' 으로, 전대천의 분류 (중국문화연구 제 5 권 배주 고증, 1945) 에 따라 256 종을 나열한다. 각 파 주석과 배주 자주, 원자, 치아 등 주석, 해석자로서의 고서 인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는 것 외에' 배주가 인용한 책은 156 종' ('삼국지 열전')? 주배는 서지, 비즈니스 인쇄관, 1956 을 인용했다. 마염조는' 배인용서 203 종' (주인용 고서서, 중화서국, 1959) 을 집계했다. 양의 통계에 따르면, "배인용 서적의 경우, 2 10 여 가지가 있습니다. 주석과 논평을 제외하면 150 여 가지가 있습니다. ("배송지와 삼국지주 ","역사교육 "2 호 , 양계안 통계 배인용서 203 종 (중화서국' 삼국지인명색인',' 배인용서 색인', 1980). 진담통계에 따르면 배주는' 책 230 여 종' ('삼국지 참고 문헌', 중국 고대사 7 집, 푸젠 인민출판사, 1983, 10, 33/KK 왕숙민은 조익' 배송의 삼국지주' (중화서국 2002 년' 22 사주 교정') 에 대해 일부 고증을 진행했다. 배주에서 인용한 책은 224 종으로 집계됐다. 그중에는 "선진부터 동한 중기까지의 저서, 그리고 주석, 훈고 저작은 40 여 종, 한말부터 진까지의 저작은 180 여종으로 이벌 착오를 보충하는 데 쓰인다" ("배송의 삼국지 고평") 통계 배주 인용문' 235 종' ('삼국지 배주 인용문 신시험', 온주사범학원 학보, 제 4 호, 1994). 오통계 배인용서 229 종, "또 다른 10 종은 출처를 밝히지 않았다" ("배송의 평전", 250 면). 장은' 배 * * *' 가 인용한 책 227 종을 집계했다. 다른 사람과 합작한 적이 있는' 삼국지배 참고 시험' 이라는 글은 모두 책 2450 종 ('삼국지략', 재사략? 25 사 개론, 베이징 연산출판사, 2002 년, 87 면).

원가 6 년 (기원 429 년), 송문제는' 삼국지' 에 주석을 달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그 목적은 부족을 보충하고, 이견을 준비하고, 잘못을 징벌하고, 변변 등을 하는 것이다. , 그리고 140 여종의 책을 수집하고 대량의 사료를 보존하고, 주석이 본문보다 3 배 더 많아 주석의 새로운 예를 열었다.

배송의 기념망

《삼국지》배주가 인용한 서지

이화

큐슈도 춘추 (시마 비아 오)

큐슈 섬 (xuncheo 가 쓴. 참고: 이 책의 총명은 큐슈 섬이지만, 지주와 여주로 나뉜다.

삼화

《삼보록》3 조 실록

삼국지' (서중저) 와' 양산공 애버딘' (악서) 에 대해 논평하다

단타오통지

워스

태강 삼년지

문사전

(참고:' 조휴전' 은 장음이 쓴 것으로,' 우신전' 은 장형이 쓴 것으로,' 왕찬전' 은 장지가 쓴 것으로 고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장 기록" (지우저) 과 "문장 노트" (순욱서)

공자 스펙트럼과 공융집.

왕족보와 왕랑가전

왕과 왕비전 (호 샤오)

오화

위진 시대의 (곽저)

《사체 서예》 (위항)

자작나무

"강표전" (유후작) 과 "교광기" (왕은저)

"교주 광저우 춘추" 와 "성현행"

여남 성현전' 과' 임위전'

《열서》와 《열전》

\ "의심 \" 과 \ "백관지 \"

백 명의 관원의 이름

치화

오서' 는 쓴 것이다. 참고: 본명 조, 진대사가가 기피)

이우 (후충 시나리오 작가) 와 루우 (장보 시나리오 작가)

무기' 와' 무지별전'

시마 비아 오 "순서" 와 응우 엔 족보

그리고 두의 새 책.

여덟 폭의 그림

신헌영전' (하후참) 과' 전집' (어저)

"biyuan 전기" 와 "당나라 명나라 이론" (카이 용)

갈홍 \ "포박자 \" 와 동론 토론.

구화

후한서 (사승서), 영웅.

Yanzhou 지 (참고: "큐슈 섬 지" 중 하나)

"풍속통" (영소저) 과 "후시보"

야오 신지

그림 열 폭

"금닭" (감보) 과 "김숙" (왕은)

"진서" (감보저) "진서" (물고기 비)

\ "진양공 송송 \" (푸창) 과 \ "진양의 가을 \" (손승)

《금대 초기》와 《금휘초기》

익주 구전' 과' 익부 구전' (진수저)

\ "한 걸음 오래된 잡주 라고 \" (첸 수오 쓰기. 참고: 이 책은' 노인전' 의 부록이어야 한다

\ "향현집 고적전 \" (황보동)

"여협전" (황보유저) 과 "견씨 가전" 입니다.

"유 신전" 과 원세기.

손씨 스펙트럼과 손자전.

"손휘전" 과 "마선생서" (푸현)

"린슈" (영곤이 쓴 것) 와 "신선전" (갈홍이 쓴 것)

11 폭의 그림

낡은 전기와 진씨 족보.

\ "카오 zang 전기 \" (우 쓰기) 와 카오 gongji

《조식전》과 《우 족보》

곽보와 최씨 스펙트럼.

루 인간 송송, 루 사당 동상 송송

루쉰밍 (Lu xunming) 과 계몽주의 노트 (gu kaizhi)

통어' (은길) 와' 이잡어' (손승저)

"유사점과 차이점" (손승저) 과 "외물록"

"기이한 숲" (루모)

12 폭의 그림

《화양국지》 (상곡) 와 《화구전》입니다.

박물학 (장화서) 박물학

지 족보와 지 강 전기

규율과 정소전.

"페이 이순신 (Fei yi) 과 푸 (fu Xuan)"

푸 () 와 장 () 이 거세하다.

이세전' (황보유저) 과' 수색신기' (감보저)

13 폭의 그림

희숙 (왕은 작가) 과 슈벤키

"촉사보" (손승저) "초나라 성현전"

영릉성현전, 집록.

\ "후이 지아 전기 \" 와 \ "깃털 팬 별전 \"

양도 (유) 와 만기론 (장제)

14 폭의 그림

한길 (장쿤이 쓴 것) 한길 (원홍 쓴 것)

한서 () 와 한위 춘추 ().

한진청춘추 (Xi 적수저) 와 한말 유명인의 전기

\ "관후아전 \" 과 \ "조운전 \".

배가사 (부창저)

15 폭의 그림

"정현전" 과 "페니전" 입니다.

《판악전》과 《판악집》

유족보와 유별전

16 폭의 그림

지저우 지 (참고: 큐슈 섬 지 중 하나)

\ "전략 \" (시마 비아 오 쓰기) 과 \ "첸 마오 전기 \"

제갈족보와 제갈량집 (진수의 두 번째 결정)

제갈 각전' 과' 기윤전'.

《지식기》와 표창령

17 폭의 그림

"양양기" (Xi 적수저) 와 "종혜무전"

열여덟 폭의 그림

슈웨이 (왕 웨이 시나리오 작가) 와 웨요 (유 키안 시나리오 작가)

길위 (윤연 작가) 와 위춘추 (손승작가)

"웨이 전기" 와 우 웨이 이야기

웨이의 《사기》

위석포와 푸

"손승잡기" 와 예학

19 폭의 그림

강록 호가전

이십화

디엄과 디엄의 전기.

디함춘추' 와 디함의' 주거노트' 입니다.

음악 소개 (조화서)

21 폭의 그림

"계속되는 한수" (사마표) 와 "고담전"

24 폭의 그림

영제기 (후한)

이 간행물은 도서 156 종을 인용하며 고서를 참고로 인용한 도서는 포함하지 않는다.

부록

1. 한 권 이상의 책의 저자

순초: 큐슈 섬의 이야기. ) 을 참조하십시오

물고기: 눈과 미정

이를 썰다: 한 진 춘추 양양기.

푸창: 진공 짱 배씨네.

푸현: 마선생과 서수.

조화: 한대 역사, 음악 서사.

지옥: 문장 기록과 의혹.

갈홍: "포박자" 와 "신선전".

호소: \ "왕필전 \", \ "견권 잔전 \".

육기: 진혜제와 노신 명거 노트.

왕은: 교광집, 김숙집, 희숙.

황보:' 고적전',' 수건 영웅전',' 사희전'.

건보: 김닭, 김숙, 신을 찾아라.

진수: "한 걸음은 술전이라고 합니다.", "한 걸음은 술잡기라고 합니다.", "제갈계량".

시마 비아 오: "큐슈 섬 봄과 가을", 순서, 정책, 한 슈 계속.

손승: 가을, 이잡문, 이견, 서보,

웨이 \ "봄과 가을 \", \ "웨이 치 \", \ "잡기 \"

2. 동명 작품

장곤의' 한기' 와 원홍' 한기'.

감보의' 진서', 왕은의' 진서' 와 어우의' 진서'.

한편,' 후한서' 저자인 배송의 말에 따르면 배비범은 스무 살, 범은 (기원 445 년), 배는 6 년 후에 죽었다고 한다. 그들은 같은 시기에 태어나 사료를 수집했지만 사료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르다. 엽범 조직은 사료나' 후한서' 를 편찬하고, 배송지는 사료로 진수를' 삼국지' 에 주석을 달았다. 16 부의 동문인 진수와 엽범전기를 비교해 보니 서범의 편폭이 진수의 약 두 배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많이 나온 자료는 대부분 주배와 같다.

배주' 가 나온 후, 호불호가 엇갈리는 의론을 불러일으켰다. 유지수는 몇 차례' 국지' 를 위주로 한 것은 광승이 남긴 것이지만, 희집합이점, 발표하지 않고, 임의로 공격하고, 오래 앉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의 책을 선물로 보면, 그는 꿀벌보다 낫지만, 생김새가 평범한 사람과 같은 취향을 갖기는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유지와는 달리 배송을 칭찬하는 사람들은 사료를 보존하는 관점에서 배주를 긍정하는 것이다. 후강은 "진성조의' 삼국지' 는 세계의 좋은 역사로 배씨의 주석이 특히 풍부하다" 고 말했다. "사쿠 요약" 의 저자는 배주에 대해 칭찬이 있다. 그는 배주가 "아이보를 궁금해하고 잡일을 다치는 것" 이라고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정면에서 "그러나 육조 헌책이 전해지지 않은 사람은 절벽을 본다" 고 말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편은 이도원의' 수경주' 와 이선의' 문선주' 와는 달리 모두 잘라서 분리되어 있다. 그래서 텍스트 연구 집, 끝없는 걸릴, 첸 수오 의 책 보다 다른 쪽 을 인용 하는 사람들. 선인의 배주에 대한 논평에 대해 양일상선생은 배송지 () 라는 글에서 상세히 소개하여 독자가 참고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배송지, 배송지, 배송지, 배송지, 배송지)

위에서 언급한 주페이에 대한 논평은 전통 역사 비평의 특징을 반영한다. 대부분의 평론가들은 옳고 그름, 우열의 사고 틀을 벗어날 수 없다. 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은 사서주가 예로부터 명물훈고를 위주로 했다는 것이다. 배송지는 왜 새로운 주석 방법을 발명해야 하는가? 유 지사는 배송의 "너무 약해서 자신을 이룰 수 없다" 고 말했고, 장학성도 "배송은 진수에 의지하고 있다. 운이 좋았기 때문이 아니라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유지수와 장학성은 모두 전통사학의 대비판자이지만, 이러한 분석들은 모두 표준에 미치지 못하고 호불호가 강하다. 소위' 자족',' 자족' 은 주석자의 지능 부족에 대한 해석이다.

진인각 씨는 처음으로 배주의 이유를 편견 없이 설명했다. 첸은 배주가 불교 경전' 와 본주' 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는 "지도론 고평" 이라는 글에서 "중국이 번역한 불경이 많아서 같은 책에서 번역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교용으로' 개역 한글판' 을 편찬하는 사람은 없다" 고 말했다. "출가의 가장 큰 계명의 260 가지" (원주: "세 편의 다른 두 권." " ) 구름: 반지가 말했다: 비구와 함께 모여 큰 반지에 영향을받지 않은 사람들! 스님은 무엇을 했습니까? 스님과 집회, 나는 내가 계명이 없다는 것을 안다!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답: 신중하다고 합니다. 스님이 대답했다: 부사. 오지 않으면 깨끗해! 사람, 그물에 대해 말해! 대답: 분명히 말하다. 첸은 이렇게 설명했다. "이 점에 따르면, 우리는 이 책이 모자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출가인대계명 260 건' 에서 본문은 한자로 쓴 것이다. 그 클립 지안 작은 단어, 아들 도. 그 의미가 서로 다른 것은 모두 작은 쪽지에 포함되어 있다. 큰 문자에 맞추다. 이른바' 자식이 어머니를 따르다',' 물건은 상대적이다' 라는 것이다. " "나양갈람의 책을 읽다" 라는 글에서 그는 "배송지의' 삼국지주' 는 사람들에게 익숙하지만, 그것이 연주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고 한층 더 발전시켰다. 주일량은 진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위진 남북조사학의 몇 가지 문제" 라는 글에서 "배송지, 유, 도원의 주석은 문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문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종종 지루하고, 수천 자에 달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같은 책의 간단명료한 번역과는 매우 다르다. " "이것은 불교의 동서주석 전통과 무관할 것 같다."

진인각 선생의 설명은 사서 편찬의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어떻게 편찬하는 것이 독자가 읽기에 더 편리할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하여 주일량 선생의 의심은 강하다. 배주의 본질은' 오가' 로 합주와 무관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