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팔보와 가시는 중국 관용어로, 『한서』와 『전국정책·진서』에서 인용한 『태평위란』 363권에서 따왔다.
이 관용구는 손정의 '대들보에 매달린 머리'와 소친의 '엉덩이 찌르기' 이야기를 먹거나 자지 않고 열심히 공부한다는 비유로 사용한다. 그 구조는 연결형이며 문장에서 속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대에 문보(文寶)라는 성인이 있었는데, 그는 학문을 매우 좋아하고 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쉬지 않고 공부했습니다.
가끔 한밤중에 졸기 쉬운 경우가 있는데, Sun Jing은 공부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그는 밧줄을 찾아 한쪽 끝을 머리에 묶고 다른 쪽 끝을 집 들보에 묶었습니다. 공부하다가 피곤하고 졸리면 눈을 감고 잠이 들 때 필연적으로 머리가 숙여지게 되는데, 그러면 빔에 매달린 줄이 머리카락을 잡아당겨 두피를 아프게 하고 통증으로 인해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 계속 읽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Sun Jing은 마침내 그 당시 유명한 총각이 되었습니다.
손정의 '대들보에 매달리기' 이야기다.
'송곳'은 소진(Su Qin)의 이야기를 다룬다.
전국시대 소진(蘇秦)의 집안은 가난했고 당시의 유명한 학자인 귀고자(桂康子)에게 공부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기 위한 일련의 이론 고전을 배웠습니다. , 그리고 그는 나라에 봉사하고 싶었습니다.
당시 진회문왕은 통치와 인재 영입에 힘썼다. 소진(蘇秦)은 가서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평화롭게 할 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진회문왕은 자신의 계획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낙양으로 돌아가야만 했습니다. 집에 있는 부모들은 아들에게 미래가 없고 일자리도 구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한숨을 내쉬었고, 아들을 보지도 않은 채 물레에 앉아 천을 짜던 아내는 말할 것도 없었다.
너무 배가 고파서 형수에게 밥 한 그릇을 달라고 뻔뻔하게 부탁한 것. 그의 형수도 그를 좋게 보지 않고 엄하게 말했습니다. "아직 어디서 밥을 먹을 수 있나요? 요리할 장작도 없어요!" 소친은 반박을 받고 눈물을 흘릴 뻔했습니다. 그는 방으로 돌아와 고개를 들고 한숨을 쉬었다. “사람이 가난하면 그의 아내는 그를 남편으로 여기지 않고 그의 형수는 그를 형부로 여기지 않으며 그의 부모는 그를 남편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아들이라고 생각해라. 무슨 말을 하겠는가!” p>
그래서 공부를 더 열심히 했다. 밤에 공부하다 졸리면 잠들지 않으려고 허벅지를 송곳으로 찔렀다. 피가 다 흘렀다. 물론 발목까지 통증이 너무 심해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이번 주야 연구처럼 1년 만에 성과를 거뒀다.
드디어 소진은 마침내 번영을 누리게 되었고, 진나라의 천하통일 정책이 실패하자 즉시 정책을 바꾸어 산동 6국(제, 초, 한, 조, 위, 그리고 Yan)은 연합하여 "공동 수직"전선을 형성하고 모두 진 국가에 저항하고 진 국가가 Tongguan을 떠나는 것을 막았습니다.
그러므로 소진이 육국 인장을 쓰고 초에서 조나라로 돌아왔을 때 의장대의 길이는 수 리에 달하고 기병과 보병이 무기와 방패를 들고 소진의 마차를 둘러쌌고, 전차 앞, 차 뒤편에는 깃발이 하늘을 뒤덮었습니다.
순회하는 군주처럼 각국의 왕자들이 보낸 특사들이 축제와 함께 파견된다. 소진의 차가 뤄양(洛陽)에 있는 그의 집을 지나갈 때, 소진의 처제와 형제, 아내는 겁에 질려 땅바닥에 쓰러져 감히 고개를 들지 못했습니다. 이전에 가졌던 멍청한 표정은 사라졌습니다. 소진이 조국(趙國)으로 돌아온 후, 조소후(趙蘇保)는 즉시 그에게 무안공(吳庵君)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