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돋이 인상' 은 인상파 그림의 개산작으로 인상파 그림의 출현을 상징한다. 빠르게 전 세계를 휩쓸고 영향력이 큰 세계적인 화파가 되었다. 그것은 자연의 빛과 색을 강조하고 빛과 색의 변화를 그림의 주류로 삼는다. 모네는 외부 조명 기술로 그린 최초의 인상파 마스터로 여겨진다. 해돋이 인상' 은 아침 안개가 해돋이를 덮을 때의 항구 광경을 묘사한다. 연보라색, 연홍색, 청회색, 오렌지색으로 구성된 색채에서 생기발랄한 붉은 해가 바닷물 속에서 오렌지색의 파도를 끌며 천천히 탄생했다. 바다, 하늘, 풍경이 어우러져 스타일이 홀가분하다. 근해의 배 세 척이 안개 속에서 점점 흐려지고, 먼 곳의 건물, 항구, 기중기, 배, 돛대 등이 있다. 아침 햇살에도 어렴풋이 나타났다 ... 이 모든 것은 화가가 창밖을 바라보며 그린 것이다. 그래서 대담하게' 어수선한' 획으로 안개가 섞인 장면을 표현했다. 이것은 항상 정통이었던 살롱 대학의 예술가들에게 일종의 예술적 반란이다. 그림은 완전히 순간적인 시각적 감각과 발랄한 회화 경지로, 과거 공식 학원파 예술이 제창한 신중하고 또렷한 윤곽과 고정관념의 기조는 이미 없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반항적인 그림은 공식적인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이 명화는 모네 1872 년 아브레항에서 그린 스케치이다. 그는 여전히 같은 곳에서' 일몰' 을 그렸다. 그가 그것을 제 1 회 인상파 그림 전시회에 보냈을 때, 두 그림 모두 제목이 없었다. 한 기자가 모네의 그림을 풍자하는 것은' 아름다움과 진리에 대한 부정은 오직 한 가지 인상을 줄 수 있다' 는 것이다. 모네는 이어서 이 그림에 일출 인상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해경 스케치로서 화면 전체가 엷은 회색 톤으로 뒤덮여 필법이 매우 어지럽고 안개가 섞인 모습을 보였다. 해가 뜰 때 바다에는 안개가 끼었고, 하늘과 태양의 색깔은 모두 물에 비쳤다. 기슭의 경치가 매우 모호하여 잘 보이지 않아, 사람들에게 순간적인 느낌을 준다.
1884 년 모네와 한 무리의 청년 화가들이 전시회를 열었을 때' 해돋이 인상' 은 비방과 조롱을 받았다. 일부 평론가들은 "빈 벽지도 이 바다 풍경보다 온전하다!" 라고 풍자했다. 심지어 이 그림의 제목에 따라 모네를 비롯한 청년 예술가를' 인상주의' 로 풍자하는 사람들도 있어' 인상주의' 가 이 화파의 월계관이 되었다.